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0편 서양에서 안드족속의 확장 ∥ 제82편 결혼의 진화▶
현대 문명의 발전
81:0.1 캘리개스챠와 아담의 사명에 입안됐던 세계 개량을 위한 계획이 실패함으로 생긴 불안정과 상관없이, 인간 종족의 기본적인 유기체 진화는, 인간 진보와 인종 발달을 재는 눈금으로 볼 때, 인간 종들을 계속 앞으로 나아가게 했다. 진화는, 지연될 수 있지만 중지될 수는 없다.
81:0.2 보라색 인종의 영향은, 비록 원래 계획했던 것보다 수가 적었어도, 문명의 진보를 이룩했는데, 아담 시대 이후의 이 진보는, 인류가 그 이전의 실존 전체를 통해서 거의 100만 년 동안 진보했던 것보다 훨씬 컸다.
81:1.1 아담 시대 이후로 거의 3만 5천 년 동안, 문명의 발상지{發祥地}는 아시아 남서부에 있었는데, 나일 강 유역으로부터 동쪽으로 뻗어 나가서, 약간 북쪽으로 아라비아 북부를 지나가고, 메소포타미아 전역과 투르케스탄까지 이르는 지역이었다. 이 지역에 문명이 정착되는 데에는 기후가 중대한 요소였다.
81:1.2 아담족속의 초기 이주를 막은 것은 북부 아프리카와 서부 아시아의 기후와 지형의 심한 변동이었는데, 확장되는 지중해가 그들이 유럽에 들어가는 것을 막았고, 이주하는 인파의 방향을 북동쪽으로 바꿔서 투르케스탄으로 들어가게 했다. 이런 육지의 융기와 그에 관련된 기후 변화가 끝난, 기원전 15,000년 무렵에는, 문명이 이미 전 세계적 교착상태 있었는데, 동쪽으로는 아시아에서 산맥 때문에, 서쪽으로는 유럽에서 확장되는 삼림 때문에 여전히 갇혀있는, 안드족속의 문화 효소와 생물학적 보존물만 예외였다.
81:1.3 다른 모든 수고가 이루지 못하던 것을 기후 변화가 이제 완성하려고 하는데, 다시 말해서, 유라시아 사람으로 하여금 사냥을 포기하고, 더 진보된 가축 기르기와 농사짓기에 매달리도록 강요한다. 진화는 느릴 수 있지만, 몹시 효과적이다.
81:1.4 초기 농사꾼들이 노예를 매우 널리 이용했으므로, 전에는 농부가 사냥꾼과 목동으로부터 천대받았었다. 땅을 경작하는 것은 오랫동안 천한 일로 여겨졌으며; 그렇기 때문에 땅과 씨름하는 것을 저주로 여기기도 하지만, 그것이야말로 모든 축복 중에서 으뜸이다. 가인과 아벨 시대에도, 목축된 생명체를 제물로 바치는 것이, 농산물을 바치는 것보다 훨씬 존중받았다.
81:1.5 사람은 대개 사냥꾼으로부터 목축업자 시대를 거치면서 바뀜으로써 농부로 진화했으며, 이런 일들이 안드족속에서도 똑같이 이뤄졌으나, 더 빈번하게는 기후 변화에 따른 강압적 필요성 때문에, 모든 부족을 사냥꾼으로부터 성공적 농부로 바로 넘어가도록 만들곤 했다. 그러나 사냥하는 일에서 농업으로 즉각 옮겨가는 현상은, 상당히 높은 정도로 보라색 혈통과 혼합된 지역에서만 발생했다.
81:1.6 진화 민족들(특히 중국인)은, 우연히 수분을 머금은 씨앗에서, 또는 죽은 사람을 위해 무덤에 넣어뒀던 씨앗에서 싹이 돋는 것을 보게 됨으로써, 씨 뿌리고 곡식 재배하는 방법을 일찍부터 배웠다. 그러나 아시아 남서부 전역{全域}에서는, 비옥한 강바닥과 인근 평야 지대를 따라서, 안드족속이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개선된 농사 기법을 실행하고 있었는데, 그들의 조상은, 두 번째 동산 경계 지역에서 주로 농사짓고 채소를 가꾸는 일에 종사했다.
81:1.7 메소포타미아 상부 경계 지역의 고원 지대 전역에서 수천 년 동안, 아담의 후손은 동산에서 개량된 그대로 밀과 보리를 재배했다. 아담과 아담선의 후예는 여기서 만나서 거래했고 허물없이 어울렸다.
81:1.8 생활 조건에서 이런 강제적 변화로 말미암아, 그토록 많은 비율의 인간 종족들로 하여금 이런 잡식{雜食} 습관을 갖게 됐다. 그리고 밀이나 쌀과 채소를 위주로 하는 음식와 가축{家畜}의 고기를 섞어 먹음으로써, 고대의 이 사람들은 건강과 활력에서 큰 진보를 이뤘다.
81:0.2 보라색 인종의 영향은, 비록 원래 계획했던 것보다 수가 적었어도, 문명의 진보를 이룩했는데, 아담 시대 이후의 이 진보는, 인류가 그 이전의 실존 전체를 통해서 거의 100만 년 동안 진보했던 것보다 훨씬 컸다.
1. 문명의 발상지
81:1.1 아담 시대 이후로 거의 3만 5천 년 동안, 문명의 발상지{發祥地}는 아시아 남서부에 있었는데, 나일 강 유역으로부터 동쪽으로 뻗어 나가서, 약간 북쪽으로 아라비아 북부를 지나가고, 메소포타미아 전역과 투르케스탄까지 이르는 지역이었다. 이 지역에 문명이 정착되는 데에는 기후가 중대한 요소였다.
81:1.2 아담족속의 초기 이주를 막은 것은 북부 아프리카와 서부 아시아의 기후와 지형의 심한 변동이었는데, 확장되는 지중해가 그들이 유럽에 들어가는 것을 막았고, 이주하는 인파의 방향을 북동쪽으로 바꿔서 투르케스탄으로 들어가게 했다. 이런 육지의 융기와 그에 관련된 기후 변화가 끝난, 기원전 15,000년 무렵에는, 문명이 이미 전 세계적 교착상태 있었는데, 동쪽으로는 아시아에서 산맥 때문에, 서쪽으로는 유럽에서 확장되는 삼림 때문에 여전히 갇혀있는, 안드족속의 문화 효소와 생물학적 보존물만 예외였다.
81:1.3 다른 모든 수고가 이루지 못하던 것을 기후 변화가 이제 완성하려고 하는데, 다시 말해서, 유라시아 사람으로 하여금 사냥을 포기하고, 더 진보된 가축 기르기와 농사짓기에 매달리도록 강요한다. 진화는 느릴 수 있지만, 몹시 효과적이다.
81:1.4 초기 농사꾼들이 노예를 매우 널리 이용했으므로, 전에는 농부가 사냥꾼과 목동으로부터 천대받았었다. 땅을 경작하는 것은 오랫동안 천한 일로 여겨졌으며; 그렇기 때문에 땅과 씨름하는 것을 저주로 여기기도 하지만, 그것이야말로 모든 축복 중에서 으뜸이다. 가인과 아벨 시대에도, 목축된 생명체를 제물로 바치는 것이, 농산물을 바치는 것보다 훨씬 존중받았다.
81:1.5 사람은 대개 사냥꾼으로부터 목축업자 시대를 거치면서 바뀜으로써 농부로 진화했으며, 이런 일들이 안드족속에서도 똑같이 이뤄졌으나, 더 빈번하게는 기후 변화에 따른 강압적 필요성 때문에, 모든 부족을 사냥꾼으로부터 성공적 농부로 바로 넘어가도록 만들곤 했다. 그러나 사냥하는 일에서 농업으로 즉각 옮겨가는 현상은, 상당히 높은 정도로 보라색 혈통과 혼합된 지역에서만 발생했다.
81:1.6 진화 민족들(특히 중국인)은, 우연히 수분을 머금은 씨앗에서, 또는 죽은 사람을 위해 무덤에 넣어뒀던 씨앗에서 싹이 돋는 것을 보게 됨으로써, 씨 뿌리고 곡식 재배하는 방법을 일찍부터 배웠다. 그러나 아시아 남서부 전역{全域}에서는, 비옥한 강바닥과 인근 평야 지대를 따라서, 안드족속이 조상으로부터 물려받은 개선된 농사 기법을 실행하고 있었는데, 그들의 조상은, 두 번째 동산 경계 지역에서 주로 농사짓고 채소를 가꾸는 일에 종사했다.
81:1.7 메소포타미아 상부 경계 지역의 고원 지대 전역에서 수천 년 동안, 아담의 후손은 동산에서 개량된 그대로 밀과 보리를 재배했다. 아담과 아담선의 후예는 여기서 만나서 거래했고 허물없이 어울렸다.
81:1.8 생활 조건에서 이런 강제적 변화로 말미암아, 그토록 많은 비율의 인간 종족들로 하여금 이런 잡식{雜食} 습관을 갖게 됐다. 그리고 밀이나 쌀과 채소를 위주로 하는 음식와 가축{家畜}의 고기를 섞어 먹음으로써, 고대의 이 사람들은 건강과 활력에서 큰 진보를 이뤘다.
2. 문명의 도구
81:2.1 문화는 문명의 도구가 발달하는 데 입각해서 성장한다. 그리고 사람이 미개한 상태로부터 벗어나면서 활용했던 도구는, 더 높은 과제를 완수할 때 사람의 힘을 덜 사용하는 정도만큼 효과가 있었다.
81:2.2 문화가 싹트고 사교 모임에서 진보가 시작되는 요즈음 상황에서 살고 있는 너희는, 사회와 문명에 관해서 생각할 수 있는 여가 시간을 실제로 약간 갖고 있는데, 사려 깊게 돌아보고 사회에 관한 판단에 헌신할 수 있는 여가가, 너희의 초기 조상에게 거의 또는 전혀 없었다는 사실을 반드시 알아야한다.
81:2.3 인간 문명에서 가장 크게 발전된 네 가지는 다음과 같다:
81:2.4 1. 불을 다룰 수 있게 됨.
81:2.5 2. 동물을 길들임.
81:2.6 3. 포로를 노예로 삼음.
81:2.7 4. 사유 재산.
81:2.8 불은 최초의 위대한 발견이었고 결국 과학 세계의 문을 열어주는 계기가 됐지만, 이 점에서는 원시인에게 별로 가치가 없었다. 그들은 평범한 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이 자연이라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으려했다.
81:2.9 불이 어디서 왔느냐는 질문이 제기되자, 안돈과 부싯돌에 관한 단순한 이야기는, 곧 프로메테우스가 어떻게 그것을 하늘 나라에서 훔쳐왔는지 설명하는 전설로 대체됐다. 고대인은 자신이 직접 납득할 수 있는 범위 밖의 모든 자연 현상에 대하여 초자연적 설명을 얻으려 애썼고, 허다한 현대인도 계속 이렇게 한다. 소위 자연 현상이라고 불리는 것들을 객관화시키는 데는 오랜 세월이 걸렸고, 아직도 완성되지 않았다. 그러나 참된 원인을 찾기 위한, 솔직하고 정직하고 용감한 노력으로 말미암아 현대 과학이 생겨났는데: 이것이 점성술을 천문학으로, 연금술을 화학으로, 마술을 의학으로 바꿨다.
81:2.10 기계가 생기기 전 시대에, 사람이 직접 하지 않고 작업을 완수하는 유일한 방법은 동물을 이용하는 것이었다. 지성인은 동물을 길들임으로써 살아있는 도구를 손에 쥐었고, 그것을 이용해서 농사짓거나 짐을 나를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인간은 이런 동물 없이는, 원시 상태로부터 후대의 문명 수준으로 성장하지 못했을 것이다.
81:2.11 길들이기에 가장 적합한 동물 대부분은 아시아에서 발견됐는데, 특히 중부와 남서부 지역이었다. 이것이, 세계의 다른 지역들보다 그 지방에서 문명이 더 빨리 발전된 이유 가운데 하나였다. 이런 동물 중에서 다수는 전에 두 번이나 길들여졌었고, 안드족속 시대에 재차 길들여졌다. 그러나 개는 아주 오래 전에 청색인이 길들인 후로 계속 사냥꾼 곁에 남아있었다.
81:2.12 투르케스탄의 안드족속은 광범하게 말을 길들인 첫 민족이었으며, 그들의 문화가 오랫동안 주도권을 쥘 수 있었던 또 다른 이유였다. 기원전 5000년까지, 메소포타미아와 투르케스탄 그리고 중국의 농부는, 양, 염소, 젖소, 낙타, 말, 닭, 및 코끼리를 기르기 시작했었다. 그들은, 황소와 낙타와 말 그리고 야크를 운반용 짐승으로 이용했다. 한때는 인간 자신이 운반용 짐승 역할을 했다. 청인종의 어떤 통치자는, 한때 그의 짐꾼 거류지에 10만 명을 거느리고 있었다.
81:2.13 노예제도와 땅의 개인 소유 제도는 농업과 함께 발전됐다. 노예제도는 주인의 생활수준을 높였고, 사회 문화를 누릴 더 많은 여가 시간을 제공했다.
81:2.14 미개인은 자연의 노예였으나, 과학 문명이 인류에게 서서히 점점 더 많은 자유를 수여하고 있다. 동물, 불, 바람, 물, 전기, 그리고 아직 발견되지 않은 다른 에너지 자원을 통해서, 인간은 끊임없이 수고해야 할 필요로부터 자신을 해방시켜왔고, 계속 해방시킬 것이다. 기계류의 풍성한 발명으로 발생되는 과도기 병폐에 상관없이, 그런 기계 발명에서 얻게 되는 궁극적 유익은 측량하지 못할 만큼 크다. 일을 처리하는 새롭고 더 나은 방법을 사람이 생각하고, 계획하고, 상상할 수 있는 여가 시간을 갖게 되기까지, 문명은 확립되기는커녕, 결코 번영할 수 없다.
81:2.15 사람은 처음에는 돼있는 것을 단순히 이용해서 주거지를 삼았는데, 암붕{岩棚} 밑에 살거나 동굴에 거주했다. 그다음에는 나무와 돌 같은 자연물을 이용해서 가족을 위한 오두막을 지었다. 마침내 집을 짓는 창의적 단계로 발전했는데, 벽돌 또는 다른 건축 재료를 만드는 방법을 익혔다.
81:2.16 투르케스탄 고원지대의 민족들은, 비교적 현대적인 종족들 중에서 처음으로 나무로 집을 지었으며, 이 집들은 아메리카를 개척한 정착민이 만든 초기 통나무집과 흡사했다. 평야 지대에 세워진 모든 사람의 거주지는 벽돌로 지어졌으며; 나중에는 불에 구운 벽돌이 사용됐다.
81:2.17 강가에 살던 이전의 종족들은, 둥근 모양을 이루도록 긴 막대기들을 땅에 박은 다음에; 꼭대기는 서로 모아져서 오두막을 위한 뼈대를 이루게 했는데, 가로지르는 갈대이엉으로 엇갈리게 짜서, 전체적인 모양은 큰 바구니를 엎어놓은 것과 흡사했다. 이런 구조물은 나중에 진흙으로 칠해졌고, 그것이 햇빛으로 마르게 된 후에는, 비가 새지 않는 매우 유용한 주택이 됐다.
81:2.18 이런 초기 오두막으로부터, 각종 바구니를 엮어 짜는 후대의 방법이 독립적으로 생겨났다. 어떤 집단에서는, 나무로 만든 뼈대에 축축한 진흙이 칠해지는 광경을 관찰함으로써, 도기{陶器}를 만드는 방법이 생겨났다. 진흙으로 뒤덮인 원시 오두막 가운데 하나가 우연히 불에 타게 됐을 때, 도기를 불에 구어 단단하게 만드는 방식이 발견됐다. 옛날에 사용되던 기술은, 초기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수반하는 우연한 사건에서 유래됐다. 적어도 이것은 아담이 도래하기까지, 인류의 진화적 진보에 관하여 거의 전적으로 사실이었다.
81:2.19 왕자의 참모진이 도기 만드는 방법을 약 500,000년 전에 처음 소개했으나, 진흙으로 그릇 만들기는 150,000년 넘도록 실제로 사라졌었다. 오직 그 만{灣}의 해안에 있던 수메르인_이전{以前} 놋족속만이 계속 진흙으로 그릇을 만들었다. 도기 만드는 기술은 아담 시절에 다시 회복됐다. 이런 기술의 보급은, 아프리카와 아라비아와 중앙 아시아의 사막 지역이 확장됨과 동시에 이뤄졌고, 개선된 기법이 파도처럼 연달아 메소포타미아로부터 바깥으로 동반구에 퍼졌다.
81:2.20 안드족속 시대의 이 문명을, 그들의 도기류 또는 다른 기술의 단계로 항상 추적할 수는 없다. 인간 진화의 완만한 과정은, 달라마시아와 에덴의 체제로 인해서 굉장히 뒤얽혔다. 후대의 항아리와 도구들이, 순수한 안드족속 사람들이 그 전에 만든 생산품보다 더 열등한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3. 도시, 제조업, 및 상업
81:3.1 기원전 12,000년 무렵부터 시작해서, 풍부하고 광활한 목초지로 구성된 투르케스탄 사냥터와 방목지가 기후조건 때문에 파괴됨으로써, 그 지역에 있던 사람들은 새로운 형태의 산업과 미숙한 제조업에 의지할 수밖에 없게 됐다. 더러는 길들여진 짐승 떼 사육으로 돌아섰고, 더러는 농사꾼이 되거나 물에서_자라는 먹을거리를 수집하기도 했지만, 안드족속 중에서 상류 지식인들은 상업과 제조업에 종사하는 쪽으로 선택했다. 전체 부족이 한 가지 산업을 개발하는 데 매달리는 것이 풍습이 되기도 했다. 나일 강 유역에서 힌두쿠시까지, 그리고 간지스 강에서 황하{黃河}까지, 우수한 부족의 주요 업무는 땅을 경작하는 것이 됐고, 상업을 부업으로 겸했다.
81:3.2 상업의 증가와, 원료를 가공하여 다양한 상품을 만드는 제조업의 증가는, 그런 초기의 제법 평화로운 공동체 조성에 직접 도움 줬고, 그 공동체는 문화와 문명의 기술을 확산시키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광대한 세계 무역 시대가 열리기 전에, 사회 공동체는 부족단위였다--즉 확장된 가족 집단들이었다. 거래함으로써 서로 다른 종류의 인간들이 사귀게 됐고, 그리하여 문화가 더 빠른 속도로 섞이도록 기여했다.
81:3.3 약 12,000년 전에, 독립된 도시 시대가 밝아오고 있었다. 그리고 원시 무역과 제조업을 하는 이런 도시들은 반드시, 농업과 가축을 기르는 지역으로 둘러싸여있었다. 생활수준이 증진됨으로써 산업이 촉진되는 것이 사실이지만, 너희는 개량된 초기 도시 생활에 대해서 그릇된 생각을 가져서는 안 된다. 초기 인종들은 그렇게 깔끔하고 정결한 상태가 아니었으며, 원시 촌락{村落}은 순전히 오물과 쓰레기가 쌓임으로써, 25년마다 평균 1내지 2피트씩 높아졌다. 또한 이런 옛 도시 가운데 어떤 것들은 주변의 땅보다 매우 빠른 속도로 높아졌는데, 불에 굽지 않은 진흙으로 지은 오두막이 오래 지탱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옛 것이 허물어진 자리 바로 위에 새 집을 짓는 것이 관습이었기 때문이다.
81:3.4 금속의 보편적 사용은, 초기 산업 및 상업 도시들이 이뤄지던 이 시대의 특색이었다. 너희는 이미 기원전 9000년 이전으로 추정되는 청동{靑銅} 문화를 투르케스탄에서 발견했으며, 안드족속은 마찬가지로, 쇠와 금과 구리를 잘 다루는 기술을 일찍부터 익혔다. 그러나 비교적 진보된 문명 중심지에서 멀리 떨어진 지역의 상황은 매우 달랐다. 그런 곳에는 석기시대나 청동기시대나 철기시대 같은 뚜렷한 시기가 없었으며; 세 시기가 모두 한꺼번에 다른 장소에서 존재했다.
81:3.5 금은 사람이 얻으려고 애쓴 최초의 금속이었는데; 가공하기 쉬웠고, 처음에는 장식품으로만 이용됐다. 그다음으로 사용된 것은 구리였지만, 주석{朱錫}을 섞음으로써 더 강한 청동이 만들어지기까지는 널리 사용되지 않았다. 구리와 주석을 섞어서 청동을 만드는 방법은, 투르케스탄의 아담선족속 가운데 한 사람이 발견했는데, 그들이 사는 고지대의 구리 광산이 우연히 주석 퇴적층과 가까이 있었기 때문이다.
81:3.6 미숙한 제조업이 출현하고 산업이 시작되면서, 문화를 가진 문명의 보급에 상업이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재빨리 행사하게 됐다. 육상 및 해상 무역로가 개설됨으로 인해, 여행이 크게 촉진됐고, 문화의 혼합은 물론, 문명의 융합이 크게 촉진됐다. 기원전 5000년까지, 문명화된 지역과 약간 문명화된 지역 전체에서, 말이 광범하게 이용됐다. 이런 후대 인종들은 길들여진 말을 소유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마차와 전차{戰車}를 갖췄다. 오래 전에도 바퀴가 사용됐으나, 이제는 운송수단들이 그렇게 갖춰져서, 상업과 전쟁 양쪽에 널리 이용됐다.
81:3.7 유사{有史}
이래 문명의 진보에, 다른 모든 영향력이 합쳐진 것보다, 여행하는 상인과 방랑하는 탐험가가 더 많이 기여했다. 군사적 정복, 식민지화, 그리고 후대의 종교들이 조성한 선교사 체계 역시 문화를 보급시키는 요인이 됐지만; 이것은 모두 무역 관계 다음으로 2차였고, 무역 관계는 산업에서 급속도로 발달하는 기술과 과학으로 인해 속도가 계속 빨라졌다.
81:3.8 아담 혈통이 인간 종족들에게 주입됨으로써, 문명의 속도가 빨라졌을 뿐만 아니라, 또한 세상 끝까지 모험하고 탐험하려는 성향을 크게 자극했으며, 그 결과로 안드족속의 급속도로 번식하는 혼혈 후손이 유라시아와 북아프리카 대부분을 곧 차지하게 됐다.
81:4.1 역사 시대가 시작될 즈음에는, 유라시아 전역과 북부 아프리카와 태평양의 섬들이 인류의 혼합 인종들로 뒤덮였다. 그리고 오늘날 이 인종들은, 유란시아의 다섯 가지 기본 인간 혈통이 섞이고 다시 섞임으로써 형성됐다.
81:4.2 유란시아 인종들은 각각 어떤 특색 있는 육체적 특질로 구분된다. 아담족속과 놋족속은 얼굴이_길쭉했으며; 안돈족속은 얼굴이_넓적했다. 상익 인종은 얼굴이_중간이었고, 황색인과 청색인은 얼굴이_넓적한 경향이 있다. 청인종들은, 안돈족속 혈통과 섞이게 됐을 때, 뚜렷하게 얼굴이_넓적했다. 2차 상익 종족들은 얼굴이_중간이거나 얼굴이_길쭉했다.
81:4.3 이런 두개골 용적이 종족의 기원을 해독하는 데 유용하더라도, 골격 전체가 훨씬 더 믿을 만하다. 유란시아 인종들이 발전하던 초기 시절에는, 원래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다른 유형의 골격 구조가 있었다:
81:4.4 1. 안돈족속, 즉 유란시아 원주민.
81:4.5 2. 1차 상익, 즉 홍색과 황색과 청색.
81:4.6 3. 2차 상익, 즉 주황색과 녹색과 남색.
81:4.7 4. 놋족속, 즉 달라마시아인의 후손.
81:4.8 5. 아담족속, 즉 보라색 인종.
81:4.9 이런 5대{大} 종족 집단이 광범하게 서로 섞였는데, 혼합이 계속될수록, 상익 인종의 유전적 우월성 때문에 안돈족속 유형이 흐려지는 경향이 있었다. 라플란드인과 에스키모인은 안돈족속과 상익_청인종의 혼합이다. 그들의 골격 구조는 원래 안돈 유형에 거의 근접했었다. 그러나 아담족속과 놋족속은 다른 인종들과 무척 심하게 섞였으므로, 오직 일반화된 코카소이드 종류로만 발견될 수 있다.
81:4.10 따라서, 일반적으로, 지나간 2만 년 동안의 인간 유골이 발굴되더라도, 원래의 다섯 유형을 분명하게 구분하기는 불가능할 것이다. 그런 골격 구조의 연구는, 인류가 현재 대략 세 부류로 구분됨을 밝혀줄 것이다:
81:3.8 아담 혈통이 인간 종족들에게 주입됨으로써, 문명의 속도가 빨라졌을 뿐만 아니라, 또한 세상 끝까지 모험하고 탐험하려는 성향을 크게 자극했으며, 그 결과로 안드족속의 급속도로 번식하는 혼혈 후손이 유라시아와 북아프리카 대부분을 곧 차지하게 됐다.
4. 혼합된 인종
81:4.1 역사 시대가 시작될 즈음에는, 유라시아 전역과 북부 아프리카와 태평양의 섬들이 인류의 혼합 인종들로 뒤덮였다. 그리고 오늘날 이 인종들은, 유란시아의 다섯 가지 기본 인간 혈통이 섞이고 다시 섞임으로써 형성됐다.
81:4.2 유란시아 인종들은 각각 어떤 특색 있는 육체적 특질로 구분된다. 아담족속과 놋족속은 얼굴이_길쭉했으며; 안돈족속은 얼굴이_넓적했다. 상익 인종은 얼굴이_중간이었고, 황색인과 청색인은 얼굴이_넓적한 경향이 있다. 청인종들은, 안돈족속 혈통과 섞이게 됐을 때, 뚜렷하게 얼굴이_넓적했다. 2차 상익 종족들은 얼굴이_중간이거나 얼굴이_길쭉했다.
81:4.3 이런 두개골 용적이 종족의 기원을 해독하는 데 유용하더라도, 골격 전체가 훨씬 더 믿을 만하다. 유란시아 인종들이 발전하던 초기 시절에는, 원래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다른 유형의 골격 구조가 있었다:
81:4.4 1. 안돈족속, 즉 유란시아 원주민.
81:4.5 2. 1차 상익, 즉 홍색과 황색과 청색.
81:4.6 3. 2차 상익, 즉 주황색과 녹색과 남색.
81:4.7 4. 놋족속, 즉 달라마시아인의 후손.
81:4.8 5. 아담족속, 즉 보라색 인종.
81:4.9 이런 5대{大} 종족 집단이 광범하게 서로 섞였는데, 혼합이 계속될수록, 상익 인종의 유전적 우월성 때문에 안돈족속 유형이 흐려지는 경향이 있었다. 라플란드인과 에스키모인은 안돈족속과 상익_청인종의 혼합이다. 그들의 골격 구조는 원래 안돈 유형에 거의 근접했었다. 그러나 아담족속과 놋족속은 다른 인종들과 무척 심하게 섞였으므로, 오직 일반화된 코카소이드 종류로만 발견될 수 있다.
81:4.10 따라서, 일반적으로, 지나간 2만 년 동안의 인간 유골이 발굴되더라도, 원래의 다섯 유형을 분명하게 구분하기는 불가능할 것이다. 그런 골격 구조의 연구는, 인류가 현재 대략 세 부류로 구분됨을 밝혀줄 것이다:
81:4.11 1. 코카소이드--놋족속과 아담족속 혈통들이 안드족속과 섞였는데, 1차와 (약간의) 2차 상익과 혼합됨으로, 그리고 상당히 많은 안돈족속과 이종 교배됨으로 더 변경됐다. 서양의 백인종은, 약간의 인도인 및 우랄알타이 어족{語族} 사람들과 함께 이 집단에 포함된다. 이 구분에서 일치하는 요소는, 많든지 적든지 안드족속 유전형질이 있다는 것이다.
81:4.12 2. 몽골인--원래의 홍인종과 황인종과 청인종을 포함하는 1차 상익 유형. 중국인과 아메리카 원주민이 여기에 속한다. 유럽에서는 몽골인 유형이 2차 상익과 안돈족속의 혼합으로 변경됐으며; 안드족속이 주입됨으로써 더 변경됐다. 말레이인과 기타 인도네시아 민족들은, 높은 비율의 2차 상익 핏줄을 가졌음에도, 이 분류에 속한다.
81:4.13 3. 흑색 인종--원래의 주황인종과 녹색인종과 남색인종을 포함하는 2차 상익 유형. 이것은 흑인이 가장 잘 예증{例證}하는 유형이며, 아프리카와 인도와 인도네시아 전역에서, 2차 상익 종족들이 자리잡은 곳은 어디서든지 발견될 것이다.
81:4.14 중국 북부에는 코카소이드와 몽골인 유형이 섞인 어떤 인종이 있으며; 레반트에서는 코카소이드와 흑색 인종이 서로 섞였으며; 인도에서는 남 아메리카처럼 세 가지 유형이 모두 나타난다. 그리고 살아남은 세 가지 유형의 골격 특질이 여전히 존속하며, 현 인간 종족들의 후기 선조를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문화가 있는 사회
81:5.1 생물학적 진화와, 문화가 있는 문명이, 반드시 상호 관련될 필요는 없으며; 어느 시대든지, 유기체의 진화는 문화적 쇠퇴 한가운데서 방해받지 않고 진행될 수 있다. 그러나 오랜 기간의 인간 역사를 조사해보면, 결국 진화와 문화가 원인과 결과로서 연결됨을 발견할 것이다. 진화는 문화가 없는 곳에서도 진행될 수 있으나, 문화가 있는 문명은 인종 발달이 선행되는 충분한 바탕 없이는 번성하지 않는다. 아담과 이브는 인간 사회의 진보와 상관없는 문명의 기술을 소개하지 않았지만, 아담의 피는 인종들의 선천적 역량을 증대시켰고, 경제 발전과 산업 진보 속도를 가속시켰다. 아담이 증여됨으로써 인종들의 두뇌 능력이 향상됐고, 그리하여 자연스런 진화 과정이 크게 촉진됐다.
81:5.2 농업과 동물 길들이기와 개선된 건축술을 통해서, 인류는 생존을 위한 끊임없는 최악의 투쟁으로부터 점차 벗어나게 됐고, 무엇으로 삶의 과정을 상쾌하게 만들 것인지 발견하기 위하여 궁리하기 시작했으며; 이것은 계속 높아지는, 물질적으로 안락함의 수준에 도달하려고 노력하는 시발점이 됐다. 인간은 제조업과 산업을 통해서 필사자 인생의 유쾌한 만족감을 점차 증대시키고 있다.
81:5.3 그러나 문화 사회는, 무료 회원권과 완전한 동등함을 갖고 그 속에 태어나도록 상속된 특권을 모든 사람이 가질 만큼, 훌륭하고 인정 많은 동호회{同好會}가 아니다. 오히려 그 사회는, 세상 노동자들의 늘_진보하는 상류 조합{組合} 같은데, 그 속에서 자기 자녀와 그 자녀의 자녀가 후세에 생활하고 전진해 갈 수 있도록, 세상을 더 나은 장소로 만들기 위하여 숭고하게 고생하는 사람만 그 대열에 들어갈 수 있다. 그리고 이 문명 조합은 비싼 요금을 부과하는데, 엄하고 혹독한 훈련을 강요하고, 모든 반대자와 거부자에게는 무거운 벌금을 부과하는 반면, 사회의 공통된 위험과 인종적 위험에 대항하기 위한 증강된 안전 보장 외에는, 개인의 자유나 특권을 거의 제공하지 않는다.
81:5.4 사회의 연합은, 인간이 그동안 배워온 것이 유익하다는, 생존 대비책의 한 형태이며; 그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개인은 자기를_희생하고 개인의_자유를 삭감하는 보험료를 기꺼이 지불하며, 사회는 이런 증대된 집단적 보호에 대한 값으로, 그 구성원으로부터 보험료를 받아낸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오늘날 사회 체제는 시행착오로 생긴 보험 계획인데, 이것은 인간 종족의 초기 체험의 특징을 나타내는, 혹독하고도 반{反}사회적인 상황으로 돌아가지 않게, 어느 정도 보장하고 보호하도록 고안돼있다.
81:5.5 이처럼 사회는, 제도를 통한 시민의 자유, 자본과 발명을 통한 경제적 자유, 문화를 통한 사회적 해방, 그리고 치안{治安} 규칙을 통한 폭력으로부터의 자유를 보장하려고 서로 협동하는 짜임새가 돼간다.
81:5.6 힘이 정의를 이루지는 않지만, 뒤를 잇는 각 세대가 공통으로 인정하는 권리를 강력하게 시행한다. 정부의 가장 중요한 사명은, 권리에 대해서 정의를 내리고, 계층들 사이의 차이에 대한 정의롭고 공정한 규칙을 제정하고, 법이 정하는 규정에 의거해서 기회를 균등하게 보장하는 것이다. 각 인간의 권리는 사회적 의무와 관련돼있으며; 집단의 혜택은 보호장치인데, 이것은 집단이 봉사한 것에 대해서 부과되는 요금 전액을 지불하라고 어김없이 요구한다. 그리고 집단의 권리는 개인의 권리와 마찬가지로, 성적{性的} 성향에 대한 규칙을 포함하여 반드시 보호돼야한다.
81:5.7 집단의 규칙에 지배받는 자유가, 사회 진화에서 정당한 목표다. 제한 없는 자유는, 불안정하고 경솔한 인간 정신이 지어낸, 헛되고 공상적인 환상에 불과하다.
6. 문명의 유지
81:6.2 유란시아에서 지금 진화하고 있는 문명은, 다음 요인에서 자라났고 현재도 그 요인에 입각하고 있다:
81:6.3 1. 자연 환경. 물질 문명의 본질과 범위는, 대체로 이용 가능한 천연자원에 따라서 결정된다. 기후와 날씨와 수많은 물리적 조건이, 문화의 진화를 결정하는 요인이다.
81:6.4 안드족속 시대가 시작될 때, 광대하고 비옥한, 훤히 트인 사냥터가 온 세계에서 두 군데 있었다. 하나는 북 아메리카에 있었고, 아메리카 원주민이 퍼져 있었으며; 다른 하나는 투르케스탄 북부에 있었고, 안돈족속_황인종이 부분적으로 점유하고 있었다. 남서부 아시아에서 우수한 문화가 진화한 결정적 요인은 인종과 기후였다. 안드족속은 위대한 민족이었으나, 그들 문명의 진로 결정에 중대한 요인은, 이란과 투르케스탄과 신장 지역이 점점 건조한 지대로 변하는 것이었는데, 자꾸 메말라가는 그들의 땅에서 생계유지를 위해 새롭고 발전된 방법을 발명하고 채택하도록, 이것이 강요했다.
81:6.5 대륙의 지형{地形}, 그리고 땅이 분포된 기타 상황들이, 평화냐 전쟁이냐를 결정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북 아메리카 민족들이 누렸던 것만큼, 곤란을 받지 않고 계속 발전할 수 있는 유리한 기회를 가진 유란시아인은 거의 없었다--그들은 광대한 대양 때문에 온 사방이 실제로 보호받았다.
81:6.6 2. 자본재{資本財}. 빈곤한 상황에서는 결코 문화가 발전할 수 없으며; 여가 시간은 문명의 진보에 필수다. 도덕적 및 영적 가치를 갖는 개인의 성품은 물질적 풍요함 없이도 획득될 수 있으나, 문화가 있는 문명은 오로지, 열망과 더불어 여가 시간을 허락하는 물질적 번영이 이뤄진 조건에서만 조성될 수 있다.
81:6.7 원시 시대에, 유란시아의 생활은 심각하고 냉정한 일이었다. 그리고 인류가 열대지방의 쾌적한 기후 쪽으로 이동하려는 계속적인 경향은, 끊임없는 투쟁과 끝없는 고생에서 탈피하기 위한 것이었다. 이렇게 비교적 따뜻한 지역에 거주한 사람은, 실존을 위한 격렬한 투쟁에서 어느 정도 해방됐지만, 그런 편안함을 추구한 종족과 부족들은, 노력하지 않고 얻은 여가 시간을 문명의 진보를 위해서는 거의 활용하지 못했다. 힘써서 머리를 씀으로써, 힘을 덜 들이고 일하는 시간을 줄이면서도 땅에서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그렇게 함으로써 잘_획득하고 유익한 여가 시간을 누릴 수 있었던 종족들의 생각과 계획으로부터, 변함없이 사회 진보가 발생했다.
81:6.8 3. 과학 지식. 문명의 물질적 국면은 반드시 과학적 자료가 누적되기를 기다려야한다. 활과 화살을 이용하는 방법을 발견하고, 동력을 얻을 목적으로 동물을 활용한 뒤에, 사람이 바람과 물을 사용하는 방법을 터득하기까지는 오랜 세월이 걸렸고, 증기와 전기의 이용이 뒤따랐다. 그러나 문명의 수단은 서서히 개선됐다. 옷감 짜기, 도기, 동물 길들이기, 및 금속 가공이 발명된 후에는, 글을 쓰고 인쇄하는 시대가 뒤따랐다.
81:6.9 지식이 능력이다. 발명이 이뤄진 후에야 문화 발전이 세계적인 규모로 가속화되기 마련이다. 과학과 발명은, 특히 인쇄기의 등장에서 많은 유익을 얻었으며, 이런 모든 문화 활동과 발명 활동의 상호 작용은, 문화가 발달하는 속도를 엄청나게 가속시켰다.
81:6.10 과학은 수학이라는 새 언어를 사용하도록 사람에게 가르치고, 전체적으로 정확성을 요구하도록 인간의 사고를 훈련시킨다. 또한 과학은, 실책을 제거함으로써 철학을 안정시키고, 한편 미신을 타파함으로써 종교를 정화{淨化}시킨다.
81:6.11 4. 인적{人的} 자원. 인력{人力}은 문명의 보급에 필수 요소다. 모든 조건이 똑같다면, 수가 많은 민족이 수가 적은 인종의 문명을 지배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까지 인구가 증가하지 못하면 나라의 운명을 온전히 보장받는 것이 막히지만, 어느 한계 이상으로 인구가 늘어나면 자멸{自滅}한다. 정상적인 인구 밀도의 적정 수준을 넘어서 인구가 증가하는 것은, 생활수준이 저하됐음을 의미하거나, 아니면 평화적 침투나 군사적 정복, 즉 강제 점령으로 영토의 경계선을 즉각 확장시켜야 함을 의미한다.
81:6.12 너희는 때로 전쟁의 참혹한 피해로 인해서 충격을 받기도 하지만, 사회적 및 도덕적 발전을 위한 충분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많은 숫자의 필사자가 태어나야함도 깨달아야하며; 행성에서 그런 번식과 더불어 곧 인구 과잉이라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된다. 사람이 사는 대부분의 세계는 크기가 작다. 유란시아는 평균인데, 아마 약간 작을 것이다. 나라의 인구를 적정한 수준에서 안정시키면, 문화가 증진되고 전쟁이 방지된다. 그리고 인구성장을 언제 멈춰야하는지를 아는 나라가 현명한 나라다.
81:6.13 그러나 천연자원이 가장 풍부하고 가장 발전된 기계 장비를 갖춘 대륙{大陸}이라도, 그 민족의 지성이 쇠퇴한다면 거의 진보하지 못할 것이다. 지식은 교육으로 얻을 수 있지만, 참된 문화에 필수 요소인 지혜는 오직 체험을 통해서, 그리고 선천적으로 지성적인 남녀만이 확보할 수 있다. 그런 민족은 체험으로부터 배울 수 있으며; 그들은 정말로 현명하게 될 수도 있다.
81:6.14 5. 물질 자원의 유효성. 천연자원, 과학적 지식, 자본재, 및 인간의 잠재력을 활용하는 데 사람이 얼마나 지혜를 보이는가에, 많은 것이 달려있다. 초기 문명에서 주요 요소는, 현명한 사회 지배자가 행사하는 세력이었으며; 원시인은, 자기보다 우수한 동시대 사람들이 자신에게 엄밀하게 강요하는 문명을 가졌다. 잘 조직되고 우수한 소수가 대체로 이 세상을 지배해왔다.
81:6.14 5. 물질 자원의 유효성. 천연자원, 과학적 지식, 자본재, 및 인간의 잠재력을 활용하는 데 사람이 얼마나 지혜를 보이는가에, 많은 것이 달려있다. 초기 문명에서 주요 요소는, 현명한 사회 지배자가 행사하는 세력이었으며; 원시인은, 자기보다 우수한 동시대 사람들이 자신에게 엄밀하게 강요하는 문명을 가졌다. 잘 조직되고 우수한 소수가 대체로 이 세상을 지배해왔다.
81:6.15 힘이
무엇을 정당화하지는 않지만, 힘은 무엇이 지금 존재하고 역사 속에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결정한다. 유란시아는 겨우 최근에 이르러서야, 힘과 정의의 윤리 문제에 대해서 기꺼이 토론 할 수 있는 경지에 사회가 도달했다.
81:6.16 6. 언어의 유효성. 문명은 언어가 형성될 때까지 확산되지 못한다. 살아있고 성장하는 언어가, 문명화된 사고{思考}와 계획의 확산을 보장해준다. 초기 시절에 중요한 진전이 언어에서 이뤄졌다. 오늘날, 진화하는 사고를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층 더 앞선 언어의 발전이 크게 요구되고 있다.
81:6.17 언어는 집단의 교제로부터 진화했는데, 각 지역 집단은 의사를 소통할 수 있는 자체 체계를 개발했다. 몸짓, 손짓, 외침, 흉내 내는 음성, 억양, 그리고 나중에는 알파벳을 소리 내는 데 붙는 강약을 통해서 언어가 성장했다. 언어는, 인간의 가장 위대하고 가장 유용한 도구, 생각에 이용되는 도구지만, 사회 집단들이 어느 정도 여가 시간을 획득하기 전에는 번성하지 않는다. 언어를 구사하려는 성향이, 새 단어--곧 속어--를 개발한다. 대부분의 사람이 그 속어를 사용하게 되면, 관습이 그것을 언어화한다. 사투리의 기원은, 가족 집단에서 “어린애 같은 말투”를 허용하는 것에서 예증된다.
81:6.18 언어가 다른 것은, 평화의 확장에 항상 큰 장애가 돼왔다. 인종 전반에, 대륙 전체에, 또는 세계적으로 어떤 문화가 확산되기 전에, 언어 정복이 먼저 이뤄져야한다. 보편적 언어는 평화를 증진시키고, 문화를 지켜주고, 행복을 증대시킨다. 심지어 세계의 언어들이 몇 개로 줄어들 때에도, 뛰어난 문화 민족들이 이것들을 숙달함으로써 세계의 평화와 번영에 크게 영향을 끼칠 수 있다.
81:6.19 국제어{國際語}가 개발되는 면에서는 유란시아에서 거의 진보가 이뤄지지 않았으나, 국제적인 상업 교류의 확립이 많은 업적을 쌓았다. 언어, 상업, 예술, 과학, 경쟁적 시합, 또는 종교와 관련되는가에 상관없이, 이런 모든 국제 관계는 촉진돼야 할 것이다.
81:6.20 7. 기계 장치의 유효성. 문명의 진보는, 도구와 기계와 보급 경로의 개발과 보유에 직접 관련된다. 진보하는 문명의 무대에서 경쟁하는 집단들이 살아남을지 아니면 살아남지 못할지를, 개선된 도구, 즉 독창적이고 효과적인 기계들이 결정한다.
81:6.16 6. 언어의 유효성. 문명은 언어가 형성될 때까지 확산되지 못한다. 살아있고 성장하는 언어가, 문명화된 사고{思考}와 계획의 확산을 보장해준다. 초기 시절에 중요한 진전이 언어에서 이뤄졌다. 오늘날, 진화하는 사고를 쉽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층 더 앞선 언어의 발전이 크게 요구되고 있다.
81:6.17 언어는 집단의 교제로부터 진화했는데, 각 지역 집단은 의사를 소통할 수 있는 자체 체계를 개발했다. 몸짓, 손짓, 외침, 흉내 내는 음성, 억양, 그리고 나중에는 알파벳을 소리 내는 데 붙는 강약을 통해서 언어가 성장했다. 언어는, 인간의 가장 위대하고 가장 유용한 도구, 생각에 이용되는 도구지만, 사회 집단들이 어느 정도 여가 시간을 획득하기 전에는 번성하지 않는다. 언어를 구사하려는 성향이, 새 단어--곧 속어--를 개발한다. 대부분의 사람이 그 속어를 사용하게 되면, 관습이 그것을 언어화한다. 사투리의 기원은, 가족 집단에서 “어린애 같은 말투”를 허용하는 것에서 예증된다.
81:6.18 언어가 다른 것은, 평화의 확장에 항상 큰 장애가 돼왔다. 인종 전반에, 대륙 전체에, 또는 세계적으로 어떤 문화가 확산되기 전에, 언어 정복이 먼저 이뤄져야한다. 보편적 언어는 평화를 증진시키고, 문화를 지켜주고, 행복을 증대시킨다. 심지어 세계의 언어들이 몇 개로 줄어들 때에도, 뛰어난 문화 민족들이 이것들을 숙달함으로써 세계의 평화와 번영에 크게 영향을 끼칠 수 있다.
81:6.19 국제어{國際語}가 개발되는 면에서는 유란시아에서 거의 진보가 이뤄지지 않았으나, 국제적인 상업 교류의 확립이 많은 업적을 쌓았다. 언어, 상업, 예술, 과학, 경쟁적 시합, 또는 종교와 관련되는가에 상관없이, 이런 모든 국제 관계는 촉진돼야 할 것이다.
81:6.20 7. 기계 장치의 유효성. 문명의 진보는, 도구와 기계와 보급 경로의 개발과 보유에 직접 관련된다. 진보하는 문명의 무대에서 경쟁하는 집단들이 살아남을지 아니면 살아남지 못할지를, 개선된 도구, 즉 독창적이고 효과적인 기계들이 결정한다.
81:6.21 초기 시대에는, 땅 경작에 이용되는 유일한 에너지는 인력{人力}이었다. 사람 대신 소를 이용하는 것은, 이것이 사람의 일자리를 빼앗았으므로, 오랫동안 갈등을 겪었다. 최근에는 기계가 사람 대신 일하기 시작했고, 그런 발전은 모두 사회 발전에 직접 기여했는데, 더 가치 있는 과제를 성취하도록 인력을 해방시켰기 때문이다.
81:6.22 지혜롭게 사용하면, 과학은 인간을 사회적으로 크게 해방시키는 방편이 된다. 노동을 절감시키는 새로운 유형의 기계류가 너무 빨리 발명되는 결과로, 대량의 고용 감소가 발생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나라의 지적 수준이 너무 낮아서, 이런 과도기의 난국에 성공적으로 대처할 만큼 현명한 방법과 확실한 기술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에만, 기계 시대가 피해를 가져온다는 사실이 입증될 수 있다.
81:6.23 8. 계몽가{啓蒙家}의 성품. 사회 유산은, 사람으로 하여금 자기보다 앞선 모든 사람, 그리고 전체 문화와 지식에 무엇이든지 기여한 모든 사람을, 디딤돌로 삼을 수 있게 해준다. 문화의 횃불을 다음 세대로 넘겨주는 이런 작업에서, 가정은 언제나 기초 기관이 될 것이다. 오락과 사회생활이 그다음에 오고, 마지막 순서는 학교인데, 이 학교는 복잡하고 고도로 조직화된 사회에서 똑같이 필수 요소다.
81:6.24 곤충은, 삶--곧 정말로 매우 한정적이고 순전히 본능적인 실존--을 영위할 수 있도록 완전히 교육받고 준비를 갖춘 상태로 태어난다. 갓난아기는 교육 받지 않은 상태로 태어나며; 그렇기 때문에 인간은, 어린 세대의 교육 훈련을 통제함으로써, 문명의 진화 행로를 크게 변경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81:6.22 지혜롭게 사용하면, 과학은 인간을 사회적으로 크게 해방시키는 방편이 된다. 노동을 절감시키는 새로운 유형의 기계류가 너무 빨리 발명되는 결과로, 대량의 고용 감소가 발생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 나라의 지적 수준이 너무 낮아서, 이런 과도기의 난국에 성공적으로 대처할 만큼 현명한 방법과 확실한 기술을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에만, 기계 시대가 피해를 가져온다는 사실이 입증될 수 있다.
81:6.23 8. 계몽가{啓蒙家}의 성품. 사회 유산은, 사람으로 하여금 자기보다 앞선 모든 사람, 그리고 전체 문화와 지식에 무엇이든지 기여한 모든 사람을, 디딤돌로 삼을 수 있게 해준다. 문화의 횃불을 다음 세대로 넘겨주는 이런 작업에서, 가정은 언제나 기초 기관이 될 것이다. 오락과 사회생활이 그다음에 오고, 마지막 순서는 학교인데, 이 학교는 복잡하고 고도로 조직화된 사회에서 똑같이 필수 요소다.
81:6.24 곤충은, 삶--곧 정말로 매우 한정적이고 순전히 본능적인 실존--을 영위할 수 있도록 완전히 교육받고 준비를 갖춘 상태로 태어난다. 갓난아기는 교육 받지 않은 상태로 태어나며; 그렇기 때문에 인간은, 어린 세대의 교육 훈련을 통제함으로써, 문명의 진화 행로를 크게 변경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81:6.25 문명 촉진과 문화 발전에 기여하는 20세기의 가장 큰 영향은, 세계 여행의 괄목할만한 증가와 전대미문{前代未聞}의 통신 방법 향상이다. 그러나 교육의 향상은, 사회 구조의 확대되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윤리에 대한 현대의 평가 역시, 훨씬 더 순수한 지적 및 과학적 계통이 성장하는 정도에 맞춰서 발전하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현대 문명은, 영적{靈的} 개발과 가정 제도의 보호 면에서 정지 상태에 있다.
81:6.26 9. 종족의 이상{理想}. 한 세대의 이상{理想}이, 직계 후손을 위하여 운명의 경로를 개척한다. 문명이 전진할 것인지 아니면 후퇴할 것인지를, 사회 계몽가의 자질이 결정할 것이다. 어느 한 세대의 가정과 교회와 학교가, 다음에 계속되는 세대의 성품 경향을 미리 결정한다. 어느 종족 또는 민족의 도덕 및 영적 추진력이, 그 문명에서 문화의 속도를 대체로 결정한다.
81:6.27 사회 흐름의 원천을 이상{理想}이 향상시킨다. 그리고 어떤 흐름이든지, 압력이나 방향을 통제하는 무슨 기법이 사용된다 하더라도, 그 근원보다 조금도 더 높이 올라가지 못할 것이다. 문화가 있는 문명의 가장 물질적인 면을 추진하는 힘조차, 사회의 업적들 중에서 물질 성향이 가장 적은 곳에 들어있다. 지성은 문명의 체제를 통제할 수 있고, 지혜는 이를 지휘할지 모르지만, 영적 이상주의는, 한 달성 수준에서 다른 달성 수준으로, 인간의 문화를 정말로 향상시키고 발전시키는 에너지다.
81:6.26 9. 종족의 이상{理想}. 한 세대의 이상{理想}이, 직계 후손을 위하여 운명의 경로를 개척한다. 문명이 전진할 것인지 아니면 후퇴할 것인지를, 사회 계몽가의 자질이 결정할 것이다. 어느 한 세대의 가정과 교회와 학교가, 다음에 계속되는 세대의 성품 경향을 미리 결정한다. 어느 종족 또는 민족의 도덕 및 영적 추진력이, 그 문명에서 문화의 속도를 대체로 결정한다.
81:6.27 사회 흐름의 원천을 이상{理想}이 향상시킨다. 그리고 어떤 흐름이든지, 압력이나 방향을 통제하는 무슨 기법이 사용된다 하더라도, 그 근원보다 조금도 더 높이 올라가지 못할 것이다. 문화가 있는 문명의 가장 물질적인 면을 추진하는 힘조차, 사회의 업적들 중에서 물질 성향이 가장 적은 곳에 들어있다. 지성은 문명의 체제를 통제할 수 있고, 지혜는 이를 지휘할지 모르지만, 영적 이상주의는, 한 달성 수준에서 다른 달성 수준으로, 인간의 문화를 정말로 향상시키고 발전시키는 에너지다.
81:6.28 처음에 인생은 실존하기 위한 투쟁이었지만; 이제는, 생활수준을 높이기 위한 투쟁이며; 다음에는 사고{思考}의 질을 높이기 위한 투쟁이 될 것이고, 이것은 인간 실존의 다가오는 이 세상 목표다.
81:6.29 10. 전문가의 협조. 초기에는 분업으로 인해서, 그리고 나중에는 전문화되는 결과로 인해서 문명이 엄청나게 진보됐다. 문명은 이제 전문가들을 효과적으로 조정하는 데 달려있다. 사회가 확대됨에 따라서, 다양한 전문가를 한데 모으는 어떤 방법이 모색돼야한다.
81:6.30 사회, 예술, 기술, 및 산업의 전문가는 계속 늘어나고, 솜씨와 능숙함 면에서 강화될 것이다. 그리고 조정하고 협동하는 효과적 수단이 개발되지 않는다면, 이런 다양화된 역량과 다변화된 고용은 결국 인간 사회를 약화시키고 붕괴시킬 것이다. 그러나 그런 발명과 그런 전문화를 이룩할 수 있는 지성은, 빠른 속도의 발명과 가속화된 속도의 문화 팽창으로 생겨나는 모든 문제를 통제하고 조정하는 적절한 방법을 고안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할 것이다.
81:6.31 11. 일자리를_찾아주는 장치. 다음 세대의 사회 발전은, 계속 증가되고 확장되는 전문화를, 더 훌륭하게 더 효과적으로 조화시키고 조정하는 데서 구현될 것이다. 그리고 분업이 점점 심화될수록, 적절한 일자리를 찾아가도록 개인을 안내하는 어떤 기법이 고안돼야한다. 유란시아의 문명화된 민족들 가운데서, 오직 기계류만이 실업의 원인은 아니다. 경제적 복잡성, 그리고 산업과 직업의 전문화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서, 노동자를 배치하는 문제는 더 어렵게 된다.
81:6.32 사람들에게 직업을 훈련시키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복잡한 사회에서는 일자리를 찾아주는 효율적인 방법 역시 제공돼야한다. 시민에게 고도의 전문화된 기법을 생활 방편으로서 훈련시켜주기 전에, 그들에게 한 가지 이상의 일반 노동이나 장사 또는 직업을 훈련시킴으로써, 전문화된 일에서 일시적으로 실직됐을 때 활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실직된 많은 부류의 사람을 오랫동안 보호한다면, 어떤 문명도 살아남지 못한다. 최고 수준의 시민이라도 공공 기금에서 후원받게 되면, 조만간 비뚤어지고 문란하게 될 것이다. 사적{私的} 자선금의 경우라도, 신체 건강한 시민에게 오래 제공되면 치명적 결과를 초래한다.
81:6.33 고도로 전문화된 그런 사회는, 옛 민족들의 오래된 공동사회 풍습과 봉건적 풍습을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정말로, 대부분의 평범한 고용살이는 수긍할만하게 그리고 유익하게 사회화될 수 있지만, 총명하게 협동하는 어떤 기법으로, 잘 훈련되고 고도로 전문화된 인간들을 최선으로 관리할 수 있다. 현대화된 조정과 우호적인 규제는, 힘에 바탕을 둔 공산주의 또는 독재적인 규범적 제도 같은, 구식이고 더 원시적인 방법보다 더 오래 지속되는 협동을 가져올 것이다.
81:6.34 12. 기꺼이 협동하려는 마음. 인간 사회의 진보를 크게 방해하는 것들 가운데 하나는, 더 크고 더 사회화된 인간 집단들과, 반{反}사회적인 정신을 소유한 개인들은 물론이고 비교적 작고 서로 용납하지 않는 정신을 소유한 반사회적인 사람들의 연합체, 이 둘의 이권{利權}과 복지 사이에서 발생되는 충돌이다.
81:6.35 교육 방법과 종교적 이상{理想}이, 높은 유형의 총명한 애국심과 나라에 대한 헌신을 고취시키지 않는다면, 어떤 나라의 문명도 오래 견딜 수 없다. 이런 종류의 총명한 애국심과 문화적 단결이 없다면, 편협한 질투심과 지역 이기주의의 결과로, 모든 나라가 붕괴되기 쉽다.
81:6.36 세계적 문명을 유지하는 것은, 평화롭고 우애 있게 사는 방법을 배우는 인간에게 달려 있다. 효과적인 조정이 없다면, 산업 문명은 과도한 전문화의 위험성, 즉: 단조로움, 편협함, 그리고 의심과 질투를 일으키려는 성향 때문에 위태롭게 될 것이다.
81:6.37 13. 유능하고 현명한 지도자. 문명사회에서는 많은 아주 많은 것이, 열심히 효과 있게 분담량을_실행하려는 기질에 달려있다. 무거운 짐을 열 사람이 함께--곧 모두 동시에-- 들지 않는다면, 그들이 한 사람보다 나을 것이 거의 없다. 그런 협동 작업--곧 사회적 협동--은 지도력에 좌우된다. 과거와 현재의 문화가 있는 문명들은, 시민이 현명하고 진취적인 지도자들과 영리하게 협동한 것에 기초해왔으며; 인간이 더 높은 수준으로 진화하기까지, 문명사회는 현명하고 활기 있는 지도자들에게 계속 의존할 것이다.
81:6.38 고도로 발달한 문명은, 물질적 부{富}, 지적 탁월성, 도덕적 가치, 사회적 슬기, 및 시공우주 통찰력 등을 현명하게 상호 관련시킴으로써 탄생된다.
81:6.39 14. 사회의 변화. 사회는 신성한 제도가 아니라; 점진적으로 진화하는 하나의 현상이며; 지도자들이 그 시대의 과학 발전과 속도를 맞추는 데 필수인 사회 조직의 변화를 일으키지 않으려할 때, 문명의 전진은 반드시 지연된다. 그럼에도, 그것들이 오래됐다는 이유만으로 경시돼서는 결코 안 될 것이고, 또한 어떤 관념이 색다르고 새롭다는 이유만으로 무조건 채택돼서도 안 된다.
81:6.29 10. 전문가의 협조. 초기에는 분업으로 인해서, 그리고 나중에는 전문화되는 결과로 인해서 문명이 엄청나게 진보됐다. 문명은 이제 전문가들을 효과적으로 조정하는 데 달려있다. 사회가 확대됨에 따라서, 다양한 전문가를 한데 모으는 어떤 방법이 모색돼야한다.
81:6.30 사회, 예술, 기술, 및 산업의 전문가는 계속 늘어나고, 솜씨와 능숙함 면에서 강화될 것이다. 그리고 조정하고 협동하는 효과적 수단이 개발되지 않는다면, 이런 다양화된 역량과 다변화된 고용은 결국 인간 사회를 약화시키고 붕괴시킬 것이다. 그러나 그런 발명과 그런 전문화를 이룩할 수 있는 지성은, 빠른 속도의 발명과 가속화된 속도의 문화 팽창으로 생겨나는 모든 문제를 통제하고 조정하는 적절한 방법을 고안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할 것이다.
81:6.31 11. 일자리를_찾아주는 장치. 다음 세대의 사회 발전은, 계속 증가되고 확장되는 전문화를, 더 훌륭하게 더 효과적으로 조화시키고 조정하는 데서 구현될 것이다. 그리고 분업이 점점 심화될수록, 적절한 일자리를 찾아가도록 개인을 안내하는 어떤 기법이 고안돼야한다. 유란시아의 문명화된 민족들 가운데서, 오직 기계류만이 실업의 원인은 아니다. 경제적 복잡성, 그리고 산업과 직업의 전문화가 계속 증가함에 따라서, 노동자를 배치하는 문제는 더 어렵게 된다.
81:6.32 사람들에게 직업을 훈련시키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복잡한 사회에서는 일자리를 찾아주는 효율적인 방법 역시 제공돼야한다. 시민에게 고도의 전문화된 기법을 생활 방편으로서 훈련시켜주기 전에, 그들에게 한 가지 이상의 일반 노동이나 장사 또는 직업을 훈련시킴으로써, 전문화된 일에서 일시적으로 실직됐을 때 활용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실직된 많은 부류의 사람을 오랫동안 보호한다면, 어떤 문명도 살아남지 못한다. 최고 수준의 시민이라도 공공 기금에서 후원받게 되면, 조만간 비뚤어지고 문란하게 될 것이다. 사적{私的} 자선금의 경우라도, 신체 건강한 시민에게 오래 제공되면 치명적 결과를 초래한다.
81:6.33 고도로 전문화된 그런 사회는, 옛 민족들의 오래된 공동사회 풍습과 봉건적 풍습을 좋아하지 않을 것이다. 정말로, 대부분의 평범한 고용살이는 수긍할만하게 그리고 유익하게 사회화될 수 있지만, 총명하게 협동하는 어떤 기법으로, 잘 훈련되고 고도로 전문화된 인간들을 최선으로 관리할 수 있다. 현대화된 조정과 우호적인 규제는, 힘에 바탕을 둔 공산주의 또는 독재적인 규범적 제도 같은, 구식이고 더 원시적인 방법보다 더 오래 지속되는 협동을 가져올 것이다.
81:6.34 12. 기꺼이 협동하려는 마음. 인간 사회의 진보를 크게 방해하는 것들 가운데 하나는, 더 크고 더 사회화된 인간 집단들과, 반{反}사회적인 정신을 소유한 개인들은 물론이고 비교적 작고 서로 용납하지 않는 정신을 소유한 반사회적인 사람들의 연합체, 이 둘의 이권{利權}과 복지 사이에서 발생되는 충돌이다.
81:6.35 교육 방법과 종교적 이상{理想}이, 높은 유형의 총명한 애국심과 나라에 대한 헌신을 고취시키지 않는다면, 어떤 나라의 문명도 오래 견딜 수 없다. 이런 종류의 총명한 애국심과 문화적 단결이 없다면, 편협한 질투심과 지역 이기주의의 결과로, 모든 나라가 붕괴되기 쉽다.
81:6.36 세계적 문명을 유지하는 것은, 평화롭고 우애 있게 사는 방법을 배우는 인간에게 달려 있다. 효과적인 조정이 없다면, 산업 문명은 과도한 전문화의 위험성, 즉: 단조로움, 편협함, 그리고 의심과 질투를 일으키려는 성향 때문에 위태롭게 될 것이다.
81:6.37 13. 유능하고 현명한 지도자. 문명사회에서는 많은 아주 많은 것이, 열심히 효과 있게 분담량을_실행하려는 기질에 달려있다. 무거운 짐을 열 사람이 함께--곧 모두 동시에-- 들지 않는다면, 그들이 한 사람보다 나을 것이 거의 없다. 그런 협동 작업--곧 사회적 협동--은 지도력에 좌우된다. 과거와 현재의 문화가 있는 문명들은, 시민이 현명하고 진취적인 지도자들과 영리하게 협동한 것에 기초해왔으며; 인간이 더 높은 수준으로 진화하기까지, 문명사회는 현명하고 활기 있는 지도자들에게 계속 의존할 것이다.
81:6.38 고도로 발달한 문명은, 물질적 부{富}, 지적 탁월성, 도덕적 가치, 사회적 슬기, 및 시공우주 통찰력 등을 현명하게 상호 관련시킴으로써 탄생된다.
81:6.39 14. 사회의 변화. 사회는 신성한 제도가 아니라; 점진적으로 진화하는 하나의 현상이며; 지도자들이 그 시대의 과학 발전과 속도를 맞추는 데 필수인 사회 조직의 변화를 일으키지 않으려할 때, 문명의 전진은 반드시 지연된다. 그럼에도, 그것들이 오래됐다는 이유만으로 경시돼서는 결코 안 될 것이고, 또한 어떤 관념이 색다르고 새롭다는 이유만으로 무조건 채택돼서도 안 된다.
81:6.40 사람은 사회라는 장치를 실험해보기를 두려워하지 않아야한다. 그러나 문화적으로 조절하는 이런 모험은, 사회 진화의 역사에 완전히 정통한 사람의 통제를 반드시 받아야하며; 이런 혁신자들은, 심사숙고된 사회 실험 또는 경제 실험 분야에서 실제 체험을 가진 자들의 지혜를 반드시 참조해야한다. 어떤 큰 사회 변화나 경제 변화든지,
갑작스럽게 시도해서는 결코 안
된다. 온갖 유형의 인간적 조정--곧 물리적, 사회적, 또는 경제적 조정--에 시간이 필수 요소다. 오직 도덕적이고 영적인 조정만이, 순간적인 자극으로 만들어질 수 있고, 심지어 이런 것들도, 그 물질적 및 사회적 반응이 충분히 완성되기에는 시간의 경과가 필요하다. 문명이 어느 한 수준에서 다른 수준으로 옮겨가는 위험한 기간에, 그 종족의 이상{理想}이 최고 버팀목이고 보험이다.
81:6.41 15. 과도기 붕괴의 예방. 사회는, 여러 시대에 걸쳐서 시행착오로 얻은 산물이며; 행성의 신분상 동물 수준에서 인간 수준으로, 인류가 오랜 세월에 걸쳐서 상승한 연속 단계에서, 선택하여 조정하고, 재조정함으로 살아남은 것이다. 어떤 문명이든지 --어느 순간에도-- 해당되는 큰 위험은, 이미 확립된 과거의 방법으로부터 새롭고 더 나은, 그러나 시도된 적이 없는 미래의 과정으로 옮아가는 과도기에 붕괴되는 조짐이다.
81:6.42 지도력이 진보를 좌우한다. 지혜와 통찰력과 선견지명은 나라가 지탱되는 데 필수다. 문명은 유능한 지도자들이 사라지기 시작할 때에만 정말로 위태롭게 된다. 그런 자질을 갖춘 현명한 지도자는, 그 인구의 1퍼센트를 넘은 적이 없다.
81:6.43 문명은 진화 사다리 위의 이런 디딤판을 딛고, 빠르게 확장하는 20세기의 문화를 낳은 그 강력한 영향력이 개시될 수 있는 자리까지 올라갔다. 그리고 오직 이 필수적인 것들에 충실함으로써, 사람은 오늘날의 문명이 계속 발전하고 확실히 살아남도록 마련하면서, 그 문명을 유지하기를 희망할 수 있다.
81:6.44 이것이, 아담 시대 이후 문명을 건설하기 위하여 이 세상 민족들이 길고 긴 세월 동안 투쟁한 것에 대한 개략{槪略}이다. 오늘날의 문화는 이런 격렬한 진화의 최종 결과다. 인쇄술이 발명되기 전에는, 진보가 비교적 느린 속도로 진행됐는데, 이는 한 세대가 앞 세대의 업적으로부터 그렇게 빨리 이득을 얻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는, 문명이 투쟁해온 모든 시대의 누적된 추진력의 기세를 등에 업고, 인간 사회가 앞으로 돌진해나가고 있다.
81:6.41 15. 과도기 붕괴의 예방. 사회는, 여러 시대에 걸쳐서 시행착오로 얻은 산물이며; 행성의 신분상 동물 수준에서 인간 수준으로, 인류가 오랜 세월에 걸쳐서 상승한 연속 단계에서, 선택하여 조정하고, 재조정함으로 살아남은 것이다. 어떤 문명이든지 --어느 순간에도-- 해당되는 큰 위험은, 이미 확립된 과거의 방법으로부터 새롭고 더 나은, 그러나 시도된 적이 없는 미래의 과정으로 옮아가는 과도기에 붕괴되는 조짐이다.
81:6.42 지도력이 진보를 좌우한다. 지혜와 통찰력과 선견지명은 나라가 지탱되는 데 필수다. 문명은 유능한 지도자들이 사라지기 시작할 때에만 정말로 위태롭게 된다. 그런 자질을 갖춘 현명한 지도자는, 그 인구의 1퍼센트를 넘은 적이 없다.
81:6.43 문명은 진화 사다리 위의 이런 디딤판을 딛고, 빠르게 확장하는 20세기의 문화를 낳은 그 강력한 영향력이 개시될 수 있는 자리까지 올라갔다. 그리고 오직 이 필수적인 것들에 충실함으로써, 사람은 오늘날의 문명이 계속 발전하고 확실히 살아남도록 마련하면서, 그 문명을 유지하기를 희망할 수 있다.
81:6.44 이것이, 아담 시대 이후 문명을 건설하기 위하여 이 세상 민족들이 길고 긴 세월 동안 투쟁한 것에 대한 개략{槪略}이다. 오늘날의 문화는 이런 격렬한 진화의 최종 결과다. 인쇄술이 발명되기 전에는, 진보가 비교적 느린 속도로 진행됐는데, 이는 한 세대가 앞 세대의 업적으로부터 그렇게 빨리 이득을 얻을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는, 문명이 투쟁해온 모든 시대의 누적된 추진력의 기세를 등에 업고, 인간 사회가 앞으로 돌진해나가고 있다.
81:6.45 [네바돈의 한 천사장이 후원했음]
◀제80편 서양에서 안드족속의 확장 ∥ 제82편 결혼의 진화▶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