◀제124편 예수의 유년기 후기 ∥ 제126편 혹독한 시련의 2년▶
예루살렘에서 예수
125:0.1 예수의 파란만장한 이 세상 생애에서, 그에게 첫 예루살렘 방문으로 기억되는 이 여행보다 더 매력적이고 인간적으로 감동적인 경우는 없었다. 그는 홀로 성전 토론에 참여한 체험으로 특히 고무됐으며, 이것은 후반기 유년시절과 초반부 소년기의 큰 사건으로서 그의 기억에 오래 남아있었다. 이 방문은 그가 며칠 동안 독립생활을 맛본, 즉 어떤 제재나 제약도 받지 않고 마음대로 드나드는 들뜬 기분을 맛본 첫 기회였다. 유월절 이후 1주일 동안, 아무 지시도 받지 않고 살았던 이 짧은 기간은, 그가 일찍이 누렸던 것들 중에서, 책무로부터 가장 완전하게 해방된 기간이었다. 그리고 그 후로, 비록 짧은 시간이나마, 모든 책임감에서 벗어나서 이와 비슷한 해방의 기간을 다시 가질 수 있었던 것은 여러 해가 지난 후였다.
125:0.2 여자들은 예루살렘의 유월절 축제에 참여하는 일이 드물었으며; 참여할 의무가 없었다. 하지만 예수는, 어머니가 함께 가지 않으면 자기도 가지 않겠다고 사실상 거절했다. 그리고 어머니가 가기로 결심하자, 다른 여러 나사렛 여자도 함께 따라 나섰으며, 따라서 지금까지 나사렛에서 유월절에 올라갔던 무리들 중에서 남자와 여자의 비례로 볼 때, 여자의 비율이 이번 유월절처럼 높았던 적이 없었다. 예루살렘으로 가는 도중에 그들은 때때로 시편 130편을 노래했다.
125:0.3 나사렛을 떠날 때부터 감람산 정상에 도착할 때까지, 예수는 굉장한 기대감으로 줄곧 긴장되는 체험을 했다. 즐거웠던 어린 시절 내내, 그는 예루살렘과 그 성전에 관해 경건하게 들어왔었는데; 이제 곧 그것들을 실제로 보게 된 것이다. 감람산에서 그리고 밖으로부터 점점 가까이 면밀히 보게 됐을 때, 성전은 예수가 기대했던 것 이상이었지만; 신성시되는 입구로 일단 들어가자, 큰 혐오감이 일어났다.
125:0.4 이제 곧 이스라엘의 시민으로 봉헌될 새 율법의 아들 무리와 합류하기 위하여 가는 길에, 예수는 부모와 함께 성전 경내를 지나가게 됐다. 성전에 들어온 군중의 대체적 행실에 약간 실망했지만, 그날 그가 받은 가장 큰 충격은 어머니가 일행을 떠나 여자들의 처소로 갔을 때였다. 예수는 어머니가 봉헌 예식에 자신과 함께 참석하지 않으리라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없었고, 어머니가 그런 불공정한 차별로 고통 받게 됐다는 것에 크게 분개했다. 그는 이 일로 몹시 화났으나, 아버지에게 몇 마디 불만을 표시한 이외에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깊이 생각하고 또 생각했으며, 이것은 1주일 후에 서기관과 선생들에게 던진 여러 질문에서 드러났다.
125:0.5 봉헌 제례식을 잘 마쳤지만, 그는 이 예식이 형식적이고 틀에 박힌 것에 실망했다. 각 개인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특징인, 나사렛 회당의 예식이 몹시 생각났다. 그리고 나서 어머니에게 인사하러 돌아갔고, 아버지와 함께, 성전과 그 안에 있는 다양한 뜰과 방 그리고 복도를 처음으로 돌아보고자 했다. 성전 경내는 한 번에 20만 명 이상의 경배자를 수용할 수 있었으며, --전에 보았던 모든 것과 비교할 때-- 이 건물의 방대함이 그의 정신을 크게 감동시켰으나, 그는 성전 예식과 거기에 관련된 경배의 영적 의미심장함을 숙고하는 일에 더 관심을 뒀다.
125:0.6 성전의 제례식 가운데 다수가, 그의 심미적이고 상징적인 감각에 무척 감동적인 인상을 주기는 했지만, 그의 예리한 여러 질문에 대한 답으로 부모가 제시하려했던, 이런 예식의 실제 의미에 대한 설명에 그는 늘 실망했다. 하나님이 진노하거나 전능자가 노여워한다는 믿음에 근거하여 경배와 종교적 헌신을 설명하는 말을, 예수는 그저 받아들이려하지 않았다. 성전 방문이 끝난 후에 이 문제를 계속 토론하는 가운데, 유대인의 전통적 믿음을 받아들이기를 고백하라고, 아버지가 그에게 완곡하게 타이르게 됐을 때, 예수는 갑자기 부모에게 돌아서서 아버지의 눈을 애원하듯 쳐다보면서 말했다: “아버지,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이 세상에서 잘못을 저지르는 자녀를,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그렇게 대하실 수 없습니다. 아버지가 나를 사랑하는 것보다, 하늘 아버지께서 자기 자녀를 덜 사랑하실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내가 어쩌다가 어리석은 일을 할지라도 아버지가 나에게 분노하거나 화내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압니다. 내 육신의 아버지도 신성한 분의 성품을 이렇게 소유하는데, 하늘 아버지께서는 얼마나 더 선하고 자비가 넘치시겠습니까? 이 세상의 아버지보다 하늘 아버지께서 나를 덜 사랑하신다고는 믿지 않겠습니다.”
125:0.7 요셉과 마리아는 맏아들의 이런 말을 들으면서 잠자코 있었다. 그리고 하나님의 사랑과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자비로우심에 관한 그의 마음을 바꾸려고 그들이 다시 시도하는 일은 결코 없었다.
125:1.1 여러 성전 뜰에서 둘러보는 곳마다, 예수는 자신이 목격한 불경스런 풍조로 인해 충격을 받았고 기분이 상했다. 그는, 성전에서 군중의 행동은 “아버지 집”에 들어온 자들의 모습과 상반된다고 여겼다. 그러나 아버지가 그를 이방인의 뜰로 데리고 들어갔을 때, 어린 시절이던 그는 심한 충격을 받았는데, 그들의 시끄러운 사투리와 큰 소리의 지껄임과 욕지거리들이, 양들의 울음소리와 환전하는 자나 희생동물을 판매하는 자들과 잡상인의 떠드는 소리와 함께 얽혀서, 매우 소란스러웠다.
125:1.2 그러나 무엇보다도, 최근에 세포리를 방문했을 때 그가 본 적이 있는 매춘부와 똑같은 천박한 창녀들이 성전 경내를 활보하고 있는 광경으로 인해, 그의 예의범절 감각이 분노로 끓어올랐다. 성전이 더럽혀졌다는 생각은 그의 혈기 왕성한 의분{義憤}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으며, 자신이 느낀 그대로를 주저하지 않고 요셉에게 말했다.
125:1.3 예수는 성전의 분위기와 예배에는 감탄했으나, 무의미하게 경배 드리는 수많은 사람의 얼굴에 비친 영적 추함으로 큰 충격을 받았다.
125:1.4 그들은 이제 성전 앞의 돌난간 아래에 있는 제사장들의 뜰로 내려갔으며, 거기에는 제단이 있었고, 동물을 죽이는 장면과, 제사를 집행한 도살 제사장들이 청동으로 만든 그릇에서 피 묻은 손을 씻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피로 얼룩진 도로, 제사장의 피투성이의 손, 그리고 죽어가는 동물들의 신음소리가, 자연을 사랑하는 이 소년을 견딜 수 없게 만들었다. 그런 흉측한 광경이 이 나사렛 소년의 비위를 상하게 했으며; 아버지의 팔에 매달려서 다른 곳으로 데려가 달라고 애원했다. 그들은 다시 이방인의 뜰을 지나가게 됐지만, 거기서 들려오는 조잡한 웃음소리나 천박한 농담조차, 방금 전에 봤던 광경으로부터 기분을 전환시켰다.
125:1.5 요셉은 아들이 성전 제례들을 보면서 얼마나 깊은 상처를 입었는지 봤으므로, 슬기롭게 그를 데리고 가서, 고린도식 청동으로 예술적으로 만들어진 “아름다운 문”을 보여주려고 했다. 그러나 예수는 첫 성전 방문으로 충분하다고 여겼다. 그래서 그들은, 마리아를 만나려고 성전 위쪽으로 올라가면서 인파로부터 벗어나 바깥으로 나와서 한 시간 가량 걸었고, 헤롯이 살았던 웅장한 모습의 하스몬 왕조 궁전과 로마 경비병 망루를 봤다. 이렇게 산책하는 동안에 요셉은, 매일 성전에서 치르는 희생을 볼 수 있도록 예루살렘 주민에게만 허락된다는 것과, 갈릴리에 사는 사람은 1년에 세 번, 즉: 유월절, (유월절로부터 7주 후의) 오순절, 그리고 10월의 장막절 축제의 경우에만 성전 경배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예수에게 설명해줬다. 모세가 이런 축제들을 제정했다. 그리고 나서 그들은, 나중에 만들어진 두 가지 축제인 봉헌식과 부림절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런 다음에 숙소로 돌아가서, 유월절을 축하할 준비를 했다.
125:2.1 다섯 나사렛 가정은, 베다니에 사는 시몬 가족의 손님으로서 또는 친지로서 유월절 축제에 초대받았는데, 시몬이 일행을 위하여 유월절 어린양을 구입해 뒀다. 바로 이 어린양들을 그토록 많이 도살하는 것이, 성전을 방문할 때 예수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마리아의 친척집에서 유월절을 지내기로 계획됐었지만, 예수는 베다니로 가자는 초대를 받아들이도록 부모를 설득했다.
125:2.2 그날 밤에 그들은 유월절 제례를 위하여 모였고, 무교병과 쓴 나물과 함께 구운 고기를 먹었다. 새로 계명의 아들이 될 예수는, 유월절의 유래를 설명하라는 질문을 받고 답변을 잘 했으나, 아주 최근에 보고 들은 것들에 대해, 어리지만 사려 깊은 그의 마음 속에 느꼈던 것을 돌이켜보면서 넌지시 여러 의견을 제시함으로써, 부모를 조금 당황하게 했다. 이렇게 해서 7일 동안의 유월절 축제 예식이 시작됐다.
125:0.2 여자들은 예루살렘의 유월절 축제에 참여하는 일이 드물었으며; 참여할 의무가 없었다. 하지만 예수는, 어머니가 함께 가지 않으면 자기도 가지 않겠다고 사실상 거절했다. 그리고 어머니가 가기로 결심하자, 다른 여러 나사렛 여자도 함께 따라 나섰으며, 따라서 지금까지 나사렛에서 유월절에 올라갔던 무리들 중에서 남자와 여자의 비례로 볼 때, 여자의 비율이 이번 유월절처럼 높았던 적이 없었다. 예루살렘으로 가는 도중에 그들은 때때로 시편 130편을 노래했다.
125:0.3 나사렛을 떠날 때부터 감람산 정상에 도착할 때까지, 예수는 굉장한 기대감으로 줄곧 긴장되는 체험을 했다. 즐거웠던 어린 시절 내내, 그는 예루살렘과 그 성전에 관해 경건하게 들어왔었는데; 이제 곧 그것들을 실제로 보게 된 것이다. 감람산에서 그리고 밖으로부터 점점 가까이 면밀히 보게 됐을 때, 성전은 예수가 기대했던 것 이상이었지만; 신성시되는 입구로 일단 들어가자, 큰 혐오감이 일어났다.
125:0.4 이제 곧 이스라엘의 시민으로 봉헌될 새 율법의 아들 무리와 합류하기 위하여 가는 길에, 예수는 부모와 함께 성전 경내를 지나가게 됐다. 성전에 들어온 군중의 대체적 행실에 약간 실망했지만, 그날 그가 받은 가장 큰 충격은 어머니가 일행을 떠나 여자들의 처소로 갔을 때였다. 예수는 어머니가 봉헌 예식에 자신과 함께 참석하지 않으리라는 생각을 해 본 적이 없었고, 어머니가 그런 불공정한 차별로 고통 받게 됐다는 것에 크게 분개했다. 그는 이 일로 몹시 화났으나, 아버지에게 몇 마디 불만을 표시한 이외에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깊이 생각하고 또 생각했으며, 이것은 1주일 후에 서기관과 선생들에게 던진 여러 질문에서 드러났다.
125:0.5 봉헌 제례식을 잘 마쳤지만, 그는 이 예식이 형식적이고 틀에 박힌 것에 실망했다. 각 개인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특징인, 나사렛 회당의 예식이 몹시 생각났다. 그리고 나서 어머니에게 인사하러 돌아갔고, 아버지와 함께, 성전과 그 안에 있는 다양한 뜰과 방 그리고 복도를 처음으로 돌아보고자 했다. 성전 경내는 한 번에 20만 명 이상의 경배자를 수용할 수 있었으며, --전에 보았던 모든 것과 비교할 때-- 이 건물의 방대함이 그의 정신을 크게 감동시켰으나, 그는 성전 예식과 거기에 관련된 경배의 영적 의미심장함을 숙고하는 일에 더 관심을 뒀다.
125:0.6 성전의 제례식 가운데 다수가, 그의 심미적이고 상징적인 감각에 무척 감동적인 인상을 주기는 했지만, 그의 예리한 여러 질문에 대한 답으로 부모가 제시하려했던, 이런 예식의 실제 의미에 대한 설명에 그는 늘 실망했다. 하나님이 진노하거나 전능자가 노여워한다는 믿음에 근거하여 경배와 종교적 헌신을 설명하는 말을, 예수는 그저 받아들이려하지 않았다. 성전 방문이 끝난 후에 이 문제를 계속 토론하는 가운데, 유대인의 전통적 믿음을 받아들이기를 고백하라고, 아버지가 그에게 완곡하게 타이르게 됐을 때, 예수는 갑자기 부모에게 돌아서서 아버지의 눈을 애원하듯 쳐다보면서 말했다: “아버지,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이 세상에서 잘못을 저지르는 자녀를,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 그렇게 대하실 수 없습니다. 아버지가 나를 사랑하는 것보다, 하늘 아버지께서 자기 자녀를 덜 사랑하실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내가 어쩌다가 어리석은 일을 할지라도 아버지가 나에게 분노하거나 화내지 않는다는 것을 잘 압니다. 내 육신의 아버지도 신성한 분의 성품을 이렇게 소유하는데, 하늘 아버지께서는 얼마나 더 선하고 자비가 넘치시겠습니까? 이 세상의 아버지보다 하늘 아버지께서 나를 덜 사랑하신다고는 믿지 않겠습니다.”
125:0.7 요셉과 마리아는 맏아들의 이런 말을 들으면서 잠자코 있었다. 그리고 하나님의 사랑과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자비로우심에 관한 그의 마음을 바꾸려고 그들이 다시 시도하는 일은 결코 없었다.
1. 성전을 둘러보는 예수
125:1.1 여러 성전 뜰에서 둘러보는 곳마다, 예수는 자신이 목격한 불경스런 풍조로 인해 충격을 받았고 기분이 상했다. 그는, 성전에서 군중의 행동은 “아버지 집”에 들어온 자들의 모습과 상반된다고 여겼다. 그러나 아버지가 그를 이방인의 뜰로 데리고 들어갔을 때, 어린 시절이던 그는 심한 충격을 받았는데, 그들의 시끄러운 사투리와 큰 소리의 지껄임과 욕지거리들이, 양들의 울음소리와 환전하는 자나 희생동물을 판매하는 자들과 잡상인의 떠드는 소리와 함께 얽혀서, 매우 소란스러웠다.
125:1.2 그러나 무엇보다도, 최근에 세포리를 방문했을 때 그가 본 적이 있는 매춘부와 똑같은 천박한 창녀들이 성전 경내를 활보하고 있는 광경으로 인해, 그의 예의범절 감각이 분노로 끓어올랐다. 성전이 더럽혀졌다는 생각은 그의 혈기 왕성한 의분{義憤}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으며, 자신이 느낀 그대로를 주저하지 않고 요셉에게 말했다.
125:1.3 예수는 성전의 분위기와 예배에는 감탄했으나, 무의미하게 경배 드리는 수많은 사람의 얼굴에 비친 영적 추함으로 큰 충격을 받았다.
125:1.4 그들은 이제 성전 앞의 돌난간 아래에 있는 제사장들의 뜰로 내려갔으며, 거기에는 제단이 있었고, 동물을 죽이는 장면과, 제사를 집행한 도살 제사장들이 청동으로 만든 그릇에서 피 묻은 손을 씻는 것을 볼 수 있었다. 피로 얼룩진 도로, 제사장의 피투성이의 손, 그리고 죽어가는 동물들의 신음소리가, 자연을 사랑하는 이 소년을 견딜 수 없게 만들었다. 그런 흉측한 광경이 이 나사렛 소년의 비위를 상하게 했으며; 아버지의 팔에 매달려서 다른 곳으로 데려가 달라고 애원했다. 그들은 다시 이방인의 뜰을 지나가게 됐지만, 거기서 들려오는 조잡한 웃음소리나 천박한 농담조차, 방금 전에 봤던 광경으로부터 기분을 전환시켰다.
125:1.5 요셉은 아들이 성전 제례들을 보면서 얼마나 깊은 상처를 입었는지 봤으므로, 슬기롭게 그를 데리고 가서, 고린도식 청동으로 예술적으로 만들어진 “아름다운 문”을 보여주려고 했다. 그러나 예수는 첫 성전 방문으로 충분하다고 여겼다. 그래서 그들은, 마리아를 만나려고 성전 위쪽으로 올라가면서 인파로부터 벗어나 바깥으로 나와서 한 시간 가량 걸었고, 헤롯이 살았던 웅장한 모습의 하스몬 왕조 궁전과 로마 경비병 망루를 봤다. 이렇게 산책하는 동안에 요셉은, 매일 성전에서 치르는 희생을 볼 수 있도록 예루살렘 주민에게만 허락된다는 것과, 갈릴리에 사는 사람은 1년에 세 번, 즉: 유월절, (유월절로부터 7주 후의) 오순절, 그리고 10월의 장막절 축제의 경우에만 성전 경배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예수에게 설명해줬다. 모세가 이런 축제들을 제정했다. 그리고 나서 그들은, 나중에 만들어진 두 가지 축제인 봉헌식과 부림절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런 다음에 숙소로 돌아가서, 유월절을 축하할 준비를 했다.
2. 예수와 유월절
125:2.1 다섯 나사렛 가정은, 베다니에 사는 시몬 가족의 손님으로서 또는 친지로서 유월절 축제에 초대받았는데, 시몬이 일행을 위하여 유월절 어린양을 구입해 뒀다. 바로 이 어린양들을 그토록 많이 도살하는 것이, 성전을 방문할 때 예수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마리아의 친척집에서 유월절을 지내기로 계획됐었지만, 예수는 베다니로 가자는 초대를 받아들이도록 부모를 설득했다.
125:2.2 그날 밤에 그들은 유월절 제례를 위하여 모였고, 무교병과 쓴 나물과 함께 구운 고기를 먹었다. 새로 계명의 아들이 될 예수는, 유월절의 유래를 설명하라는 질문을 받고 답변을 잘 했으나, 아주 최근에 보고 들은 것들에 대해, 어리지만 사려 깊은 그의 마음 속에 느꼈던 것을 돌이켜보면서 넌지시 여러 의견을 제시함으로써, 부모를 조금 당황하게 했다. 이렇게 해서 7일 동안의 유월절 축제 예식이 시작됐다.
125:2.3 이처럼 시작에 불과할 때, 그런 문제들에 관하여 부모에게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지만, 양을 죽이지 않고 유월절을 축하하는 것이 타당한지, 예수는 마음 속으로 살펴보기 시작했다. 그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도 이런 희생 제물 바치는 장면을 기뻐하지 않으신다는 것을 나름대로 확신했고, 해가 갈수록, 언젠가는 피 흘림 없는 유월절 축하 의식{儀式}을 제정하겠다고 더욱 굳게 결심했다.
125:2.4 예수는 그날 밤 거의 잠을 자지 못했다. 짐승이 도살되고 고통당하는 불쾌한 꿈 때문에, 휴식을 취하기가 아주 힘들었다. 유대인의 예식 체계 전반에 담긴 신학의 모순과 어리석음으로 인해, 그의 마음은 산란해졌고 심정은 찢어졌다. 그의 부모도 마찬가지로 잠을 설쳤다. 그들은 방금 끝난 그날의 일 때문에 크게 당황했다. 소년의 태도가 그들에게는 이상하고 고집스럽게 보였으므로, 그들의 마음은 완전히 엉망이 됐다. 그날 밤 초반에, 마리아는 신경이 매우 곤두서 있었지만, 요셉은 똑같이 당혹했음에도 침착함을 유지했다. 부모가 과감히 자기를 격려해줬다면, 예수는 기꺼이 그들과 이야기를 나눴겠지만, 그들은 둘 다 이 문제들에 관해 그와 솔직히 이야기하기를 두려워했다.
125:2.5 예수는 이튿날 성전에서 있었던 예배에서는 좀 더 나은 인상을 받았고, 전날에 느꼈던 불쾌한 기억은 많이 완화됐다. 이튿날 아침에는, 어린 나사로가 예수의 손을 잡고 예루살렘과 그 주변을 체계적으로 답사했다. 그날 해 지기 전에, 예수는 가르치고 질문하는 회담이 진행되는 성전 주변의 여러 장소를 발견했으며; 지성소{至聖所}를 몇 차례 방문하여, 휘장으로 격리된 그 뒤에는 과연 무엇이 있을까 궁금해 바라본 것 외에는, 가르치는 이 회담이 진행되는 성전 주변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125:2.6 유월절 주간 내내, 예수는 새로 임명된 계명의 아들들이 있는 곳에 함께 있게 됐는데, 이것은 그가 이스라엘 시민이 아닌 모든 사람을 따로 갈라놓는 울타리 바깥에 앉아있어야 함을 의미했다. 그는 자신이 아직은 어린 나이임을 그렇게 의식하면서, 정신 속에 요동치는 많은 의문점에 대해 질문하는 것을 참았으며; 적어도, 유월절 축제가 끝나고 나서, 새롭게 봉헌된 소년들에게 이런 제재가 풀릴 때까지는 참았다.
125:2.7 유월절 주간의 수요일에, 예수는 그날 밤 나사로와 함께 그의 집으로 가서, 베다니에 머물러도 된다는 허락을 받았다. 이날 밤에, 나사로와 마르다와 마리아는, 예수가 인간적인 것과 신성한 것, 일시적인 것과 영원한 것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듣게 됐고, 그날 밤 이후로 이 세 사람은 예수를 친 형제처럼 사랑했다.
125:2.4 예수는 그날 밤 거의 잠을 자지 못했다. 짐승이 도살되고 고통당하는 불쾌한 꿈 때문에, 휴식을 취하기가 아주 힘들었다. 유대인의 예식 체계 전반에 담긴 신학의 모순과 어리석음으로 인해, 그의 마음은 산란해졌고 심정은 찢어졌다. 그의 부모도 마찬가지로 잠을 설쳤다. 그들은 방금 끝난 그날의 일 때문에 크게 당황했다. 소년의 태도가 그들에게는 이상하고 고집스럽게 보였으므로, 그들의 마음은 완전히 엉망이 됐다. 그날 밤 초반에, 마리아는 신경이 매우 곤두서 있었지만, 요셉은 똑같이 당혹했음에도 침착함을 유지했다. 부모가 과감히 자기를 격려해줬다면, 예수는 기꺼이 그들과 이야기를 나눴겠지만, 그들은 둘 다 이 문제들에 관해 그와 솔직히 이야기하기를 두려워했다.
125:2.5 예수는 이튿날 성전에서 있었던 예배에서는 좀 더 나은 인상을 받았고, 전날에 느꼈던 불쾌한 기억은 많이 완화됐다. 이튿날 아침에는, 어린 나사로가 예수의 손을 잡고 예루살렘과 그 주변을 체계적으로 답사했다. 그날 해 지기 전에, 예수는 가르치고 질문하는 회담이 진행되는 성전 주변의 여러 장소를 발견했으며; 지성소{至聖所}를 몇 차례 방문하여, 휘장으로 격리된 그 뒤에는 과연 무엇이 있을까 궁금해 바라본 것 외에는, 가르치는 이 회담이 진행되는 성전 주변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125:2.6 유월절 주간 내내, 예수는 새로 임명된 계명의 아들들이 있는 곳에 함께 있게 됐는데, 이것은 그가 이스라엘 시민이 아닌 모든 사람을 따로 갈라놓는 울타리 바깥에 앉아있어야 함을 의미했다. 그는 자신이 아직은 어린 나이임을 그렇게 의식하면서, 정신 속에 요동치는 많은 의문점에 대해 질문하는 것을 참았으며; 적어도, 유월절 축제가 끝나고 나서, 새롭게 봉헌된 소년들에게 이런 제재가 풀릴 때까지는 참았다.
125:2.7 유월절 주간의 수요일에, 예수는 그날 밤 나사로와 함께 그의 집으로 가서, 베다니에 머물러도 된다는 허락을 받았다. 이날 밤에, 나사로와 마르다와 마리아는, 예수가 인간적인 것과 신성한 것, 일시적인 것과 영원한 것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을 듣게 됐고, 그날 밤 이후로 이 세 사람은 예수를 친 형제처럼 사랑했다.
125:2.8 예수는 그 주간이 끝날 때까지 나사로를 자주 만나지 못했는데, 이는 나사로가 바깥뜰에서 벌어지는 어떤 공개 토론에는 참여한 적이 있었으나, 성전에서 진행되는 토론에는 참관이라도 할 수 있는 자격을 아직 얻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나사로도 예수와 같은 나이였지만, 예루살렘의 소년들은, 완전히 열세 살이 되기 전에는 계명의 아들로서 봉헌되는 예식에 좀처럼 참여할 수 없었다.
125:2.9 유월절 주간에, 예수의 부모는, 그가 두 손으로 머리를 싸매고 혼자 따로 앉아서 깊은 생각에 빠져있는 것을 거듭 발견했다. 전에는 그의 이런 행동을 본 적이 없었고, 겪고 있는 체험으로 인해 그가 정신적으로 얼마나 많이 혼란돼있고 영적으로 불안했는지 몰랐으므로, 무척 당황했으며; 어찌할 바를 몰랐다. 그들은 다만 유월절 주간이 어서 지나가기만 기다렸고, 이상하게 행동하는 아들을 데리고 빨리 나사렛으로 안전하게 돌아가기를 고대했다.
125:2.10 예수는 날마다 자신의 문제를 두루 생각하고 있었다. 주말이 될 무렵에 많은 것을 정리했지만; 나사렛으로 돌아갈 시간이 됐을 때, 그의 어린 정신은 혼란함으로 여전히 가득 차고, 다수의 풀리지 않는 질문과 해결되지 않은 문제로 괴로워했다.
125:2.11 예루살렘을 떠나기 전에 요셉과 마리아는, 예수가 열다섯 살이 되면 다시 와서, 가장_저명한 랍비 학교들 가운데 하나에서 긴 교육 과정을 받도록 하기 위해, 나사렛에서 예수를 가르친 선생과 함께 확실히 조치를 취했다. 예수는 부모와 선생과 함께 그 학교를 방문했으나, 그들은 모두, 자기들이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대해 예수가 전혀 무관심한 것을 보고 걱정했다. 마리아는 예루살렘 방문에 대한 예수의 반응 때문에 깊은 상처를 입었고, 요셉은 소년의 생소한 소견과, 평소와는 다른 행동 때문에 몹시 당황했다.
125:2.12 아무튼, 유월절 주간은 예수의 일생에서 매우 중요한 사건이었다. 그는 봉헌식에 후보자로 왔던 자기 나이 또래의 여러 소년과 만나는 기회를 가졌고, 그런 접촉을 활용해서, 메소포타미아와 투르케스탄 그리고 파르디아뿐 아니라 로마의 극서{極西} 지방 사람들이 어떻게 사는지를 배울 수 있었다. 그는 이집트와 팔레스틴 근방의 다른 지역의 소년들이 어떤 식으로 자라나는 지에 대해서는 이미 꽤 알고 있었다. 이때 예루살렘에는 수천 명의 청소년이 머물렀으며, 나사렛 소년은, 150명 이상의 소년과 개인적으로 만났고, 다소 광범하게 면담했다. 그는 특히 극동 지역과 멀리 떨어진 서방 나라에서 온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졌다. 이렇게 접촉한 결과로, 소년은 동료 사람들이 속하는 다양한 집단이 생계를 위하여 어떻게 수고하는 지 배우려는 목적으로, 세계를 두루 여행하고 싶다는 욕망을 품기 시작했다.
125:3.1 나사렛 일행은, 유월절 축제가 끝난 다음 주 첫 날 오전에 성전 근처에서 모이기로 약속했었다. 그들은 약속대로 모였고 나사렛으로 돌아가는 여행길을 떠났다. 함께 돌아갈 동료 여행자들을 부모가 기다리는 동안, 예수는 토론을 듣기 위하여 성전으로 들어갔다. 이윽고 일행은 떠날 준비가 됐고, 남자와 여자는 각각 따로 무리지어 갔는데, 이는 예루살렘 축제에 다녀오는 여행을 할 때 그들의 관례였다. 예수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갈 때에는 어머니를 비롯한 여자 무리와 함께 했었다. 이제는 봉헌된 젊은이였으므로, 아버지를 비롯한 남자들과 함께 나사렛으로 가게 돼있었다. 그러나 나사렛 무리가 베다니를 향해 가는 동안, 예수는 성전에서 천사에 대한 토론에 완전히 몰입했으므로, 부모가 떠날 시간이 이미 지나간 것에 대해 전혀 신경 쓰지 못했다. 그리고 정오에 성전 논의가 끝날 때까지도, 그는 홀로 거기에 남게 됐음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125:3.2 나사렛 여행객들은 예수가 없음을 눈치채지 못했는데, 마리아는 예수가 남자들과 함께 있을 것이라 생각했고, 요셉은, 예수가 마리아의 당나귀를 끌고 여자들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왔으므로, 이번에도 여자들과 함께 있으리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그들은 여리고에 도착해서 그날 밤 거기서 지내려고 준비할 때에야, 그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여리고에 가장 늦게 도착한 사람들에게 물어본 후에, 예수를 봤다는 사람이 아무도 없음을 알고, 잠을 이룰 수 없었으며, 유월절 주간에 보인 예수의 이상한 행동을 떠올리면서, 혹시 그에게 무슨 일이 일어난 것 아닌가 걱정했고, 예루살렘에서 떠나기 전에 예수가 있는지 살피지 않았던 것에 대해, 은근히 상대방을 원망했다.
125:4.1 그러는 동안, 예수는 토론에 귀를 기울이면서, 그리고 유월절 주간에 있었던 많은 인파가 이미 거의 떠난 후로 좀 더 조용하고 정숙해진 분위기를 즐기면서, 그날 오후 내내 성전에 있었다. 예수는 한 번도 토론에 직접 참여하지 않았는데, 오후 토론이 끝나자, 혼자 베다니로 갔고, 시몬의 가족은 그때 저녁식사를 하려던 참이었다. 세 아이는 예수를 몹시 반갑게 맞이했고, 그는 그날 밤 시몬의 집에서 지냈다. 그는 그날 저녁에는 거의 교제하지 않았고, 정원에서 혼자 묵상하면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125:4.2 예수는 이튿날 아침 일찍 일어나서 성전으로 갔다. 감람산 정상에서 잠깐 멈췄고, 눈앞에 펼쳐진 광경--곧 전통에 얽매이고 로마 군단의 감시를 받으면서 사는 영적으로 가난해진 사람들--을 보면서 눈물을 흘렸다. 아침 일찍 성전에 도착한 그는, 토론에 참여하기로 마음먹고 성전으로 갔다. 한편, 요셉과 마리아도 새벽 일찍 일어나서 예루살렘을 향해 지나온 길을 되짚어가기로 했다. 그들은 우선 유월절 기간에 한 가족으로서 머물렀던 친척 집으로 서둘러서 갔지만, 아무도 예수를 보지 못했다는 대답밖에 듣지 못했다. 그들은 하루 종일 그를 찾았으나 행적을 발견하지 못한 채, 밤에는 친척집으로 돌아갔다.
125:4.3 둘째 논의에서, 예수는 대담하게 질문했고, 성전 토론에 매우 놀라운 방식으로 참여했지만, 언제나 소년다운 태도로 임했다. 때때로 그의 날카로운 질문이, 유대인의 율법에 조예가 깊은 선생들을 어느 정도 당황하게 했으나, 그가 솔직한 공평성의 기질과 함께 지식을 갈망하는 명백한 태도를 보였으므로, 성전의 선생들 대부분은 그를 잘 배려해주고 싶어 했다. 그러나, 술 취한 한 이방인이 이방인의 구역 근처를 배회하다가 신성한 곳으로 간주되는 성전 안의 금지된 구역으로 무의식적으로 들어왔을 경우에, 그를 사형에 처하는 것이 정당한지에 대해 그가 의문을 제기했을 때, 너그럽지 못한 선생 가운데 하나가, 이 소년의 간접적인 비난을 참다못해, 인상을 찡그리고 그를 노려보면서 몇 살이냐고 물었다. 예수는, “열세 살에서 4개월 조금 더 모자랍니다”라고 대답했다. 그러자, 성난 선생이 이제 다시 물었다: “그렇다면, 너는 아직 율법의 아들이 될 자격이 없는데 어찌하여 여기 들어왔느냐?” 그리고 예수가, 유월절 기간 중에 임명 받았고, 나사렛에서 이미 학교를 졸업했다고 설명하자, 선생들이 하나같이 조롱하면서, “우리가 알아봤어야 했는데; 나사렛에서 왔구나”라고 말했다. 그러나 인도자는, 나사렛 회당 관리들이 열세 살이 아닌 열두 살에 그를 합법적으로 졸업시켰다면, 예수에게는 아무 잘못도 없다고 주장했으며; 그를 험담하던 몇몇 사람이 자리에서 일어나 퇴장했음에도, 소년은 성전 토론에서 앞으로도 학생 자격으로 참여할 수 있다고 결정했다.
125:2.9 유월절 주간에, 예수의 부모는, 그가 두 손으로 머리를 싸매고 혼자 따로 앉아서 깊은 생각에 빠져있는 것을 거듭 발견했다. 전에는 그의 이런 행동을 본 적이 없었고, 겪고 있는 체험으로 인해 그가 정신적으로 얼마나 많이 혼란돼있고 영적으로 불안했는지 몰랐으므로, 무척 당황했으며; 어찌할 바를 몰랐다. 그들은 다만 유월절 주간이 어서 지나가기만 기다렸고, 이상하게 행동하는 아들을 데리고 빨리 나사렛으로 안전하게 돌아가기를 고대했다.
125:2.10 예수는 날마다 자신의 문제를 두루 생각하고 있었다. 주말이 될 무렵에 많은 것을 정리했지만; 나사렛으로 돌아갈 시간이 됐을 때, 그의 어린 정신은 혼란함으로 여전히 가득 차고, 다수의 풀리지 않는 질문과 해결되지 않은 문제로 괴로워했다.
125:2.11 예루살렘을 떠나기 전에 요셉과 마리아는, 예수가 열다섯 살이 되면 다시 와서, 가장_저명한 랍비 학교들 가운데 하나에서 긴 교육 과정을 받도록 하기 위해, 나사렛에서 예수를 가르친 선생과 함께 확실히 조치를 취했다. 예수는 부모와 선생과 함께 그 학교를 방문했으나, 그들은 모두, 자기들이 말하고 행동하는 것에 대해 예수가 전혀 무관심한 것을 보고 걱정했다. 마리아는 예루살렘 방문에 대한 예수의 반응 때문에 깊은 상처를 입었고, 요셉은 소년의 생소한 소견과, 평소와는 다른 행동 때문에 몹시 당황했다.
125:2.12 아무튼, 유월절 주간은 예수의 일생에서 매우 중요한 사건이었다. 그는 봉헌식에 후보자로 왔던 자기 나이 또래의 여러 소년과 만나는 기회를 가졌고, 그런 접촉을 활용해서, 메소포타미아와 투르케스탄 그리고 파르디아뿐 아니라 로마의 극서{極西} 지방 사람들이 어떻게 사는지를 배울 수 있었다. 그는 이집트와 팔레스틴 근방의 다른 지역의 소년들이 어떤 식으로 자라나는 지에 대해서는 이미 꽤 알고 있었다. 이때 예루살렘에는 수천 명의 청소년이 머물렀으며, 나사렛 소년은, 150명 이상의 소년과 개인적으로 만났고, 다소 광범하게 면담했다. 그는 특히 극동 지역과 멀리 떨어진 서방 나라에서 온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졌다. 이렇게 접촉한 결과로, 소년은 동료 사람들이 속하는 다양한 집단이 생계를 위하여 어떻게 수고하는 지 배우려는 목적으로, 세계를 두루 여행하고 싶다는 욕망을 품기 시작했다.
125:3.1 나사렛 일행은, 유월절 축제가 끝난 다음 주 첫 날 오전에 성전 근처에서 모이기로 약속했었다. 그들은 약속대로 모였고 나사렛으로 돌아가는 여행길을 떠났다. 함께 돌아갈 동료 여행자들을 부모가 기다리는 동안, 예수는 토론을 듣기 위하여 성전으로 들어갔다. 이윽고 일행은 떠날 준비가 됐고, 남자와 여자는 각각 따로 무리지어 갔는데, 이는 예루살렘 축제에 다녀오는 여행을 할 때 그들의 관례였다. 예수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갈 때에는 어머니를 비롯한 여자 무리와 함께 했었다. 이제는 봉헌된 젊은이였으므로, 아버지를 비롯한 남자들과 함께 나사렛으로 가게 돼있었다. 그러나 나사렛 무리가 베다니를 향해 가는 동안, 예수는 성전에서 천사에 대한 토론에 완전히 몰입했으므로, 부모가 떠날 시간이 이미 지나간 것에 대해 전혀 신경 쓰지 못했다. 그리고 정오에 성전 논의가 끝날 때까지도, 그는 홀로 거기에 남게 됐음을 알아차리지 못했다.
125:3.2 나사렛 여행객들은 예수가 없음을 눈치채지 못했는데, 마리아는 예수가 남자들과 함께 있을 것이라 생각했고, 요셉은, 예수가 마리아의 당나귀를 끌고 여자들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왔으므로, 이번에도 여자들과 함께 있으리라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그들은 여리고에 도착해서 그날 밤 거기서 지내려고 준비할 때에야, 그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여리고에 가장 늦게 도착한 사람들에게 물어본 후에, 예수를 봤다는 사람이 아무도 없음을 알고, 잠을 이룰 수 없었으며, 유월절 주간에 보인 예수의 이상한 행동을 떠올리면서, 혹시 그에게 무슨 일이 일어난 것 아닌가 걱정했고, 예루살렘에서 떠나기 전에 예수가 있는지 살피지 않았던 것에 대해, 은근히 상대방을 원망했다.
125:4.1 그러는 동안, 예수는 토론에 귀를 기울이면서, 그리고 유월절 주간에 있었던 많은 인파가 이미 거의 떠난 후로 좀 더 조용하고 정숙해진 분위기를 즐기면서, 그날 오후 내내 성전에 있었다. 예수는 한 번도 토론에 직접 참여하지 않았는데, 오후 토론이 끝나자, 혼자 베다니로 갔고, 시몬의 가족은 그때 저녁식사를 하려던 참이었다. 세 아이는 예수를 몹시 반갑게 맞이했고, 그는 그날 밤 시몬의 집에서 지냈다. 그는 그날 저녁에는 거의 교제하지 않았고, 정원에서 혼자 묵상하면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냈다.
125:4.2 예수는 이튿날 아침 일찍 일어나서 성전으로 갔다. 감람산 정상에서 잠깐 멈췄고, 눈앞에 펼쳐진 광경--곧 전통에 얽매이고 로마 군단의 감시를 받으면서 사는 영적으로 가난해진 사람들--을 보면서 눈물을 흘렸다. 아침 일찍 성전에 도착한 그는, 토론에 참여하기로 마음먹고 성전으로 갔다. 한편, 요셉과 마리아도 새벽 일찍 일어나서 예루살렘을 향해 지나온 길을 되짚어가기로 했다. 그들은 우선 유월절 기간에 한 가족으로서 머물렀던 친척 집으로 서둘러서 갔지만, 아무도 예수를 보지 못했다는 대답밖에 듣지 못했다. 그들은 하루 종일 그를 찾았으나 행적을 발견하지 못한 채, 밤에는 친척집으로 돌아갔다.
125:4.3 둘째 논의에서, 예수는 대담하게 질문했고, 성전 토론에 매우 놀라운 방식으로 참여했지만, 언제나 소년다운 태도로 임했다. 때때로 그의 날카로운 질문이, 유대인의 율법에 조예가 깊은 선생들을 어느 정도 당황하게 했으나, 그가 솔직한 공평성의 기질과 함께 지식을 갈망하는 명백한 태도를 보였으므로, 성전의 선생들 대부분은 그를 잘 배려해주고 싶어 했다. 그러나, 술 취한 한 이방인이 이방인의 구역 근처를 배회하다가 신성한 곳으로 간주되는 성전 안의 금지된 구역으로 무의식적으로 들어왔을 경우에, 그를 사형에 처하는 것이 정당한지에 대해 그가 의문을 제기했을 때, 너그럽지 못한 선생 가운데 하나가, 이 소년의 간접적인 비난을 참다못해, 인상을 찡그리고 그를 노려보면서 몇 살이냐고 물었다. 예수는, “열세 살에서 4개월 조금 더 모자랍니다”라고 대답했다. 그러자, 성난 선생이 이제 다시 물었다: “그렇다면, 너는 아직 율법의 아들이 될 자격이 없는데 어찌하여 여기 들어왔느냐?” 그리고 예수가, 유월절 기간 중에 임명 받았고, 나사렛에서 이미 학교를 졸업했다고 설명하자, 선생들이 하나같이 조롱하면서, “우리가 알아봤어야 했는데; 나사렛에서 왔구나”라고 말했다. 그러나 인도자는, 나사렛 회당 관리들이 열세 살이 아닌 열두 살에 그를 합법적으로 졸업시켰다면, 예수에게는 아무 잘못도 없다고 주장했으며; 그를 험담하던 몇몇 사람이 자리에서 일어나 퇴장했음에도, 소년은 성전 토론에서 앞으로도 학생 자격으로 참여할 수 있다고 결정했다.
125:4.4 이렇게 해서, 그가 성전에서 보낸 둘째 날이 끝나자, 잠을 자려고 다시 베다니로 갔다. 그날도 그는 묵상하고 기도하려고 정원으로 나갔다. 그의 정신은 중대한 문제들에 대한 숙고에 관여돼있음이 분명했다.
125:5.1 예수가 성전에서 서기관 및 선생들과 함께 있었던 셋째 날에는 많은 구경꾼이 모여들었는데, 갈릴리에서 온 소년에 대한 소문을 듣고, 이 소년이 율법학자들을 혼란에 빠뜨리는 것을 보기 위해서였다. 시몬 역시, 소년이 도대체 무엇을 하는지 보려고 베다니에서 왔다. 요셉과 마리아는, 이날도 하루 종일 걱정하면서 예수를 찾아다니다가, 성전에도 몇 번씩이나 왔었고, 한 번은 그의 매혹적인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곳까지 거의 왔었음에도, 토론하는 여러 모임을 유심히 살필 생각은 전혀 하지 못했다.
125:5.2 그날이 끝날 무렵에는, 성전의 주요 토론 모임의 모든 관심이 예수가 물어보는 질문에 집중됐다. 그의 여러 질문 가운데 다음과 같은 것이 있었다:
125:5.3 1. 성전 휘장 저편 지성소에는 실제로 무엇이 있는가?
125:5.4 2. 이스라엘의 어머니들은 성전에서 경배 드리는 남자로부터 왜 분리돼있어야 하는가?
125:5.5 3. 하나님이 자녀를 사랑하는 아버지시라면, 신성한 호의를 얻으려고 왜 이렇게 동물을 죽여야 하는가--모세의 교훈이 잘못 해석된 것은 아닌가?
125:5.6 4.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 경배 드리려고 성전을 봉헌했다면서, 세속적인 거래나 장사하려는 사람들이 들어오도록 허락해도 되는가?
125:5.7 5. 기다리고 있는 메시야는, 다윗의 보좌에 임시로 앉을 현세의 왕자가 되실 것인가? 아니면, 영적인 나라 설립에서 생명의 빛 역할을 하실 분인가?
125:5.8 거기서 하루 종일 듣고 있던 사람들은 이런 질문에 경탄했고, 시몬보다 더 놀란 사람은 없었다. 네 시간이 넘도록, 이 나사렛 소년은 유대인 선생들에게, 사고를_자극하고 심정을_살펴보는 질문을 퍼부었다. 그는 장로들의 견해는 거의 언급하지 않았다. 그는 자기가 묻고자 하는 질문을 통해서 자신의 가르침을 전달했다. 능숙하고 명민하게 질문을 구사함으로써, 한 번에, 그리고 동시에 그들의 가르침에 이의를 제기했고, 자신의 가르침을 제시했다. 그가 질문하는 방식에는 현명함과 해학이 매혹적으로 어우러져 있었으므로, 어리다는 이유로 다소 화냈던 사람들까지도 그를 좋아하게 됐다. 이런 예리한 질문을 하면서 항상 탁월하게 공정하고 신중했다. 이 중대한 오후에 성전에서, 그는 반대자를 불공정하게 이용하기를 똑같이 꺼렸는데, 나중에 있었던 그의 전체 공적 직무의 특징이기도 했다. 소년으로서 그리고 후에 성인이 되기까지, 그는 동료를 단지 논리적으로 이겨 논쟁에 승리하려는 이기적 욕망이 전혀 없어보였는데, 단 한 가지: 영구한 진리를 선포하고, 그리하여 영원하신 하나님께 대한 더 충만한 계시가 성취되는 데에만 최고의 관심을 뒀기 때문이다.
125:5.9 날이 저물자, 시몬과 예수는 함께 베다니로 돌아왔다. 길을 가는 동안 내내, 그 어른과 소년은 말이 없었다. 예수는 다시 감람원 언덕에서 멈췄지만, 그 성과 성전을 바라보면서 울지는 않았으며; 다만 고개 숙이고 조용히 기도했다.
125:5.1 예수가 성전에서 서기관 및 선생들과 함께 있었던 셋째 날에는 많은 구경꾼이 모여들었는데, 갈릴리에서 온 소년에 대한 소문을 듣고, 이 소년이 율법학자들을 혼란에 빠뜨리는 것을 보기 위해서였다. 시몬 역시, 소년이 도대체 무엇을 하는지 보려고 베다니에서 왔다. 요셉과 마리아는, 이날도 하루 종일 걱정하면서 예수를 찾아다니다가, 성전에도 몇 번씩이나 왔었고, 한 번은 그의 매혹적인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곳까지 거의 왔었음에도, 토론하는 여러 모임을 유심히 살필 생각은 전혀 하지 못했다.
125:5.2 그날이 끝날 무렵에는, 성전의 주요 토론 모임의 모든 관심이 예수가 물어보는 질문에 집중됐다. 그의 여러 질문 가운데 다음과 같은 것이 있었다:
125:5.3 1. 성전 휘장 저편 지성소에는 실제로 무엇이 있는가?
125:5.4 2. 이스라엘의 어머니들은 성전에서 경배 드리는 남자로부터 왜 분리돼있어야 하는가?
125:5.5 3. 하나님이 자녀를 사랑하는 아버지시라면, 신성한 호의를 얻으려고 왜 이렇게 동물을 죽여야 하는가--모세의 교훈이 잘못 해석된 것은 아닌가?
125:5.6 4.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 경배 드리려고 성전을 봉헌했다면서, 세속적인 거래나 장사하려는 사람들이 들어오도록 허락해도 되는가?
125:5.7 5. 기다리고 있는 메시야는, 다윗의 보좌에 임시로 앉을 현세의 왕자가 되실 것인가? 아니면, 영적인 나라 설립에서 생명의 빛 역할을 하실 분인가?
125:5.8 거기서 하루 종일 듣고 있던 사람들은 이런 질문에 경탄했고, 시몬보다 더 놀란 사람은 없었다. 네 시간이 넘도록, 이 나사렛 소년은 유대인 선생들에게, 사고를_자극하고 심정을_살펴보는 질문을 퍼부었다. 그는 장로들의 견해는 거의 언급하지 않았다. 그는 자기가 묻고자 하는 질문을 통해서 자신의 가르침을 전달했다. 능숙하고 명민하게 질문을 구사함으로써, 한 번에, 그리고 동시에 그들의 가르침에 이의를 제기했고, 자신의 가르침을 제시했다. 그가 질문하는 방식에는 현명함과 해학이 매혹적으로 어우러져 있었으므로, 어리다는 이유로 다소 화냈던 사람들까지도 그를 좋아하게 됐다. 이런 예리한 질문을 하면서 항상 탁월하게 공정하고 신중했다. 이 중대한 오후에 성전에서, 그는 반대자를 불공정하게 이용하기를 똑같이 꺼렸는데, 나중에 있었던 그의 전체 공적 직무의 특징이기도 했다. 소년으로서 그리고 후에 성인이 되기까지, 그는 동료를 단지 논리적으로 이겨 논쟁에 승리하려는 이기적 욕망이 전혀 없어보였는데, 단 한 가지: 영구한 진리를 선포하고, 그리하여 영원하신 하나님께 대한 더 충만한 계시가 성취되는 데에만 최고의 관심을 뒀기 때문이다.
125:5.9 날이 저물자, 시몬과 예수는 함께 베다니로 돌아왔다. 길을 가는 동안 내내, 그 어른과 소년은 말이 없었다. 예수는 다시 감람원 언덕에서 멈췄지만, 그 성과 성전을 바라보면서 울지는 않았으며; 다만 고개 숙이고 조용히 기도했다.
125:5.10 베다니에서 저녁식사를 한 후에, 그는 흥에 겨운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지 않고 다시 혼자 정원으로 나갔고, 밤이 깊을 때까지 거기에 남아있었으며, 자신의 필생과업의 문제에 접근하는 어떤 명확한 계획을 생각해 내고, 영적으로 눈먼 동포에게 하늘에 계신 아버지에 대한 좀 더 아름다운 개념을 계시하고, 그럼으로써 율법과 제례식과 예식절차 그리고 진부한 전통이라는 끔찍한 속박에서 그들을 해방시키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어떤 결정적 방법을 생각해 내려고, 헛되이 애쓰고 있었다. 그러나 진리를_탐구하는 소년에게 분명한 빛은 도래하지 않았다.
125:6.1 예수는 육신의 부모를 이상할 정도로 염두에 두지 않았으며; 아침 식사 중에, 지금쯤 부모가 집에 도착했을 것이라고 나사로의 어머니가 말했을 때에도, 예수는 그들이 자기를 남겨둔 것에 관해 얼마나 걱정할지를 납득하지 못하는 듯했다.
125:6.2 그는 다시 성전으로 갔지만, 이번에는 묵상하려고 감람원 기슭에서 멈추지 않았다. 오전에 진행된 토론에서 대부분의 시간이 율법과 선지서에 할애됐고, 선생들은 예수가 그리스어 성서뿐 아니라 히브리어 성서도 잘 알고 있음에 놀랐다. 그러나 그들은 그가 알고 있는 진리보다 어린 나이라는 것에 더 놀라워했다.
125:6.3 예수가 질문한 기도의 목적에 관해 그들이 대답할 엄두도 내지 못하던 그날 오후 논의에서, 인도자가 그를 앞으로 나오게 하여 자기 옆에 앉히고, 기도와 경배에 관한 그의 견해를 말하라고 했다.
125:6.4 그날 저녁이 되기 전에 예수의 부모는, 율법 해석에서 능숙하게 논쟁하고 있다는 이 이상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으나, 이 아이가 바로 자기 아들이라는 생각은 떠오르지 않았다. 예수가 엘리사벳과 요한을 만나러 사가랴의 집으로 갔을 지도 모른다고 짐작하여, 그쪽으로 가보기로 결정했다. 사가랴가 성전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그들은, 유다의 성읍으로 가는 도중에 거기에 들렸다. 성전 뜰을 지나다가, 찾고 있던 아이의 음성을 들었고, 게다가 그가 성전의 선생들 가운데 앉아있는 모습을 봤을 때, 그들이 얼마나 소스라치게 놀랐을지 상상해보라.
125:6.5 요셉은 말문이 막혔지만, 마리아는 오랫동안 품었던 근심과 걱정을 떨치면서 아이에게 달려갔으며, 그제야 놀라고 있는 부모에게 인사하려고 서 있는 그에게, “아들아, 네가 어떻게 우리에게 이렇게 할 수 있었느냐? 아버지와 나는 지금까지 3일 넘게 상심하면서 너를 찾아 헤맸다. 도대체 너는 무엇에 홀려서 우리와 헤어지게 됐느냐?”라고 말했다. 긴장된 순간이었다. 모든 시선이 그의 대답을 기다리면서 그에게 집중됐다. 아버지는 그를 책망의 눈으로 바라봤을 뿐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125:6.6 예수가 이제 성년이 된 것으로 간주되고 있음을 기억해야한다. 소년으로서 정상적인 학교 과정을 마쳤고, 율법의 아들로서 인정받았으며, 게다가 이스라엘 시민으로서 봉헌식을 마친 후였다. 그런데도 그 어머니는, 그가 가장 진지하고 숭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어린 생애 한 가운데 있을 때, 모여있는 모든 사람 앞에서, 온순하지만 신랄하게 비난함으로써, 그가 진리의 선생으로서, 의{義}의 설교자로서, 그리고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사랑하는 성품에 대한 계시자로서 역할을 하도록, 그에게 부여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 가운데 하나가 그렇게 불명예스럽게 끝나도록 했다.
125:6.7 그러나 소년은 이 경우에도 한결같았다. 이런 상황을 조장했던 모든 요인을 공정하게 고려한다면, 어머니의 즉흥적인 꾸지람에 대해 소년이 어떻게 현명한 대답을 하리라는 것쯤은, 너희도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잠시 생각한 후에 예수는 어머니에게, “나를 찾는데 왜 그렇게 오래 걸리셨나요? 내 아버지의 일을 할 때가 왔으니, 내 아버지 집에서 나를 찾을 수 있다는 예상을 못하셨나요?”라고 대답했다.
125:6.8 아이가 말하는 방식에 모든 사람이 깜짝 놀랐다. 그들은 예수와 부모만 남겨두고 모두 조용히 물러갔다. 이윽고 소년은 세 사람의 난처한 상황을 정리하면서 조용히 말했다: “가시지요, 아버지 어머니, 각자 최선이라고 생각한 것을 했을 뿐입니다. 이렇게 하신 분은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시니; 함께 집으로 가시지요.”
125:6.9 그들은 말없이 길을 재촉하여, 그날 밤 여리고에 도착했다. 감람원 기슭에서 한 번 멈췄을 뿐인데, 그때 소년은 밀려오는 격한 감정으로 지팡이를 높이 들어 머리 위에서 발끝까지 흔들면서 외쳤다: “오,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그리고 거기에 있는 사람들아, 너희는 --로마의 멍에에 종속되고 자신의 전통에 희생된-- 노예와 다름없지만, 내가 언젠가 돌아와서 저 성전을 청소하고, 이 속박으로부터 내 백성을 구출할 것이다!”
125:6.10 나사렛으로 돌아오는 3일 동안, 예수는 거의 말이 없었으며; 부모도 그의 앞에서는 별로 입을 열지 않았다. 그들은 정말로 맏아들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해서 난처했으나, 그가 하는 말의 의미를 완전히 납득할 수 없었음에도, 마음 속에 소중히 간직했다.
125:6.11 집에 도착하자, 예수는 자신의 애정을 부모에게 확신시켜서, 어떤 경우에도 자신의 행동 때문에 염려할 일이 다시 발생할까 두려워할 필요가 없음을 넌지시 전하려고, 간단하게 말했다. 그는 이 중요한 발언을 이렇게 마무리했다: “나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뜻을 따르는 동시에, 이 세상 아버지께도 순종하겠습니다. 나의 때를 기다리겠습니다.”
125:6.12 정신 속에서, 자신의 생각의 진로를 바꾸거나, 또는 이 세상에서 자신의 활동 계획을 정해주려는, 의도는_좋았으나 잘못 인도된 부모의 노력에 동의하기를 여러 번 거절했지만, 그럼에도 낙원 아버지 뜻을 행하려고 모든 면에 전념하면서, 예수는 이 세상 아버지가 바라는 것에, 그리고 육신적인 가족의 관습에 가장 얌전하게 순응했다. 자신이 동의할 수 없는 경우에도, 그는 그것을 따르려고 최선을 다하고자 했다. 자신의 의무에 대한 헌신을 조정하면서 가족에게 충실하고 사회에 봉사하는 책임을 다하는 문제에서, 그는 아주 솜씨 있게 처리했다.
125:6.13 요셉은 혼란에 빠졌으나, 마리아는 감람원에서 예수가 메시야 사명에 대해 예언했던 그런 체험을 회상하면서, 아들이 결국에는 이스라엘의 구원자가 되리라는 생각에 위안을 받았다. 예수의 어머니는, 애국적이고 민족적인 경로로 그의 생각을 바꾸려고, 다시 힘을 얻어서 애쓰기 시작했고, 자기 형제, 즉 예수가 가장 좋아하는 외삼촌에게 도움을 청했으며; 맏아들이 다윗의 왕권을 회복하고, 정치적으로 속박하는 이방인의 멍에를 영원히 벗겨줄 지도자가 되도록 준비하는 과제에 모든 방법으로 헌신했다.
125:6.1 예수는 육신의 부모를 이상할 정도로 염두에 두지 않았으며; 아침 식사 중에, 지금쯤 부모가 집에 도착했을 것이라고 나사로의 어머니가 말했을 때에도, 예수는 그들이 자기를 남겨둔 것에 관해 얼마나 걱정할지를 납득하지 못하는 듯했다.
125:6.2 그는 다시 성전으로 갔지만, 이번에는 묵상하려고 감람원 기슭에서 멈추지 않았다. 오전에 진행된 토론에서 대부분의 시간이 율법과 선지서에 할애됐고, 선생들은 예수가 그리스어 성서뿐 아니라 히브리어 성서도 잘 알고 있음에 놀랐다. 그러나 그들은 그가 알고 있는 진리보다 어린 나이라는 것에 더 놀라워했다.
125:6.3 예수가 질문한 기도의 목적에 관해 그들이 대답할 엄두도 내지 못하던 그날 오후 논의에서, 인도자가 그를 앞으로 나오게 하여 자기 옆에 앉히고, 기도와 경배에 관한 그의 견해를 말하라고 했다.
125:6.4 그날 저녁이 되기 전에 예수의 부모는, 율법 해석에서 능숙하게 논쟁하고 있다는 이 이상한 소년에 관한 이야기를 들었으나, 이 아이가 바로 자기 아들이라는 생각은 떠오르지 않았다. 예수가 엘리사벳과 요한을 만나러 사가랴의 집으로 갔을 지도 모른다고 짐작하여, 그쪽으로 가보기로 결정했다. 사가랴가 성전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그들은, 유다의 성읍으로 가는 도중에 거기에 들렸다. 성전 뜰을 지나다가, 찾고 있던 아이의 음성을 들었고, 게다가 그가 성전의 선생들 가운데 앉아있는 모습을 봤을 때, 그들이 얼마나 소스라치게 놀랐을지 상상해보라.
125:6.5 요셉은 말문이 막혔지만, 마리아는 오랫동안 품었던 근심과 걱정을 떨치면서 아이에게 달려갔으며, 그제야 놀라고 있는 부모에게 인사하려고 서 있는 그에게, “아들아, 네가 어떻게 우리에게 이렇게 할 수 있었느냐? 아버지와 나는 지금까지 3일 넘게 상심하면서 너를 찾아 헤맸다. 도대체 너는 무엇에 홀려서 우리와 헤어지게 됐느냐?”라고 말했다. 긴장된 순간이었다. 모든 시선이 그의 대답을 기다리면서 그에게 집중됐다. 아버지는 그를 책망의 눈으로 바라봤을 뿐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125:6.6 예수가 이제 성년이 된 것으로 간주되고 있음을 기억해야한다. 소년으로서 정상적인 학교 과정을 마쳤고, 율법의 아들로서 인정받았으며, 게다가 이스라엘 시민으로서 봉헌식을 마친 후였다. 그런데도 그 어머니는, 그가 가장 진지하고 숭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어린 생애 한 가운데 있을 때, 모여있는 모든 사람 앞에서, 온순하지만 신랄하게 비난함으로써, 그가 진리의 선생으로서, 의{義}의 설교자로서, 그리고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사랑하는 성품에 대한 계시자로서 역할을 하도록, 그에게 부여될 수 있는 가장 좋은 기회 가운데 하나가 그렇게 불명예스럽게 끝나도록 했다.
125:6.7 그러나 소년은 이 경우에도 한결같았다. 이런 상황을 조장했던 모든 요인을 공정하게 고려한다면, 어머니의 즉흥적인 꾸지람에 대해 소년이 어떻게 현명한 대답을 하리라는 것쯤은, 너희도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잠시 생각한 후에 예수는 어머니에게, “나를 찾는데 왜 그렇게 오래 걸리셨나요? 내 아버지의 일을 할 때가 왔으니, 내 아버지 집에서 나를 찾을 수 있다는 예상을 못하셨나요?”라고 대답했다.
125:6.8 아이가 말하는 방식에 모든 사람이 깜짝 놀랐다. 그들은 예수와 부모만 남겨두고 모두 조용히 물러갔다. 이윽고 소년은 세 사람의 난처한 상황을 정리하면서 조용히 말했다: “가시지요, 아버지 어머니, 각자 최선이라고 생각한 것을 했을 뿐입니다. 이렇게 하신 분은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시니; 함께 집으로 가시지요.”
125:6.9 그들은 말없이 길을 재촉하여, 그날 밤 여리고에 도착했다. 감람원 기슭에서 한 번 멈췄을 뿐인데, 그때 소년은 밀려오는 격한 감정으로 지팡이를 높이 들어 머리 위에서 발끝까지 흔들면서 외쳤다: “오, 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그리고 거기에 있는 사람들아, 너희는 --로마의 멍에에 종속되고 자신의 전통에 희생된-- 노예와 다름없지만, 내가 언젠가 돌아와서 저 성전을 청소하고, 이 속박으로부터 내 백성을 구출할 것이다!”
125:6.10 나사렛으로 돌아오는 3일 동안, 예수는 거의 말이 없었으며; 부모도 그의 앞에서는 별로 입을 열지 않았다. 그들은 정말로 맏아들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해서 난처했으나, 그가 하는 말의 의미를 완전히 납득할 수 없었음에도, 마음 속에 소중히 간직했다.
125:6.11 집에 도착하자, 예수는 자신의 애정을 부모에게 확신시켜서, 어떤 경우에도 자신의 행동 때문에 염려할 일이 다시 발생할까 두려워할 필요가 없음을 넌지시 전하려고, 간단하게 말했다. 그는 이 중요한 발언을 이렇게 마무리했다: “나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 뜻을 따르는 동시에, 이 세상 아버지께도 순종하겠습니다. 나의 때를 기다리겠습니다.”
125:6.12 정신 속에서, 자신의 생각의 진로를 바꾸거나, 또는 이 세상에서 자신의 활동 계획을 정해주려는, 의도는_좋았으나 잘못 인도된 부모의 노력에 동의하기를 여러 번 거절했지만, 그럼에도 낙원 아버지 뜻을 행하려고 모든 면에 전념하면서, 예수는 이 세상 아버지가 바라는 것에, 그리고 육신적인 가족의 관습에 가장 얌전하게 순응했다. 자신이 동의할 수 없는 경우에도, 그는 그것을 따르려고 최선을 다하고자 했다. 자신의 의무에 대한 헌신을 조정하면서 가족에게 충실하고 사회에 봉사하는 책임을 다하는 문제에서, 그는 아주 솜씨 있게 처리했다.
125:6.13 요셉은 혼란에 빠졌으나, 마리아는 감람원에서 예수가 메시야 사명에 대해 예언했던 그런 체험을 회상하면서, 아들이 결국에는 이스라엘의 구원자가 되리라는 생각에 위안을 받았다. 예수의 어머니는, 애국적이고 민족적인 경로로 그의 생각을 바꾸려고, 다시 힘을 얻어서 애쓰기 시작했고, 자기 형제, 즉 예수가 가장 좋아하는 외삼촌에게 도움을 청했으며; 맏아들이 다윗의 왕권을 회복하고, 정치적으로 속박하는 이방인의 멍에를 영원히 벗겨줄 지도자가 되도록 준비하는 과제에 모든 방법으로 헌신했다.
◀제124편 예수의 유년기 후기 ∥ 제126편 혹독한 시련의 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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