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June 14, 2011

제96편 야훼--히브리인의 하나님

제95편 레반트의 멜기세덱 교훈 ∥ 제97편 히브리인 가운데서 진화된 하나님 개념

96

야훼--히브리인의 하나님

 

96:0.1 신격 생각할 , 사람은 먼저 모든 신을 포함시키고, 그다음에는 외부의 모든 신을 자기 부족 신격 아래 복속시키고, 마지막으로는, 최종적이고 지고한 가치를 갖는 유일하신 하나님 외에 어떤 신도 인정하지 않는다. 유대인 모든 신을 이스라엘 하나님이라는 탁월한 개념으로 통합했다. 마찬가지로 힌두인, 자신의 잡다한 신격을, 리그_베다 표현된 “신들의 가지 영성{靈性}”으로 합성시켰으며, 한편 메소포타미아인, _마르덕이라는 집중된 개념으로 신들을 축소시켰다. 일신교 관념은, 마키벤타 멜기세덱 팔레스틴 살렘 지역에 출현한 오래지 않아서 세계에 퍼졌다. 그러나 멜기세덱 신격 개념은, 포함시키고 종속시키고 배제하는진화된 철학적 개념과는 달랐으며; 오로지 창조하는 능력 기초했고, 메소포타미아 인도 이집트 가장 높은 신격 개념에 영향을 미쳤다.
 
96:0.2 겐족속 비롯한 다른 몇몇 가나안 부족은, 살렘 종교를 전승으로서 존중했다. 그리고 멜기세덱 육신화한 목적 가운데 하나는 이것인데: 유일하신 하나님 아들 세상에 증여되는 길을 예비하도록, 유일하신 하나님 대한 바로 종교가 그렇게 육성돼야만 했다. 미가엘, 자신이 나타나게 그들 가운데 만유의 아버지 믿는 어떤 민족이 존재하기 전에는, 유란시아 없었다.
96:0.3 팔레스틴에서 겐족속 살렘 종교를 자신의 신조{信條} 유지해왔으며, 종교는 나중에 히브리인 채택한 바와 같이, 처음에는 이집트인 도덕적 교훈에 영향을 받았으며; 나중에는 바벨론 신학 사고{思考}; 마지막으로는 선과 악에 대한 이란인 개념에 영향을 받았다. 히브리인 종교는, 실제로 아브라함 마키벤타 멜기세덱 사이의 언약에 입각한 것이고, 진화적으로는 여러 독특한 상황에 알맞은 우연한 사건들의 결과물이지만, 문화적으로 보면, 전체 레반트 종교도덕과 사상에서 거리낌 없이 빌려온 것이다. 히브리 종교를 통하여,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이란 도덕적 사고와 종교적 사고의 많은 부분이 서양 민족들에게 전해졌다.
 
 
1. 셈족속의 신격 개념
 
96:1.1 초기 셈족속, 영이 만물에 내주한다고 생각했다. 동물계와 식물계의 영들; 소산물{所産物} 주인인 1년생 영들; 물과 공기의 영들; 그리고 경외심과 숭배를 받으려는 영들로 가득한, 진정한 만신전이 있었다. 그리고 우주의 창조주 관한 멜기세덱 가르침은, 이런 하위{下位} 영들 또는 자연 신들에 대한 믿음을 결코 완전히 없애지 못했다.
96:1.2 히브리인 다신교로부터 단일신교{택일(擇一)신교} 거쳐서 일신교로 발전한 것은, 중단되지 않고 연속해서 일어난 개념의 발전이 아니었다. 그들은 자신의 신격 개념이 진화되는 과정에서 여러 차례 역행{逆行} 경험했으며, 또한 모든 시기마다 서로 다른 셈족속 신자 무리들 가운데서 다양한 하나님 관념이 존재했다. 때로는 수많은 단어가 그들의 하나님 개념에 적용됐으며, 이런 다양한 신격 이름은, 혼돈을 피하기 위해서, 유대인 신학의 진화에 어울리게 다음과 같이 정의될 것이다:
 
96:1.3 1. 야훼 남부 팔레스틴 부족들의 신이었는데, 그들은 신격 개념을 호렙산, 시나이 화산{火山} 관련시켰다. 야훼, 셈족속 부족들과 민족들의 관심을 사로잡고 그들의 경배를 요구한, 수백 수천의 자연 가운데 하나에 불과했다.
 
96:1.4 2. 엘리온. 멜기세덱 살렘 머문 후에, 그의 신격 교리가 여러 세기 동안 다양한 해석판으로 유지됐지만, 일반적으로는 엘리온, 하늘의 지고자 하나님이라는 말로 암시됐다. 아브라함 직계 후손을 포함하여 다수의 셈족속, 여러 경우에 야훼 엘리온, 숭배했다.
 
96:1.5 3. 샤다이. 샤다이 무엇을 나타내는 말인지 설명하기는 어렵다. 하나님 관념은, 이크나톤 아톤 교리로 인하여 변경되고, 엘리온 개념에 들어있는 멜기세덱 교훈에 영향 받았던, 아메네몹 지혜서 교훈에서 유래된 합성물이었다. 그러나 샤다이 개념은 히브리인 정신에 스며들면서 사막의 야훼 믿음에 철저히 영향을 받게 됐다.
96:1.6 시대에 있었던 종교의 지배적 관념 가운데 하나는, 이집트인 신성한 섭리 개념, 물질적 번영이 샤다이 섬긴 것에 대한 보상이라는 가르침이었다.
 
96:1.7 4. . 용어가 이렇게 온통 혼돈되고 개념이 불분명한 가운데, 신앙심 깊은 많은 신자는, 신성{神性} 대한 이런 진화하는 모든 관념을 숭배하기 위하여 진지하게 노력했고, 그리하여 복합된 신격 이라고 부르는 관습이 생겨났다. 그리고 용어는 베두윈 자연 신들 중에서 다른 신을 포함했다.
 
96:1.8 5. 엘로힘. 키쉬 우르에는 수메르_갈대아인 집단들이 오랫동안 존속했는데, 이들은 아담 멜기세덱 시대의 전승에 기초한, _분이_하나_ 하나님 개념을 가르쳤다. 교리는 이집트 전수됐고, 삼위일체 거기서 엘로힘이라는 이름으로, 또는 단수{單數} 형태의 엘로아로서 숭배됐다. 이집트에서 철학을 하는 무리들과 히브리 혈통의 후대 알렉산드리아 선생들은, 다원론의 하나님들이 이렇게 통일됐다고 가르쳤으며, 출애굽 당시에 모세 조언자들 중에서 다수가 삼위일체 믿었다. 그러나 삼자일체적 엘로힘 개념은, 그들이 바벨론인 정치 권세 아래 놓이게 되기까지는, 히브리인 신학의 실제 부분이 적이 결코 없었다.
 
96:1.9 6. 잡다한 이름. 셈족속 자기네 신격 이름을 밖에 내기를 싫어했으며, 따라서 그들은 때때로 수많은 명칭을 사용했는데: 하나님 , , 천사, 전능자, 거룩하신 , 지고자, 아도나이, 태고 항존자, 이스라엘 하나님, 하늘과 땅의 창조주, 큐리오스, , 만군의 , 하늘에 계신 아버지 등이었다.
 
96:1.10 여호와, 히브리인 오랜 체험에서 최종적으로 진화된, 완성된 야훼 개념을 나타내려고 근래에 채택한 용어다. 그러나 여호와라는 이름은, 예수 시대 이후 1500년이 때까지 사용되지 않았다.
96:1.11 기원전 2000년경까지, 시내산 때때로 화산 활동이 계속됐는데, 이스라엘족속 지역에 머물렀던 후대에도 이따금씩 화산 분출이 있었다. 화산이 폭발하면서 우레 같은 폭음과 함께 솟아오르는 불과 연기는, 주변 지역에 있는 베두윈족속 놀라게 하고 감동시키기에 충분했고, 그들로 하여금 야훼 크게 두려워하게 했다. 호렙산 영은 나중에 히브리인 셈족속 {} 됐으며, 그들은 결국 신이 다른 모든 신보다 우월하다고 믿게 됐다.
96:1.12 가나안족속 오랫동안 야훼 숭배했고, 비록 겐족속 가운데 많은 사람이 살렘 종교의 초월신 엘리온 다소 믿기는 했으나, 가나안족속 대다수는 부족 신격들을 숭배하기를 막연하게 유지했다. 그들은, 행성 {行星 } 하나님 고사하고, 국제적 하나님 개념을 위하여 자기네 민족의 신격들을 기꺼이 버릴 생각이 거의 없었다. 그들은 우주의_신격을 받아들일만한 정신을 갖지 못했고, 그렇기 때문에 부족들은 계속 자신의 부족 신격들을 숭배했는데, 야훼 물론, 베두윈 목자들의 시나이 화산 개념을 상징화한금과 은으로 만든 송아지도 포함됐다.
96:1.13 시리아인, 자기네 신들을 숭배하는 동시에, 히브리인 야훼 믿었는데, 그들의 선지자들이 시리아 왕에게: “그들의 신들은 언덕의 신이며; 그렇기 때문에 그들이 우리보다 강하지만; 우리가 그들과 평야에서 싸운다면, 분명히 우리가 그들보다 강할 것이라”고 말했기 때문이다.
96:1.14 사람의 문화가 앞으로 나아가게 되면, 작은 신들은 최고 신격에게 종속되며; 위대한 죠브( 주피터) 겨우 감탄사로서 존속할 뿐이다. 일신교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자신의 하급 신들을, , 귀신, 운명, 네레이즈, 요정, 농가{農家} 요정, 난쟁이, 여자 요정, 흉안{凶眼} 등으로 유지시킨다. 히브리인 단일신교 단계를 지나왔고, 야훼 외에도 다른 신들이 있음을 오랫동안 믿어왔으나, 이런 이방의 신격들이 야훼보다 밑에 있다고 점점 믿게 됐다. 그들은 아모리족속 {} 케모쉬 존재를 인정했지만, 신이 야훼보다 밑에 있다고 주장했다.
96:1.15 하나님 관한 필사자의 모든 이론 중에서, 야훼 관념이 가장 광범한 발전을 겪어왔다. 그런 발전적 진화에 비길 있는 것은, 아시아에서 있었던 부다 개념의 변모밖에 없는데, 야훼 개념이 마침내 만유의 아버지 관념으로 인도된 것처럼, 부다 개념은 결국 우주 절대자 개념으로 인도됐다. 그러나 역사적 사실로 , 유대인 그렇게 하여 자신의 신격 관점을, 호렙산 부족{部族} 신으로부터 자비롭고 사랑 많으신 후대의 창조주 아버지 바꿨으나, 그의 이름을 바꾸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아야하는데; 그들은 계속해서 내내, 이런 진화하는 신격 개념을 야훼라고 불렀다.
 
 
2. 셈족속의 민족
 
96:2.1 동방 셈족속, 조직되고 _훈련받은 기마인{騎馬人}이었는데, 비옥한 초승달 지역 동쪽으로 침입하여, 거기서 바벨론인 결합했다. 우르 근처의 갈대아인 동쪽 셈족속 가운데서 가장 진보된 족속에 속했다. 페니키아인, 지중해 연안 팔레스틴 서부 지역을 장악한, 우수하고 조직된 혼합된 셈족속 집단이었다. 인종적으로 , 셈족속 유란시아 민족들 가운데 가장 피가 많이 섞인 사람에 속했는데, 당시에 세계의 아홉 인종 가운데 거의 전부의 유전 인자를 내포했다.
96:2.2 아라비아 셈족속, 북쪽에 약속의 ,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계속 반복하여 투쟁하면서 올라갔으나, 조직이 돼있고 고도로 문명화된, 북쪽의 셈족속 헷족속에게 번번이 밀려났다. 나중에, 대단히 심각한 기근에 시달리는 동안, 방랑하는 베두윈족속 가운데 많은 사람이 이집트 공공 작업장의 계약 노동자가 되어 이집트 들어갔는데, 그들은 나일 유역의 평범하고 학대받는 노동자로서, 매일 힘들게 고생하고 노예 상태의 쓰라린 체험을 하는 신세가 됐을 뿐이다.
96:2.3 마키벤타 멜기세덱 아브라함 시대 이후가 돼서야, 그들의 독특한 종교적 신념 때문에, 어떤 셈족속 부족들을 이스라엘 자손이라고, 그리고 나중에는 히브리인, 유대인, “선택된 민족”이라고 부르게 됐다. 아브라함, 히브리인 전체의 인종적 조상이 아니었으며; 이집트 포로 됐던 베두윈 셈족속 전체의 조상도 아니었다. 이집트에서 나온 그의 자손이 후대에 유대인 민족의 핵심을 이룬 것은 사실이지만, 이스라엘 씨족으로 편입된 거의 대부분의 남녀는 이집트 머문 적이 없었다. 그들은, 이집트에서 아브라함 후손과 그들의 셈족속 동료들이 아라비아 북부를 거쳐서 여행하는 동안, 모세 지휘 체제를 따르기로 선택한 동료 유목민에 불과했다.
96:2.4 얼마 있어서, 히브리인 국가를 형성하게 셈족속 사람들이 이집트에서 노예로 때가 되자, 엘리온, 지고자, 그리고 신앙을 통해서 신성한 은총을 받는다고 약속한 멜기세덱 가르침은 대체로 잊혀졌다. 그러나 포로로 살던 기간 내내, 아라비아 유목민은 그들의 종족 신격으로서 야훼 대한 남아있는 전통적 믿음을 유지했다.
96:2.5 100 이상의 독립된 아라비아 부족이 야훼 숭배했고, 히브리인 이집트인 혼합된 혈통을 포함하여, 이집트 비교적 교양 있는 부류 가운데서 유지됐던 멜기세덱 엘리온 개념에 엷게 물든 것을 제외하고, 포로가 서민 계층의 히브리인 노예들이 가진 종교는, 신비적이고 제물을 바치는 야훼 제례식의 개정판이었다.
 
 
3. 독보적인 모세
 
96:3.1 최상급 창조주라는 히브리 개념과 이상{理想} 진화가 시작된 것은, 위대한 지도자요 선생이요 조직가인 모세 지도하에, 셈족속 이집트에서 떠날 때부터였다. 그의 어머니는 이집트 왕족{王族} 출신이었고, 그의 아버지는 베두윈 포로와 정부{政府} 사이에서 연락 업무를 맡은 셈족속 혈통의 관리였다. 그리하여 모세 우수한 종족 근원에서 유래된 자질을 소유했으며; 그의 조상은 피가 아주 많이 섞였으므로, 어느 집단에 속한다고 없다. 그가 이런 혼합된 유형이 아니었다면, 그의 지휘 하에 이집트에서 아라비아 사막으로 도망친 베두윈 셈족속 결국 연합하게 , 다양한 유랑민 무리를 다루도록 했던 그런 특이한 다재다능함과 융통성을 보여주지 못했을 것이다.
96:3.2 나일 왕국 문화가 유혹함에도, 모세 아버지의 민족과 운명을 같이하기로 선택했다. 위대한 조직가가, 아버지의 민족을 언젠가 해방시키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있을 , 베두윈 포로들은  이름에 맞는 종교를 갖지 못했으며; 실제로는 참된 하나님 개념이 없었고, 세상에서 소망이 끊어진 상태였다.
96:3.3 일찍이 어떤 지도자도, 이보다 비참하고 기가 꺾이고 낙심하고 무지한 인간 집단을 갱생{更生}하고 향상시킨 적이 없었다. 그러나 노예들은 유전적 혈통에 잠복된 발전 가능성을 지니고 있었으며, 자유를 위한 폭동과 파업을 일으킬 날을 위하여 유능한 조직자 단체를 구성할 만큼 모세 지도한, 충분한 숫자의 학식 있는 지도자들이 있었다. 우수한 사람들은 민족의 토착민 감독관으로서 고용돼있었으며; 모세 이집트인 통치자들에게 영향력이 있었으므로, 그들은 어느 정도 교육을 받았다.
96:3.4 모세 동포 셈족속 해방시키기 위하여 외교적으로 협상하려고 애썼다. 그와 그의 형제는 이집트 왕과 협정을 맺었고, 이로 인해 그들은 평화적으로 나일 유역을 떠나서 아라비아 사막으로 들어가도록 허락을 받았다. 그들은 이집트에서 오랫동안 노동한 대가{代價} 적당한 양의 돈과 물질을 받게 되어 있었다. 히브리인 편에서는, 바로 친선 관계를 유지하고, 이집트 대적하는 어떤 동맹에도 가담하지 않기로 협정을 맺었다. 그러나 왕은 나중에 조약을 파기하기로 결정했고, 그의 첩자들이 베두윈 노예들 가운데서 불충함을 발견했다는 핑계를 이유로 삼았다. 그들이 이집트 맞서서 유목민을 조직하기 위해 사막으로 들어갈 목적으로 자유를 찾는다고, 왕은 주장했다.
96:3.5 그러나 모세 낙심하지 않았으며; 때를 기다리다가, 해가 지나가기 전에, 강력한 리비아 군대가 남쪽에서 들이닥치고 그리스 해군이 북쪽에서 침입하는, 동시적 맹공을 물리치는 일에 이집트 군대가 완전히 전념하게 됐을 , 대담한 조직가는 자기 동포를 이끌고 극적인 야간도주{夜間逃走} 감행함으로 이집트에서 빠져나왔다. 자유를 위한 행진은 신중하게 계획됐고 능숙하게 수행됐다. 그리고 그들은 바로 작은 규모의 이집트 부대가 맹렬하게 추격해왔음에도 성공할 있었는데, 부대는 모두 도망자들의 반항 앞에 무릎을 꿇었고, 많은 전리품을 안겨줬고, 모든 외에도, 사막에 있는 조상의 고향을 향해서 행진하는 동안, 도망치면서 전진하는 노예 무리가 약탈함으 더해졌다.
 
 
4. 야훼를 선포함
 
96:4.1 진화하고 향상된 모세 가르침은, 세계에서 거의 절반에 해당하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쳤고, 20세기에 이르러서도 여전히 그렇다. 모세 진보된 이집트 종교 철학을 이해했고, 한편 베두윈 노예는 그런 교훈을 거의 알지 못했으나, 선조들이 야훼라고 불렀던 호렙 신을 완전히 잊은 적은 결코 없었다.
96:4.2 모세 아버지와 어머니로부터 마키벤타 멜기세덱 교훈을 들어서 알고 있었는데, 왕족 핏줄의 여자와 포로 인종의 남자가 보기 드물게 결합하게 것을, 그들의 공통된 종교적 신념이 설명해준다. 모세 장인은 엘리온 숭배하는 겐족속이었지만, 해방자의 부모는 샤다이 믿었다. 그래서 모세 샤다이 믿는 사람으로서 교육받았으며; 그의 장인의 영향을 받아서 엘리온 추종하는 사람이 됐고, 히브리인 이집트에서 도망친 후에 시내 머물 무렵이 되자, (전에 가졌던 그의 모든 믿음으로부터) 그는 새롭고 확장된 신격 개념을 형성했고, 현명하게도 이것을 자기 민족에게, 확장된 전통적 부족 야훼 개념으로 선포하기로 작정했다.
96:4.3 모세 베두윈족속에게 엘리온 관념을 가르치려고 애썼지만, 이집트 떠나기 전에 그들이 교리를 충분히 납득할 없을 것이라고 확신하게 됐다. 그래서 그는, 부족이 섬기는 사막의 신을, 추종자들의 유일한 신으로 절충하여 채택하기로 신중하게 결정했다. 모세 다른 민족이나 나라들이 다른 신을 가져서는 된다고 명확하게 가르치지는 않았으나, 야훼 모든 존재보다 우월하다고, 특히 히브리인에게는 그렇다고 단호하게 주장했다. 그러나 야훼라는 이름을 가장해서, 무지한 노예들에게 새롭고 높은 신격 관념을 제시하려고 애쓰는 거북스런 문제 때문에 그는 괴로워했는데, 베두윈 부족들의 금송아지가 항상 야훼 상징했다.
96:4.4 야훼 도망치는 히브리인 신이었다는 사실은, 그들이 거룩한 시내 앞에서 그토록 오랫동안 머물 수밖에 없었는지, 호렙 {} 야훼 이름으로 모세 공표했던 십계명 거기서 그들에게 주어졌는지 설명한다. 시내 앞에 오래 머무는 동안, 새로 진화하는 히브리인 경배의 종교 예식절차가 더욱 다듬어졌다.
 
96:4.5 그들이 아래서 경건하게 머물던 셋째 주에 호렙 맹렬한 화산 분출이 없었다면, 어느 정도 진보된 숭배 예식을 제정하고, 4분의 1세기 동안 추종자들을 그대로 유지키는 , 모세 성공을 거뒀을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야훼 산이 속에 휩싸이고, 연기가 마치 화로{火爐} 연기처럼 올라갔고, 전체가 크게 흔들렸다.” 이런 지각변동을 고려한다면, 그들의 하나님 “전능하고, 무시무시하고, 맹렬한 불이고, 무섭고, 전능하신 분”이라고, 모세 동족에게 가르쳤을 , 깊은 인상을 심어줄 있었던 것은 놀랍지 않다.
96:4.6 모세, 야훼 직접 히브리인 유일한 선민{選民}으로 택하신 이스라엘 하나님이라고 선포했으며; 민족을 세우고 있었고, 현명하게도 자신의 종교 교훈을 민족의 것으로 만들었고, 야훼 엄격한 감독관, “질투하는 하나님”이라고 추종자들에게 가르쳤다. 그럼에도, 야훼 “모든 육신의 영들의 하나님”이라고 그들에게 가르쳤을 , 그리고 “영원하신 하나님 너희 피난처시며 영원한 팔로 보호하신다”고 말했을 , 그들의 신성 개념을 확장시키려고 애썼다. 모세, 야훼 언약을 지키는 하나님이라고 가르쳤으며; 께서는 너희를 사랑하기 때문에, 너희를 저버리지 않으고, 너희를 멸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너희 조상과 맺은 언약을 잊지 않을 것이고, 너희 조상에게 맹세한 맹세를 잊지 않으실 것이라”고 가르쳤다.
96:4.7 모세, “진실하고 죄악이 없으신, 모든 행사가 공의롭고 옳으신 하나님”이라고 야훼 표현했을 , 그를 최고 신격 존엄성까지 격상시키려는 영웅적인 노력을 했다. 그러나, 이런 고귀한 가르침에도, 추종자들의 제한된 이해력 때문에하나님 사람의 모습을 닮았고, 분노와 노여움, 엄격함, 심지어 복수심이 불타고 사람의 행위에 쉽게 좌우되는 존재라고 말할 수밖에 없었다.
96:4.8 모세 교훈에 따라서, 부족의 자연 {} 야훼 이스라엘 하나님 됐는데, 야훼 광야로 나와서 방랑하는 때까지도 그들을 따라왔고, 거기서 하나님 모든 민족의 하나님이라고 생각됐다. 후일에 유대인 바벨론에서 노예가 되어 포로생활을 덕분에, 진화하는 야훼 개념이 마침내 해방됨으로써, 모든 나라의 하나님이라는 일신교의 역할을 떠맡았다.
96:4.9 히브리인 종교 역사에서 가장 독특하고 놀라운 특색은, 호렙 원시 신으로부터, 뒤를 이은 영적 지도자들의 교훈을 거쳐서, 이사야 신격 교리에 묘사된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기까지, 신격 개념이 이렇게 계속 진화한 것과 관계되는데, 이사야, 사랑이 넘치고 자비로운 창조주 하나님 묘사하는 훌륭한 개념을 선포했다.
 
 
5. 모세의 교훈
 
96:5.1 모세, 군사 지도자 사회 조직가 종교 선생의 역할이 대단하게 통합된 인물이었다. 그는 마키벤타 예수 사이의 기간에, 개인으로서 가장 중요한 세계적 선생이자 지도자였다. 현재의 기록에는 없지만, 모세 이스라엘 많은 개혁 정책을 도입하려고 시도했다. 그는 남자로서의 생애 만에, 차후에 나라가 탄생하고 종족이 영속하기 위한 기초를 놓는 한편, 히브리인이라 불리고 여러 나라 말을 하는 유랑민 무리를, 노예 신세와 문명화되지 못하고 방랑하던 처지로부터 이끌어냈다.
96:5.2 출애굽 당시에는 히브리인에게 글자가 없었으므로, 모세 위대한 업적에 대한 기록이 매우 희귀하다. 시대와 모세 활동에 대한 기록은, 위대한 지도자가 죽은 1,000 이상 경과한 뒤에, 잔존하는 전승으로부터 유래됐다.
96:5.3 모세 이집트인 주변의 레반트 부족들의 종교보다 앞서서 이룩한 진보 가운데 다수는, 멜기세덱 시대의 겐족속 전승 때문이었다. 아브라함 그의 동시대{同時代} 사람에게 마키벤타 가르침을 주지 않았다면, 히브리인 아무 희망 없는 암흑 속에서 이집트 빠져나왔을 것이다. 모세 그의 장인 이드로, 멜기세덱 시대의 전승 가운데 남은 것들을 수집했고, 교훈은 이집트인 학문과 결합되어 이스라엘족속 개량된 종교와 제례식을 창안하도록 모세 인도했다. 모세 조직가였으며; 이집트 팔레스틴 종교 사회관행에서 가장 우수한 것들을 선택했고, 풍습을 멜기세덱 교훈의 전승과 결합시켜서, 히브리인 경배 예식절차 체계를 조직했다.
 
96:5.4 모세 섭리 믿었으며; 초자연적 힘이 나일 다른 자연 요소들을 통제한다는 이집트 교리로 완전히 오염됐었다. 그는 하나님 대해 통찰력을 가졌으나, 더할 나위 없이 진지한 마음으로 히브리인에게 이렇게 가르쳤다: 하나님 복종하면, “그가 너희를 사랑하고 너희에게 주시고 너희를 창대하게 하실 것이다. 그가 너희 {} 열매와 너희 땅의 소산물을-- 곡식, 포도주, 기름, 가축 떼를-- 배가시킬 것이다. 너희는 모든 민족보다 번영할 것이며, 너희 하나님이신 께서 너희의 모든 병을 물리치고, 이집트 악한 질병들 중에서 하나도 임하지  것이다.” 그는 심지어: “너희 하나님이신 기억하라, 그가 너희에게 재물 얻는 능력을 주시기 때문이다.” “너희는 여러 민족에게 빌려주겠으나, 너희는 빌리지 않을 것이다. 너희는 여러 민족을 다스리겠으나, 그들은 너희를 다스리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96:5.5 그러나, 무지하고 무식한 히브리인 납득하도록, 엘리온, 지고자 대한 자신의 고귀한 개념을 조화시키려고, 위대한 정신을 지닌 모세 애쓰는 모습은 정말로 애처로웠다. 그는 모여 있는 지도자들에게, “너희 하나님 유일하신 하나님이시며; 외에 다른 하나님 없다”고 우레같이 소리쳤고, 한편 혼합된 군중을 향해서는, “모든 중에서 너희 하나님 같으신 이가 누구냐?”고 선언했다. 모세, 주물과 우상 숭배에 용감하게 대항하는 어느 정도는 성공했고, 하나님 가운데로부터 나와서 호렙 에서 너희에게 말씀하신 그날에 견줄만한 것을 너희가 일이 없다”고 선언했다. 또한 그는 어떤 종류의 형상도 만들지 못하도록 금지시켰다.
96:5.6 모세, 야훼 자비롭다고 선포하기를 두려워했고, 하나님 응보에 대한 두려움으로 민족을 위압하기를 선호했는데, 이렇게 말했다: 너희 하나님 가장 높은 하나님이시고, 가장 높은 , 위대한 하나님, 강력하고 무서운 하나님이요, 사람을 하찮게 여기신다.” 게다가 그는, “너희가 하나님 복종하지 않으면 그가 너희를 죽이실 것이며; 너희가 복종하면 고쳐주고 생명을 주실 것이라”고 선언하면서, 거친 씨족들을 통제하려고 애썼다. 그러나 모세, 오직 “그의 모든 계명을 지키고 모든 법령에 복종하는” 조건에서만, 부족들이 하나님 선택받은 민족이 되리라고 가르쳤다.
96:5.7 초기 시절에 히브리인 하나님 자비를 거의 배우지 못했다. 그들은 하나님 전능자; 전쟁하는 , 전쟁터의 하나님이요, 적들을 궤멸시키는 영광스런 권능의 존재”라고 배웠다. “너희의 하나님 너희를 구출하기 위해 진영{陣營} 가운데서 행하신다.이스라엘족속, 하나님 자기들을 사랑하지만, 또한 바로 마음을 강퍅하게 만들고” “적을 저주하는” 분이라고 생각했다.
96:5.8 모세, 우주적이고 인자한 신격 이스라엘 자녀들에게 거의 보여주지 못했지만, 대체로, 그들의 일상적 야훼 개념은, 주변에 있는 민족들의 부족 신들보다 나을 것이 거의 없는 하나님 개념이었다. 그들의 하나님 개념은, 원시적이고, 미숙하고, 사람의 모습을 닮은 상태였으며; 모세 죽은 후에 베두윈 부족들은, 자신들이 그전에 섬겼던 호렙 사막의 신들에 대한, 어느 정도 미개한 관념으로 신속히 돌아갔다. 모세 지도자들에게 수시로 제시했던, 확장된 탁월한 하나님 대한 환상은 사라졌으며, 한편 대부분의 사람은 그들의 주물이었던 금송아지 숭배로 돌아섰는데, 금송아지는 팔레스틴 목동들에게 야훼 상징했다.
 
96:5.9 모세 히브리인 대한 지휘권을 예슈아{여호수아}에게 넘겼을 , 모세 이미 아브라함 나홀 친족 후손들, 그리고 관계된 다른 부족들 중에서 수천 명을 모았고, 그들을 채찍질하여, 스스로 지탱하고 어느 정도 자치하면서 목축을 하는 전사{戰士}들의 민족이 되도록 했다.
 
 
6. 모세가 죽은 후의 하나님 개념
 
96:6.1 모세 죽자, 그의 고상한 야훼 개념은 급속도로 타락했다. 예슈아 이스라엘 지도자들은, 온전히_지혜롭고 인정 많고 전능하신 하나님 믿는 모세 전통을 계속 간직했으나, 일반 대중은 사막에서 가졌던 야훼 개념으로 신속히 돌아갔다. 그리고 신격 개념이 이렇게 퇴보하는 경향은, 소위 사사{士師}라는 다양한 부족 족장이 연달아 통치하는 동안에 더욱 계속됐다.
96:6.2 모세라는 비범한 인물의 매력이, 점점 확장되는 하나님 개념의 영감{靈感} 추종자들의 마음 속에 생생하게 유지시켰지만; 그들이 일단 팔레스틴 비옥한 땅에 도착하자, 유목민 목축업자에서 재빨리 변화하여, 기틀이 잡히고 어느 정도 안정된 농민이 됐다. 그리고 이런 생활 풍습의 진화와 종교 관점의 변화는, 그들의 하나님 야훼 본성에 대한 그들의 생각의 특성에 다소 전면적인 변화를 요구했다. 시내 엄격하고 미숙하고 가혹하고 우레같이 소리치는 사막의 {} 변형되어, 후대에 나타난, 사랑과 응보와 자비의 하나님 개념으로 바뀌는 동안에, 히브리인 모세 고귀한 교훈을 거의 잊게 됐다. 그들은 일신교 개념을 거의 잃어버렸으며; 유란시아 영적 진화에서 지극히 중대한 연결고리 역할을 감당하게 민족, 만유의 아버지 증여 아들 육신화하기까지, 유일하신 하나님 대한 멜기세덱 가르침을 보존하는 집단이 기회를 거의 잃어버릴 뻔했다.
96:6.3 예슈아 절망적 상태가 되어, 부족원의 정신 속에 지존자 야훼 개념을 유지시키려 애썼고, 결과로 이렇게 선포했다: “내가 모세 함께 했듯이, 나는 너희와 함께 있을 것이며; 너희를 실망시키지 않고 버리지도 않을 것이다.예슈아, 믿지 않는 자기 민족에게 단호한 복음을 전하는 것이 필요함을 깨달았는데, 사람들은 모두 자신이 가졌던 원래의 종교를 아주 기꺼이 믿으려했으나, 신앙과 정의를 찾는 종교에서는 발짝도 나가지 않으려고 했다. 예슈아 가르침의 요지는 이랬다: 야훼 거룩하신 하나님이며; 질투하는 하나님이며; 너희의 범죄와 죄악을 용서하지 않으실 것이다.” 이 시대에 가장 높았던 개념은, 야훼 “권능과 심판과 응보의 하나님”으로 묘사했다.
96:6.4 그러나 이런 어두운 시대에도, 때때로 선생이 외롭게 일어나서 모세 신성 개념을 전파하곤 했다. “그는 거룩한 하나님이시니, 사악한 너희 자녀는 섬기지 못할 것이다.” “필사적 사람이 하나님보다 공의로울 있느냐? 사람이 자기 창조주보다 순전할 있느냐?” “너희가 노력한다고 해서 하나님 찾을 있느냐? 너희가 완전하신 전능자 찾을 있느냐? 보라, 하나님 위대하시니 우리가 그를 알지 못한다. 전능자 접촉하면서도, 우리는 그를 발견할 없다.
 
 
7. 시편과 욥기
 
96:7.1 족장과 사제들의 지도 하에, 히브리인 팔레스틴에서 엉성하게 조직됐다. 그러나 그들은 , 사막에서 가졌던 뒤떨어진 믿음으로 되돌아갔고, 진보된 가나안 종교 풍습에 오염됐다. 그들은 우상을 섬기게 됐고 방종한 상태에 빠졌으며, 그들의 신격 관념은, 어떤 살아남은 살렘 집단이 유지했고 시편 일부와 소위 욥기라는 책에 기록돼 있는, 이집트인 메소포타미아인 하나님 개념보다 훨씬 뒤떨어졌다.
 
96:7.2 시편 20 이상의 저자들이 작품이며; 많은 것을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선생들이 썼다. 레반트 사람이 자연 신들을 숭배하던 시절에, 지고자 엘리온 지존성을 믿는 사람이 여전히 많았.
96:7.3 수집된 어떤 종교 문서도, 헌신하게 하고 영감을 주는 하나님 관념을, 시편 기록만큼 그렇게 풍성히 표현하지 못한다. 그리고 놀랄만하게 수집된 경건한 문헌을 정독{情讀}하는 동안, 어떤 다른 단일 수집품도 그렇게 세월을 망라하지 못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면서, 독립된 각각의 찬양과 경배의 시의 출처와 연대{年代} 고려할 수만 있다면, 무척 도움이 것이다. 시편, 아메네몹 부터 이사야 때에 이르는 전체 기간을 포함하고, 레반트 전역에서 살렘 종교 신자들이 환영했던, 다양한 하나님 개념을 기록했다. 시편에서는, 부족 신격의 미개한 개념으로부터 후대 히브리인 크게 확장된 이상{理想} 이르기까지, 온갖 국면의 하나님 개념이 서술돼있는데, 중에 야훼 사랑 많은 통치자이면서도 자비로운 아버지로서 묘사된다.
96:7.4 이렇게 , 시편 작품들은 20세기 시대에 이르기까지, 사람이 일찍이 모은 모든 가운데 가장 가치 있고 유익한, 경건한 감정 표현을 두루 갖추고 있다. 이렇게 수집된 찬송시의 경건한 영성{靈性} 세상에 있는 신성시되는 어떤 책보다 뛰어나다.
 
96:7.5 욥기 묘사된 다채로운 신격 모습은, 거의 300년에 걸쳐서, 20명 이상의 메소포타미아 종교 교사들이 창작한 것이다. 그리고 이런 메소포타미아 믿음의 수집품에서 발견되는 고상한 신성 개념을 너희가 읽게 되면, 팔레스틴 암흑기를 맞이하는 동안에, 참된 하나님 관념이 가장 보존된 곳이, 바로 갈대아 우르 주변이었음을 알게 것이다.
96:7.6 팔레스틴에서, 하나님 지혜와 만물에_충만하심을 종종 파악했지만, 그의 사랑과 자비를 파악한 경우는 드물었다. 시대의 야훼, “그를 대적하는 자들의 혼을 지배하려고 악한 영들을 보내는” 존재였으며; 복종하는 자기 자녀들을 번성케 하는 반면, 다른 모든 사람에게는 저주하고 무시무시한 심판을 내리는 존재였다. “그는 교활한 자의 계략을 좌절시키고; 스스로 속임수에 빠지게 하여 교활한 자를 잡는다.
96:7.7 하나님 자비를 바라는 부르짖음이 우르에서만 일어났다: 하나님 기도하는 자는 그의 은혜를 얻게 되고 기쁨으로 그를 만나게 것인데, 하나님 사람에게 신성한 정의를 베푸실 것이기 때문이다.” 신앙으로 구원받음, 신의 은혜가 우르에서 전파됐다: “그는 뉘우치는 자에게 인자하시며, ‘내가 몸값을 받았으니, 그가 무저갱{無低坑} 들어가지 않게 구출하라’고 말씀하신다. 누구든지 ‘내가 죄를 지었고 옳은 것을 행치 않았으며, 그것이 내게 유익이 되지 못했다’고 말하면, 하나님 그의 혼을 무저갱에 들어가지 않도록 구출하시고, 그는 빛을 보게 것이다.멜기세덱 이후로, 레반트 세계는 엘리후 놀라운 교훈만큼, 그렇게 울려 퍼지면서 격려하는 메시지, 인간이 구원받는다는 메시지를 들은 적이 없었는데, 엘리후 우르 선지자였고, 살렘 신자들, 한때 메소포타미아에서 멜기세덱 거류지에 남아있던 사람들의 사제였다.
96:7.8 그리하여 메소포타미아에서 살렘 선교사들의 잔재는, 길게 이어진 이스라엘 선생들의 선구자가 나타날 때까지, 히브리 민족이 아직 무질서하던 기간에 진리의 빛을 꺼트리지 않았는데, 선생들은, 만유에게 우주의 창조주 아버지 이상을 실현할 때까지, 야훼 개념의 진화가 최고조에 달할 때까지, 개념을 하나씩 더하면서 결코 멈추지 않았다.
 
 
96:7.9 [네바돈 멜기세덱 제시했음]



제95편 레반트의 멜기세덱 교훈 ∥ 제97편 히브리인 가운데서 진화된 하나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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