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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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FOREWORD
 
I. 신격과 신성(神性) DEITY AND DIVINITY
II. 하나님 GOD
III. 1 근원 및 중심 THE FIRST SOURCE AND CENTER
IV. 우주 실체 UNIVERSE REALITY
V. 인격 실체들 PERSONALITY REALITIES
VI. 에너지와 원형(原型) ENERGY AND PATTERN
VII. 지존하신 분 THE SUPREME BEING
VIII. 칠중 하나님 GOD THE SEVENFOLD
IX. 궁극자 하나님 GOD THE ULTIMATE
X. 절대자 하나님 GOD THE ABSOLUTE
XI. 세 절대자 THE THREE ABSOLUTES
XII. 삼위일체들 THE TRINITIES
인정서 ACKNOWLEDGMENT

 
0:0.1 너희의 세계를 가리키는 이름인--유란시아{우르_안티아} 사는 필사자{必死者}들의 정신은, 하나님, 신성{神性}, 신격{神格} 등과 같은 용어의 의미에 관하여 혼란을 겪고 있다. 인간은, 다수의 호칭이 가리키는 신성한 인격체들의 관계에 대해서는 모르고 많이 혼동하고 있다. 그토록 심한 관념적 혼동과 관련된 이런 개념상 빈곤 때문에, 이렇게 유란시아에서 영어라는 언어로 전하도록 권한을 부여받은, 오르본톤 진리 계시자 단체가 여러 문서에서 앞으로 사용할, 특정한 단어 상징에 첨부되는 의미를 설명하도록, 머리말을 쓰라고 나는 지시 받았다.
0:0.2 우리는 영역의 제한된 언어를 사용할 수밖에 없으므로, 시공우주{時空宇宙 cosmos} 관한 의식을 확장시키고 영적 인지력을 향상시키려고 애쓸 , 확대된 개념과 진보된 진리를 제시하기가 대단히 어렵다. 그러나 우리에게 하달된 명령은, 영어 단어 상징을 사용해서 우리의 의미를 전달하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이라고 권고한다. 부분적으로 전하거나 의미가 다소 왜곡되더라도, 그런 개념 전달에 활용할 있는 적절한 단어를 영어에서 찾을 없을 때에만, 용어를 도입하라고 우리는 지시 받았다.
0:0.3 글을 정독하게 모든 필사자 편에서 용이하게 납득하고, 혼동을 방지하게 되기를 기대하면서, 신격, 그리고 우주에 실재하는 사물의미와 가치에 대한 어떤 관련된 개념을 가리키는데 사용될, 수많은 영어 단어에 첨부될 뜻의 윤곽을 머리말에서 제시하는 것이 현명하리라고 우리는 생각한다.
0:0.4 그러나 단어의 정의 한계를 서술하는 서문 작성하기 위해서는, 차후에 제시될 용어들의 용법{用法} 미리 사용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서문, 자체로 완결된 글이 아니고, 이것은 오로지 목적을 위해 유란시아 파송된 오르본톤 위원회가 서술한, 신격 온갖 우주를 다루는 글을 읽게 자들을 도와주려고 제한된 지침서{指針書} 뿐이다.
 
0:0.5 너희 세계 유란시아, 네바돈 지방우주{地方宇宙} 구성하는 유사한 많은 인간거주{人間居住} 행성 가운데 하나다. 네바돈 우주는, 다른 비슷한 창조물들과 함께, 오르본톤 연방우주{聯邦宇宙} 구성하는데, 수도인 우버사에서 우리 위원회가 왔다. 오르본톤, 시작도 없고 끝도 없는, 신성하게 완전한 창조물을-- 하보나 중앙우주{中央宇宙}-- 돌고 있는, 시간과 공간의 진화하는 일곱 연방우주 가운데 하나다. 영원한 중앙우주의 심장부에는, 무한의 지리적 중심이자 영원한 하나님 처소인, 움직이지 않는 낙원 자리 잡고 있다.
0:0.6 중앙의 신성한 우주와 관련된, 진화하는 일곱 연방우주를 우리는 일반적으로 광우주{廣宇宙}라고 부르는데; 연방우주들은 현재 조직되고 있는, 인간이 거주하는 창조물이다. 연방우주들은 모두 총우주{總宇宙}의 일부인데, 총우주는, 조성되는 중이고 인간이 거주하지 않는 외부 공간의 우주들 또한 포함한다.
 
 
I. 신격과 신성
 
0:1.1 온갖 우주는, 다양한 수준의 시공우주 실체와 정신 의미 그리고 영 가치기준에 대한 신격 활동 현상을 나타내지만, 이 모든 직무는 --인격적이든지 그렇지 않든지-- 신성하게 조절된다.

0:1.2 신격 하나님으로서 인격화될 있는데, 사람이 도저히 납득할 없는 방법으로 인격이전{人格以前}이고 인격을 초월한다. 신격 특징은, 실체의 모든 초물질적 수준에서 --실제적으로든지 잠재적으로든지-- 통일된 속성을 지녔으며; 피조물은, 통합하는 속성이 신성{神性}이라고 가장 쉽게 납득한다.
 
0:1.3 신격, 인격있는 수준, 인격이전 수준, 그리고 인격을 초월한 수준에서 활동한다. 총체 신격 다음과 같은 일곱 수준에서 활동한다:
0:1.4 1. 정적{靜的} 수준 --독립적이고 스스로_실존하는 신격.
0:1.5 2. 잠재{潛在} 수준 --스스로_뜻을_세우고 스스로_의도하는 신격.
0:1.6 3. 연합{聯合} 수준 --스스로_인격화되고 신성하게 우애 깊은 신격.
0:1.7 4. 창조{創造} 수준 --자신을_분배하고 신성하게 계시된 신격.
0:1.8 5. 진화{進化} 수준 --스스로_확장하고 피조물과_일치되는 신격.
0:1.9 6. 지존{至尊} 수준 --스스로_체험하고 피조물과_창조주_통합하는 신격. 광우주의 시{}_공간{空間}을 총괄하는 분으로서 피조물과_일체화되는 첫 수준에서 활동하는 신격인데, 지존성 신격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0:1.10 7. 궁극{窮極} 수준 --자신을_입안{立案}하고 _공간을_초월하는 신격. 전능하고 전지{全知}하고 편재하는 신격. 총우주를 효율적으로 총괄하는 분 유한절대로 유지하는 분으로서 신성의 표현을 통합하는, 둘째 수준에서 활동하는 신격. 신격들이 광우주에 이바지하는 것과 비교할 , 총우주에서 유한절대 활동은 우주를 총괄하고 초월적으로 지원하는데, 때로는 궁극 신격이라고 부른다.
0:1.11 실체의 유한 수준 특징은, 피조 생명과 _공간 제한이 있다는 것이다. 유한한 실체들은 끝이 없을 있으나, 시작은 반드시 있다--그들은 창조된다. 지존성 신격 수준은, 유한한 실존들과 관련되는 기능이라고 봐도 좋다.
0:1.12 실체의 유한절대 수준 특징은, 시작도 없고 끝도 없는 사물과 존재들이 있다는 것과,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다는 것이다. 유한절대자들은 창조되지 않으며; 생겨난다--그들은 그저 존재한다. 궁극이라는 신격 수준은, 유한절대 실체들과 관련된 활동을 내포한다. 총우주 가운데 어느 부분에서 일어나든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할 때마다, 그러한 유한절대 현상은 궁극 신격 행동이다.
0:1.13 절대 수준, 시작도 끝도 없고, 시간도 공간도 없다. 예를 들면: 낙원에는 시간과 공간이 존재하지 않으며; 낙원 _공간 상태는 절대적이다. 수준은, 실존적으로 낙원 신격들이 달성한 삼위일체지만, 신격 표현을 통합하는 셋째 수준은 체험적으로 완전히 통합돼있지 않다. 신격 절대 수준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작용하든지, 낙원_절대 가치와 의미들이 분명히 드러난다.
0:1.14 신격, 영원한 아들 경우처럼 실존적일 있으며; 지존하신 경우처럼 체험적일 있으며; 칠중 하나님 경우처럼 연합적일 있으며; 낙원 삼위일체 경우처럼 나뉘지 않을 있다.
0:1.15 신격 신성한 모든 것의 근원이다. 신격 {}다운 특색이 있고 변함없이 신성하지만, 신성한 것이라고 해서 모두 반드시 신격 아니며, 그렇더라도, 신성한 것은 신격 조화돼있고 신격 통일되는 --영적, 정신적, 또는 인격적인-- 어떤 국면을 지향할 것이다.
 
0:1.16 신성{神性} 신격 특색을 이루는, 통합하고 조정하는 성질이다.
0:1.17 신성, 피조물에게 진리와 아름다움과 선함으로 인식될 있으며; 인격 속에서는, 사랑자비  보살핌과 상호 연관되며; 인격아닌 수준에서는 공의권능과 주권으로 드러난다.
0:1.18 신성, 낙원 완전성을 갖춘 실존적 수준과 창조자 수준에서처럼, 완전할-- 완벽할-- 있으며; _공간 진화의 체험 피조 수준에서처럼, 불완전할 있으며; 또는 실존적_체험적 관계들을 갖는 어떤 하보나 수준에서처럼, 상대적{相對的} 있는데, 완전하지 않고 불완전하지도 않을 있다.
 
0:1.19 우리가 상대성{相對性} 모든 국면과 형태에서 완전성을 인식하려고 , 일곱 가지의 인식 가능한 유형을 접하게 된다:
0:1.20 1. 모든 양상에서 절대로 완전함.
0:1.21 2. 몇몇 국면에서 절대로 완전하고, 모든 다른 양상에서는 상대적으로 완전함.
0:1.22 3. 다양한 연합체 속에서, 절대적이고 상대적이고 불완전한 양상들.
0:1.23 4. 어떤 측면에서 절대로 완전하고, 기타 모든 측면에서는 불완전함.
0:1.24 5. 어떤 방향에서도 절대로 완전하지 않고, 모든 형태화에서는 상대적으로 완전함.
0:1.25 6. 어떤 국면에서도 절대로 완전하지 않고, 어떤 면에서는 상대적으로 완전하고, 다른 면에서는 불완전함.
0:1.26 7. 어떤 속성도 절대로 완전하지 않고, 모든 면에서 불완전함.
 
 
II. 하나님
 
0:2.1 진화하는 필사{必死} 피조물은, 하나님 대한 유한한 개념을 상징화하려는, 견딜 수 없는 충동을 체험한다. 사람의 도덕적 의무 의식{意識} 영적 관념론은, 어떤 가치 수준을-- 체험적 실체를-- 대표하는데, 이것은 상징으로 표현하기 어렵다.
0:2.2 시공우주를 의식한다는 것은, 1 근원, 원인이 없는 유일무이한 실체를 인식하는 것을 가리킨다. 만유{萬有} 아버지, 하나님, 무한 이하의 가치와 상대적 신성을 표현하는 가지 신격_인격 수준에서 활동한다:
0:2.3 1. 인격이전 수준 --사고 조율사{調律使}처럼, 아버지 단편{斷片} 이바지하는 경우.
0:2.4 2. 인격있는 수준 --창조된 존재와 생성된 존재가 겪는 진화적 체험의 경우.
0:2.5 3. 인격을 초월한 수준 --어떤 유한절대 존재 그에 관련된 존재들이 결말에 이른 실존의 경우.
0:2.6 하나님이라는 말은, 신격 인격화 전체를 가리키는 단어 상징이다. 용어는, 신격 활동하는 각각의 인격있는 수준에서 서로 다르게 정의 내려져야하고, 이런 수준에서도 자세히 다시 규명돼야하는데; 예를 들어, 낙원 창조주 아들-- 지방우주의 아버지--에서 보다시피, 신격 다양한 동급 인격화 및 종속된 인격화를 가리키는 사용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0:2.7 하나님이라는 용어를 우리가 사용할 , 이렇게 이해해 좋다:
0:2.8 호칭으로서 --아버지 하나님이라는.
0:2.9 문맥에 따라 --어떤 하나의 신격 수준 또는 관계를 이야기할 사용하듯이. 하나님이라는 단어의 정확한 해석이 의심스러울 , 단어를 만유의 아버지 인격자로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할지도 모른다.
 
0:2.10 하나님이라는 용어는 언제나 인격 가리킨다. 신격이라는 용어는, 신성 인격들을 가리킬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0:2.11 문서들에서, 하나님이라는 단어는 다음과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0:2.12 1. 아버지 하나님 --창조주, 통제관, 유지자. 만유의 아버지, 신격 1 인격자.
0:2.13 2. 아들 하나님 --동격 창조주, 통제관, 영적 경영자. 영원한 아들, 신격 2 인격자.
0:2.14 3. 하나님 --공동 행위자, 우주 통합자, 정신 증여자. 무한한 , 신격 3 인격자.
0:2.15 4. 지존자{至尊者} 하나님 --실제화하거나 진화하는, 시간과 공간의 하나님. 피조물과_창조주 일치됨을 _공간에서 체험으로 성취하는, 인격있는 신격. 지존하신 , 시간과 공간에서 진화하는 피조물에게 진화하고 체험하는 하나님으로서, 신격 통일을 성취하는 체험을 몸소 겪고 있다.
0:2.16 5. 칠중 하나님 --시간과 공간에서 어디든지 실제로 활동하는 신격 인격체. 중앙우주의 테두리 안과 바깥에서 활동하며, 시간과 공간에서 통합하는 신격 드러내는 피조물 수준에서, 지존하신 으로서 권능으로_인격화하는, 인격있는 낙원 신격 창조 동역자들. 수준, 광우주는, 진화하는 피조물이 _공간에서 상승{上昇}하는 것과 반대 관계로, 낙원 인격체들이 _공간에서 하강{下降}하는 영역이다.
0:2.17 6. 궁극자 하나님 --시간을 초월하고 공간을 초월하는, 결말에 이르는 하나님. 신격 현시{顯示}를 통합하는 둘째 체험적 수준. 궁극자 하나님, 유한절대이고_인격을_초월하는 가치, _공간을_초월하는 가치, 결말에_이른_체험적 가치의 통합을 실현하고, 이것이 신격 실체의 최종 창조 수준에서 조화를 이룬 것을 암시한다.
0:2.18 7. 절대자 하나님 --인격을 초월한 탁월한 가치와 신성의 의미를 체험적인 것으로 만드는 하나님인데, 지금은 신격 절대자로서 실존적이다. 이것은 통합하는 신격 표현하고 확장하는 셋째 수준이다. 창조를_초월하는 수준에서, 신격 인격화될 있는 잠재력이 고갈됨을 체험하고, 완성된 신성에 부딪치며, 연속되어 진보하는, 달리_인격화하는 수준까지 스스로를_계시할 있는 능력이 고갈됨을 체험한다. 이제 신격 절대자 제한없는 절대자 만나고, 그와 부딪치고, 그와 일치됨을 체험한다.
 
 
III. 1 근원 중심
 
0:3.1 실체, 무한한 실체는, 일곱 국면에서 존재하고 대등한 일곱 절대자로서 존재한다.
0:3.2 1. 1 근원 중심.
0:3.3 2. 2 근원 중심.
0:3.4 3. 3 근원 중심.
0:3.5 4. 낙원 .
0:3.6 5. 신격 절대자.
0:3.7 6. 우주 절대자.
0:3.8 7. 제한없는 절대자.
 
0:3.9 하나님 1 근원 중심으로서, 실체와 갖는 관계에서 --조건없이-- 근본이다. 1 근원 중심 영원할 뿐만 아니라 무한하며, 따라서 오직 의지작용에 의해서만 제한되거나 조건이 부여된다.
0:3.10 하나님-- 만유의 아버지-- 1 근원 중심 인격이고, 그런 자격으로, 동등하거나 종속적인 모든 근원 중심을 무한히 통제하는 인격적 관계들을 유지한다. 그런 통제력은 몸소 지닌 것이요, 잠재력 무한한데, 그렇더라도, 동등하거나 종속적인 근원 중심들과 인격체들이 완벽하게 활동하기 때문에, 그런 통제력이 결코 실제로 작용하지 않을지도 모른다.
0:3.11 따라서 1 근원 중심, 신격화됐거나 됐거나, 인격있거나 인격아니거나, 실제적이거나 잠재적이거나, 유한하거나 무한하거나: 모든 영역에서 근본이다. 1 근원 중심 우위성과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되지 않고, 또한 그에 의존하지 않고는, 어떤 사물이나 존재도, 어떤 상대성이나 완결성도 존재하지 못한다.
 
0:3.12 1 근원 중심 우주에 대해 다음과 같이 관련된다:
0:3.13 1. 물질 우주 인력{引力} 힘은 하부 낙원 인력 중심에 집중된다. 이것이 바로, 그의 인격자의 지리적 위치와, 낙원 하부, 물질 평면의 _에너지 중심, 둘의 절대적 관계가 왜 영원히 고정돼있는가 하는 이유다. 그러나 신격 절대 인격은, 낙원 윗면, 영적 평면에 존재한다.
0:3.14 2. 정신 세력들은 무한한 에게; 차별적이고 발산적{發散的} 시공우주 정신은 일곱 으뜸 에게; 지존자 실제화하는 정신은 _공간 체험으로서 위엄자{威嚴者}에게 집중된다.
0:3.15 3. 우주의 {} 세력들은 영원한 아들에게 집중된다.
0:3.16 4. 신격의 행위를 무제한으로 수용하는 능력은 신격 절대자에게 갖춰져 있다.
0:3.17 5. 무한한 반응을 무제한으로 수용하는 능력은 제한없는 절대자에게 있다.
0:3.18 6. 절대자-- 제한있는 절대자 제한없는 절대자-- 우주 절대자 안에서, 그리고 우주 절대자 인해, 조화를 이루고 통합된다.
0:3.19 7. 진화하는 도덕적 존재 또는 다른 어떤 도덕적 존재라도, 잠재 인격은 만유의 아버지 인격 안에 중심을 둔다.
 
0:3.20 실체, 유한한 존재들이 납득하듯이, 부분적이고 상대적이고 그림자와 같다. 유한한 진화 피조물이 충분히 납득할 있는 최대한의 신격 실체는, 지존하신 안에 포함돼있다. 그럼에도 이에 선행{先行}하는 영원한 실체들, 유한을_초월하는 실체들도 있으며, 이들은 _공간에서 진화된 피조물의 지존하신 신격 선조{先祖}가 된다. 보편적 실체의 기원과 본성을 묘사하려고 시도하면서, 유한한 정신 수준까지 미치기 위하여, 우리는 _공간의 추론 기법을 채택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동시에 생긴 영원의 사건들을, 우리는 연속된 진행사항들로서 묘사할 수밖에 없다.
0:3.21 _공간의 피조물이 실체 기원과 분화{分化} 고찰하건대, 영원하고 무한한 자존자{自存者} 선천적이고 영원한 자유의지를 행사함으로, 제한없는 무한성의 족쇄를 벗어나서 신격 해방을 획득했으며, 제한없는 무한성으로부터 이렇게 분리된 것은, 처음으로 절대 신성의_긴장 일으켰다. 우주 절대자 이러한 무한성의 차별화로 생긴 긴장을 풀었고, 우주 절대자 총체 신격 역동적 무한성과 제한없는 절대자 정적{靜的} 무한성을 통합시키고 조화시키기 위하여 작용한다.
0:3.22 이러한 원래의 진행사항에서, 이론상 자존자{自存者} 원조{元祖} 아들 영원한 아버지 됨으로써 인격 실현을 성취했고, 이와 동시에 낙원 영원한 근원 됐다. 낙원 현존 앞에서, 아들 아버지로부터 차별화될 때부터 공존{共存}하는, 무한한 인격자와 하보나 중앙우주{中央宇宙} 나타났다. 영원한 아들 무한한 이라는 공존하는 인격있는 신격 출현함과 함께, 아버지, 인격으로서, 총체 신격 잠재력 전반에 걸쳐서, 다른 방법으로는 불가피한 분산을 피했다. 그때부터 아버지, 모든 신격 잠재력을 채우는 일은 오직 동등한 신격 이루는 삼위일체 연합에서만 가능하며, 한편 체험적 신격, 지존, 궁극, 절대 신성{神性} 수준에서 점점 실제화되고 있다.
 
0:3.23 자존자 개념, 시간에_묶이고 공간에_매인 사람의 유한한 정신에게, 그리고 영원성의 현존들-- 시작도 없고 끝도 없는 실체들 관계들--을 피조물이 도저히 이해할 없는 것에 대하여, 우리가 철학적으로 양보한 것이다. _공간 피조물에게, 원인 없는 -- 원초적 원인들의 원인-- 외에, 만물은 시작이 있어야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철학적 가치_수준을 자존자 개념화시키는 동시에, 영원한 아들 무한한 자존자 영원히 공존함을; 다시 말해서, 자존자 아들 아버지 아니었고 아들 함께 아버지 아니었던 때가 결코 없었음을, 모든 피조물에게 가르친다.
 
0:3.24 무한자라는 말은, 1 근원 중심 탁월성이 의미하는 충만함-- 완결성--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된다. 이론적인 자존자 “의지의 무한함”이 피조물의_철학으로 확장된 것이지만, 무한자 만유의 아버지 절대적이고 구속받지 않는 자유 의지의 참된 무한성에 영원성이_강화{强化}됨을 나타내는, 실제 가치_수준이다. 개념을 때때로 아버지_무한자라고 부른다.
0:3.25 높거나 낮은 모든 계층의 존재들이 아버지_무한자 발견하려고 노력할 생기는 혼동 대부분은, 그들의 납득 한계에 내재돼있다. 만유의 아버지 절대적 탁월성은 무한 이하의 수준에서는 명백하지 않으며; 따라서 영원한 아들 무한한 만이, 아버지 무한하심을 정말로 ; 그런 개념은, 다른 모든 인격체들에게 신앙의 과제에 해당된다.
 
 
IV. 우주 실체
 
0:4.1 실체는 다양한 우주 수준에서 서로 다르게 실제화되며; 실체는 만유의 아버지 안에서 그의 무한한 의지작용에 따라서 생겨나고, 우주가 실제화되는 여러 다른 수준에서 가지 주요 국면으로 실현될 있다:
0:4.2 1. 신격화되지 않은 실체, 인격없는 세계의 에너지 영역에서부터, 보편적으로 실존하는, 인격화될__없는 가치를 지닌 실체 영역에 이르기까지, 심지어 제한없는 절대자 현존까지 이른다.
0:4.3 2. 신격화된 실체, 인격의 영역 전체를 통해서, 가장 낮은 유한자로부터 가장 높은 무한자에 이르기까지, 위로는 무한한 신격 잠재력 전체를 포함하는데, 그래서 인격화될 있는 모든 , 그리고 이상{以上} --심지어 신격 절대자 현존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의 영역을 포함한다.
0:4.4 3. 상호연합된 실체. 필경, 우주 실체는 신격화하거나 신격화하지 않거나, 가운데 하나이지만, 신격화되지 못한 존재들에게는, 잠재적이고 실제화하는 실체, 정체를 확인하기 어려운 상호연합된 실체의 광대한 영역이 존재한다. 대등한 실체 대부분은 우주 절대자 영역에 포함된다.
0:4.5 이것이 근원적 실체의 주요 개념인데: 아버지 실체 시작하고 유지한다. 실체의 원초적 차이점, 신격화된 존재와 신격화되지 않은 존재다-- 신격 절대자 제한없는 절대자. 근본적인 관계, 사이의 긴장상태다. 아버지_시작한 신성의_긴장상태는, 우주 절대자 완전하게 해결하고, 우주 절대자로서 영존화한다.
0:4.6 시간과 공간의 관점에서, 실체는 다음과 같이 세분될 있다:
0:4.7 1. 실제적인 것과 잠재적인 . 완전한 표현 속에 있는 실체들, 그리고 이와는 대조적으로, 나타나지 않은 성장 수용력을 갖는 실체들. 영원한 아들 절대적인 영적 실제이며; 필사적 사람은, 거의 대부분이 실현되지 않은 영적 잠재성이다.
0:4.8 2. 절대적인 것과 {}절대적인 . 절대 실체들은 영원성 실존이다. 준절대 실체들은 수준에서 입안{立案}있다: 유한절대자--시간과 영원 다에 대해 상대적인 실체. 유한자--공간에서 입안돼있고 시간세계에서 실제화되는 실체.
0:4.9 3. 실존적인 것과 체험적인 . 낙원 신격 실존적이지만, 떠오르는 지존자 궁극자 체험적이다.
0:4.10 4. 인격있는 것과 인격아닌 . 신격 확장인격의 표현 그리고 우주의 진화는, 아버지 자유의지 행동에 따라서 영구히 조절되는데, 아버지 자유의지 행동은, 영원한 아들 중심을 두는, 의미와 가치를 지닌 정신과_영과_인격이_있는 실체성 또는 잠재성, 그리고 영원한 낙원 중심을 두고 내재하는 것들, 가지를 영원히 분리했다.
 
0:4.11 낙원이라는 말은, 우주 실체의 모든 국면에서 인격있는 초점과 인격없는 초점이 되는 절대자들을 포함하는 용어다. 엄밀하게 평가하면, 낙원 실체, 신격, 신성, 인격, 그리고 --영적, 정신적, 또는 물질적인-- 에너지의 일부 또는 전체 형태를 의미할 수도 있다. 가치와 의미 그리고 사실적 현존에 관계되는, 기원활동 운명의 장소로서 모두가 낙원 공유한다.
 
0:4.12 낙원 -- 달리 제한되지 않는 낙원-- 1 근원 중심 물질_인력을 통제하는 절대물이다. 낙원 움직이지 않는데, 온갖 우주에서 유일하게 정지돼있다. 낙원 우주 위치를 갖지만, 공간에서는 자리가 없다. 영원한 --과거현재 미래의-- 물리적 우주의 실제 근원이다. 핵을 이루는 빛의 신격으로부터 파생됐지만, 신격 전혀 아니며; 물질 창조계들도 신격 일부분이 아니며; 그것들은 하나의 결과다.
0:4.13 낙원 창조자가 아니며; 여러 우주 활동을 독특하게 통제하고, 반응장치라기보다는 통제장치에 훨씬 가깝다. 물질 우주들 전반에 걸쳐서, 낙원 힘과 에너지 동력과 상관있는 모든 존재의 반응과 행위에 영향을 미치지만, 낙원 자체는 우주들 가운데서 독특하고 배타적이고 격리돼있다. 낙원 아무 것도 대표하지 않고, 아무 것도 낙원 대표하지 않는다. 힘도 아니고 현존도 아니며; 그저 낙원 뿐이다.
 
 
V. 인격 실체들
 
0:5.1 인격은 신격화된 실체의 수준이고, 필사자 중도자{中道者} 경배와 지혜를 촉진하는 상류 정신 수준으로부터, 모론시아 영적 수준을 거쳐서, 인격이 완결을 달성하는 신분까지 분포한다. 이것은 필사_피조물 동종의_피조물 인격체가 진화로 상승하는 것이지만, 수많은 다른 계층의 우주 인격체들이 있다.
0:5.2 실체는 우주의 확장에 종속되고, 인격은 무한한 분화{分化} 종속되고, 가지에 거의 제한받지 않는 신격 조정과 영원한 안정이 가능하다. 인격없는 실체가 변화하는 범위는 뚜렷이 제한돼있는 반면, 우리가 알건대, 인격 실체의 점진적 진화에는 어떤 제한조건도 없다.
0:5.3 달성된 체험 수준에서, 모든 인격 계층이나 가치는 서로 연합할 있고, 심지어 공동_창조적이다. 그리스도 미가엘  신분-- 사람의 아들 하나님의 아들-- 안에서 아주 절묘하게 증거 바와 같이, 심지어 하나님 사람도 통합된 인격 안에서 함께_존재할 있다.
0:5.4 준무한{準無限} 인격의 모든 계층과 단계는, 연합해서 달성 가능하고, 잠재적으로 공동_창조적이다. 인격이전 존재 인격있는 존재 인격을_초월한 존재는, 상호적 잠재력, 대등하게 달성하고, 점진적으로 성취하고, 공동으로 창조할 있는 능력으로 인해 모두 함께 연결돼있다. 그러나 인격아닌 존재는, 인격있는 존재로 직접 변형될 수가 결코 없다. 인격은 결코 자연발생적이지 않으며; 낙원 아버지 선물이다. 인격은 에너지 위에 덧붙여지고, 오직 살아있는 에너지 체계와 연합되며; 정체성은 살아있지 않은 에너지 원형{原型} 결합될 있다.
 
0:5.5 만유의 아버지, 인격 실체, 인격 증여, 그리고 인격 운명의 비밀이다. 영원한 아들, 절대 인격, 영적 에너지, 모론시아 {}, 완전하게 영들의 비밀이다. 공동 행위자, _정신 인격, 지성, 이성, 우주 정신의 근원이다. 그러나 낙원 , 인격없고 영적 범위를 벗어나며, 낙원 우주적 본체의 핵심이요, 물리적 물체의 근원 중심이요, 우주의 물질 실체의 절대적인 으뜸 원형{原型}이다.
 
0:5.6 우주 실체의 특성은, 다음과 같은 수준에서 유란시아 인간 체험 속에 나타난다:
0:5.7 1. 육신. 사람의 물질적 또는 물리적 유기체. 동물 본성과 기원을 갖는, 살아있는 전기_화학 장치.
0:5.8 2. 정신. 인간 유기체의, 생각하고 감지하고 느끼는 장치. 의식하는 체험과 무의식 체험 전체. 경배와 지혜를 통하여 위로 수준에 이르는, 감정적 생명과 연합된 지성.
0:5.9 3. . 사람의 정신 속에 거주하는 신성한 --사고 조율사. 불멸하는 영은 인격이전{人格以前}이다--생존하는 필사적 피조물 인격의 일부분이 되는 운명을 지니고 있음에도, 인격이 아니다.
0:5.10 4. . 사람의 혼은 체험으로 획득된다. 필사적 피조물이 “하늘에 계시는 아버지 뜻을 행하기로” 선택하듯이, 내주하는 영은 인간의 체험에서 새로운 실체 아버지 된다. 필사자의 물질 정신은, 바로 떠오르는 실체의 어머니다. 새로운 실체의 본질은, 물질적이지 않고 영적이지도 않다--모론시아이다. 이것은 출현하는 불멸{不滅}하는 혼인데, 필사자가 죽은 뒤에 살아남아서 낙원 상승을 시작하는 운명을 지녔다.
 
0:5.11 인격. 필사적 사람의 인격은, 몸이나 정신이나 영이 아니고, 혼도 아니다. 인격은 다른 면에서 계속_변하는 피조물 체험 속에서 유일하게 변함없는 실체이며; 개체성의 다른 모든 관련된 요소를 통합시킨다. 인격은, 물질과 정신과 영의 살아있고 연합된 에너지 위에 만유의 아버지 부여한 독특한 증여물이며, 모론시아 혼이 생존할 함께 생존한다.
 
0:5.12 모론시아라는 말은, 물질계와 영계 사이에 끼어 있는 방대한 수준을 지칭하는 단어다. 이것은 인격있는 실체 또는 인격아닌 실체, 살아있거나 살아있지 않은 에너지를 가리킬 있다. 모론시아의 세로줄은 영적이며; 가로줄은 물리적이다.
 
 
VI. 에너지와 원형
 
0:6.1 아버지 인격 회로에 반응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우리는 인격있다고 말한다. 아들 회로에 반응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우리는 영이라고 부른다. 공동 행위자 정신 회로에 반응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우리는 정신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무한한 속성인 정신이다-- 모든 국면의 정신이다. 하부 낙원 중심을 두는 물질_인력 회로에 반응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우리는 물질이라고-- 온갖 변형 상태에 있는 에너지_물질이라고-- 부른다.
 
0:6.2 우리는 에너지라는 단어를, 영적, 정신적, 물질적 영역에 적용되는, 전체를_포함하는 용어로 사용한다. {세력} 역시 그렇게 널리 사용된다. 동력{능력, 권능} 대개 광우주에 있는 물질적 또는_직선적_인력_반응 물질의 전자 수준을 지칭하는 것으로 제한된다. 또한 권능은 주권을 의미할 때에도 사용된다. 우리는 너희가 두루 사용하는 , 에너지, 동력이라는 단어에 대한 정의를 따를 없다. 그러한 언어 부족 때문에, 우리는 용어들에 여러 의미를 부여할 수밖에 없다.
 
0:6.3 물리적 에너지, 어떤 국면이나 형태든지, 현상의 움직임과 행위 그리고 잠재력을 지칭하는 용어다.
0:6.4 물리적_에너지가 현시{顯示}되는 것을 말할 , 우리는 일반적으로 시공우주의 , 출현하는 에너지, 또는 우주 동력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이것들은 종종 다음과 같이 적용된다:
0:6.5 1. 시공우주의 , 제한없는 절대자로부터 파생되지만 아직 낙원 인력에 반응하지 않는, 모든 에너지를 포함한다.
0:6.6 2. 출현하는 에너지, 낙원 인력에 반응하지만 아직 국지적 또는 직선적 인력에 반응하지 않는 에너지를 포함한다. 이것은 전자{電子} 생기기 수준의 에너지_물질이다.
0:6.7 3. 우주 동력, 낙원 인력에 여전히 반응하는 한편 직선적 인력에 직접 반응하는, 모든 형태의 에너지를 포함한다. 전자{電子} 수준의 에너지_물질과 후에 그것으로 말미암는 모든 진화를 포함한다.
 
0:6.8 정신, 다양한 에너지 체계에 덧붙인, 활기찬 섬김 현존하고_작용하는 것을 가리키는 현상이며; 모든 지성 수준에 적용된다. 인격의 경우에, 정신이 영과 물질 사이에 개입하며; 따라서 우주는: 물질적 , 지적 통찰력, 발광{發光}, 종류의 빛으로 조명된다.
0:6.9 -- 발광--, 다양한 계층의 존재의 특질을 지닌 인격이 형태화된 것을 가리키는 단어 상징, 비유적 표현이다. 빛의 방출은, 지적 통찰력이나 물리적_빛이 나타내는 것과는 어떤 면에서도 관계없다.
 
0:6.10 원형{原型} 물질적, 영적, 정신적 에너지, 또는 여러 에너지의 어떤 조합으로든지 기획될 있다. 원형은 인격, 정체성, 실재, 또는 살아있지 않은 물질에 스며들 있다. 그러나 원형은 원형이고 원형으로서 남아있으며; 오직 복사본들 늘어난다.
0:6.11 원형은 에너지를 배열할 있지만, 에너지를 통제하지는 않는다. 인력이 에너지와_물질을 유일하게 통제한다. 공간뿐 아니라 원형도 인력에 반응하지 않지만, 공간과 원형 사이에는 어떤 관계도 없으며; 공간은 원형이 아니고 잠재적 원형도 아니다. 원형은 모든 인력에 신세지지 않는 실체의 윤곽이며; 어떤 원형이든지 실체 그것의 여러 에너지, 그것의 정신, , 또는 물질 성분으로 이뤄진다.
0:6.12 전체 모습과는 대조적으로, 원형은 에너지 인격의 개별 모습을 드러낸다. 인격 또는 정체성 형태는 (물리적, 영적, 또는 정신적) 에너지로부터 생기는 원형이지만, 이런 에너지에 본래부터 있지는 않다. 원형이 나타나도록 만드는 에너지 또는 인격의 속성은, 낙원 힘을 부여하는 하나님-- 신격-- 탓이라고, 인격과 동력의 공동_현존 탓이라고 해도 좋다.
0:6.13 원형{原型} 복사본들이 만들어지는 근본 설계도{設計圖}. 영원한 낙원 원형들의 절대치{絶對値}이며; 영원한 아들 원형 인격이며; 만유의 아버지 다의 직접 조상이요_근원이다. 그러나 낙원 원형을 증여하지 않으며, 아들 인격을 증여할 없다.
 
 
VII. 지존하신
 
0:7.1 총우주에서 신격 체제는 영원성 관계들을 고려할 이중적이다. 아버지 하나님과 아들 하나님  하나님 영원하며-- 실존적 존재들이며--, 한편 지존자 하나님 궁극자 하나님 절대자 하나님, 총우주가 진화로 확장하는, _공간의 구체{球體} _공간을_초월하는 구체들에서, 하보나_이후 시기에 실제화하는 신격 인격들이다. 영원한 낙원 신격들이 연합해서_창조하여 잠재성을 체험적으로 실제화하는 기법으로, 성장하는 우주들에서 실제화하는 신격 인격들은, 자신이 권능으로_인격화할 때부터, 그리고 그렇게 하면서, 미래 영원자{永遠者} 된다.
0:7.2 그러므로 신격 현존에서 이중적이다:
0:7.3 1. 실존적 현존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 영원히 현존하는 존재들.
0:7.4 2. 체험적 현존 --하보나_이후에 현재 속에서 실제화하지만, 모든 미래 영원성 내내 끝없이 현존하는 존재들.
0:7.5 아버지 아들 실존적이다--(모든 잠재성은 체험을 거친다고 생각되지만) 실제로 실존적이다. 지존자 궁극자 전적으로 체험적이다. 신격 절대자, 실제화할 때는 체험적이지만, 잠재성에서는 실존적이다. 신격 본질은 영원하지만, 신격 원본 인격자만 제한없이 영원하다. 모든 다른 신격 인격은 어떤 기원을 갖지만, 운명은 영원하다.
0:7.6 아버지, 실존적 신격으로서 자신에 대한 표현을 아들 안에서 성취했기 때문에, 지금까지 비인격적이고 계시되지 않은 신격 수준들에서, 지존자 하나님 궁극자 하나님 절대자 하나님으로서, 이제 체험적 표현을 성취하고 계시지만; 체험적 신격들이 지금은 온전히 현존하지는 않으며; 실제화하는 과정에 있다.
 
0:7.7 하보나 계신 지존자 하나님, 삼중{三重} 낙원 신격 인격있는 그림자다. 연합하는 신격 관계는, 이제 칠중 하나님 안에서 바깥으로 창조적으로 확장하고 있고, 광우주에서 전능한 지존자 체험적 권능으로 합성하고 있다. 인격자로서 실존적인 낙원 신격, 지존성 단계에서 그렇게 체험적으로 진화하고 있는 반면, 이중적 단계는 하나의 {}, 지존하신 으로서 권능과_인격을 통합하고 있다.
0:7.8 만유의 아버지, 삼자일체되는 기법, 삼중적 신격으로 인격화함으로 무한성의 속박과 영원성의 족쇄로부터 벗어나서, 자유의지로 해방을 성취하신다. 지존하신 , 광우주의 _공간 지역들에서, 신격 칠중 현시를 준영원{準永遠} 인격으로 통합한 분으로서 지금도 진화하고 있다.
 
0:7.9 위엄자 아버지인 것을 제외하면, 지존하신 직접 창조자가 아니지만, 피조물과_창조주 모든 우주 활동을 종합하는 조정자다. 지존하신 , 이제 진화하는 우주들에서 실제화하고 있는데, 시간과 공간의 최상급 창조주들과 체험적 관계를 가지면서, 삼중 낙원 신격 _공간 신성을 상호관련시키고 합성하는 신격이다. 마침내 실제화되면, 진화하는 신격 유한계와 무한계의 영원한 융합-- 체험적 동력과 인격의 영구적이고 분해될 없는 합일{合一}-- 것이다.
0:7.10 진화하는 지존하신 지도적 자극을 받으면서, 모든 _공간 유한 실체는, 유한한 실체의 모든 단계와 가치를 계속_ 동원{動員}하고, 이를 완전히 통일하는 ( 권능과_인격을 합성하는 ) 참여하고 있는데, 이것은 낙원 실체의 다양한 국면과 관련하여, 피조물을 초월하여 달성하는 유한절대 수준까지 도달하려는 시도를 나중에 개시하려는 의도와 목적을 위한 것이다.
 
 
VIII. 칠중 하나님
 
0:8.1 신분의 유한성{有限性} 보완하고 개념의 피조계 제한조건들을 보정하기 위하여, 만유의 아버지 다음과 같이, 진화하는 피조물이 신격 이르는 칠중{七重} 접근법을 마련하셨다:
0:8.2 1. 낙원 창조주 아들.
0:8.3 2. 태고 항존자{恒存者}.
0:8.4 3. 일곱 으뜸 .
0:8.5 4. 지존하신 .
0:8.6 5. 하나님.
0:8.7 6. 아들 하나님.
0:8.8 7. 아버지 하나님.
0:8.9 시간과 공간에서, 그리고 일곱 연방우주에 대해서 신격 이렇게 일곱 겹으로 인격화한 것은, 필사적 사람으로 하여금, {}이신 하나님 현존에 도달할 있게 한다. 지존하신 안에서 언젠가 권능으로_인격화하는 유한한 _공간 피조물에게, 칠중 신격, 낙원으로_상승하는 생애를 사는 진화하는 필사 피조물에게 기능적 신격이다. 하나님 깨닫는, 그러한 체험적으로 발견하는_생애는, 지방우주의 창조주 아들 신성을 인식하는 것과 함께 시작하고, 연방우주의 태고 항존자들을 통하여, 그리고 일곱 으뜸 가운데 하나의 인격자를 경유하여, 낙원 계신 만유의 아버지 신성한 인격을 발견하고 인식하기까지 상승한다.
 
0:8.10 광우주는, 지존 삼위일체와 칠중 하나님 지존하신 삼중적 신격 영역이다. 지존자 하나님, 낙원 삼위일체 안에 잠재하고, 자신의 인격과 속성들을 삼위일체로부터 도출하지만; 이제 창조주 아들 태고 항존자 으뜸 안에서 실제화하고 있는데, 시간과 공간의 연방우주들에 대하여 전능자로서 자신의 권능을 그들로부터 얻어낸다. 진화하는 피조물이 마주치는 하나님 이러한 권능 현시{顯示}, 실제로 피조물과 함께 _공간에서 진화한다. 인격없는 활동의 가치_수준에서 진화하는 전능한 지존자 지존자 하나님 인격자는 하나의 실체--지존하신 --이다.
0:8.11 칠중 하나님 신격 연합체 안에서 창조주 아들들은, 필사적 사람을 불멸하게 만들고 유한자가 무한자에게 받아들여지게 하는 장치를 마련해준다. 권능과_인격을 동원하는, 모든 다양한 진행사항들을 신성하게 합성하는 기법을 지존하신 마련해주는데, 그리하여 지존하신 , 유한자로 하여금 유한절대에 도달하게 하고, 미래의 다른 가능한 실제화들을 통해서 궁극자에게 도달하는 것을 시도하게 만든다. 창조주 아들 관련된 신성한 사역자들이 최상의 준비작업에 참여하지만, 태고 항존자들과 일곱 으뜸 아마 광우주에서 영구 관리자들로서 영원히 고정돼있을 것이다.
0:8.12 칠중 하나님 기능은, 일곱 연방우주가 조직될 때부터 비롯됐으며, 아마 외부 공간의 창조계들이 미래에 진화하는 것과 관련해서 확장될 것이다. 점진적으로 진화하는 1, 2, 3, 4 공간 {}에서 미래 우주들이 조직되면, 의심할 여지없이, 신격 이르는 초월 유한절대 접근법이 시작되는 것을 목격할 것이다.
 
 
IX. 궁극자 하나님
 
0:9.1 지존하신 , 둘러싼 광우주의 에너지 인격 잠재성의 선행{先行}하는 신성{神性} 재능으로부터 점진적으로 진화하며, 마찬가지로 궁극자 하나님, 총우주의 _공간 초월 영역에 거하는 신성의 잠재성으로부터 결말에 이른다. 궁극자 신격 실제화하는 것은,  체험적 삼위일체 유한절대적으로 통합됐음을 가리키며, 둘째 수준의 창조적 자아_실현에서 통합하는 신격 확장됨을 의미한다. 이것은 초월된 _공간 가치가 결말에 이르는 수준에서, 낙원 유한절대 실체들이 우주에서 체험적_신격으로 실제화하는 것과 인격_권능 면에서 동등하다. 이러한 체험적 전개가 완성되는 것은, 지존하신 실현을 완성하심과 칠중 하나님 섬기심으로 유한절대 수준에 도달하는, _공간의 모든 피조물에게 궁극적 봉사_운명을 제공하도록 고안돼있다.
 
0:9.2 궁극자 하나님 유한절대자의 신성 수준에서, 그리고 시간을_초월하고 공간을 초월하는 우주 분야들에서 활동하는 인격있는 신격 가리킨다. 궁극자 최상을_초월해서 결말에 이르는 신격이다. 지존자 유한한 존재들이 이해하는 삼위일체 통합이며; 궁극자 유한절대 존재들이 이해하는 낙원 삼위일체 통합이다.
 
0:9.3 만유의 아버지, 진화하는 신격 체제를 통하여, 유한자, 유한절대자, 그리고 심지어 절대자의 신성한 실체 가치도, 각자의 우주 의미_수준에서 인격에 집중하고 권능을 동원하는, 엄청나고 놀라운 행동 실제로 참여하신다.
0:9.4 영원한_과거를 가진 처음 낙원 신격-- 만유의 아버지와 영원한 아들 무한한 --, 영원한 미래에, 진화하는 동료 신격-- 지존자 하나님 궁극자 하나님 그리고 아마 절대자 하나님-- 체험으로 실제화함으로써, 인격_보완을 이루게 것이다.
 
0:9.5 지존자 하나님 궁극자 하나님, 지금 체험적 우주에서 진화하고 있는데, 실존적이 아니다--곧 과거 영원자들이 아니라, 오직 미래 영원자들, _공간에_맞춰지고 초월성에_맞춰진 영원자들이다. 그들은 최상의 재능, 궁극적 재능, 그리고 아마 최상의_궁극적 재능을 가진 신격이지만, 우주에서 역사적 기원을 겪었다. 이들에게는 결코 끝이 없겠으나, 인격의 시작은 있었다. 이들은 정말로 영원하고 무한한 신격 잠재성이 실제화한 분들이지만, 자신은 제한없이 영원하지 않고 무한하지도 않다.
 
 
X. 절대자 하나님
 
0:10.1 신격 절대자 영원한 실체에는, _공간의 유한한 지성인에게 완전하게 설명할 없는 많은 특색이 있으나, 절대자 하나님 실제화하는 것은, 둘째 체험적 삼위일체, 절대 삼위일체 통합되는 결과일 것이다. 이것은 절대 신성의 체험적 실현, 절대 수준에서 절대 의미를 지닌 것들의 통합이겠지만; 우리는 결코, 한정된 절대자 무한자 동등하다고 들은 적이 없기 때문에, 모든 절대 가치의 범위에 관해 확신하지 못한다. 궁극을 초월하는 운명은 절대 의미와 무한한 영성{靈性} 관련되며, 아직 달성되지 않은 실체 없이는, 우리가 절대 가치를 확립할 없다.
0:10.2 절대자 하나님 유한절대를 초월하는 모든 존재가 실현하고_달성할 목표이지만, 신격 절대자 권능과 인격 잠재성은 우리의 개념을 초월하며, 우리는 체험으로 실제화하는 것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는 실체들에 대해 논의하기를 꺼린다.
 
 
XI. 절대자
 
0:11.1 만유의 아버지 영원한 아들 통합된 사고{思考} 행동의 하나님 안에서 활동하면서 신성한 중앙 우주를 창조했을 , 아버지 자신의 하보나 현존을 무한한 잠재성으로부터 구별시킴으로써, 자신의 사고가 표현되는 대로 아들 말씀과 공동 행정관 행위를 따라가셨다. 그리고 드러나지 않은 무한한 잠재성은, 제한없는 절대자 안에 감춰질 있고, 신격 절대자 안에 신성하게 가려질 있는 여지를 남겨두는 한편, 둘은 우주 절대자 활동할 하나가 되며, 우주 절대자 낙원 아버지 계시되지 않은 무한성이_통합된 분이다.
0:11.2 체험적 성장으로, 그리고 우주 절대자 체험적인 것과 실존적인 것을 상호_연결지음으로, 실체가 풍성하게 되는 동안에, 시공우주 힘의 효력과 힘의 효력은 모두 점진적으로 계시되고_실현되는 과정에 있다. 균형을 이루는 우주 절대자 현존하는 덕분으로, 1 근원 중심 체험적 권능의 확장을 실현하고, 자신의 진화하는 피조물과 하나 됨을 누리며, 지존 수준과 궁극 수준과 절대 수준에서 체험적 신격 확장을 달성한다.
 
0:11.3 신격 절대자 제한없는 절대자로부터 완전하게 구별할 없을 , 이들의 혼합된 기능 또는 조화된 현존으로 추측되는 것은 우주 절대자 행위라고 부른다.
 
0:11.4 1. 신격 절대자 전능한 활성자{活性者} 것처럼 보이며, 한편 제한없는 절대자 최상으로 통합되고 궁극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온갖 우주, 심지어 만들어졌거나, 만들어지고 있거나, 아직 만들어지지 않은 허다한 우주들까지, 전적으로_유능하게 기계화시키는 존재인 것처럼 보인다.
0:11.5 신격 절대자, 어떤 우주 상황에 대해서든지, 준절대의 방법으로 대처할 없거나, 적어도 그렇게 하지 않는다. 어떤 주어진 상황에 대한 절대자 모든 반응은, 언제나 현재 실존 상태에서 뿐만 아니라, 모든 미래 영원의 무한한 가능성에 비춰서, 전체 창조의 사물 존재들의 복지를 고려하여 만들어지는 것처럼 보인다.
0:11.6 신격 절대자, 만유의 아버지 자유의지로 선택함으로써 무한 실체 전부로부터 분리된 잠재성이며, 안에서 {} 모든 --실존적 체험적-- 활동이 일어난다. 잠재성은 제한없는 절대자 대비되는 제한있는 절대자이지만; 모든 절대 잠재성을 포함하는 우주 절대자 둘을 더한 것보다 크다.
 
0:11.7 2. 제한없는 절대자 인격없고, 신성을_벗어나고, 신격화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제한없는 절대자에게는, 인격 신성 모든 창조자 특권이 결여돼있다. 사실이나 진실, 체험이나 계시, 철학이나 유한절대성 가운데 어느 것도, 우주 자격 제한을 받지 않는 절대자 본성과 성품을 간파할 없다.
0:11.8 제한없는 절대자 광우주에 널리 퍼지는 확실한 실체라는 점을 분명히 밝혀두자, 그리고 실체는 일곱 연방우주 너머에 압도적으로 뻗어나가는 공간 지역들에서, 공간에 한결같이 현존하면서 물질_이전{以前} 진화가 생기는 쪽으로 확장하는 듯하다. 제한없는 절대자, 무조건적인 것들과 제한받지 않는 것들이 보편적이고 우월하고 탁월하다는 형이상학적 궤변에 근거한 철학적 개념을 단순히 부인한 생각이 아니다. 제한없는 절대자 무한에서 확실히 우주를 총괄하며; 이러한 총괄 공간_힘에 제한이 없지만, 생명 정신  인격이 현존함에 따라서 분명하게 조절되고, 낙원 삼위일체 의지_반응과 의도하는 명령에 따라서 더욱 조절된다.
0:11.9 제한없는 절대자, 형이상학의 범신론적 개념들, 또는 한때 있었던 과학의 에테르 가설에 비교될만한, 획일적이고 전체에_퍼지는 영향력이 아니라고, 우리는 확신한다. 제한없는 절대자 무제한적이고 신격 조절을 받는 세력이지만, 우리는 절대자 우주의 실체들의 관계를 충분히 감지하지 못한다.
 
0:11.10 3. 우주 절대자, 우리가 논리적으로 추론하는 바로는, 우주 실체들을 신격화된 가치와 신격화된 가치로-- 인격화될 있는 것과 인격화될 없는 것으로-- 구별시키는 만유의 아버지 절대적 자유의지{自由意志} 행위에 필연적이었다. 우주 절대자 우주 실체를 이처럼 구별시키는 자유의지 행위로 창조된 긴장상태가 해결됨을 암시하는, 신격 현상이며, 절대자 실존적 잠재성들의 전체 총합을 연합적으로 조정하는 자로서 활동한다.
 
0:11.11 우주 절대자 긴장상태에_현존하심은, 신격 실체와 비신격화 실체 사이의 차이가 조정됨을 의미하는데, 이런 차이는 자유의지를 지닌 동태적{動態的} 신성을 제한없는 정태적{靜態的} 무한성으로부터 분리할 내재적이다.
 
0:11.12 항상 기억하라: 잠재적 무한성은 절대적이고 영원성에서 분리될 없다. 시간 속에서 실제 무한성은 결단코 부분적일 수밖에 없고, 그렇기 때문에 틀림없이 절대적이지 않으며; 뿐만 아니라 제한없는 신격 경우를 제외하고, 실재하는 무한한 인격도 절대적일 없다. 그리고, 제한없는 절대자 신격 절대자 안에 있는 무한한 잠재성의 차이가 바로 우주 절대자 영존화시키고, 그리하여 물질 우주들을 공간에 두는 것을 시공우주에서 가능하게 하고, 또한 시간세계에 유한한 인격체들을 두는 것을 영적으로 가능하게 한다.
0:11.13 유한자가 무한자 함께 시공우주에서 공존할 있는데, 유일한 이유는, 시간과 영원, 유한과 무한, 실체의 잠재성과 실체의 실제성, 낙원 공간, 사람과 하나님 사이의 긴장을, 우주 절대자 연합하는 현존이 아주 완전하게 평형 시키기 때문이다. 연합하는 방법으로, 우주 절대자 _공간 우주에서, 그리고 _공간을 초월하는 우주에서, 무한_이하로 신격 나타나는 우주들에 존재하는, 진보하는 진화적 실체의 지대가 있다는 표시를 성립시킨다.
0:11.14 우주 절대자, 정적이고_역동적인 신격 잠재성인데, 잠재성은 시간 수준에서 유한하고 영원 수준에서 절대적인 가치로서, 기능적으로 실현될 있다. 이처럼 불가해한 신격, 정적이고 잠재적이고 연합하는 모습이 있을지도 모르지만, 지금 총우주에서 활동하는 지성 인격체들이 관여하다시피, 체험으로 창조하거나 진화하지 않는다.
 
0:11.15 절대자. 절대자-- 제한있는 절대자 제한없는 절대자-- 정신을 지닌 피조물이 관측하는 바와 같이, 겉으로 보기에 기능이 아주 다르지만, 우주 절대자 안에서, 그리고 그로 인해, 완전히 신성하게 통합돼있다. 모든 것을 이해하고 끝까지 이해했을 , 모두 하나의 절대자. 그들의 기능은 무한 이하의 수준에서는 구별되지만, 무한 속에서는 하나.
0:11.16 우리는, 무언가의 반대로서 또는 어떤 것이든지 부정하는 것으로서 절대자라는 말을 결코 사용하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우리는, 우주 절대자 자체_결정력_있는, 일종의 범신론적이고 비인격적인 신격으로 여기지도 않는다. 우주 인격체에 관한 모든 면에서, 절대자 삼위일체 엄격히 제한하고 신격 지배한다.
 
 
XII. 삼위일체들
 
0:12.1 본래의 영원한 낙원 삼위일체 실존적이고 필연적이었다. 시작이_없는 삼위일체, 인격있는 것과 인격없는 것을 아버지 속박 받지 않는 의지로 차별화한 사실에 내재적이었고, 그가 친히 뜻하심으로 가지 실체를 정신으로 조화시킬 실제화됐다. 하보나_이후에 생긴 삼위일체들은 체험적이다--총우주에서 권능과_인격이 나타나는 준절대 수준과 진화 수준의 창조계에 내재적이다.
 
0:12.2 낙원 삼위일체-- 만유의 아버지, 영원한 아들, 무한한 영원한 신격 합동은-- 실제로 존재론적이지만, 모든 잠재성은 체험적이다. 그러므로 삼위일체 무한성{無限性} 포함하는 유일한 신격 실체가 되며, 따라서 지존자 하나님 궁극자 하나님 절대자 하나님 실제화하는 우주 현상이 발생한다.
 
0:12.3 첫째와 둘째 체험적 삼위일체, 하보나_이후에 생긴 삼위일체들은 파생된 신격 포함하기 때문에 무한할 없는데, 신격들은 실존적 낙원 삼위일체 창조하거나 결말에 이른 실체들이 체험으로 실제화함으로써 진화된다. 피조물의 체험이 유한하고 창조주 체험이 유한절대이기 때문에, 무한한 신성은 커지지는 않더라도 언제나 강화되고 있다.
0:12.4 삼위일체들은 연관성의 명제{命題}이자, 대등한 신격 현현{顯現} 진상{眞相}이다. 삼위일체 기능은 신격 실체들을 포함하며, 신격 실체들은 언제나 인격화함으로 실현과 형태화를 추구한다. 따라서 지존자 하나님 궁극자 하나님 그리고 심지어 절대자 하나님, 신으로서 불가피한 존재들이다. 체험적 신격, 실존적 삼위일체, 낙원 삼위일체 안에 잠재했지만, 이들이 권능을 지닌 인격체로서 우주에 출현한 것은, 권능과 인격체가 있는 우주에서 바로 그들이 체험으로 활동하는 일부 의존하고, 하보나_이후 창조주 삼위일체들의 체험적 성취에도 일부 의존한다.
0:12.5 하보나_이후의 삼위일체, 체험적 궁극 삼위일체 체험적 절대 삼위일체, 지금 충분히 나타나고 있지는 않으며; 우주에서 실현되는 과정에 있다. 신격 연합체들은 다음과 같이 설명될 있다:
 
0:12.6 1. 궁극 삼위일체, 지금 진화하고 있으며, 결국 지존하신 , 최상급 창조주 인격체, 그리고 유한절대 총우주 건축가들로 구성될 것인데, 건축가들은 창조자도 아니고 피조물도 아닌, 독특한 우주 입안자{立案者}들이다. 궁극자 하나님, 거의 끝없는 총우주의 확장하는 경기장에서, 체험적 궁극 삼위일체 통합되는 결과, 신격 통합되는 결과로서, 결국 필연적으로 권능을 얻고 인격화할 것이다.
 
0:12.7 2. 절대 삼위일체-- 둘째 체험적 삼위일체, 지금 실제화하는 과정에 있는데, 지존자 하나님 궁극자 하나님 그리고 계시되지 않은 우주 운명 완성자 구성될 것이다. 삼위일체 인격있는 수준과 인격을 초월한 수준에서, 그리고 심지어 인격없는 존재들의 경계선에서도 활동하며, 삼위일체 보편적 통합은 체험으로 절대 신격 형성할 것이다.
0:12.8 궁극 삼위일체 완성되는 동안 체험적으로 통합하고 있지만, 절대 삼위일체 그렇게 온전히 통합될 있는지, 우리는 정말로 의심이 든다. 그러나 영원한 낙원 삼위일체 대한 우리의 개념은, 신격 삼자일체화가 다른 방법으로는 성취할 수 없는 것을 이룰 수도 있음 늘 상기시켜주; 따라서 우리는, 지존자_궁극자 언젠가 출현하고, 절대자 하나님 아마도 삼자일체됨으로_실제화할 것이라고 가정해 본다.
 
0:12.9 여러 우주의 철학자들은, 삼위일체들의 삼위일체, 실존적이고_체험적인 삼위일체 무한자 가정해 보지만, 이것이 인격화되는 것은 상상할 없으며; 아마도 이것은 자존자 개념의 수준에서 만유의 아버지 인격자와 대등할 것이다. 그러나 모든 것과 상관없이, 만유의 아버지 실제로 무한하시기 때문에, 근원적 낙원 삼위일체 잠재성은 무한하다.
 
인정서
 
0:12.11 완전한 중앙우주와 주위를 회전하는 일곱 연방우주에 대해 설명하려는 시도와 함께, 만유의 아버지 성품과 낙원 동역자들의 본성을 묘사하는 것과 관련되는 이어지는 소개서들을 작성하면서, 우리는 연방우주 통치자들의 명령에 따라 안내 받을 것인데, 명령은 진리 이와 동등한 기본 지식을 계시하려고 온갖 노력을 기울이면서, 제시되는 주제에 적합한, 인간의 가장 높은 기존 개념에 우리가 우선권{優先權} 줘야한다고 지시한다. 우리는 제시되는 개념을 인간 정신이 적절하게 표현한 선례가 없을 때에만, 순수한 계시{啓示} 의존할 것이다.
0:12.12 신성한 진리를 연속해서 행성에 주는 계시들은, 행성의 지식을 새롭고 낫게 조정하는 방안의 일부로서, 영적 가치를 갖는 가장 높은 현존 개념들을 반드시 포함한다. 따라서, 하나님 우주 동역자들에 관한 발표문을 작성하면서, 우리는 여러 문서의 기초로서, 영적 가치와 우주 의미들을 갖는, 가장 높고 가장 진보된 행성 지식을 대변하는, 1,000 이상의 인간 개념을 선택했다. 하나님_아는 과거와 현재의 필사자들로부터 수집한 인간 개념들이, 우리에게 계시하도록 지시한 진리를 묘사하기에는 어떤 면에서 부적당하지만, 낙원 신격들의 실체와 신성 그리고 그들이 거주하는 초월적인 우주에 대하여 우리 자신의 우세한 지식으로 끌어당기려는 목적을 위하여, 우리는 주저하지 않고 개념들을 첨가할 것이다.
0:12.13 우리에게 배정된 임무가 얼마나 어려운지, 우리는 알고 있으며; 신성과 영원성의 개념을 담는 말을, 필사자 정신의 상징들 속으로 완전하게 번역하는 것이 불가능함을 깨닫는다. 그러나 우리는, 인간의 정신 속에 하나님 단편{斷片} 거하고 있다는 , 그리고 진리의 인간의 혼과 함께 머물고 있다는 것을 알며; 더욱이 우리는, 이런 세력들이, 물질적 사람으로 하여금 영적 가치들의 실체를 파악할 있도록, 그리고 우주 의미들의 철학을 이해할 있도록 협력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_의식하는-- 개인 종교 체험의 계속_진보하는 실체를 증진시키는 기여하는 모든 진리를 영적으로 사용하도록, 신성한 현존 영들이 사람을 도울 있다는 것을, 더욱 확실하게 안다.
 
 
0:12.14 [오르본톤 신성한 조언자 기록했으며, 그는 낙원 신격들과 온갖 우주에 관한 진리를 유란시아 묘사하도록 배정된, 연방우주 인격체 단체 우두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