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dnesday, August 31, 2011

제146편 1차 갈릴리 전도여행

제145편 가버나움에서 사건이 많았던 나흘 ∥ 제147편 막간의 예루살렘 방문

146

1 갈릴리 전도여행

 

146:0.1 갈릴리에서 대중{大衆} 전도여행은, 서기 28 1 18 일요일에 시작하여 계속됐고, 3 17일에 가버나움으로 돌아옴으로써 끝났다. 예수 열두 사도는 여행에서 요한 사도들의 도움을 받으면서, 림몬, 요타파타, 라마, 스불론, 아이론, 기스카라, 고라신, 매돈, 가나, 나인, 엔돌 등지에서 복음을 전파했고, 믿는 자들에게 세례를 줬다. 도시들에 머물면서 가르치는 한편, 여러 작은 도시에서는 지나가면서 천국 복음을 전파했다.
146:0.2 예수께서 동역자들에게 아무 제한 없이 전도하도록 허락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여행에서 경우만 조심시켰는데; 나사렛 멀리하도록 경고했고, 가버나움 디베랴 지나칠 특히 조심하라고 경고했다. 마침내 제약 없이 마음대로 전도하고 가르칠 있게 되어 사도들은 무척 만족했으며, 복음을 전파하고 병든 자를 보살피고 믿는 자들에게 세례 주는 일에 열성과 기쁨으로 헌신했다.
 
 
1. 림몬에서 전도함
 
146:1.1 작은 도시 림몬, 바벨론 대기{大氣} {} 람만 한때 숭배했다. 바벨론 후일 조로아스터 교훈 가운데 많은 것이, 여전히 림몬 사람들의 믿음에 포함돼있었으며; 따라서 예수 스물네 명은, 이런 믿음과 천국의 복음의 차이점을 명백히 밝히는 일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베드로, 초기 사역에서 훌륭한 설교 가운데 하나인, 아론과 금송아지”에 관한 설교를 여기서 했다.
146:1.2 많은 림몬 시민이 예수 교훈을 믿는 자가 됐음에도, 그들은 나중에 형제들에게 많은 고통을 줬다. 하나의 짧은 인생 기간에, 자연 숭배자들이 영적 이상{理想} 사모하여 하나님 충분한 교제를 누리도록 변화되기는 쉽지 않다.
 
146:1.3 빛과 어둠, 선과 , 시간과 영원에 대한 바벨론인 페르시아인 관념 중에서 나은 많은 것이, 나중에 소위 그리스도교 교리에 합쳐졌고, 이것들이 포함됨으로, 근동 사람들이 그리스도교 교훈을 빨리 받아들일 있게 됐다. 이와 마찬가지, 플라톤 이상적 정신태도 또는 가시적이 물질적인 만물의 보이지 않는 원형{原型} 대한 많은 이론을 나중에 필로 히브리 신학에 적용하면서서방 그리스인 바울 그리스도교 교훈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됐.
 
146:1.4 도단 천국 복음을 처음 들은 곳이 림몬이었는데, 그는 나중에 메시지를 메소포타미아 너머까지 전달했다. 그는 유프라테스 너머에 살고 있던 사람들에게 기쁜 소식을 처음으로 전파한 사람들 가운데 하나였다.
 
 
2. 요타파타에서
 
146:2.1 요타파타 평민들은 예수 사도들의 말을 기쁜 마음으로 들었고, 많은 이가 천국 복음을 받아들였는데, 요타파타 전도임무에서 특별한 것은, 작은 도시에 머물던 둘째 밤에 예수께서 스물네 명에게 강연한 것이었다. 나다니엘, 기도감사와 경배에 관한 주님 가르침에 대해 마음 속에서 혼동하고 있었고, 예수께서는 그의 질문에 대답하면서 자신의 가르침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기 위해 아주 길게 말씀했다. 현대 용어로 요약하면, 이야기는 다음의 점들을 강조하는 것으로 제시될 있다:
 
146:2.2 1. 사람이 마음 속으로 의식하면서 죄악을 끈질기게 생각하면, 사람과 조물주 사이에서, 인간 혼의 영적 통신 회로와 기도로 연락하는 길이 서서히 파괴된다. 하나님 자녀의 간구를 당연히 듣고 계시지만, 인간의 마음이 고의로 끈질기게 죄악의 개념을 품으면, 세상 자녀와 하늘 아버지 사이의 개인적 친교는 서서히 단절된다.
 
146:2.3 2. 이미 알려지고 확립된 하나님 법칙에 어긋나는 기도는 낙원 신격들에게 가증스런 것이다하나님들께서 정신과 물질의 여러 법칙에 의거하여 창조물에게 말씀하실 사람이 듣지 않으려고 한다면, 바로 고의적이고 의식적인 오만한 행위가, 인격체들로 하여금 그런 불법적이고 불순종하는 필사자의 개인적 간구를 외면하게 만든다. 예수께서는 사도들에게 스가랴 선지서의 말씀을 인용했다: “그러나 그들은 듣기 싫어서 등을 돌리며, 듣지 않으려고 귀를 막았다. 그렇다, 그들은 내가 선지자들을 통해서 영으로 보낸 율법과 말씀을 듣지 못하도록, 자기 마음을 돌처럼 딱딱하게 만들었으며; 따라서 그들의 악한 생각의 결과가, 그들의 간악한 머리에 진노가 임하게 했다. 그리하여 그들이 자비를 구하는 소리를 외치게 됐으나, 아무도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 그리고 나서 예수께서는 지혜자의 속담을 인용했다: “신성한 율법을 듣지 않으려고 귀를 돌리는 자는, 자신의 기도조차 증오하게 되리라.
 
146:2.4 3. 필사자는, 하나님_사람의 대화 경로에서 인간 쪽을 열어 놓음으로써, 여러 세계의 피조물에게 베푸는 신성한 보살핌이라는, 항상_밀려오는 흐름을 즉시 이용할 있게 된다. 인간의 마음 속에서 하나님 영이 말씀하는 것을 사람이 들을 , 하나님께서 동시에 사람의 기도를 들으신다는 사실이 그런 체험에 내재돼있다. 죄를 용서하는 것조차, 틀림없이 바로 방식으로 작용한다.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서는 네가 구하기도 전에 이미 용서하셨으나, 그런 용서는, 네가 동료 사람들을 용서하기 전에는 너의 개인 종교 체험에서 효력이 없다. 하나님 용서하신다는 사실 네가 동료를 용서하는 것에 좌우되지 않지만, 하나님 용서를 체험하는 것은 틀림없이 좌우된다. 이처럼 {} 용서와 인간의 용서가 동시에 일어난다는 사실은, 예수께서 사도들에게 가르쳤던 기도에서 인식되고 함께 연결돼있었다.
 
146:2.5 4. 우주에는 자비가 영향력을 미칠 없는, 근본적인 응보의 법칙이 있다. 시간과 공간의 영역에서 철저히 이기적인 피조물은, 낙원 이타적인 영광을 받아들이는 것이 불가능하다. 하나님 무한한 사랑조차, 생존하기를 바라지 않는 어떤 유한한 피조물에게든지, 영원히 생존하는 구원을 강제로 없다. 자비를 베푸는 범위는 넓지만, 결국, 사랑이 자비와 합동할지라도 효과적으로 폐기할 없는 응보의 명령이 있다. 예수께서 다시 히브리 성서에서 인용했다: “내가 불렀지만 너희가 듣기를 거부했고; 내가 손을 폈지만 돌아보는 자가 없었다. 너희는 나의 모든 조언을 멸시하고 나의 책망을 받지 않았으며, 이런 반역하는 태도로 인해, 너희가 나를 찾을지라도 대답을 듣지 못하게 수밖에 없다. 생명의 길을 배척했으므로, 너희가 고통당할 나를 간절히 구해도 너희는 나를 찾지 못할 것이다.
 
146:2.6 5. 자비를 받고자 하는 자는 자비를 베풀어야하며; 비판을 받지 않으려면 비판하지 말아야한다. 너희가 남을 비판하는 마음으로 너희 역시 비판  것이다. 자비가 우주의 공정성을 전적으로 폐기하지는 못한다. 결국에는: “귀를 막아서 가난한 자의 부르짖는 소리를 듣지 않는 자마다, 자신이 부르짖을 들을 자가 없으리라”는 말이 참되다는 것이 증명될 것이다. 어떤 기도든지 진지함이 들으심을 보증하며; 어떤 간구든지 거기에 깔려있는 영적 지혜와 우주적 일관성이, 응답의 시기방식과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이다. 지혜로운 아버지는 우둔하고 미숙한 자녀의 어리석은 기도를 글자 그대로 들어주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자녀는 그런 우둔한 간구를 하면서 많은 기쁨과 혼의 진정한 만족감을 얻을 것이다.
 
146:2.7 6. 네가 하늘에 계신 아버지 뜻을 행하는 전적으로 헌신하게 되면, 너의 모든 간구에 대한 응답이 이뤄질 것인데, 너의 기도가 아버지 뜻에 완전히 부합될 것이고, 아버지 뜻은 언제나 그분의 광대한 우주를 통해서 나타날 것이기 때문이다. 진실한 자녀가 원하고 무한하신 아버지께서 뜻하시는 것은 그대로 이뤄진. 그런 기도는 응답받을 수밖에 없고, 외에 다른 어떤 종류의 간구든지 온전히 응답될 없다.
 
146:2.8 7. 의로운 자의 부르짖음은, 진리와 자비가 가득한 아버지 창고의 문을 여는, 하나님 자녀가 하는 신앙 행위이며, 이런 좋은 선물은, 자녀가 와서 자기 몫을 가져가도록 오랫동안 기다려 왔다. 기도는 사람을 향한 {} 태도를 바꾸지 못하겠으나, 변치 않으시는 아버지 향한 사람의 태도를 바꾼다. 기도하는 자의 사회적, 경제적, 또는 겉으로 나타나 보이는 종교적 지위가 아니라 동기, 기도로 하여금 신의 귀에 도달하도록 올바른 길을 제공한다.
 
146:2.9 8. 시간을 단축하거나 공간의 제한을 초월하려고 기도를 이용해서는 된다. 기도는, 자아를 과장하거나 동료들보다 유리한 자리를 부당하게 차지하 위한 기법으로서 고안되지 않았다. 철저하게 이기적인 혼은, 진정한 의미의 말로 기도할 없다. 예수께서 말씀했다: “너의 최상의 즐거움을 하나님 성품에 맞춰라, 그러면 그가 마음의 진지한 소원을 너에게 분명히 이뤄 주시리라.” “너의 길을 맡기고; 그를 신뢰하라, 그러면 그가 행하실 것이다.” “께서는 궁핍한 자의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가난한 자의 기도에 주목하실 것이기 때문이다.
 
146:2.10 9. “나는 아버지로부터 왔으며; 그러므로 네가 아버지 무엇을 구해야할지 모르는 경우에는, 언제든지 이름으로 요청해라, 그러면 내가 아버지 뜻에 따라서, 그리고 너의 진정한 필요와 소원에 따라서, 대신 간구할 것이다.” 네가 기도할 자기_중심적이 되려는 위험에 빠지지 않도록 조심해라. 자신을 위하여 많이 기도하기를 피하고너의 형제들의 영적 향상을 위하여 많이 기도해라. 물질적인 기도를 피하고; 안에서, 그리고 영의 풍성한 은사들을 위하여 기도해라.
 
146:2.11 10. 네가 병든 자와 고난당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할 , 괴로움당하는 자들에게 필요한 너의 사랑과 지성적인 봉사를 너의 기도가 대신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너의 가족친구와 동료의 안녕을 위하여 기도하되, 특히 너를 저주하는 자를 위하여 기도하고, 너를 핍박하는 자를 위하여 사랑으로 간구해라. “그러나 나는, 언제 기도할 것인지는 말하지 않을 것이다. 오직 안에 거하는 {}, 너를 감동시켜서, 영들의 아버지 맺는 내적 관계를 표현하는 그런 간구를 입으로 말하게 것이다.
 
146:2.12 11. 많은 사람이, 어려움에 빠졌을 때에야 기도한다. 그런 습관은 경솔하고 잘못으로 이끈다. 정말로, 네가 곤란에 처했을 기도하는 것도 잘하는 일이지만, 또한 너의 혼이 원하는 대로 모든 일이 이뤄질 때에도, 아버지 자녀로서 기도해야한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너의 진정한 간구는 항상 은밀히 드려라. 다른 사람들이 너의 개인 기도를 듣게 하지 말라. 경배하는 자들 무리가 감사드리는 기도는 적절하지만, 혼의 기도는 개인적인 문제다. 하나님 모든 자녀에게 적합한 기도 형식이 오직 하나 있는데, 그것은, “그럼에도, 아버지 뜻이 이루어지이다”라는 것이다.
 
146:2.13 12. 복음을 믿는 모든 사람은, 하늘 나라가 확장되도록 진지하게 기도해야한다. 그는 히브리 성서의 모든 기도 가운데, 시편 기자들의 간구를 가장 긍정적으로 논평했다: “오, 하나님이여, 속에 깨끗한 심성을 창조하시고, 안에 정직한 기질을 새롭게 주십시오. 은밀한 죄를 씻어 주시고, 주제넘게 죄를 범하지 않도록 종을 붙들어 주십시오.예수께서는 경솔하고 불쾌감을 주는 말로 하는 기도에 관련해 길게 언급하면서 다음 글을 인용했다: “오, , 입에 파수꾼을 세우시고, 입술의 문을 지켜주십시오.” “인간의 혀는 거의 아무도 길들일 없는 신체기관이지만, 안에 있는 영만이, 통제할 없는 지체를 부드러운 아량의 목소리와 자비의 영감 어린 봉사로 변화시킬 있다”고 예수께서 말씀했다.
 
146:2.14 13. 예수께서는, 아버지 뜻을 알고자하는 간구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세상 생애의 행로에 대한 {} 안내를 구하는 기도라고 가르쳤다. 실제로 이것은 신의 지혜를 얻으려는 기도를 의미한다. 예수께서는 결코, 인간의 지식과 특별한 솜씨를 기도로 얻을 있다고 가르치지 않았다. 그러나, 사람이 신의 현존을 받아들일 있는 능력을 확장시키는 요소가 기도라고 가르쳤다. 예수께서 동역자들에게 영으로 진리 안에서 기도하라고 가르쳤을 , 진지하게 자신의 깨우침에 따라서 기도하는 , 마음을 다하고 지성적으로, 열심히 확고하게 기도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했다.
 
146:2.15 14. 예수께서는 추종자들에게, 화려한 문체를 사용한 반복, 유창한 , 금식, 참회, 또는 희생제물이 기도를 효험 있게 해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 경고했다. 그러나, 감사를 통하여 진정한 경배로 끌어올리는 수단으로서 기도를 사용하라고, 신자들에게 훈계했다. 예수께서는 추종자들의 기도와 경배에서 감사하는 기질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을 한탄했다. 그는 경우에 관하여 성서에서 글을 인용했다: 감사하며, 지고자 이름을 찬송하며, 아침마다 그의 인자하심을 인정하고 밤마다 그의 진실하심을 인정하는 것은 유익한 일인데, 하나님께서 직접 역사하심으로써 나를 기쁘게 하셨기 때문입니다. 하나님 뜻에 따라서 모든 일에 감사드리겠습니다.
 
146:2.16 15. 그리고 나서 예수께서 말씀했다: “너의 평범한 필수품에 관해 계속 지나치게 염려하지 않도록 해라. 네가 세상에 실존함으로 인한 문제로 너무 괴로워하지 않아야하지만, 이런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진지하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너에게 필요한 것들을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 앞에 펼쳐놓으라.” 그리고 나서 성서에서 인용했다: “내가 노래로 하나님 이름을 찬송하며, 감사함으로 하나님 광대하시다 것이다. 이것이, , 뿔과 굽이 있는 황소를 드리는 것보다 더욱 기쁘시게 것이다.
 
146:2.17 16. 예수께서는 추종자들에게, 그들이 아버지 기도할 , 한동안 조용히 받아들이는 자세를 취해서, 내주하는 영이, 들으려는 혼에게 말씀할 있는 나은 기회를 제공해야한다고 가르쳤다. 아버지 영은, 사람의 정신이 진정한 경배의 자세를 취할 가장 말씀할 있다. 우리는, 아버지 내주하는 영의 도움과 진리의 공헌을 통해서 인간 정신이 빛을 비춤으로, 하나님 경배 드린다. 예수께서는, 경배가, 경배 받으시는 분을 사람이 점점 닮아가게 해준다고 가르쳤다. 경배는, 유한자가 무한자 현존에 점차 접근하고, 궁극적으로 그분께 도달하게 하는, 사람을 변화시키는 체험이다.
 
146:2.18 그리고 예수께서 인간과 하나님 친교에 관한 다른 많은 진리를 사도들에게 말씀했지만, 그의 가르침을 온전히 포용할 있는 사도는 많지 않았다.
 
 
3. 라마에 머무름
 
146:3.1 예수께서는 라마에서 연로한 그리스인 철학자와 기억에 남을 만한 토의를 했는데, 철학자는 과학과 철학만으로도 인간 체험에서 생기는 결핍을 만족시키기에 충분하다고 가르쳤다. 예수께서는 인내심과 동정심을 갖고 그리스 선생의 말을 들었으며, 그가 말한 많은 것이 진리임을 인정했지만, 그가 말을 마치자, 인간 실존에 대해 토의할 , “어떻게, , 어디로”를 설명하는 것을 빠뜨렸다는 점만 지적하면서 이렇게 덧붙였다: “당신이 끝낸 지점에서 우리는 시작합니다. 종교는, 정신만으로는 결코 발견할 없거나 완전히 헤아릴 없는 영적 실체를 다루는, 사람의 혼에 대한 계시입니다. 지적 갈망이 생명에 관한 사실을 드러낼 있겠으나, 천국 복음은 존재에 관한 진리 밝혀줍니다. 당신은 진리의 물질적 그림자를 언급했는데; 이제 나는, 필사자 실존의 물질적 사실이라는 이런 일시적 시간 그림자를 벗어버린, 영원하고 영적인 실체에 대해 말하려는데, 들어보겠습니까?예수께서 그리스인에게 천국 복음의 구원하는 진리를 시간 이상 가르쳤다. 연로한 철학자는 주님 접근 방법을 쉽게 따라 왔고, 진지하게 정직한 마음으로 구원의 복음을 빨리 믿었다.
146:3.2 사도들은 그리스인 여러은 주장에 공공연히 찬성하는 예수 태도 때문에 약간 당황했지만, 예수께서 나중에 사적으로 그들에게 말씀했다: “얘들아, 내가 그리스인 철학에 관용을 베푼 것에 놀라지 말라. 참되고 순수한 내적 확신은 외적 분석을 조금도 두려워하지 않으며, 또한 진리는 정직한 비판에 화내지 않는다. 편협함은 자기 믿음의 진실성을 은밀하게 의심하고 있다는 것을 감추려는 가면임을, 너희는 절대로 잊지 말아라. 누구든지 자기가 항상 마음을 다해 믿고 있는 그것의 진리에 대해 완벽한 자신감을 갖고 있을 때에는, 이웃의 태도로 인해 언제든지 방해받지 않는다. 용기는그가 믿는다고 내세우는 그런 일들에 대해 갖고 있는 철저히 정직한 자신감이다. 진지한 사람은, 자신의 참된 신념과 고상한 이상{理想} 비판적인 눈으로 따져보기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146:3.3 라마 머물던 둘째 저녁에 도마 예수 물었다: 주님, 어떻게 해야, 당신의 가르침을 새로 믿는 자들이 천국 복음의 진리에 관해 진정으로 알고 확신할 있습니까?
146:3.4 예수께서 도마에게 대답했다: “너희가 아버지 나라에서 가족이 됐다는 것과 천국의 자녀로서 영원히 생존할 것에 대한 너희의 확신은, 전적으로 너희의 개인 체험-- 진리의 말씀에 대한 신앙-- 문제다. 영적 확신은, 신성한 진리의 영원한 실체들을 너희가 몸소 종교적으로 체험하는 것과 동등하며, 달리 말하면, 진리인 실체들을 너희가 지능으로 이해함에 너희의 영적 신앙을 더하고, 거기서 너희의 숨김없는 의심을 것과 같다.
146:3.5 아들 아버지 생명을 선천적으로 부여받는다. 아버지 살아있는 영을 부여받았으므로, 너희는 하나님 아들이다. 너희는, 아버지 살아있는 , 영생의 선물을 지닌 신분이기 때문에, 물질적인 육신 세계에서 인생이 끝난 뒤에 생존한다. 정말로 많은 사람이,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오기 전에도 이런 삶을 살아왔는데, 이제 말을 믿음으로 훨씬 많은 사람이 영을 받고 있지만; 내가 분명히 말하는데, 내가 아버지께로 돌아가면, 아버지께서 자신의 영을 모든 사람의 마음 속으로 보내실 것이다.
146:3.6 “너희는 정신 속에서 활동하는 신성한 영을 없지만, 혼의 능력을 통제하는 것을, 하늘 아버지 내주하는 영의 가르침과 인도에 얼마나 맡겼는지, 정도{程度} 알아보는 실질적 방법이 있는데, 그것은 너희가 동료를 사랑하는 정도다. 아버지 영이 아버지 사랑에 동참하며, 영이 사람을 지배하게 되면 신성한 경배의 방향으로, 그리고 사랑으로 동료를 대하는 방향으로 어김없이 인도한다. 처음에는 나의 가르침으로 말미암아, 우리 아버지 내주하는 현존으로서 내적으로 인도하시는 것을 너희가 더욱 의식하게 됨으로써, 너희가 하나님 아들임을 믿지만; 진리의 모든 육신에 부어질 것이며, 지금 내가 너희와 함께 있으면서 너희에게 진리의 말씀을 일러주는 것처럼, 영이 사람들 가운데 살면서 모든 사람을 가르칠 것이다. 그리고 진리의 너희 혼의 영적 재능을 대변하고, 또한 너희가 하나님 아들임을 알도록 도와줄 것이다. 영은 반드시 너희 안에 거하시는 아버지 현존, 너희의 영을 증거할 것이며, 그다음에는, 지금 사람 안에 거하듯이 모든 사람 안에 거하면서, 너희가 실제로 하나님 아들이라고 너희에게 말할 것이다.
146:3.7 “이 영의 인도하심을 따르는, 세상에서 자녀마다, 결국 하나님 뜻을 알게 것이며, 아버지 뜻에 복종하는 자는 언제까지나 것이다. 너희에게는 세상 생애로부터 영원한 곳으로 가는 길이 명백하게 나타나 있지 않지만, 길이 있고, 항상 있어왔으며, 길을 새롭고 생생하게 만들기 위하여 내가 왔다. 천국에 들어가는 자는 영생을 이미 가졌다--그는 결코 멸망하지 않는다. 그러나 내가 아버지께로 돌아간 후에, 말씀 가운데 많은 것을 너희가 이해할 것이며, 현재의 체험을 돌이켜볼 있을 것이다.
146:3.8 그리고 복된 말씀을 들은 모든 이가 크게 기뻐했다. 의로운 자들의 생존에 관한 유대인 교훈은 뒤죽박죽이고 불확실했으며, 모든 참된 신자가 영원히 생존한다고 확신을 주는, 아주 뚜렷하고 분명한 말씀을 듣고서, 예수 추종자들은 힘을 얻고 영감을 받았다.
 
146:3.9 사도들은, 계속해서 전도하고 믿는 자들에게 세례를 주면서, 한편으로는 가정을 방문하여 의기소침한 자들을 위로하고 병든 자와 고통당하는 자에게 봉사하는 일도 게을리 하지 않았다. 이제 예수 사도마다 각각 요한 사도 사람씩 동역자로 동반하면서 사도 조직이 확장됐으며; 아브넬 안드레 동역자로서 일했으며; 방법은 그들이 다음 유월절 지내려고 예루살렘으로 내려갈 때까지 지속됐다.
 
146:3.10 스불론에서 머무는 동안에 있었던 예수 특별한 교육은, 주로 천국의 상호간 책무에 대한 깊은 토론과 관련됐고, 개인 종교 체험과, 사회의 종교적 책무를 갖는 친선, 사이의 차이점을 분명히 밝히도록 의도된 가르침을 포함했다. 이것은 주님 종교의 사회적 관점에 대해 언급했던, 되는 경우들 가운데 하나였다. 예수께서는 자신의 세상 생애 내내, 종교의 사회적인 면에 관하여 추종자들에게 지침을 적이 거의 없었다.
146:3.11 유대인이라 없고 이방인이라고도 없는, 혼합된 종족의 사람들이 스불론 있었으며, 가버나움에서 병자들이 치유됐다는 소문을 들었음에도, 예수 실제로 믿는 자는 거의 없었다.
 
 
4. 아이론에서 복음을 전함 
 
146:4.1 갈릴리 유대지방에서 작은 축에 속하는 여러 도시와 마찬가지로, 아이론에도 회당이 있었는데, 이런 회당에서 안식일 설교를 하는 것은, 예수 초기 사역에서 관습처럼 돼있었다. 때때로 그가 아침 예배의 설교를 맡고, 베드로 또는 다른 사도들 가운데 하나가 오후에 설교했다. 또한 예수 사도들은 회당의 주중 저녁 모임에서도 자주 가르치고 전도하곤 했다. 예수 대한 예루살렘 종교 지도자들의 적대감이 점점 증대됐음에도, 그들은 도시 외곽의 회당들에 대해서는 아직 직접 통제하지 않고 있었다. 예수 가르침을 거의 모든 회당에서 금지할 만큼, 그를 대적하는 그런 만연된 정서를 그들이 일으킬 있었던 것은, 그의 대중 사역에서 후기에 해당됐다. 무렵에는 갈릴리 유대지방 모든 회당이 그에게 문을 열어놓고 있었다.
146:4.2 아이론 당시에 대규모 광산이 있던 장소였고, 예수께서는 광부 체험이 없었으므로, 아이론 머무는 동안 대부분의 시간을 광산에서 보냈다. 사도들이 가정을 방문하고 공공장소에서 전도하는 동안, 예수께서는 광산 지하에서 광부들과 함께 일했다. 치유자로서 예수 명성이 외딴 동네에도 퍼져있었고, 많은 병자와 고난당하는 자들이 그의 도움을 받고자 했으며, 많은 이가 그의 치유 사역으로 인해 크게 혜택을 입었다. 그러나 주님, 나병환자의 경우 외에는 어떤 경우에도 소위 치유하는 기적을 행하지 않았다.
 
146:4.3 아이론에서 셋째 늦은 오후에, 예수께서 광산에서 숙소로 돌아가는 길에, 좁은 골목길을 우연히 통과하게 됐다. 어떤 나병환자의 지저분한 오두막집 가까이 왔을 , 치유자라는 그의 명성을 들은 고통당하던 사람은, 예수께서 자기 앞을 지나가자, 그에게 감히 나아가 꿇어 엎드려 간구했다: , 당신이 하려고만 하시면 나를 깨끗하게 하실 있습니다. 나는 당신의 선생들의 메시지를 들었고, 깨끗하게 있다면, 나도 천국에 들어가고 싶습니다.” 그가 이런 식으로 말한 것은, 유대인 가운데서 나병환자는 회당에 참석하거나 공중 경배에 참가하는 것이 금지돼있었기 때문이다. 사람은 자신이 나병에서 진정으로 고침 받지 못한다면, 다가오는 나라에 받아들여질 없다고 진심으로 믿었다. 예수께서는 괴로워하는 그를 보고 신앙으로 매달리는 그의 말을 들었을 , 인간 심성이 감동됐고, 신성한 정신이 연민의 정으로 동요됐다. 예수께서 그를 바라보자 사람이 엎드려 경배했다. 그때 주님 손을 내밀어 그에게 대면서 말씀했다: “내가 원하니--깨끗해져라.” 그러자 즉시 치유됐으며; 나병은 이상 그를 괴롭히지 않았다.
146:4.4 예수께서 사람을 일으켜 세우고 그에게 명령했다: “네가 치유받은 것에 관해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고, 조용히 물러가서 너의 모습을 제사장에게 보이고, 네가 깨끗해진 것에 대한 증거로 모세 명한 제물을 드려라.” 그러나 사람은 예수께서 지시한대로 하지 않았다. 대신에, 동네에 다니면서 자신의 나병을 예수께서 고쳤다고 선전하기 시작했고, 모든 동네 사람이 그를 알았으므로, 사람들은 그가 병에서 깨끗하게 됐음을 분명히 있었다. 그는 예수께서 그에게 제사장에게 가라고 훈계를 듣지 않았다. 예수께서 자기를 치유했다는 소식을 그가 사방에 퍼뜨린 결과로, 많은 병자가 주님 몰려왔으므로, 그는 어쩔 없이 이튿날 일찍 일어나서 마을을 떠났다. 예수께서 다시는 도시에 들어가지 않았으나, 광산 근처 교외에서 이틀 남아있으면서, 신자가 광부들에게 천국 복음에 관해 가르쳤다.
146:4.5 나병환자를 깨끗하게 사건은, 이때까지 예수께서 마음먹고 계획적으로 행했던, 이른바 기적이었다. 그리고 이것은 진짜 나병의 경우였다.
 
146:4.6 그들은 아이론으로부터 가이샤라 가서 이틀 동안 복음을 전파한 후에, 고라신으로 출발했고, 거기서 거의 일주일 동안 기쁜 소식을 전했지만; 고라신에서는 천국에 들어오는 신자를 많이 얻을 없었다. 예수께서 가르쳤던 어떤 곳에서도, 그의 메시지가 이곳만큼 전반적으로 거부당한 적이 없었다. 고라신 체류한 것은 대부분의 사도를 몹시 우울하게 만들었고, 안드레 아브넬 동료들의 용기를 북돋우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그렇게 해서, 그들은 조용히 가버나움 통과하면서 매돈 마을로 갔는데, 거기서도 역시 조금도 나은 대접을 받지 못했다. 대부분의 사도들 정신 속에는, 자기들이 최근에 방문했던 마을들에서 실패했던 이유는, 자기들이 가르치고 전도하는 중에, 예수께서 사도들로 하여금 그를 치유자로 언급하지 못하도록 했기 때문이라는 생각으로 가득했다. 예수께서 다른 나병환자를 깨끗하게 하든지, 아니면 다른 방식으로라도 사람들의 관심을 끌도록그의 권능을 발휘하기를 그들은 얼마나 바랐던가! 그러나 주님 그들의 열렬한 간청에 조금도 흔들리지 않았다.
 
 
5. 가나로 돌아옴 
 
146:5.1 “우리는 내일 가나 것이라”고 예수께서 말씀하자, 사도 일행은 무척 기뻐했다. 예수께서 가나 알려졌으므로, 거기서는 좋은 반응을 얻으리라는 것을 알았다. 그들이 사람들을 천국으로 들어오게 하는 일에 열중하고 있던 셋째 날에, 가버나움 어떤 저명한 시민 티투스 가나 도착했는데, 믿음이 적은 자였고, 그의 아들이 병들어서 위독한 상태에 있었다. 그는 예수께서 가나 있음을 들었으며; 그래서 서둘러 그를 만나러 갔다. 가버나움 신자들은, 예수께서 어떤 병이든지 치유할 있다고 믿었다.
146:5.2 귀족은 가나에서 예수 찾아내자, 빨리 가버나움으로 가서, 괴로워하는 아들을 치유해달라고 그에게 간청했다. 사도들이 숨죽이고 기대감에 차서 옆에 있는 동안, 예수께서는 병든 아들의 아버지를 바라보면서 말씀했다: “내가 얼마나 오래 너희에게 참아야하는가? 하나님 권능이 너희 안에 있지만, 너희는 표적을 보거나 기적을 보지 못하면 도무지 믿지 않는구나.” 그러자 귀족이 예수 간청했다: “내 , 내가 믿습니다. 그러나 아들이 죽기 전에 주십시오. 내가 떠날 , 아이는 거의 죽게 돼있었습니다.예수께서 고개를 숙이고 잠시 침묵 속에 묵상하다가 갑자기 말씀했다. “집으로 돌아가라; 아들이 것이다.티투스 예수 말씀을 믿고 가버나움으로 서둘러 돌아갔다. 돌아가는 도중에, 그의 종들이 그를 만나러 나와서 말했다; “기뻐하십시오 --당신의 아들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그가 살았습니다.” 그때 티투스 아들이 낫기 시작한 때를 묻자, “어제 오후 시쯤에 열기가 떨어졌습니다”라고 종들이 대답했고, 아버지는 그때가 예수께서 “네 아들이 것이라”고 말씀했던 무렵이었음을 회상했다. 티투스 그때부터 전심으로 믿었고, 그의 가족도 믿었다. 아이는 천국의 대단한 일꾼이 됐고, 나중에는 로마에서 수난 당하던 자들과 함께 목숨을 바쳤다. 티투스 집안사람과 친구들 그리고 사도들까지도 사건을 기적으로 여겼지만, 이것은 기적이 아니었다. 적어도 이것은 육신의 병을 고친 기적은 아니었다. 다만 자연 법칙 과정에 대해 그가 선견{先見}으로 아는 경우였을 뿐이고, 세례 받은 후에 예수께서 자주 의존한 그런 지식이었다.
146:5.3 예수께서는 다시 가나에서 급히 떠나야했는데, 번째 사건으로 인해, 지나친 관심이 마을에서 그가 베푼 혜택에 집중됐기 때문이다. 동네 사람들은 물이 포도주가 사건을 기억했고, 게다가 이제는 그가 멀리 떨어진 곳에서 귀족의 아들을 치유한 셈이 됐으므로, 병들어 괴로워하는 자들을 데려왔을 뿐만 아니라, 고통당하는 자들을 멀리서 치유해 달라고 요청하는 심부름꾼을 보내기도 했다. 지역이 떠들썩함을 보자예수께서는 나인으로 가자”고 말씀했다.
 
 
6. 나인에서 과부의 아들 
 
146:6.1 사람들은 표적을 믿었으며; 이적을_찾는 세대였다. 무렵까지, 중부와 남부 갈릴리 지방 사람은, 예수 그의 개인 사역을 기적과 관련시키려하고 있었다. 순전히 신경성 질환이나 감정의 혼돈 때문에 고통당하던 수많은 진실한 사람도 예수 앞에 나왔는데, 그들은 돌아가서 친구들에게, 예수 자기들을 치유했다고 전했다. 그리고 그런 정신병이 치유된 경우에 대해, 무지하고 단순한_정신을 가진 사람들은, 육신의 치유, 기적으로 고침 받았다고 여겼다.
 
146:6.2 예수께서 가나 떠나 나인으로 가려고 하자, 수많은 신도와 호기심에 많은 이가 그의 뒤를 따랐다. 그들은 기적과 이적을 보고 싶어 했고, 실망을 겪지 않게 돼있었다. 예수 제자들이 성문 가까이 왔을 , 나인 사는 과부의 외아들을 운반하여 근처 공동묘지로 가는 장례 행렬과 마주쳤다. 여자는 많이 존경받고 있었으므로, 동네 사람 가운데 이상이, 죽은 소년의 관을 메고 가는 사람들의 뒤를 따르고 있었다. 장례 행렬이 예수 제자들 앞까지 왔을 , 과부와 친구들이 주님 알아보고, 아들을 살려달라고 간청했다. 예수께서 인간의 어떤 병이든지 고칠 있다면, 그런 치유자가 죽은 자도 살려내지 못할 이유가 어디 있겠는가라고 생각할 정도로, 기적에 대한 그들의 기대감이 높아진 상태였다. 이렇게 끈질기게 간청하고 있을 , 예수께서는 앞으로 나가서 뚜껑을 열고 소년을 조사했다. 젊은이가 진짜로 죽은 것이 아님을 발견하고, 자신이 거기에 있게 됨으로써 비극을 피할 있음을 알게 됐으며; 그리하여 어머니를 돌아보면서 말씀했다: “울지 말라. 너의 아들은 죽지 않았으며; 자고 있다. 그가 너에게 돌아올 것이다.” 그리고 나서 젊은이의 손을 잡고, “깨어 일어나라”고 말씀했다. 그러자 죽었다고 생각됐던 젊은이가 일어나 앉아서 말하기 시작했고, 예수께서는 그들을 집으로 돌려보냈다.
146:6.3 예수께서는 무리를 조용히 시킨 후에, 청년은 진짜로 죽은 것이 아니었음과, 자신이 무덤에서 그를 다시 불러들인 것이 아니었음을 설명하려고 애썼으나, 아무 소용없었다. 그를 따랐던 무리와 나인 동네는 감정적 흥분이 절정에 달했다. 많은 사람이 두려움에 사로잡혔고, 어떤 이들에게는 공포가 엄습했으며, 나머지 사람들은 꿇어앉아서 기도하거나 자신의 죄에 대해 슬퍼하면서 울었다. 소란한 군중이 해산된 것은, 밤이 되고 한참 지난 후였다. 그리고 당연히, 소년이 죽은 것이 아니라는 예수 말씀에도, 모든 사람은 기적이 일어났다고 주장했으며, 죽은 자가 살아났다고 말하기까지 했다. 소년이 단지 깊이 잠들어 있었다고 예수께서 말했음에도, 그들은 그것이 평소에 예수 말하는 방식이라고 설명하면서, 예수께서 항상 아주 겸손하게 기적을 감추려고 노력했던 사실에 주의를 환기시켰다.
146:6.4 그리하여 예수께서 과부의 아들을 죽음에서 살려냈다는 소문이 갈릴리 전역과 유대지방까지 퍼졌고, 소식을 들은 많은 이가 그것을 믿었다. 과부의 아들에게 깨어 일어나라고 말했을 , 예수께서는 소년이 진짜로 죽은 것이 아니었음을 제자들에게도 온전히 이해시킬 없었다. 그러나 그들에게 충분히 강조했으므로, 사건이 그에게 관련돼왔었던 것처럼 그것을 기록한 누가 기록을 제외하고, 후대{後代} 모든 기록에는 사건이 포함되지 않았다. 그리고 예수께서는 다시 치료자로서 너무 많은 요청을 받았으므로, 이튿날 일찍 엔돌 출발했다.
 
 
7. 엔돌에서
 
146:7.1 예수께서는 육신의 치유를 원하는 소란스런 무리를 피하여 엔돌에서 며칠을 보냈다. 그들이 이곳에 체류하는 동안, 주님 사울 엔돌 마녀에 대해 사도들에게 자세히 설명했다. 예수께서는 사도들에게, 타락하여 반역한 중도자들, 죽은 자의 영인 것처럼 때때로 흉내내온 존재들은 통제될 것이고, 이상 이런 이상한 일을 행하지 못하게 것이라고 분명히 말씀했다. 그는 자신이 아버지께로 돌아간 , 그리고 그들이 자신의 영을 모든 육신에게 쏟아 부어준 후에는, --소위 더러운 영이라고 불리는-- 그런 {}영적인 존재들은, 필사자 가운데서 연약한_정신과 악한_정신을 가진 자를 이상 사로잡을 없다고 추종자들에게 말씀했다.
146:7.2 인간에게서 떠난 영은, 살아있는 동료들과 연락을 취하려고, 자신이 원래 있었던 세계로 다시 돌아오는 일은 없다고, 예수께서 사도들에게 설명했다. 다만 섭리시대가 지난 뒤에야, 필사적 사람의 진보하는 영이, 그것도 오직 특별한 경우에 행성의 영적 경영상 부분으로서, 땅으로 돌아오는 것이 가능할 것이다.
146:7.3 그들이 이틀 동안 휴식을 취했을 , 예수께서 사도들에게 말씀했다: “그 지방이 조용해지는 동안, 우리는 내일 가버나움으로 돌아가고, 거기 머물면서 가르치도록 하자. 고향에서는 지금쯤 이런 종류의 흥분에서 다소 가라앉았을 것이다.



제145편 가버나움에서 사건이 많았던 나흘 ∥ 제147편 막간의 예루살렘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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