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3편 마지막 출현과 승천 ∥ 제195편 오순절 이후▶
진리의 영이 증여됨
194:0.1 한 시 쯤에, 120명의 신자가 함께 기도하고 있을 때, 그들은 모두 어떤 이상한 존재가 방 안에 있음을 알아차리게 됐다. 동시에 이 제자들은 모두, 영적 기쁨과 안도감 그리고 확신을 주는 새롭고 심오한 느낌을 의식하게 됐다. 이렇게 영적 힘을 새롭게 의식한 후에, 예수께서 죽음에서 살아났다는 기쁜 소식과 천국 복음을 나가서 공개적으로 전파하려는, 강한 충동이 즉시 뒤따랐다.
194:0.2 베드로가 일어서서, 이것은 주님께서 자신들에게 약속했던 진리의 영이 도래했다는 증거임이 분명하다고 주장하면서, 자신들에게 위임된 기쁜 소식을, 성전으로 가서 전파하기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그리고 그들은 베드로가 제안한 대로 했다.
194:0.3 이 사람들은, 하나님이 아버지시요 사람은 아들신분이라는 것이, 자신들이 전도해야 할 복음이라는 것을 훈련받고 교육받았었으나, 영적 흥분과 개인적 승리감을 느낀 이 순간에, 이 사람들이 생각할 수 있는 최고의 사건, 가장 엄청난 소식은, 부활하신 주님이라는 사실이었다. 그렇게 해서 그들은 위로부터 권능을 부여받아, 사람들에게 기쁜 소식--즉 예수를 통해서 구원받음--을 전도하면서 나아갔지만, 복음의 메시지 자체를, 복음과 관련된 어떤 사실로 바꿔치는 잘못을, 무심코 저지르고 말았다. 이런 실수에서 베드로는 자기도 모르게 앞장섰으며, 다른 사람들은 그를 따라갔고, 기쁜 소식의 개정판으로부터 새 종교를 창시한 바울로 이어졌다.
194:0.4 천국 복음은: 하나님이 아버지시라는 사실, 그리고 이와 함께 그 결과로 사람이 아들신분이요 형제관계라는 진리다. 그날 이후로 생겨난 그리스도교는: 부활하고 영화롭게 된 그리스도와 신자로서_친교하는 체험과 관련하여, 하나님이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라는 사실이다.
194:0.5 영이_주입된 이 사람들이, 주님을 죽이려하고 그의 교훈의 영향력을 없애버리려 했던 세력들에 대해 승리를 거뒀다는 느낌을 표현할 이 기회를 포착해야했던 것은 당연하다. 이런 시기에, 예수와 함께 가졌던 개인적 관계를 기억하면서, 주님이 여전히 살아있고 친구관계가 끝나지 않았으며, 그의 약속대로 그 영이 정말로 도래했다는 확신으로 감동되는 것이 더 쉬운 일이었다.
194:0.6 이 신자들은, 다른 세계, 즉 기쁨과 권능과 영광으로 둘러싸인 새로운 존재로 자신들이 갑자기 전환됐다고 느꼈다. 주님은 그들에게, 천국이 능력으로 도래할 것이라고 말씀했었으며, 그들 가운데 더러는, 그가 무엇을 의미했는지 분별하기 시작했다.
194:0.7 그리고 이런 모든 것이 고려되고 나면, 어떻게 하여 이 사람들이, 하나님이 아버지시고 사람이 형제관계라는 초기 메시지 내용 대신, 예수에 관한 새 복음을 전파하게 됐는지 이해하기 쉬워진다.
194:1.1 사도들은 지난 40일 동안 숨어있었다. 이날은 공교롭게도 유대인의 오순절 축제일이었고, 세계 각지에서 수천 명이 예루살렘에 와있었다. 이 축제 때문에 도착한 사람도 많았으나, 대다수는 유월절 이후에도 계속 성에 머물고 있었다. 두려워하던 사도들은, 이제 숨어있던 상태에서 벗어나 담대하게 성전에 나타났고, 부활한 메시야라는 새 메시지를 거기서 전도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모든 제자도, 통찰력과 능력을 지닌 어떤 새로운 영적 재능을 받았다는 것을 마찬가지로 의식했다.
194:1.2 주님이 성전에서 마지막으로 가르쳤던 바로 그 자리에 베드로가 서서 열정적으로 연설했고, 그 결과로 2천 명 이상의 혼을 설득한 것은 두 시쯤이었다. 주님은 떠났지만, 그들은 그에 관한 이 이야기가 사람들에게 큰 능력을 발휘한다는 것을 순간적으로 발견했다. 그들이 전에 예수께 헌신했던 것이 옳았음을 입증하는 동시에, 사람들이 그를 믿지 않을 수 없게 만드는 이야기를 더욱 선포하도록, 계속 마음이 끌린 것은 당연했다. 이 집회에 참석한 여섯 사도는: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그리고 마태였다. 그들은 한 시간 반 이상 이야기했고, 그리스어와 히브리어 및 아람어로 메시지를 전했으며, 또한 그들이 쉽게 말할 수 있었던 다른 방언들로도 몇 마디씩 설교했다.
194:1.3 유대인 지도자들은, 사도들의 대담함에 몹시 놀랐으나, 그들의 이야기를 믿는 많은 사람 때문에 그들을 방해하지 못했다.
194:1.4 네 시 반쯤에, 2천 명 이상의 새 신자가 사도들을 따라서 실로암 연못으로 내려갔고, 거기서 베드로와 안드레와 야고보 및 요한이 주님의 이름으로 그들에게 세례를 줬다. 그들은 날이 어두워서야 이 대중에게 세례 주기를 마칠 수 있었다.
194:1.5 오순절은 세례 받는 큰 축제였는데, 대문 밖의 개종자들, 즉 야훼를 섬기기 원하는 이방인을 회원으로 가입시키는 기간이었다. 그러므로 큰 무리의 이방인과 유대인 신자들이 이날 세례에 참여하는 것은 훨씬 쉬운 일이었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어떤 면에서도 유대인 신앙으로부터 떨어져나가지 않을 수 있었다. 이 일이 있은 후에도 한동안, 예수를 믿는 사람들이 유대교의 한 분파로서 남아있었다. 사도들을 포함하여 그들 모두, 유대인의 예식 체계의 기본 요건에 여전히 충실했다.
194:2.1 예수께서는 이 세상에 살면서, 사람이 마귀의 자손이라는 미신으로부터 사람을 건져내고, 하나님의 신앙 아들이라는 존엄성에 이르기까지 높여주는 복음을 가르쳤다. 예수께서 전파하고 또한 삶에서 그대로 실천한 그 메시지는, 그것을 전한 그 시대에 사람이 갖는 영적 고난에 대한 효과적인 해결책이었다. 그리고 이때 그가 몸으로는 이 세상을 떠났더라도, 자기를 대신하는, 자신의 진리의 영을 보냈는데, 이 진리의 영은 사람 속에 살도록, 그리고 새 세대들마다 예수의 메시지를 다시 진술하도록 고안됐으며, 그리하여 이 세상에 새로 태어나는 새 집단의 각 필사자마다 새로운 최신 복음 개정판을 갖게 될 것이요, 바로 그런 개인적 깨우침과 집단적 지침이, 사람의 늘_새롭고 다채로운 영적 고난에 대한 효과적인 해결책이라는 것이 입증될 것이다.
194:2.2 이 영의 첫째 사명은 당연히, 진리를 촉진시키고 개인의 것으로 만드는 것인데, 진리를 납득하는 것이 최고 형태의 인간 자유를 성립시키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이 영의 목적은 신자들이 자신을 고아처럼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진리의 영이 사람의 마음에 내주하려고 도래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예수께서 사람들 가운데 있는 동안에도 신자들이 고독감을 느낄 수 있었다.
194:2.3 이렇게 증여된 아들의 영은, 그다음에 일어나는 아버지의 영(곧 조율사)의 보편적 증여가 모든 인류에게 일어나도록, 정상적인 모든 사람의 정신을 효과적으로 준비시켰다. 어떤 면에서 진리의 영은, 만유의 아버지와 창조주 아들, 두 분의 영이다.
194:2.4 쏟아 부어진 진리의 영을 지적으로 강하게 의식하게 되기를 기대하는 실수를 범하지 말라. 그 영은 결코 자신을 의식{意識}하게 만들지 않고, 오직 미가엘, 즉 아들을 의식하게 만든다. 그 영은 스스로 말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수께서 처음부터 가르쳤다. 그러므로, 너희가 진리의 영과 교제하고 있는지 아닌지에 대한 증거는, 너희가 이 영을 의식함에서가 아니라 오히려 너희가 미가엘과 더 향상된 교제를 나누는 체험에서 발견된다.
194:2.5 또한 이 영은, 주님의 이 세상 생애를 조명하고 재해석해줄 뿐만 아니라, 사람이 그의 말씀을 잘 기억해 내고 이해하도록 도와주려고 왔다.
194:2.6 다음으로, 진리의 영은, 예수가 육신 속에서 살았던 것 같이, 그리고 지나가는 각 세대마다 그 영으로 채워진 하나님의 아들인 신자 개인 속에서 그가 이제 다시 한 번 새롭게 사는 것처럼, 예수의 교훈과 그의 생애가 실체였다고 증언하도록 신자를 돕기 위하여 왔다.
194:2.7 그래서 진리의 영은, 정말로 모든 신자를 모든 진리로 인도하려고, 즉 하나님의 영원하고 상승하는 아들신분의 실체를 생생하게 점점 더 영적으로 의식하는 체험을 더 폭넓게 알도록 이끌려고 오는 것처럼 보인다.
194:2.8 예수께서는, 어떤 사람에게든지 아버지 뜻을 곧이곧대로 따르려고 시도하는 하나의 예{例}로서가 아니라, 아버지 뜻에 복종하는 사람을 드러내는 생애를 살았다. 육신 속에서 살았던 이 생애는 십자가 위에서 죽으심과 그 후에 부활하심과 함께, 당장에 악한 자의 손아귀로부터--곧 화나신 하나님의 유죄판결로부터-- 사람을 다시 사들이기 위하여 대신 그렇게 값을 지불했다는 속죄의 새 복음이 됐다. 비록 복음이 크게 왜곡됐더라도, 예수에 관한 이런 새로운 메시지가, 그의 초기 천국 복음 중에서 근본적인 진리를 많이 전수했음이 사실이다. 그리고 하나님이 아버지시고 사람이 형제관계라는 감춰진 진리는, 모든 인류의 문명을 효과적으로 변모시키기 위하여 세상에 조만간 드러날 것이다.
194:0.2 베드로가 일어서서, 이것은 주님께서 자신들에게 약속했던 진리의 영이 도래했다는 증거임이 분명하다고 주장하면서, 자신들에게 위임된 기쁜 소식을, 성전으로 가서 전파하기 시작하자고 제안했다. 그리고 그들은 베드로가 제안한 대로 했다.
194:0.3 이 사람들은, 하나님이 아버지시요 사람은 아들신분이라는 것이, 자신들이 전도해야 할 복음이라는 것을 훈련받고 교육받았었으나, 영적 흥분과 개인적 승리감을 느낀 이 순간에, 이 사람들이 생각할 수 있는 최고의 사건, 가장 엄청난 소식은, 부활하신 주님이라는 사실이었다. 그렇게 해서 그들은 위로부터 권능을 부여받아, 사람들에게 기쁜 소식--즉 예수를 통해서 구원받음--을 전도하면서 나아갔지만, 복음의 메시지 자체를, 복음과 관련된 어떤 사실로 바꿔치는 잘못을, 무심코 저지르고 말았다. 이런 실수에서 베드로는 자기도 모르게 앞장섰으며, 다른 사람들은 그를 따라갔고, 기쁜 소식의 개정판으로부터 새 종교를 창시한 바울로 이어졌다.
194:0.4 천국 복음은: 하나님이 아버지시라는 사실, 그리고 이와 함께 그 결과로 사람이 아들신분이요 형제관계라는 진리다. 그날 이후로 생겨난 그리스도교는: 부활하고 영화롭게 된 그리스도와 신자로서_친교하는 체험과 관련하여, 하나님이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라는 사실이다.
194:0.5 영이_주입된 이 사람들이, 주님을 죽이려하고 그의 교훈의 영향력을 없애버리려 했던 세력들에 대해 승리를 거뒀다는 느낌을 표현할 이 기회를 포착해야했던 것은 당연하다. 이런 시기에, 예수와 함께 가졌던 개인적 관계를 기억하면서, 주님이 여전히 살아있고 친구관계가 끝나지 않았으며, 그의 약속대로 그 영이 정말로 도래했다는 확신으로 감동되는 것이 더 쉬운 일이었다.
194:0.6 이 신자들은, 다른 세계, 즉 기쁨과 권능과 영광으로 둘러싸인 새로운 존재로 자신들이 갑자기 전환됐다고 느꼈다. 주님은 그들에게, 천국이 능력으로 도래할 것이라고 말씀했었으며, 그들 가운데 더러는, 그가 무엇을 의미했는지 분별하기 시작했다.
194:0.7 그리고 이런 모든 것이 고려되고 나면, 어떻게 하여 이 사람들이, 하나님이 아버지시고 사람이 형제관계라는 초기 메시지 내용 대신, 예수에 관한 새 복음을 전파하게 됐는지 이해하기 쉬워진다.
194:1.1 사도들은 지난 40일 동안 숨어있었다. 이날은 공교롭게도 유대인의 오순절 축제일이었고, 세계 각지에서 수천 명이 예루살렘에 와있었다. 이 축제 때문에 도착한 사람도 많았으나, 대다수는 유월절 이후에도 계속 성에 머물고 있었다. 두려워하던 사도들은, 이제 숨어있던 상태에서 벗어나 담대하게 성전에 나타났고, 부활한 메시야라는 새 메시지를 거기서 전도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모든 제자도, 통찰력과 능력을 지닌 어떤 새로운 영적 재능을 받았다는 것을 마찬가지로 의식했다.
194:1.2 주님이 성전에서 마지막으로 가르쳤던 바로 그 자리에 베드로가 서서 열정적으로 연설했고, 그 결과로 2천 명 이상의 혼을 설득한 것은 두 시쯤이었다. 주님은 떠났지만, 그들은 그에 관한 이 이야기가 사람들에게 큰 능력을 발휘한다는 것을 순간적으로 발견했다. 그들이 전에 예수께 헌신했던 것이 옳았음을 입증하는 동시에, 사람들이 그를 믿지 않을 수 없게 만드는 이야기를 더욱 선포하도록, 계속 마음이 끌린 것은 당연했다. 이 집회에 참석한 여섯 사도는: 베드로, 안드레, 야고보, 요한, 빌립, 그리고 마태였다. 그들은 한 시간 반 이상 이야기했고, 그리스어와 히브리어 및 아람어로 메시지를 전했으며, 또한 그들이 쉽게 말할 수 있었던 다른 방언들로도 몇 마디씩 설교했다.
194:1.3 유대인 지도자들은, 사도들의 대담함에 몹시 놀랐으나, 그들의 이야기를 믿는 많은 사람 때문에 그들을 방해하지 못했다.
194:1.4 네 시 반쯤에, 2천 명 이상의 새 신자가 사도들을 따라서 실로암 연못으로 내려갔고, 거기서 베드로와 안드레와 야고보 및 요한이 주님의 이름으로 그들에게 세례를 줬다. 그들은 날이 어두워서야 이 대중에게 세례 주기를 마칠 수 있었다.
194:1.5 오순절은 세례 받는 큰 축제였는데, 대문 밖의 개종자들, 즉 야훼를 섬기기 원하는 이방인을 회원으로 가입시키는 기간이었다. 그러므로 큰 무리의 이방인과 유대인 신자들이 이날 세례에 참여하는 것은 훨씬 쉬운 일이었다. 이렇게 함으로써 그들은 어떤 면에서도 유대인 신앙으로부터 떨어져나가지 않을 수 있었다. 이 일이 있은 후에도 한동안, 예수를 믿는 사람들이 유대교의 한 분파로서 남아있었다. 사도들을 포함하여 그들 모두, 유대인의 예식 체계의 기본 요건에 여전히 충실했다.
2. 오순절의 의미
194:2.1 예수께서는 이 세상에 살면서, 사람이 마귀의 자손이라는 미신으로부터 사람을 건져내고, 하나님의 신앙 아들이라는 존엄성에 이르기까지 높여주는 복음을 가르쳤다. 예수께서 전파하고 또한 삶에서 그대로 실천한 그 메시지는, 그것을 전한 그 시대에 사람이 갖는 영적 고난에 대한 효과적인 해결책이었다. 그리고 이때 그가 몸으로는 이 세상을 떠났더라도, 자기를 대신하는, 자신의 진리의 영을 보냈는데, 이 진리의 영은 사람 속에 살도록, 그리고 새 세대들마다 예수의 메시지를 다시 진술하도록 고안됐으며, 그리하여 이 세상에 새로 태어나는 새 집단의 각 필사자마다 새로운 최신 복음 개정판을 갖게 될 것이요, 바로 그런 개인적 깨우침과 집단적 지침이, 사람의 늘_새롭고 다채로운 영적 고난에 대한 효과적인 해결책이라는 것이 입증될 것이다.
194:2.2 이 영의 첫째 사명은 당연히, 진리를 촉진시키고 개인의 것으로 만드는 것인데, 진리를 납득하는 것이 최고 형태의 인간 자유를 성립시키기 때문이다. 다음으로, 이 영의 목적은 신자들이 자신을 고아처럼 느끼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진리의 영이 사람의 마음에 내주하려고 도래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예수께서 사람들 가운데 있는 동안에도 신자들이 고독감을 느낄 수 있었다.
194:2.3 이렇게 증여된 아들의 영은, 그다음에 일어나는 아버지의 영(곧 조율사)의 보편적 증여가 모든 인류에게 일어나도록, 정상적인 모든 사람의 정신을 효과적으로 준비시켰다. 어떤 면에서 진리의 영은, 만유의 아버지와 창조주 아들, 두 분의 영이다.
194:2.4 쏟아 부어진 진리의 영을 지적으로 강하게 의식하게 되기를 기대하는 실수를 범하지 말라. 그 영은 결코 자신을 의식{意識}하게 만들지 않고, 오직 미가엘, 즉 아들을 의식하게 만든다. 그 영은 스스로 말하지 않을 것이라고, 예수께서 처음부터 가르쳤다. 그러므로, 너희가 진리의 영과 교제하고 있는지 아닌지에 대한 증거는, 너희가 이 영을 의식함에서가 아니라 오히려 너희가 미가엘과 더 향상된 교제를 나누는 체험에서 발견된다.
194:2.5 또한 이 영은, 주님의 이 세상 생애를 조명하고 재해석해줄 뿐만 아니라, 사람이 그의 말씀을 잘 기억해 내고 이해하도록 도와주려고 왔다.
194:2.6 다음으로, 진리의 영은, 예수가 육신 속에서 살았던 것 같이, 그리고 지나가는 각 세대마다 그 영으로 채워진 하나님의 아들인 신자 개인 속에서 그가 이제 다시 한 번 새롭게 사는 것처럼, 예수의 교훈과 그의 생애가 실체였다고 증언하도록 신자를 돕기 위하여 왔다.
194:2.7 그래서 진리의 영은, 정말로 모든 신자를 모든 진리로 인도하려고, 즉 하나님의 영원하고 상승하는 아들신분의 실체를 생생하게 점점 더 영적으로 의식하는 체험을 더 폭넓게 알도록 이끌려고 오는 것처럼 보인다.
194:2.8 예수께서는, 어떤 사람에게든지 아버지 뜻을 곧이곧대로 따르려고 시도하는 하나의 예{例}로서가 아니라, 아버지 뜻에 복종하는 사람을 드러내는 생애를 살았다. 육신 속에서 살았던 이 생애는 십자가 위에서 죽으심과 그 후에 부활하심과 함께, 당장에 악한 자의 손아귀로부터--곧 화나신 하나님의 유죄판결로부터-- 사람을 다시 사들이기 위하여 대신 그렇게 값을 지불했다는 속죄의 새 복음이 됐다. 비록 복음이 크게 왜곡됐더라도, 예수에 관한 이런 새로운 메시지가, 그의 초기 천국 복음 중에서 근본적인 진리를 많이 전수했음이 사실이다. 그리고 하나님이 아버지시고 사람이 형제관계라는 감춰진 진리는, 모든 인류의 문명을 효과적으로 변모시키기 위하여 세상에 조만간 드러날 것이다.
194:2.9 그러나 지식인들의 이런 실수는, 신자의 영적 성장이 크게 진보하는 것을 조금도 방해하지 않았다. 진리의 영이 증여된 지 한 달도 못되어, 사도들은 거의 4년에 걸쳐 주님과 나눴던 개인적이고 사랑하는 교제에서 얻은 것보다 훨씬 많은 영적 진보를 개인마다 이뤘다. 게다가, 하나님의 아들신분이라는 구원하는 복음의 진리를, 예수의 부활이라는 사실로 대치시킨 것도, 그들의 교훈이 신속하게 퍼져나가는 것을 어떤 방법으로도 방해하지 못했으며; 도리어, 그의 인품과 부활에 관한 새 교훈으로 인해 예수의 메시지에 드리워진 이 그늘이, 기쁜 소식의 전파를 크게 촉진시키는 것처럼 보였다.
194:2.10 “영의 세례{洗禮}”라는 용어가 당시에 널리 쓰이게 됐는데, 단순히 진리의 영이라는 이 선물을 받은 것에 대해 의식했음을, 그리고 이런 새 영적 능력은 하나님을 아는 혼들이 전에 체험했던 모든 영적 영향력이 증대된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고백했음을 의미했을 뿐이다.
194:2.11 진리의 영이 증여된 후에, 사람은 다음과 같이 자신에게 부여된 삼중적 영 재능의 인도와 가르침을 받게 됐다: 아버지의 영, 즉 사고 조율사; 아들의 영, 즉 진리의 영; 영의 영, 즉 거룩한 영.
194:2.12 어떤 면에서, 인류는 칠중{七重}으로 호소하는 우주 영 영향력 중에서 이중{二重} 영향력에 종속된다. 초기 진화 과정에 있던 필사자 인종들은, 지방우주 어머니 영의 일곱 보조 정신_영의 점진적 접촉에 지배를 받는다. 지성과 영적 감지의 눈금에서 사람이 위쪽으로 올라가면, 결국 더 높은 일곱 영{靈} 영향력이 그에게 임하고 그의 안에 거한다. 그리고 진보하는 세계들의 이 일곱 영은 다음과 같다:
194:2.13 1. 만유의 아버지가 증여하신 영{靈} --사고 조율사.
194:2.14 2. 영원한 아들의 영 현존 --온갖 우주의 영 인력{引力}과, 모든 영 친교의 특정한 경로.
194:2.15 3. 무한한 영의 영 현존 --모든 창조물의 보편적 영_정신, 즉 진보하는 모든 지성체의 지적 유사성의 영적 근원.
194:2.16 4. 만유의 아버지와 창조주 아들의 영 --일반적으로 우주 아들의 영으로 간주되는, 진리의 영.
194:2.17 5. 무한한 영과 우주 어머니 영의 영 --일반적으로 우주 영의 영으로 간주되는, 거룩한 영.
194:2.18 6. 우주 어머니 영의 정신_영 --지방우주의 일곱 보조 정신_영.
194:2.19 7. 아버지와 아들들과 영들의 영 --영으로_태어난 필사자의 혼이 낙원 사고 조율사와 결합한 후에, 그리고 나중에 낙원 완결성취 단체에서 신성{神性}과 영화로운 신분을 달성한 후에, 이 영역에서 상승하는 필사자가 갖는 새_이름의 영.
194:2.20 그리고 진리의 영이 그렇게 증여됨으로써, 하나님을 찾아서 상승하는 것을 도와주도록 계획된 마지막 영 재능을 그 세계에, 그리고 거기 있는 사람들에게 가져왔다.
194:3.1 기묘하고 이상한 많은 교훈이, 오순절 날에 대한 초기 전승들과 결합됐다. 진리의 영, 즉 새 선생이 인류에게 내주하려고 임한 이날의 사건 이후로 계속, 어리석게도 폭발적으로 번져나간 감정주의와 혼동돼왔다. 아버지와 아들로부터 쏟아 부어진 이 영의 주된 사명은, 아버지의 사랑과 아들의 자비라는 진리에 관해 사람을 가르치는 것이다. 이것은 사람이 다른 모든 신성한 성품 특징보다 더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신성{神性}에 대한 진리다. 진리의 영은 1차적으로 아버지의 영 본성과 아들의 도덕적 성품을 드러내는 데 관여한다. 창조주 아들은 육신 속에서 하나님을 사람에게 드러냈으며; 진리의 영은 마음 속에서 창조주 아들을 사람에게 드러낸다. 인생에서 “영의 열매”를 맺을 때, 사람은 그저 주님이 이 세상에서 자신의 생애 속에 형태화했던 특징을 드러내고 있을 뿐이다. 예수께서는 이 세상에 있을 때, 하나의 인격체로서--곧 나사렛 예수로서-- 일생을 살았다. 주님은, 오순절 후에, “새 선생”이라는 내주하는 영으로서, 진리의_가르침을 받는 각 신자의 체험 속에서 생애를 새로이 살 수 있다.
194:3.2 인간 생애의 과정에서 이해하기 힘든 일이 많이 발생되는데, 이 우주에서 진리가 지배하고 의가 승리한다는 관념과 조화시키기 어렵다. 중상과 거짓말 그리고 부정직과 불의--곧 죄--가 승리하는 상황이 너무 자주 발생한다. 신앙이 결국에는, 악과 죄와 죄악을 이기게 될까? 물론이다. 그리고 예수의 생애와 죽음은, 선한 진리와 영의_인도함을 받는 피조물의 신앙이 항상 정당화되리라는 영원한 증거다. 그들은 “하나님이 오셔서 저를 구출하시는지 보자”고 하면서, 십자가에 달린 예수를 조롱했다. 십자가형이 있던 날에는 암울하게 보였지만, 부활의 아침에는 찬란하게 빛났으며; 오순절 날에는 더욱 밝았고 기쁨이 넘쳤다. 염세적인 절망의 종교들은 인생의 무거운 짐에서 벗어나기를 추구하며; 끝없는 수면과 휴식 속에서 사멸돼가기를 갈망한다. 그런 것은 원시적인 두려움과 공포의 종교다. 예수의 종교는, 허덕이고 있는 인류에게 선포돼야 할 신앙의 새 복음이다. 이 새 종교는, 신앙과 희망과 사랑에 바탕을 둔다.
194:2.10 “영의 세례{洗禮}”라는 용어가 당시에 널리 쓰이게 됐는데, 단순히 진리의 영이라는 이 선물을 받은 것에 대해 의식했음을, 그리고 이런 새 영적 능력은 하나님을 아는 혼들이 전에 체험했던 모든 영적 영향력이 증대된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고백했음을 의미했을 뿐이다.
194:2.11 진리의 영이 증여된 후에, 사람은 다음과 같이 자신에게 부여된 삼중적 영 재능의 인도와 가르침을 받게 됐다: 아버지의 영, 즉 사고 조율사; 아들의 영, 즉 진리의 영; 영의 영, 즉 거룩한 영.
194:2.12 어떤 면에서, 인류는 칠중{七重}으로 호소하는 우주 영 영향력 중에서 이중{二重} 영향력에 종속된다. 초기 진화 과정에 있던 필사자 인종들은, 지방우주 어머니 영의 일곱 보조 정신_영의 점진적 접촉에 지배를 받는다. 지성과 영적 감지의 눈금에서 사람이 위쪽으로 올라가면, 결국 더 높은 일곱 영{靈} 영향력이 그에게 임하고 그의 안에 거한다. 그리고 진보하는 세계들의 이 일곱 영은 다음과 같다:
194:2.13 1. 만유의 아버지가 증여하신 영{靈} --사고 조율사.
194:2.14 2. 영원한 아들의 영 현존 --온갖 우주의 영 인력{引力}과, 모든 영 친교의 특정한 경로.
194:2.15 3. 무한한 영의 영 현존 --모든 창조물의 보편적 영_정신, 즉 진보하는 모든 지성체의 지적 유사성의 영적 근원.
194:2.16 4. 만유의 아버지와 창조주 아들의 영 --일반적으로 우주 아들의 영으로 간주되는, 진리의 영.
194:2.17 5. 무한한 영과 우주 어머니 영의 영 --일반적으로 우주 영의 영으로 간주되는, 거룩한 영.
194:2.18 6. 우주 어머니 영의 정신_영 --지방우주의 일곱 보조 정신_영.
194:2.19 7. 아버지와 아들들과 영들의 영 --영으로_태어난 필사자의 혼이 낙원 사고 조율사와 결합한 후에, 그리고 나중에 낙원 완결성취 단체에서 신성{神性}과 영화로운 신분을 달성한 후에, 이 영역에서 상승하는 필사자가 갖는 새_이름의 영.
194:2.20 그리고 진리의 영이 그렇게 증여됨으로써, 하나님을 찾아서 상승하는 것을 도와주도록 계획된 마지막 영 재능을 그 세계에, 그리고 거기 있는 사람들에게 가져왔다.
3. 오순절에 일어난 일
194:3.1 기묘하고 이상한 많은 교훈이, 오순절 날에 대한 초기 전승들과 결합됐다. 진리의 영, 즉 새 선생이 인류에게 내주하려고 임한 이날의 사건 이후로 계속, 어리석게도 폭발적으로 번져나간 감정주의와 혼동돼왔다. 아버지와 아들로부터 쏟아 부어진 이 영의 주된 사명은, 아버지의 사랑과 아들의 자비라는 진리에 관해 사람을 가르치는 것이다. 이것은 사람이 다른 모든 신성한 성품 특징보다 더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신성{神性}에 대한 진리다. 진리의 영은 1차적으로 아버지의 영 본성과 아들의 도덕적 성품을 드러내는 데 관여한다. 창조주 아들은 육신 속에서 하나님을 사람에게 드러냈으며; 진리의 영은 마음 속에서 창조주 아들을 사람에게 드러낸다. 인생에서 “영의 열매”를 맺을 때, 사람은 그저 주님이 이 세상에서 자신의 생애 속에 형태화했던 특징을 드러내고 있을 뿐이다. 예수께서는 이 세상에 있을 때, 하나의 인격체로서--곧 나사렛 예수로서-- 일생을 살았다. 주님은, 오순절 후에, “새 선생”이라는 내주하는 영으로서, 진리의_가르침을 받는 각 신자의 체험 속에서 생애를 새로이 살 수 있다.
194:3.2 인간 생애의 과정에서 이해하기 힘든 일이 많이 발생되는데, 이 우주에서 진리가 지배하고 의가 승리한다는 관념과 조화시키기 어렵다. 중상과 거짓말 그리고 부정직과 불의--곧 죄--가 승리하는 상황이 너무 자주 발생한다. 신앙이 결국에는, 악과 죄와 죄악을 이기게 될까? 물론이다. 그리고 예수의 생애와 죽음은, 선한 진리와 영의_인도함을 받는 피조물의 신앙이 항상 정당화되리라는 영원한 증거다. 그들은 “하나님이 오셔서 저를 구출하시는지 보자”고 하면서, 십자가에 달린 예수를 조롱했다. 십자가형이 있던 날에는 암울하게 보였지만, 부활의 아침에는 찬란하게 빛났으며; 오순절 날에는 더욱 밝았고 기쁨이 넘쳤다. 염세적인 절망의 종교들은 인생의 무거운 짐에서 벗어나기를 추구하며; 끝없는 수면과 휴식 속에서 사멸돼가기를 갈망한다. 그런 것은 원시적인 두려움과 공포의 종교다. 예수의 종교는, 허덕이고 있는 인류에게 선포돼야 할 신앙의 새 복음이다. 이 새 종교는, 신앙과 희망과 사랑에 바탕을 둔다.
194:3.3 필사자 인생이, 예수에게 가장 힘들고 가장 잔인하고 가장 비통한 일격을 가했으며; 이 사람은 아버지 뜻을 행하기 위해, 신앙과 용기와 확고한 결단력으로 이런 절망스런 직무에 대처했다. 예수께서는 인생의 혹독한 현실 속에서 인생에 대처했고, --죽을 때에도-- 인생을 통달했다. 그는 삶에서 풀려나는 방편으로 종교를 이용하지 않았다. 예수의 종교는, 또 다른 실존에서 기다리는 기쁨을 누리려고 이 생애에서 벗어나기를 추구하지 않는다. 예수의 종교는, 사람이 육신 속에서 지금 살고 있는 인생을 증진시키고 고상하게 만들기 위해, 또 다른 영적 실존의 기쁨과 평강을 제공한다.
194:3.4 종교가 사람에게 마취제라면, 그 종교는 예수의 종교가 아니다. 십자가 위에서, 그는 마취시키는 약을 마시기를 거절했으며, 모든 육체에게 부어진 그의 영은, 사람을 위로 이끌어주고 앞으로 나가도록 촉구하는 강력한 세상의 영향력이다. 영적으로 전진하도록 하는 그 충동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 중에서 가장 강력한 추진력이며; 진리를_배우는 신자는 이 땅에서 유일하게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혼이다.
194:3.5 오순절 날에, 예수의 종교는 모든 민족적 제약과 인종적 족쇄를 깨뜨렸다. “주의 영이 임하는 곳에 자유가 있다”는 말은 영원한 진리다. 진리의 영은, 이날에 주님이 모든 필사자 마다 친히 주시는 선물이 됐다. 천국 복음을 더 효과적으로 전파하는 자격을 신자들에게 줄 목적으로 이 영이 증여됐지만, 그들은 쏟아 부어진 그 영을 받는 체험을, 자신이 무의식중에 형성한 새 복음의 일부분으로 삼는 실수를 범했다.
194:3.6 진리의 영이 모든 진실한 신자에게 증여됐다는 사실을 경시하지 말라; 이 영 선물은 오직 사도들에게만 주어진 것이 아니었다. 다락방에 모여 있던 120명의 남녀 모두 새로 나타난 선생을 받았으며, 온 세상에 두루, 정직한 마음을 지닌 모든 사람도 마찬가지였다. 새로 나타난 이 선생은 인류에게 수여됐으며, 진리를 사랑함에 따라서, 그리고 영적 실체들을 파악하고 납득하는 역량만큼, 각자의 혼이 그를 받아들인다. 마침내, 참 종교는 사제{司祭}들과 모든 신성시되는 계층의 손아귀로부터 벗어나서, 각 사람의 혼 속에서 실질적으로 나타난다.
194:3.7 예수의 종교는, 가장 고상한 유형의 인간 문명을 촉진시키는데, 그 문명에서 가장 고귀한 유형의 영적 인격을 만들어내고, 그 사람이 신성하다고 선포한다.
194:3.8 오순절에 진리의 영이 옴으로써, 급진적이지 않고 보수적이지도 않은 종교를 가능하게 했으며; 그 종교는 낡은 것도 새로운 것도 아니며; 늙은이나 젊은이에게 지배돼서도 안 된다. 예수께서 이 땅에서 살았다는 그 사실은, 시간이라는 닻을 내리기 위한 위치를 제공해주며, 한편 진리의 영의 수여는, 그가 실천했던 종교와 그가 전파했던 복음을 영구히 확장하고 끝없이 성장하게 만든다. 그 영이 모든 진리 속으로 안내하며; 그 영은, 끝없이 진보하고 신성하게 펼쳐지는 종교, 확장하고 항상 자라가는 종교를 가르치는 선생이다. 새로 나타난 이 선생은, 사람의 아들의 인품과 본성 속에 너무나 신성하게 감춰져있던 것을, 진리를 추구하는 신자에게 끊임없이 밝혀줄 것이다.
194:3.9 “새로 나타난 선생”의 증여와 관련된 현상, 그리고 예루살렘에 함께 모인 다양한 종족과 민족이 사도들의 전도를 받아들였다는 점은, 예수의 종교의 보편성을 암시한다. 천국 복음은 특정한 종족이나 문화 또는 언어와 관계되지 않는다. 이 오순절 날에, 유대인에게 상속돼오던 속박 상태에서 예수의 종교를 해방시키려고, 그 영이 엄청나게 수고했음이 입증됐다. 사도들은 심지어 그 영이 모든 육체에게 드러나게 부어진 이 사건 이후에도, 처음에는 개종하는 자들에게 유대주의의 요구조건을 강요하려고 애썼다. 심지어 바울도, 이방인들에게 이런 유대 관습을 따르도록 강요하는 일을 거부함으로써, 예루살렘의 형제들과 불편한 관계가 됐었다. 어떤 계시된 종교든지, 어떤 민족적 문화가 그것에 스며들거나, 아니면 기존의 인종적, 사회적, 또는 경제적 관습과 연합될 때에는, 결코 세계적으로 퍼져나가지 못한다.
194:3.4 종교가 사람에게 마취제라면, 그 종교는 예수의 종교가 아니다. 십자가 위에서, 그는 마취시키는 약을 마시기를 거절했으며, 모든 육체에게 부어진 그의 영은, 사람을 위로 이끌어주고 앞으로 나가도록 촉구하는 강력한 세상의 영향력이다. 영적으로 전진하도록 하는 그 충동은,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 중에서 가장 강력한 추진력이며; 진리를_배우는 신자는 이 땅에서 유일하게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혼이다.
194:3.5 오순절 날에, 예수의 종교는 모든 민족적 제약과 인종적 족쇄를 깨뜨렸다. “주의 영이 임하는 곳에 자유가 있다”는 말은 영원한 진리다. 진리의 영은, 이날에 주님이 모든 필사자 마다 친히 주시는 선물이 됐다. 천국 복음을 더 효과적으로 전파하는 자격을 신자들에게 줄 목적으로 이 영이 증여됐지만, 그들은 쏟아 부어진 그 영을 받는 체험을, 자신이 무의식중에 형성한 새 복음의 일부분으로 삼는 실수를 범했다.
194:3.6 진리의 영이 모든 진실한 신자에게 증여됐다는 사실을 경시하지 말라; 이 영 선물은 오직 사도들에게만 주어진 것이 아니었다. 다락방에 모여 있던 120명의 남녀 모두 새로 나타난 선생을 받았으며, 온 세상에 두루, 정직한 마음을 지닌 모든 사람도 마찬가지였다. 새로 나타난 이 선생은 인류에게 수여됐으며, 진리를 사랑함에 따라서, 그리고 영적 실체들을 파악하고 납득하는 역량만큼, 각자의 혼이 그를 받아들인다. 마침내, 참 종교는 사제{司祭}들과 모든 신성시되는 계층의 손아귀로부터 벗어나서, 각 사람의 혼 속에서 실질적으로 나타난다.
194:3.7 예수의 종교는, 가장 고상한 유형의 인간 문명을 촉진시키는데, 그 문명에서 가장 고귀한 유형의 영적 인격을 만들어내고, 그 사람이 신성하다고 선포한다.
194:3.8 오순절에 진리의 영이 옴으로써, 급진적이지 않고 보수적이지도 않은 종교를 가능하게 했으며; 그 종교는 낡은 것도 새로운 것도 아니며; 늙은이나 젊은이에게 지배돼서도 안 된다. 예수께서 이 땅에서 살았다는 그 사실은, 시간이라는 닻을 내리기 위한 위치를 제공해주며, 한편 진리의 영의 수여는, 그가 실천했던 종교와 그가 전파했던 복음을 영구히 확장하고 끝없이 성장하게 만든다. 그 영이 모든 진리 속으로 안내하며; 그 영은, 끝없이 진보하고 신성하게 펼쳐지는 종교, 확장하고 항상 자라가는 종교를 가르치는 선생이다. 새로 나타난 이 선생은, 사람의 아들의 인품과 본성 속에 너무나 신성하게 감춰져있던 것을, 진리를 추구하는 신자에게 끊임없이 밝혀줄 것이다.
194:3.9 “새로 나타난 선생”의 증여와 관련된 현상, 그리고 예루살렘에 함께 모인 다양한 종족과 민족이 사도들의 전도를 받아들였다는 점은, 예수의 종교의 보편성을 암시한다. 천국 복음은 특정한 종족이나 문화 또는 언어와 관계되지 않는다. 이 오순절 날에, 유대인에게 상속돼오던 속박 상태에서 예수의 종교를 해방시키려고, 그 영이 엄청나게 수고했음이 입증됐다. 사도들은 심지어 그 영이 모든 육체에게 드러나게 부어진 이 사건 이후에도, 처음에는 개종하는 자들에게 유대주의의 요구조건을 강요하려고 애썼다. 심지어 바울도, 이방인들에게 이런 유대 관습을 따르도록 강요하는 일을 거부함으로써, 예루살렘의 형제들과 불편한 관계가 됐었다. 어떤 계시된 종교든지, 어떤 민족적 문화가 그것에 스며들거나, 아니면 기존의 인종적, 사회적, 또는 경제적 관습과 연합될 때에는, 결코 세계적으로 퍼져나가지 못한다.
194:3.10 진리의
영의 증여는, 모든 형식, 예식, 신성시되는 장소, 그리고 그 영이 충만하게 나타나는 것을 맛본 자들의 특별한 행태와 무관했다. 다락방에 모인 사람들에게 그 영이 임했을 때, 그들은 다만 침묵 속에서 기도에 참여하면서 거기에 앉아있었을 뿐이다. 그 영은 그 도시에서뿐 아니라 시골 지역에서도 수여됐다. 사도들은, 그 영을 받을 목적으로, 몇 년 동안 각자 외롭게 묵상하려고 한적한 곳으로 멀리 떠나있을 필요가 없었다. 오순절은 언제든지, 각별히 유리한 환경에서 받는다는 어리석은 생각으로부터, 영적 체험의 관념을 분리시킨다.
194:3.11 오순절은, 그 영을 부여함으로써, 주님의 종교가 물리적인 힘에 전혀 의존하지 않도록 영원히 해방시키려고 고안됐으며; 이런 새 종교를 가르치는 교사들은 이제 영적 무기를 갖추게 됐다. 그들은, 끊임없는 용서, 비길 데 없는 선한 의지, 그리고 풍부한 사랑으로 세상을 정복하려고 나아가게 됐다. 그들은, 선으로 악을 극복하고, 사랑으로 미움을 정복하고, 진리에 대한 용감하고 생생한 신앙으로 두려움을 파괴시킬 준비가 됐다. 예수께서는 자신의 종교가 결코 부정적이지 않음을 이미 제자들에게 가르쳤으며; 제자들은 자신의 사랑을 나타내는 일과 자비를 베푸는 사역을 하는 데 적극적이고 긍정적이었다. 이 신자들은 야훼를 더 이상 “만군의 주”로 보지 않았다. 그들은 이제 영원한 신격을, “하나님이자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로 간주하게 됐다. 하나님이 각 개인의 영적 아버지가 되시기도 한다는 진리를 충분히 파악하기에는 어느 정도 실패했으나, 그들은 적어도 그런 진보는 이뤘다.
194:3.11 오순절은, 그 영을 부여함으로써, 주님의 종교가 물리적인 힘에 전혀 의존하지 않도록 영원히 해방시키려고 고안됐으며; 이런 새 종교를 가르치는 교사들은 이제 영적 무기를 갖추게 됐다. 그들은, 끊임없는 용서, 비길 데 없는 선한 의지, 그리고 풍부한 사랑으로 세상을 정복하려고 나아가게 됐다. 그들은, 선으로 악을 극복하고, 사랑으로 미움을 정복하고, 진리에 대한 용감하고 생생한 신앙으로 두려움을 파괴시킬 준비가 됐다. 예수께서는 자신의 종교가 결코 부정적이지 않음을 이미 제자들에게 가르쳤으며; 제자들은 자신의 사랑을 나타내는 일과 자비를 베푸는 사역을 하는 데 적극적이고 긍정적이었다. 이 신자들은 야훼를 더 이상 “만군의 주”로 보지 않았다. 그들은 이제 영원한 신격을, “하나님이자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로 간주하게 됐다. 하나님이 각 개인의 영적 아버지가 되시기도 한다는 진리를 충분히 파악하기에는 어느 정도 실패했으나, 그들은 적어도 그런 진보는 이뤘다.
194:3.12 오순절은, 개인의 무례함을 용서하는 능력, 가장 심각하게 불공평한 상황에서 상냥할 수 있는 능력, 무시무시한 위험에 직면해서 여전히 태연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사랑과 관용으로 두려움 없이 행동하여 미움과 분노라는 악에게 대항할 수 있는 능력을 필사적 사람에게 부여했다. 유란시아는 자체 역사에서 엄청난 파괴적 전쟁들로 인한 참혹한 피해를 겪어왔다. 이런 끔찍한 투쟁에 참여했던 모든 사람은 좌절을 체험했다. 승리자는 하나였으며; 이런 비참한 투쟁들에서, 드높아진 명성과 함께 떠오른 승리자는 오직 하나--곧 나사렛 예수 그리고 선으로 악을 정복하는 그의 복음--밖에 없었다. 더 나은 문명의 비결은, 사람의 형제관계에 대한 주님의 교훈, 즉 상호적 신뢰와 사랑의 선한 의지에 밀접하게 관련된다.
194:3.13 오순절이 있기 전에는, 종교가 하나님을 추구하는 사람만 드러내 왔었다면; 오순절 이후로는, 사람이 여전히 하나님을 찾기는 하지만, 하나님께서도 사람을 찾으시고, 그를 발견하신 후에는 그에게 내주하려고 자신의 영을 보내시는 광경을 온 세상에 드러내고 있다.
194:3.14 오순절에 최고조에 달했던 예수의 교훈이 있기 전에는, 여자들은 전통적 종교의 테두리 속에서 영적 지위가 전혀 없는 것이나 다름없었다. 오순절 이후로, 여자는 천국의 형제관계에서 남자와 동등하게 하나님 앞에 서게 됐다. 그 영의 이런 특별한 방문을 받은 120명 중에는 여제자가 다수 있었고, 그들은 이 복을 남자 신도와 동등하게 누렸다. 종교 예배를 위한 성직자의 자리를, 더 이상은 남자만 독점할 수 없게 됐다. 바리새인은, “여자나 나병 환자 또는 이방인으로 태어나지 않은 것”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했겠으나, 예수를 따르는 무리 가운데서, 여자는 모든 종교적 성{性} 차별에서 영원히 해방됐다. 오순절은, 종족의 구별, 문화적 차이, 사회 신분계층, 또는 성적{性的} 편견에 근간을 둔 모든 종교적 차별을 없애버렸다. 새 종교를 믿는 이 사람들이 “주의 영이 임하는 곳에 자유가 있다”고 외쳤던 것은 당연하다.
194:3.15 예수의 어머니와 형제들도 120명의 신자 가운데 있었고, 그들도 쏟아 부어진 영을 이런 일반 제자들 가운데 일원으로서 받았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은사{恩賜}를 받지 않았다. 육신적으로 예수의 가족의 일원이라 해서 특별한 다른 은사가 주어지지 않았다. 오순절은, 특별한 사제계급과 신성시되는 혈통에 대한 모든 믿음을 종식{終熄}시켰다.
194:3.16 사도들은 오순절이 있기 전에 예수를 위하여 많은 것을 포기했다. 그들은, 자신의 가정과 가족과 친구 그리고 세상의 재물과 지위를 희생했다. 그들은 오순절에 자신을 하나님께 드렸고, 아버지와 아들은 자신을 사람에게 주심으로써--곧 사람 속에 내주할 수 있도록 그들의 영을 보내심으로써-- 응답하셨다. 자아를 버리고 그 영을 받는 이 체험은, 감정적 체험이 아니었으며; 지성적 자아_복종과 스스럼없는 헌신 행위였다.
194:3.17 오순절이, 복음을 믿는 자들 가운데 영적 통일을 가져왔다. 그 영이 예루살렘에서 제자들에게 임했을 때, 똑같은 일이 필라델피아와 알렉산드리아 그리고 참된 신자들이 거주하는 모든 다른 장소에서도 일어났다. “신자들 무리 가운데는 오직 하나의 마음과 혼만 있었다”는 표현은 글자 그대로 맞는 말이었다. 예수의 종교는, 세상에 알려진 것들 가운데 가장 강력한 통합시키는 힘을 갖고 있다.
194:3.18 오순절은, 각 개인, 집단, 민족, 및 종족의 자기_독단을 줄여주도록 고안됐다. 너무 긴장이 고조되어 이따금 파괴적인 전쟁으로 터져 나오는 것이 바로 이 자기_독단이라는 기질이다. 인류는 영적 접근을 통해서만 통합될 수 있으며, 진리의 영은 세계에 보편적인 영향력이다.
194:3.19 진리의 영의 도래는, 인간의 마음을 정화시키고, 그 영을 받은 사람을 인도하여, 오직 하나님의 뜻과 사람의 행복을 목적으로 삼는 삶을 살게 한다. 이기심이라는 물질적 기질은, 사심 없는 이런 새 영적 증여 속에 흡수됐다. 오순절은, 그때나 지금이나, 역사적인 예수께서 생생한 체험을 소유한 신의 아들이 됐음을 나타낸다. 쏟아 부어진 이 영이 주는 기쁨은, 인간의 삶에서 의식적으로 체험될 때, 건강을 위한 강장제{强壯劑}, 정신을 향한 자극, 그리고 혼을 위한 끊임없는 에너지가 된다.
194:3.20 기도했기 때문에 그 영이 오순절 날에 임하게 된 것은 아니었지만, 기도는 개별 신자의 특징을 나타내는 수용 역량을 결정하는 데 강력한 영향을 끼쳤다. 기도는, 아낌없이 수여하도록 신의 마음을 감동시키지는 않더라도, 아주 흔히 더 크고 더 깊은 경로를 열어주며, 그리하여 그 경로로, 진지한 기도와 참된 경배를 통해서, 조물주와 중단 없는 교류를 유지하기를 잊지 않는 사람의 마음과 혼 속으로, 신이 증여하는 것들이 흘러갈 수도 있다.
194:4.1 예수께서 적에게 갑자기 체포되고, 두 강도 사이에서 그토록 신속하게 십자가에 처형됐을 때, 사도와 제자들은 완전히 사기가 꺾였었다. 체포되고, 묶이고, 채찍에맞고, 십자가에 달린 주님에 대한 기억은, 제자들이 감당하기에 너무 힘든 것이었다. 그들은 그의 가르침과 경고를 잊고 있었다. 정말로 그는, “하나님과 모든 사람 앞에 말씀과 행위에서 대단한 선지자”일 수 있었지만, 그들이 이스라엘 왕국을 재건하리라고 희망하는 메시야는 될 수 없었다.
194:4.2 부활이 이뤄지자, 그들은 절망에서 벗어났고, 주님의 신성{神性}에 대한 신앙이 다시 돌아왔다. 그들은 여러 번 그를 봤고 그와 함께 대화했으며, 그는 그들을 감람원으로 데리고 나가서, 거기서 그들에게 작별 인사를 하면서, 아버지께로 돌아간다고 말씀했다. 그들이 능력을 부여받을 때--곧 진리의 영이 임할 때--까지예루살렘에 머물러 있으라고 말씀했다. 그리고 오순절 날에 이 새 선생이 오시자, 그들은 일제히 나가서 새로운 능력으로 자신들의 복음을 전파했다. 그들은, 한 사람의 실패한 죽은 지도자가 아니라 살아계신 주를 담대하고 용감하게 따르는 자들이었다. 주님은 이런 복음 전파자들의 마음 속에 살아있으며; 하나님은 그들의 정신 속에 있는 교리가 아니며; 그들의 혼 속에 생생하게 현존하시게 됐다.
194:3.13 오순절이 있기 전에는, 종교가 하나님을 추구하는 사람만 드러내 왔었다면; 오순절 이후로는, 사람이 여전히 하나님을 찾기는 하지만, 하나님께서도 사람을 찾으시고, 그를 발견하신 후에는 그에게 내주하려고 자신의 영을 보내시는 광경을 온 세상에 드러내고 있다.
194:3.14 오순절에 최고조에 달했던 예수의 교훈이 있기 전에는, 여자들은 전통적 종교의 테두리 속에서 영적 지위가 전혀 없는 것이나 다름없었다. 오순절 이후로, 여자는 천국의 형제관계에서 남자와 동등하게 하나님 앞에 서게 됐다. 그 영의 이런 특별한 방문을 받은 120명 중에는 여제자가 다수 있었고, 그들은 이 복을 남자 신도와 동등하게 누렸다. 종교 예배를 위한 성직자의 자리를, 더 이상은 남자만 독점할 수 없게 됐다. 바리새인은, “여자나 나병 환자 또는 이방인으로 태어나지 않은 것”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했겠으나, 예수를 따르는 무리 가운데서, 여자는 모든 종교적 성{性} 차별에서 영원히 해방됐다. 오순절은, 종족의 구별, 문화적 차이, 사회 신분계층, 또는 성적{性的} 편견에 근간을 둔 모든 종교적 차별을 없애버렸다. 새 종교를 믿는 이 사람들이 “주의 영이 임하는 곳에 자유가 있다”고 외쳤던 것은 당연하다.
194:3.15 예수의 어머니와 형제들도 120명의 신자 가운데 있었고, 그들도 쏟아 부어진 영을 이런 일반 제자들 가운데 일원으로서 받았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은사{恩賜}를 받지 않았다. 육신적으로 예수의 가족의 일원이라 해서 특별한 다른 은사가 주어지지 않았다. 오순절은, 특별한 사제계급과 신성시되는 혈통에 대한 모든 믿음을 종식{終熄}시켰다.
194:3.16 사도들은 오순절이 있기 전에 예수를 위하여 많은 것을 포기했다. 그들은, 자신의 가정과 가족과 친구 그리고 세상의 재물과 지위를 희생했다. 그들은 오순절에 자신을 하나님께 드렸고, 아버지와 아들은 자신을 사람에게 주심으로써--곧 사람 속에 내주할 수 있도록 그들의 영을 보내심으로써-- 응답하셨다. 자아를 버리고 그 영을 받는 이 체험은, 감정적 체험이 아니었으며; 지성적 자아_복종과 스스럼없는 헌신 행위였다.
194:3.17 오순절이, 복음을 믿는 자들 가운데 영적 통일을 가져왔다. 그 영이 예루살렘에서 제자들에게 임했을 때, 똑같은 일이 필라델피아와 알렉산드리아 그리고 참된 신자들이 거주하는 모든 다른 장소에서도 일어났다. “신자들 무리 가운데는 오직 하나의 마음과 혼만 있었다”는 표현은 글자 그대로 맞는 말이었다. 예수의 종교는, 세상에 알려진 것들 가운데 가장 강력한 통합시키는 힘을 갖고 있다.
194:3.18 오순절은, 각 개인, 집단, 민족, 및 종족의 자기_독단을 줄여주도록 고안됐다. 너무 긴장이 고조되어 이따금 파괴적인 전쟁으로 터져 나오는 것이 바로 이 자기_독단이라는 기질이다. 인류는 영적 접근을 통해서만 통합될 수 있으며, 진리의 영은 세계에 보편적인 영향력이다.
194:3.19 진리의 영의 도래는, 인간의 마음을 정화시키고, 그 영을 받은 사람을 인도하여, 오직 하나님의 뜻과 사람의 행복을 목적으로 삼는 삶을 살게 한다. 이기심이라는 물질적 기질은, 사심 없는 이런 새 영적 증여 속에 흡수됐다. 오순절은, 그때나 지금이나, 역사적인 예수께서 생생한 체험을 소유한 신의 아들이 됐음을 나타낸다. 쏟아 부어진 이 영이 주는 기쁨은, 인간의 삶에서 의식적으로 체험될 때, 건강을 위한 강장제{强壯劑}, 정신을 향한 자극, 그리고 혼을 위한 끊임없는 에너지가 된다.
194:3.20 기도했기 때문에 그 영이 오순절 날에 임하게 된 것은 아니었지만, 기도는 개별 신자의 특징을 나타내는 수용 역량을 결정하는 데 강력한 영향을 끼쳤다. 기도는, 아낌없이 수여하도록 신의 마음을 감동시키지는 않더라도, 아주 흔히 더 크고 더 깊은 경로를 열어주며, 그리하여 그 경로로, 진지한 기도와 참된 경배를 통해서, 조물주와 중단 없는 교류를 유지하기를 잊지 않는 사람의 마음과 혼 속으로, 신이 증여하는 것들이 흘러갈 수도 있다.
4. 그리스도교 교회의 시작
194:4.1 예수께서 적에게 갑자기 체포되고, 두 강도 사이에서 그토록 신속하게 십자가에 처형됐을 때, 사도와 제자들은 완전히 사기가 꺾였었다. 체포되고, 묶이고, 채찍에맞고, 십자가에 달린 주님에 대한 기억은, 제자들이 감당하기에 너무 힘든 것이었다. 그들은 그의 가르침과 경고를 잊고 있었다. 정말로 그는, “하나님과 모든 사람 앞에 말씀과 행위에서 대단한 선지자”일 수 있었지만, 그들이 이스라엘 왕국을 재건하리라고 희망하는 메시야는 될 수 없었다.
194:4.2 부활이 이뤄지자, 그들은 절망에서 벗어났고, 주님의 신성{神性}에 대한 신앙이 다시 돌아왔다. 그들은 여러 번 그를 봤고 그와 함께 대화했으며, 그는 그들을 감람원으로 데리고 나가서, 거기서 그들에게 작별 인사를 하면서, 아버지께로 돌아간다고 말씀했다. 그들이 능력을 부여받을 때--곧 진리의 영이 임할 때--까지예루살렘에 머물러 있으라고 말씀했다. 그리고 오순절 날에 이 새 선생이 오시자, 그들은 일제히 나가서 새로운 능력으로 자신들의 복음을 전파했다. 그들은, 한 사람의 실패한 죽은 지도자가 아니라 살아계신 주를 담대하고 용감하게 따르는 자들이었다. 주님은 이런 복음 전파자들의 마음 속에 살아있으며; 하나님은 그들의 정신 속에 있는 교리가 아니며; 그들의 혼 속에 생생하게 현존하시게 됐다.
194:4.3 “그들은 한결같이 날마다 한 마음으로 성전에서 계속 모였고, 집에서 음식을 나눴다. 한 마음으로 기쁘게 음식을 나눴고, 하나님을 찬양하고 모든 사람의 총애를 받았다. 저희는 모두 영으로 충만했고, 담대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다. 믿는 대중은 한 마음이 됐으며; 자기가 소유하고 있는 어떤 것이든지 자기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하나도 없었고, 모든 것을 공동으로 사용했다.”
194:4.4 천국 복음, 즉 하나님이 아버지시고 사람이 형제관계임을 나가서 전파하도록 예수께서 임명하신 이 사람들에게 무슨 일이 생겼을까? 그들은 새 복음을 소유했으며; 새로운 체험으로 불붙었으며; 새로운 영적 에너지로 가득 찼다. 그들의 메시지는 다음과 같이, 부활한 그리스도를 전파하는 쪽으로 급격히 변경됐다: “기적과 이사를 통해 하나님이심을 증명한, 한 인간 나사렛 예수를; 하나님의 명확한 의도와 예지{叡智}에 따라 넘겨진바 된 그를, 너희가 십자가에 못박아 죽였다. 하나님께서 모든 선지자의 입을 통하여 미리 나타내신 것을 그가 이렇게 이루셨다.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셨다. 하나님은 그를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다. 하나님의 오른편으로 올라갔고, 아버지로부터 그 영에 대한 약속을 받아서, 너희가 보고 들은 그 영을 쏟아부어주셨다. 너희의 죄가 깨끗이 지워질 수 있도록; 너희에게 약속된 그리스도, 즉 만물이 소생될 때까지 하늘이 받아 둘 수밖에 없는 예수를, 아버지께서 보내시도록 회개하라.”
194:4.5 천국 복음, 즉 예수의 메시지는, 갑자기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복음으로 변경됐다. 그들은 이제, 그의 생애와 죽음과 부활이라는 사실을 선포했으며, 그가 시작했던 일을 완성하려고 이 세상으로 속히 돌아오리라는 희망을 전파했다. 그리하여 초기 신자들이 전파한 메시지는, 그가 초림{初臨}한 사실을 전파하는 것, 그리고 그가 재림{再臨}하신다는 희망을 가르치는 것과 상관있었고, 그들은 그의 재림이 아주 가까운 시기에 일어나리라고 생각했다.
194:4.4 천국 복음, 즉 하나님이 아버지시고 사람이 형제관계임을 나가서 전파하도록 예수께서 임명하신 이 사람들에게 무슨 일이 생겼을까? 그들은 새 복음을 소유했으며; 새로운 체험으로 불붙었으며; 새로운 영적 에너지로 가득 찼다. 그들의 메시지는 다음과 같이, 부활한 그리스도를 전파하는 쪽으로 급격히 변경됐다: “기적과 이사를 통해 하나님이심을 증명한, 한 인간 나사렛 예수를; 하나님의 명확한 의도와 예지{叡智}에 따라 넘겨진바 된 그를, 너희가 십자가에 못박아 죽였다. 하나님께서 모든 선지자의 입을 통하여 미리 나타내신 것을 그가 이렇게 이루셨다.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셨다. 하나님은 그를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다. 하나님의 오른편으로 올라갔고, 아버지로부터 그 영에 대한 약속을 받아서, 너희가 보고 들은 그 영을 쏟아부어주셨다. 너희의 죄가 깨끗이 지워질 수 있도록; 너희에게 약속된 그리스도, 즉 만물이 소생될 때까지 하늘이 받아 둘 수밖에 없는 예수를, 아버지께서 보내시도록 회개하라.”
194:4.5 천국 복음, 즉 예수의 메시지는, 갑자기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복음으로 변경됐다. 그들은 이제, 그의 생애와 죽음과 부활이라는 사실을 선포했으며, 그가 시작했던 일을 완성하려고 이 세상으로 속히 돌아오리라는 희망을 전파했다. 그리하여 초기 신자들이 전파한 메시지는, 그가 초림{初臨}한 사실을 전파하는 것, 그리고 그가 재림{再臨}하신다는 희망을 가르치는 것과 상관있었고, 그들은 그의 재림이 아주 가까운 시기에 일어나리라고 생각했다.
194:4.6 그리스도는, 신속하게 형성되는 교회의 교리가 되려하고 있었다. 예수께서는 살아있으며; 사람을 위하여 죽었으며; 그 영을 주셨으며; 다시 오실 것이다. 예수께서는 그들의 모든 사고{思考}를 충만하게 했고, 하나님에 대한, 그리고 다른 모든 것에 대한 그들의 모든 새 개념을 정립했다. 그들은, “하나님은 주 예수의 아버지시라”는 새 교리에 너무 열광한 나머지, 모든 각 개인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는 아버지시라”는 원래의 메시지에 관심을 두지 못했다. 놀랍게 나타난 형제간의 사랑과 전례 없는 친절함이, 이런 초기 신자들의 공동체 안에서 솟아났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은, 예수를 믿는 사람들의 교제였고, 하늘에 계신 아버지의 가족천국{家族天國}에서 나누는 형제간의 교제가 아니었다. 그들의 친절함은, 예수의 증여 개념에서 발생된 사랑 때문이었고, 필사적 사람의 형제관계를 깨달음에서 나온 것이 아니었다. 그럼에도, 그들은 기쁨으로 가득했고, 예수에 관한 그들의 교훈에 모든 사람이 매혹되는, 그런 새롭고 독특한 인생을 살았다. 그들은 천국 복음 대신, 그 복음에 관한 활기차고 예증이 되는 해설을 동원하는 큰 실수를 범했으나, 그것조차 인류가 일찍이 알게 된 가장 훌륭한 종교였다.
194:4.7 틀림없이, 새 공동체가 세상에 나타나고 있었다. “믿는 사람들은 사도들의 가르침과 교제 속에서 음식을 나누고 기도하는 일을 흔들리지 않고 계속했다.” 그들은 서로를 형제와 자매라고 불렀으며; 거룩한 입맞춤으로 인사했으며; 가난한 자들을 보살폈다. 그것은 경배의 교제였을 뿐만 아니라 살면서 나누는 교제였다. 법률로 인한 공동사회가 아니라, 자신의 재물을 동료 신자들과 나누려는 열망으로 인한 공동체였다. 그들은, 자신이 살아있는 동안에 예수께서 다시 돌아와서 아버지의 나라를 완전하게 이룰 것이라고, 확고하게 믿었다. 세상의 소유물을 이렇게 자발적으로 서로 나눈 것은, 예수의 가르침에서 직접 나타나는 특색이 아니었으며; 그가 언젠가 다시 돌아와서, 자신의 일을 완성하고 천국을 완전히 이룰 것에 대해, 이 남녀들이 너무나 진지하고 확고하게 믿었기 때문에 이렇게 했다. 그러나 선의에서 시도했던 형제간의 이런 경솔한 사랑의 최종 결과는, 비탄을 낳는 참담한 것이었다. 진지한 수천의 신자가 부동산을 팔았고, 자본이 되는 모든 재물과 기타 생산적인 자산 일체를 처분했다. 시간이 흐르면서, 그리스도교인의 자산은 줄어들었고, “동등한 분배”는 끝나게 됐다--그러나 세상의 종말은 오지 않았다. 얼마 안 되어, 굶주리는 예루살렘의 동료 신자들을 돕기 위해, 안디옥에서 신자들이 모금하고 있었다.
194:4.7 틀림없이, 새 공동체가 세상에 나타나고 있었다. “믿는 사람들은 사도들의 가르침과 교제 속에서 음식을 나누고 기도하는 일을 흔들리지 않고 계속했다.” 그들은 서로를 형제와 자매라고 불렀으며; 거룩한 입맞춤으로 인사했으며; 가난한 자들을 보살폈다. 그것은 경배의 교제였을 뿐만 아니라 살면서 나누는 교제였다. 법률로 인한 공동사회가 아니라, 자신의 재물을 동료 신자들과 나누려는 열망으로 인한 공동체였다. 그들은, 자신이 살아있는 동안에 예수께서 다시 돌아와서 아버지의 나라를 완전하게 이룰 것이라고, 확고하게 믿었다. 세상의 소유물을 이렇게 자발적으로 서로 나눈 것은, 예수의 가르침에서 직접 나타나는 특색이 아니었으며; 그가 언젠가 다시 돌아와서, 자신의 일을 완성하고 천국을 완전히 이룰 것에 대해, 이 남녀들이 너무나 진지하고 확고하게 믿었기 때문에 이렇게 했다. 그러나 선의에서 시도했던 형제간의 이런 경솔한 사랑의 최종 결과는, 비탄을 낳는 참담한 것이었다. 진지한 수천의 신자가 부동산을 팔았고, 자본이 되는 모든 재물과 기타 생산적인 자산 일체를 처분했다. 시간이 흐르면서, 그리스도교인의 자산은 줄어들었고, “동등한 분배”는 끝나게 됐다--그러나 세상의 종말은 오지 않았다. 얼마 안 되어, 굶주리는 예루살렘의 동료 신자들을 돕기 위해, 안디옥에서 신자들이 모금하고 있었다.
194:4.8 이 무렵에 그들은 주의 만찬을 설립된 방식에 따라서 거행했는데; 다시 말해서, 너그럽게 친교하는 공동 식사를 위해서 모였고, 식사 후에 성찬식에 참여했다.
194:4.9 처음에는 예수의 이름으로 세례를 줬으나; 20년 정도 흐른 후에는 “아버지와 아들과 영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기 시작했다. 신자들의 공동체에 참여하기 위한 유일한 조건은 세례였다. 그들은 아직 아무런 조직도 갖추지 못했으며; 단순히 예수 형제단체였다.
194:4.10 이런 예수 교파는 신속하게 확장됐고, 사두개인이 다시 그들을 주목하게 됐다. 바리새인은, 그 교훈 가운데서 아무 것도 유대인의 율법 준수에 방해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으므로, 이런 상황에 별로 관심이 없었다. 그러나 사두개인은, 예수 교파의 지도자들을 투옥시키기 시작했고, 지도적 랍비 가운데 하나인 가말리엘의 충고를 받아들이기로 설득될 때까지 이 일을 계속했는데: 그는, “이 사람들의 모임과 활동이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이라면 결국 없어질 것이니, 상관하지 말고 내버려두도록 하라; 그러나 그것이 하나님에게서 생겨났다면, 너희가 없애지 못할 것이며, 하나님께 대적하는 결과가 될 수도 있지 않겠느냐”고 했다. 그들은 가말리엘의 충고를 따르기로 했으며, 그 결과로 예루살렘에는 평화와 안정이 이어졌고, 그동안 예수에 관한 복음이 신속히 퍼져나갔다.
194:4.11 그리하여 알렉산드리아로부터 큰 무리의 그리스인이 올 때까지, 예루살렘에서는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됐다. 로단의 두 제자가 예루살렘에 도착하여, 헬라파 유대인 가운데 많은 사람을 개종시켰다. 그들이 초기에 개종시킨 사람 중에는 스데반과 바나바도 있었다. 유능한 이 그리스인들은 유대인의 관점과 많이 달랐으며, 유대인의 경배와 기타 예식 풍습을 잘 시행하지 않았다. 이 그리스인들의 행동으로 인해, 예수 형제단체와 바리새인 및 사두개인 사이의 평화로운 관계가 깨지게 됐다. 스데반과 그의 그리스인 동역자는 예수의 가르침에 더 가깝게 전도하기 시작했고, 이로 인해 그들은 곧 유대인 관리들과 충돌하게 됐다. 스데반이 공개적으로 전한 어떤 설교에서, 그가 강론 도중에 그들이 못마땅하게 여길만한 말을 하자, 모든 공식 심문 절차를 무시하고 현장에서 그에게 돌을 던져서 죽여버렸다.
194:4.12 스데반은 예루살렘에서 예수를 믿는 그리스인 거주민의 지도자였으며, 그렇게 해서, 초기 그리스도교 교회가 공식적으로 조직되는 일에 새 신앙과 특별한 원인을 제공하는, 첫 순교자가 됐다. 이런 새로운 위기로 말미암아, 신자들은 더 이상 유대인 신앙 속에서 한 교파로서 머물러 있지 못하게 됐음을 깨닫게 됐다. 그들은 모두, 믿지 않는 자들로부터 따로 독립해야한다고 동의했으며; 스데반이 죽은 후 한 달이 못되어, 예루살렘에서 베드로의 지도 아래 교회가 조직됐고, 예수의 형제 야고보가 명목상 우두머리로 임명됐다.
194:4.13 그리고 나서 유대인들이 새롭고 무자비한 박해를 시작했고, 그리하여 예수에 관한 새 종교를 가르치는 적극적인 선생들이 예수를 전파하면서 제국의 변방{邊方}까지 나아갔는데, 이 종교는 나중에 안디옥에서 그리스도교라고 불리게 됐다. 바울이 등장하기 전에는, 이 메시지를 전하는 주도적 역할을 그리스인이 했으며; 이 첫 선교사들, 그리고 그 뒤를 이은 사람들도 마찬가지로, 전에 알렉산더가 행진했던 길을 따라갔는데, 가자와 두로로 통하는 길을 따라서 안디옥으로 갔으며, 이어서 소아시아를 지나 마게도니아로 갔고, 그다음에는 로마를 지나서 제국의 끝까지 갔다.
◀제193편 마지막 출현과 승천 ∥ 제195편 오순절 이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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