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우주의 진화
32:0.1 한 지방우주는, 낙원의 미가엘 계층인, 한 창조주 아들의 작품이다. 지방우주는 100개의 성좌로 이뤄졌고, 각 성좌는 인간거주 세계들로 구성된 100개의 체계를 포함한다. 각 체계는, 약 1,000개에 달하는 인간거주 구체{球體}를 결국 내포하게 될 것이다.
32:0.2 시간과 공간의 이 우주들은 모두 진화한다. 낙원 미가엘들의 창조 계획은, 그런 지방우주를 구성하는 다양한 체제의 구체에 거주하는 다양한 피조물의, 육체적, 지적, 및 영적 본성과 수용력이 서서히 진화하고 점진적으로 발달하는 경로를 따라서 언제나 진행된다.
32:0.3 유란시아는 한 지방우주에 속해있는데, 네바돈의 하나님_사람, 즉 살빙톤의 미가엘인 나사렛 예수가 그 지방우주의 주권자다. 그리고 이 지방우주에 대한 미가엘의 모든 계획은, 그가 일찍이 공간에서 최상의 모험을 시작하기 전에, 낙원 삼위일체로부터 온전한 승인을 받았다.
32:0.4 하나님의 아들들은 자신의 창조 활동 영역을 선택할 수 있지만, 원래 총우주의 낙원 건축가들이 이 물질 창조계를 입안하고 계획했다.
32:1.1 우주{지방우주}가 생기기 전에, 공간_힘과 원초적 에너지를 조종하는 것은 낙원 으뜸 힘 조직가들이 할 일이지만; 연방우주 영토들에서, 국지적 인력, 즉 직선 인력에, 출현한 에너지가 반응하게 될 때, 그들은 관계된 연방우주의 동력 지휘자들이 일하도록 물러난다.
32:1.2 이 동력 지휘자들은 지방우주 창조의 물질 이전{以前} 국면과 힘 이후{以後} 국면에서 홀로 작용한다. 출현하는 우주를 위한 물질 기초를--곧 실제 항성들과 물질 구체들을-- 충분히 공급할 만큼, 동력 지휘자들이 공간_에너지를 활성화시키기 전에는, 창조주 아들이 우주 조직을 개시할 기회가 없다.
32:1.3 지방우주들은 때때로, 가시적{可視的}_물질 내용물이 서로 다르고 물리적 차원이 크게 다르더라도, 에너지 잠재력에서는 모두가 거의 같다. 지방우주의 동력 축적량{蓄積量}과 잠재적_물질 기증품은, 창조주 아들의 활동, 그리고 그의 창조 동역자가 지니고 있는 타고난 물리적 통제 재능뿐 아니라, 동력 지휘자들 및 그 선조들의 조종에 따라서 결정된다.
32:1.4 지방우주의 에너지 축적량은, 그 연방우주의 힘 기본자산의 약 10만분의 1에 해당한다. 너희 지방우주 네바돈의 경우는, 물질화된 질량이 약간 적다. 물리적으로 이야기하면, 네바돈은 오르본톤의 어느 지방 창조계에서든지 발견할 수 있는 에너지와 물질의 물리적 기본자산 전체를 소유하고 있다. 네바돈 우주가 발전해서 팽창할 때, 유일한 물리적 한계는, 통합된 우주 기계작용을 맡은 관련된 동력에 붙잡혀있고 인격체들의 인력{引力} 통제에 붙잡혀있는, 공간_에너지의 양적{量的} 축적량에 있다.
32:1.5 에너지_물질이 대규모로 물질화되는 어느 단계에 도달하면, 낙원 창조주 아들이 현장에 나타나는데, 무한한 영의 창조적 딸을 대동한다. 창조주 아들이 도착함과 동시에, 건축양식 구체를 만드는 작업이 시작되는데, 이 구체는, 기획된 지방우주 본부 세계가 될 것이다. 그런 지방 창조가 진행되는 긴 세월 동안, 항성들이 안정을 찾고, 행성들이 형성되어 자체 궤도를 돌게 되는데, 성좌 본부와 체계 수도{首都} 역할을 하는 건축양식 세계들을 창조하는 작업이 그동안 계속된다.
32:2.1 우주를 조직하는 동안에는, 제3 근원 및 중심에서 기원되는 동력 지휘자 및 다른 존재들이 창조주 아들들보다 앞선다. 너희의 창조주 아들인 미가엘은, 전에 조직된 공간 에너지로부터 그렇게 네바돈 우주의 인간거주 영역들을 건설했고, 그 후로 계속 그 경영에 정성들여 전념해오고 있다. 이 신의 아들들은, 선재{先在} 에너지로부터 가시적{可視的} 물질을 형태화시키고, 살아있는 피조물을 기획하고, 무한한 영의 우주 현존의 협동을 받아서 다양한 영 인격체 수행원을 창조한다.
32:2.2 우주를 조직하는 물리적 예비 업무에서, 창조주 아들보다 훨씬 앞서서 일했던 이 동력 지휘자와 에너지 통제관들은, 나중에 이 우주 아들과 훌륭하게 연락하면서 근무하는데, 그들이 원래 조직하고 순회시켰던 그 에너지에 대한 연합된 통제에 영구히 종사한다. 살빙톤에서는, 이 지방우주를 원래 형태화할 때 너희의 창조주 아들과 협동했던, 바로 이 100명의 동력 중심이 지금 작용하고 있다.
32:2.3 네바돈에서 최초로 완성된 물리적 창조 행위는, 본부 세계, 즉 살빙톤의 건축양식 구체와 그 위성들을 조직하는 것이었다. 동력 중심과 물리 통제관들이 처음 이동한 때부터, 활기찬 참모진이 살빙톤의 완성된 구체들에 도착할 때까지 사이에, 너희의 현 행성 시간으로 10억 년 조금 넘는 시간이 소요됐다. 살빙톤이 건설된 직후에, 기획된 성좌들의 100개의 본부 세계, 그리고 행성을 통제하고 경영하는, 기획된 지역 체계들의 10,000개 본부 구체 및 그 건축양식 위성{衛星}들을 창조하는 일이 뒤따랐다. 그런 건축양식 세계는, 물리적 인격체와 영적 인격체뿐 아니라, 그 사이에 개재하는 모론시아 단계, 즉 과도기 단계의 존재들도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돼있다.
32:0.2 시간과 공간의 이 우주들은 모두 진화한다. 낙원 미가엘들의 창조 계획은, 그런 지방우주를 구성하는 다양한 체제의 구체에 거주하는 다양한 피조물의, 육체적, 지적, 및 영적 본성과 수용력이 서서히 진화하고 점진적으로 발달하는 경로를 따라서 언제나 진행된다.
32:0.3 유란시아는 한 지방우주에 속해있는데, 네바돈의 하나님_사람, 즉 살빙톤의 미가엘인 나사렛 예수가 그 지방우주의 주권자다. 그리고 이 지방우주에 대한 미가엘의 모든 계획은, 그가 일찍이 공간에서 최상의 모험을 시작하기 전에, 낙원 삼위일체로부터 온전한 승인을 받았다.
32:0.4 하나님의 아들들은 자신의 창조 활동 영역을 선택할 수 있지만, 원래 총우주의 낙원 건축가들이 이 물질 창조계를 입안하고 계획했다.
1. 우주의 물리적 출현
32:1.1 우주{지방우주}가 생기기 전에, 공간_힘과 원초적 에너지를 조종하는 것은 낙원 으뜸 힘 조직가들이 할 일이지만; 연방우주 영토들에서, 국지적 인력, 즉 직선 인력에, 출현한 에너지가 반응하게 될 때, 그들은 관계된 연방우주의 동력 지휘자들이 일하도록 물러난다.
32:1.2 이 동력 지휘자들은 지방우주 창조의 물질 이전{以前} 국면과 힘 이후{以後} 국면에서 홀로 작용한다. 출현하는 우주를 위한 물질 기초를--곧 실제 항성들과 물질 구체들을-- 충분히 공급할 만큼, 동력 지휘자들이 공간_에너지를 활성화시키기 전에는, 창조주 아들이 우주 조직을 개시할 기회가 없다.
32:1.3 지방우주들은 때때로, 가시적{可視的}_물질 내용물이 서로 다르고 물리적 차원이 크게 다르더라도, 에너지 잠재력에서는 모두가 거의 같다. 지방우주의 동력 축적량{蓄積量}과 잠재적_물질 기증품은, 창조주 아들의 활동, 그리고 그의 창조 동역자가 지니고 있는 타고난 물리적 통제 재능뿐 아니라, 동력 지휘자들 및 그 선조들의 조종에 따라서 결정된다.
32:1.4 지방우주의 에너지 축적량은, 그 연방우주의 힘 기본자산의 약 10만분의 1에 해당한다. 너희 지방우주 네바돈의 경우는, 물질화된 질량이 약간 적다. 물리적으로 이야기하면, 네바돈은 오르본톤의 어느 지방 창조계에서든지 발견할 수 있는 에너지와 물질의 물리적 기본자산 전체를 소유하고 있다. 네바돈 우주가 발전해서 팽창할 때, 유일한 물리적 한계는, 통합된 우주 기계작용을 맡은 관련된 동력에 붙잡혀있고 인격체들의 인력{引力} 통제에 붙잡혀있는, 공간_에너지의 양적{量的} 축적량에 있다.
32:1.5 에너지_물질이 대규모로 물질화되는 어느 단계에 도달하면, 낙원 창조주 아들이 현장에 나타나는데, 무한한 영의 창조적 딸을 대동한다. 창조주 아들이 도착함과 동시에, 건축양식 구체를 만드는 작업이 시작되는데, 이 구체는, 기획된 지방우주 본부 세계가 될 것이다. 그런 지방 창조가 진행되는 긴 세월 동안, 항성들이 안정을 찾고, 행성들이 형성되어 자체 궤도를 돌게 되는데, 성좌 본부와 체계 수도{首都} 역할을 하는 건축양식 세계들을 창조하는 작업이 그동안 계속된다.
2. 우주 조직
32:2.1 우주를 조직하는 동안에는, 제3 근원 및 중심에서 기원되는 동력 지휘자 및 다른 존재들이 창조주 아들들보다 앞선다. 너희의 창조주 아들인 미가엘은, 전에 조직된 공간 에너지로부터 그렇게 네바돈 우주의 인간거주 영역들을 건설했고, 그 후로 계속 그 경영에 정성들여 전념해오고 있다. 이 신의 아들들은, 선재{先在} 에너지로부터 가시적{可視的} 물질을 형태화시키고, 살아있는 피조물을 기획하고, 무한한 영의 우주 현존의 협동을 받아서 다양한 영 인격체 수행원을 창조한다.
32:2.2 우주를 조직하는 물리적 예비 업무에서, 창조주 아들보다 훨씬 앞서서 일했던 이 동력 지휘자와 에너지 통제관들은, 나중에 이 우주 아들과 훌륭하게 연락하면서 근무하는데, 그들이 원래 조직하고 순회시켰던 그 에너지에 대한 연합된 통제에 영구히 종사한다. 살빙톤에서는, 이 지방우주를 원래 형태화할 때 너희의 창조주 아들과 협동했던, 바로 이 100명의 동력 중심이 지금 작용하고 있다.
32:2.3 네바돈에서 최초로 완성된 물리적 창조 행위는, 본부 세계, 즉 살빙톤의 건축양식 구체와 그 위성들을 조직하는 것이었다. 동력 중심과 물리 통제관들이 처음 이동한 때부터, 활기찬 참모진이 살빙톤의 완성된 구체들에 도착할 때까지 사이에, 너희의 현 행성 시간으로 10억 년 조금 넘는 시간이 소요됐다. 살빙톤이 건설된 직후에, 기획된 성좌들의 100개의 본부 세계, 그리고 행성을 통제하고 경영하는, 기획된 지역 체계들의 10,000개 본부 구체 및 그 건축양식 위성{衛星}들을 창조하는 일이 뒤따랐다. 그런 건축양식 세계는, 물리적 인격체와 영적 인격체뿐 아니라, 그 사이에 개재하는 모론시아 단계, 즉 과도기 단계의 존재들도 수용할 수 있도록 설계돼있다.
32:2.4 네바돈의 본부인 살빙톤은, 지방우주의 에너지_질량{質量}의 정확한 중심에 자리잡고 있다. 그러나 너희 지방우주는, 비록 어떤 큰 체계가 그 물리적 중심에 실존하더라도, 단일 천문{天文} 체계는 아니다.
32:2.5 살빙톤은 네바돈 미가엘의 개인 본부지만, 그가 항상 거기에 있지는 않다. 너희 지방우주가 아무 문제없이 움직이는 동안에는, 창조주 아들이 수도 구체에 고정적으로 현존할 필요가 더 이상 없는데, 물리적으로 조직되던 초기에는 그렇지 않았다. 상호 물리적 흡인력{吸引力}으로 말미암아, 다양한 궤도와 체계가 서로 평형을 유지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에너지가 물질화됨으로써 그 영역에 인력 안정성이 이뤄지기 전에는, 창조주 아들이 자신의 본부 세계를 떠날 수 없다.
32:2.6 마침내, 한 우주의 물리적 계획이 완성됐고, 창조주 아들이 창조적 영과 연합하여 생명체 창조 계획을 세웠으며, 그리고 나서 무한한 영의 이 대표자는 독특한 창조 인격체로서 우주 활동을 시작했다. 이 초기 창조 행위가 공식화되고 시행됐을 때, 빛나는 새벽별이 나타났는데, 그는 신성의 정체성과 이상{理想}으로 이뤄진 이 최초 창조 개념이 의인화{擬人化} 된 존재다. 이 존재는 지방우주의 최고 행정관인데, 창조주 아들의 개인 동역자이고, 신성의 속성에서는 뚜렷이 제한돼있지만, 모든 성품 면에서는 그를 닮았다.
32:2.7 그리고 이제 창조주 아들의 믿을만한 도우미와 행정관 우두머리가 준비됐으므로, 광대하고 놀라운 행렬의 다양한 피조물이 계속 생겨나게 된다. 지방우주의 아들과 딸들이 계속 출현하고, 그 후로 곧 그런 창조물의 정부가 마련되는데, 지방우주의 최고 협의회로부터 성좌 아버지들과 지역 체계 주권자들에 이르기까지 확장되며--지역 체계는, 의지를 지닌 피조물로 구성된 다양한 필사자 인종의 고향이 되도록, 그 후에 고안된 세계들의 집합체{集合體}이며--; 이 세계들을 각각 한 행성 왕자가 관장하게 된다.
32:2.8 그리고 나서, 그런 우주가 아주 철저히 조직되고 운영자들이 충분하게 배속되고 나면, 자신들의 신성한 형상대로 필사적 사람을 창조하자는 아버지의 제안을, 창조주 아들이 비로소 실행한다.
32:2.9 행성 거주지들을 조직하는 일은 네바돈에서 여전히 진행 중인데, 이 우주는 정말로 오르본톤의 별과 행성이 있는 영역에서 어린 성단{星團}에 속하기 때문이다. 최근 등록부에 의하면, 네바돈에는 3,840,101개의 인간거주 행성이 있었고, 너희 세계가 속한 사타니아 지역 체계는, 다른 체계들을 제법 대표할 만하다.
32:2.5 살빙톤은 네바돈 미가엘의 개인 본부지만, 그가 항상 거기에 있지는 않다. 너희 지방우주가 아무 문제없이 움직이는 동안에는, 창조주 아들이 수도 구체에 고정적으로 현존할 필요가 더 이상 없는데, 물리적으로 조직되던 초기에는 그렇지 않았다. 상호 물리적 흡인력{吸引力}으로 말미암아, 다양한 궤도와 체계가 서로 평형을 유지할 수 있을 만큼 충분한 에너지가 물질화됨으로써 그 영역에 인력 안정성이 이뤄지기 전에는, 창조주 아들이 자신의 본부 세계를 떠날 수 없다.
32:2.6 마침내, 한 우주의 물리적 계획이 완성됐고, 창조주 아들이 창조적 영과 연합하여 생명체 창조 계획을 세웠으며, 그리고 나서 무한한 영의 이 대표자는 독특한 창조 인격체로서 우주 활동을 시작했다. 이 초기 창조 행위가 공식화되고 시행됐을 때, 빛나는 새벽별이 나타났는데, 그는 신성의 정체성과 이상{理想}으로 이뤄진 이 최초 창조 개념이 의인화{擬人化} 된 존재다. 이 존재는 지방우주의 최고 행정관인데, 창조주 아들의 개인 동역자이고, 신성의 속성에서는 뚜렷이 제한돼있지만, 모든 성품 면에서는 그를 닮았다.
32:2.7 그리고 이제 창조주 아들의 믿을만한 도우미와 행정관 우두머리가 준비됐으므로, 광대하고 놀라운 행렬의 다양한 피조물이 계속 생겨나게 된다. 지방우주의 아들과 딸들이 계속 출현하고, 그 후로 곧 그런 창조물의 정부가 마련되는데, 지방우주의 최고 협의회로부터 성좌 아버지들과 지역 체계 주권자들에 이르기까지 확장되며--지역 체계는, 의지를 지닌 피조물로 구성된 다양한 필사자 인종의 고향이 되도록, 그 후에 고안된 세계들의 집합체{集合體}이며--; 이 세계들을 각각 한 행성 왕자가 관장하게 된다.
32:2.8 그리고 나서, 그런 우주가 아주 철저히 조직되고 운영자들이 충분하게 배속되고 나면, 자신들의 신성한 형상대로 필사적 사람을 창조하자는 아버지의 제안을, 창조주 아들이 비로소 실행한다.
32:2.9 행성 거주지들을 조직하는 일은 네바돈에서 여전히 진행 중인데, 이 우주는 정말로 오르본톤의 별과 행성이 있는 영역에서 어린 성단{星團}에 속하기 때문이다. 최근 등록부에 의하면, 네바돈에는 3,840,101개의 인간거주 행성이 있었고, 너희 세계가 속한 사타니아 지역 체계는, 다른 체계들을 제법 대표할 만하다.
32:2.10 사타니아는 균일한 물리 체계, 즉 단일 천문단위 또는 조직체가 아니다. 619개의 인간거주 세계가 500개 이상의 서로 다른 물리 체계에 자리잡고 있다. 다섯 체계에만 인간거주 세계가 둘 넘게 있고, 이것들 중에 겨우 한 개에만 네 개의 인간거주 행성이 있으며, 한편 두 인간거주 세계를 갖는 체계가 46개 있다.
32:2.11 인간거주 세계들로 이뤄진 사타니아 체계는, 일곱째 연방우주의 물리적 중심지, 즉 천문 중심지로서 작용하는 거대한 항성 집단과 우버사로부터 멀리 떨어져있다. 사타니아 본부인 예루셈으로부터, 은하수의 조밀한 직경{直徑} 안에 아주 멀리 떨어져있는 오르본톤 연방우주의 물리적 중앙까지는, 20만 광년이 넘는다. 사타니아는 지방우주의 주변지역에 있고, 네바돈은 현재 오르본톤 가장자리 쪽으로 상당히 바깥에 있다. 인간거주 세계 가운데 가장 바깥에 있는 체계에서 연방우주 중앙까지는 25만 광년보다 약간 가깝다.
32:2.12 네바돈 우주는 지금 오르본톤 연방우주 회로에서 남동쪽으로 멀리 회전하고 있다. 가장 가까운 이웃 우주는: 아발론, 헨셀론, 산셀론, 포르탈론, 울버링, 화노빙, 알보링 등이다.
32:2.13 그러나 한 지방우주의 진화는 긴 이야기에 해당된다. 연방우주를 다루는 문서들이 이 주제를 소개할 것이며, 지역 창조물을 취급하는 부분이 그것을 계속하고, 앞으로 이어질, 유란시아의 역사와 운명에 대한 문서들이 그 이야기를 완성할 것이다. 그러나 너희의 창조주 아들이, 한때 사람의 일생, 즉 인간 육체와 같은 모습으로 바로 너희의 진화 세계에 살았던 그 생애와 교훈에 대한 이야기를 숙독함으로써만, 너희는 그런 지방우주 창조에 속하는 필사자의 운명을 적절히 납득할 수 있다.
32:3.1 완벽하게 안정된 유일한 창조물은 중앙우주 하보나인데, 이것은 만유의 아버지의 사고{思考}와 영원한 아들의 말씀으로 직접 만들어졌다. 하보나는 실존적이고 완전하고 충만한 우주이며, 만유의 중심인 영원한 신격들의 집을 둘러싸고 있다. 일곱 연방우주 창조계는 유한하고 진화하고 시종일관 진보한다.
32:2.12 네바돈 우주는 지금 오르본톤 연방우주 회로에서 남동쪽으로 멀리 회전하고 있다. 가장 가까운 이웃 우주는: 아발론, 헨셀론, 산셀론, 포르탈론, 울버링, 화노빙, 알보링 등이다.
32:2.13 그러나 한 지방우주의 진화는 긴 이야기에 해당된다. 연방우주를 다루는 문서들이 이 주제를 소개할 것이며, 지역 창조물을 취급하는 부분이 그것을 계속하고, 앞으로 이어질, 유란시아의 역사와 운명에 대한 문서들이 그 이야기를 완성할 것이다. 그러나 너희의 창조주 아들이, 한때 사람의 일생, 즉 인간 육체와 같은 모습으로 바로 너희의 진화 세계에 살았던 그 생애와 교훈에 대한 이야기를 숙독함으로써만, 너희는 그런 지방우주 창조에 속하는 필사자의 운명을 적절히 납득할 수 있다.
3. 진화 관념
32:3.1 완벽하게 안정된 유일한 창조물은 중앙우주 하보나인데, 이것은 만유의 아버지의 사고{思考}와 영원한 아들의 말씀으로 직접 만들어졌다. 하보나는 실존적이고 완전하고 충만한 우주이며, 만유의 중심인 영원한 신격들의 집을 둘러싸고 있다. 일곱 연방우주 창조계는 유한하고 진화하고 시종일관 진보한다.
32:3.2 시간과 공간의 물리 체계들은 모두 진화로 기원된다. 이 체계들은, 그 연방우주의 안정된 회로 속으로 회전해 들어가기 전에는 물리적으로 전혀 안정되지 못한다. 뿐만 아니라 지방우주 역시, 그 물리적 확장 및 발전 가능성이 완결되기 전에는, 그리고 그 속에서 모든 인간거주 세계의 영적{靈的} 상태가 영구히 정착되고 안정되기 전에는, 빛과 생명에 정착되지 못한다.
32:3.3 중앙우주를 제외하고, 완전성은 점진적으로 달성된다. 우리는 중앙 창조물 안에 완전성의 원형{原型}을 갖고 있으나, 다른 모든 영역은, 특유의 그 세계 또는 우주의 진보를 위해 확립된 방법으로 그 완전성을 달성해야한다. 그리고 창조주 아들들이 각자의 지방우주를 조직하고 진화시키고 길들이고 안정시키기 위한 계획은, 거의 무한하게 다양한 특징을 나타낸다.
32:3.4 아버지의 신격 현존을 제외하고 어느 지방우주든지, 어떤 의미에서는, 원형{原型} 창조물인 중앙 창조물의 경영 조직체를 복제한 것이다. 만유의 아버지는, 비록 거주{居住} 우주에 몸소 현존하시더라도, 글자 그대로 시간과 공간에서 필사자의 혼과 함께 거주하듯이, 중앙우주에서 생겨나는 존재들의 정신에 그렇게 거주하시지는 않는다. 광범한 창조의 영적{靈的} 직무에 대한 조절과 규제에는 온전히_지혜로운 보상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중앙우주에서 아버지는 아버지로서 친히 현존{現存}하지만, 완전한 그 창조물에서 사는 자녀들의 정신 속에 계시지는 않으며; 아버지는 공간의 우주들에 몸소 계시지 않고, 그의 주권자 아들들이 아버지를 대변하며, 한편 아버지는 필사자 자녀의 정신 속에 친밀하게 현존하시는데, 의지를 지닌 이 피조물 정신 속에 거주하는 신비 관찰자라는 인격이전{人格以前} 현존이, 영적으로 아버지를 대표한다.
32:3.5 지방우주 본부에는, 만유의 아버지가 친히 현존하시지 않지만, 완전히_독립된 권세와 경영 자치권{自治權}을 대표하는, 창조자 및 창조 인격체들 전부가 거주한다. 만유의 아버지를 제외하고, 중앙우주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부류의 지성 존재들 중에서, 모든 존재에 관한 무언가를 그리고 누군가를, 지방우주에서 발견할 것이다. 비록 만유의 아버지가 지방우주에 몸소 현존하시지 않더라도, 창조주 아들이 몸소 아버지를 대변하는데, 그 창조주 아들은 언젠가 하나님의 대리자가 되고, 나중에는 자신의 권세로 다스리는 최상급 통치자가 된다.
32:3.6 우리가 생명의 등급에서 멀리 내려갈수록, 보이지 않는 아버지를 신앙의 눈으로 찾아내기가 점점 더 어려워진다. 낮은 피조물은--그리고 때로는 심지어 고등 인격체들도-- 창조주 아들 안에 계신 만유의 아버지를 상상하기가 항상 어렵다는 것을 발견한다. 그래서, 완전히 발달하여 하나님을 직접 볼 수 있게 되는, 영적으로 고귀하게 되는 시기까지, 그들은 진보에 점점 지치고, 영적 의구심을 품으며, 혼돈에 빠지고, 그리하여 자신의 시대와 우주에서, 점진적인 영적 목표로부터 스스로 벗어난다. 그들은, 창조주 아들을 바라볼 때 아버지를 보는 역량을 이런 식으로 잃어버린다. 아버지께 도달하기까지 오랫동안 투쟁하는 내내, 내재된 조건들이 그런 성취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이 시기 동안, 피조물에게 가장 분명한 안전장치는, 아버지의 현존이 아들들 안에 있다는 진리와_사실을 끈기 있게 붙잡는 것이다. 문자적으로 그리고 비유적으로, 영적으로 그리고 인격적으로, 아버지와 아들들은 하나다. 창조주 아들을 본 자는 아버지를 봤다는: 그 말은 사실이다.
32:3.7 한 특정한 우주의 인격체들은, 처음에는 자신이 신격과 얼마나 가까운가에 따라서만 안정되고 신뢰할 만하다. 피조물의 기원이 원래의 신성한 근원들로부터 충분히 멀어질 때,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들과 관계하든지 또는 무한한 영에 소속된 섬김에 참여하는 피조물과 관계하는가에 상관없이, 부조화와 혼돈 그리고 때로는 반역--곧 죄--를 범할 가능성이 증가한다.
32:3.8 신격에서 기원된 완전한 존재들 외에, 연방우주에서 의지를 지닌 모든 피조물은 진화하는 본성을 갖는데, 낮은 지위에서 시작하여 위쪽으로, 실제로는 안쪽으로 늘 올라간다. 심지어 고귀하게 영적인 인격체들도, 생애에서 생애로, 그리고 구체에서 구체로, 점진적으로 옮겨감으로써 생애 계단을 계속 올라간다. 그리고 신비 관찰자를 받아들이는 자의 경우에, 그들이 영적으로 상승하고 우주에서 도달하는 높이에는 정말로 어떤 한계도 없다.
32:3.9 시간세계의 피조물이 마침내 완비됨을 성취했을 때, 그 완비됨은 전적으로 획득한 것이고 인격의 진정한 소유물이다. 은혜의 요소가 아낌없이 혼합되지만, 그럼에도 피조물이 달성한 것은, 개인이 노력하고 실제로 살아서 얻은 결과이고, 기존 환경에 인격이 반응한 결과다.
32:3.10 동물이 진화로 기원됐다는 사실은 우주의 견지에서 어떤 인격체에게도 오점{汚點}을 남기지 않는데, 이는 그것이 유한하고 지성적인, 의지를 지닌 두 가지 기본 유형의 피조물 가운데 하나를 산출하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완전성과 영원성이 절정에 도달할 때, 바닥부터 시작해서 즐겁게 인생의 사다리를 차례로 올라간 자들에게 더 큰 명예가 있으며, 영광의 극치에 도달했을 때, 그들은 바닥에서 꼭대기까지 모든 인생 국면에 관한 실제 지식을 몸에 지니는 체험을 몸소 겪었을 것이다.
32:3.3 중앙우주를 제외하고, 완전성은 점진적으로 달성된다. 우리는 중앙 창조물 안에 완전성의 원형{原型}을 갖고 있으나, 다른 모든 영역은, 특유의 그 세계 또는 우주의 진보를 위해 확립된 방법으로 그 완전성을 달성해야한다. 그리고 창조주 아들들이 각자의 지방우주를 조직하고 진화시키고 길들이고 안정시키기 위한 계획은, 거의 무한하게 다양한 특징을 나타낸다.
32:3.4 아버지의 신격 현존을 제외하고 어느 지방우주든지, 어떤 의미에서는, 원형{原型} 창조물인 중앙 창조물의 경영 조직체를 복제한 것이다. 만유의 아버지는, 비록 거주{居住} 우주에 몸소 현존하시더라도, 글자 그대로 시간과 공간에서 필사자의 혼과 함께 거주하듯이, 중앙우주에서 생겨나는 존재들의 정신에 그렇게 거주하시지는 않는다. 광범한 창조의 영적{靈的} 직무에 대한 조절과 규제에는 온전히_지혜로운 보상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중앙우주에서 아버지는 아버지로서 친히 현존{現存}하지만, 완전한 그 창조물에서 사는 자녀들의 정신 속에 계시지는 않으며; 아버지는 공간의 우주들에 몸소 계시지 않고, 그의 주권자 아들들이 아버지를 대변하며, 한편 아버지는 필사자 자녀의 정신 속에 친밀하게 현존하시는데, 의지를 지닌 이 피조물 정신 속에 거주하는 신비 관찰자라는 인격이전{人格以前} 현존이, 영적으로 아버지를 대표한다.
32:3.5 지방우주 본부에는, 만유의 아버지가 친히 현존하시지 않지만, 완전히_독립된 권세와 경영 자치권{自治權}을 대표하는, 창조자 및 창조 인격체들 전부가 거주한다. 만유의 아버지를 제외하고, 중앙우주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부류의 지성 존재들 중에서, 모든 존재에 관한 무언가를 그리고 누군가를, 지방우주에서 발견할 것이다. 비록 만유의 아버지가 지방우주에 몸소 현존하시지 않더라도, 창조주 아들이 몸소 아버지를 대변하는데, 그 창조주 아들은 언젠가 하나님의 대리자가 되고, 나중에는 자신의 권세로 다스리는 최상급 통치자가 된다.
32:3.6 우리가 생명의 등급에서 멀리 내려갈수록, 보이지 않는 아버지를 신앙의 눈으로 찾아내기가 점점 더 어려워진다. 낮은 피조물은--그리고 때로는 심지어 고등 인격체들도-- 창조주 아들 안에 계신 만유의 아버지를 상상하기가 항상 어렵다는 것을 발견한다. 그래서, 완전히 발달하여 하나님을 직접 볼 수 있게 되는, 영적으로 고귀하게 되는 시기까지, 그들은 진보에 점점 지치고, 영적 의구심을 품으며, 혼돈에 빠지고, 그리하여 자신의 시대와 우주에서, 점진적인 영적 목표로부터 스스로 벗어난다. 그들은, 창조주 아들을 바라볼 때 아버지를 보는 역량을 이런 식으로 잃어버린다. 아버지께 도달하기까지 오랫동안 투쟁하는 내내, 내재된 조건들이 그런 성취를 불가능하게 만드는 이 시기 동안, 피조물에게 가장 분명한 안전장치는, 아버지의 현존이 아들들 안에 있다는 진리와_사실을 끈기 있게 붙잡는 것이다. 문자적으로 그리고 비유적으로, 영적으로 그리고 인격적으로, 아버지와 아들들은 하나다. 창조주 아들을 본 자는 아버지를 봤다는: 그 말은 사실이다.
32:3.7 한 특정한 우주의 인격체들은, 처음에는 자신이 신격과 얼마나 가까운가에 따라서만 안정되고 신뢰할 만하다. 피조물의 기원이 원래의 신성한 근원들로부터 충분히 멀어질 때,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들과 관계하든지 또는 무한한 영에 소속된 섬김에 참여하는 피조물과 관계하는가에 상관없이, 부조화와 혼돈 그리고 때로는 반역--곧 죄--를 범할 가능성이 증가한다.
32:3.8 신격에서 기원된 완전한 존재들 외에, 연방우주에서 의지를 지닌 모든 피조물은 진화하는 본성을 갖는데, 낮은 지위에서 시작하여 위쪽으로, 실제로는 안쪽으로 늘 올라간다. 심지어 고귀하게 영적인 인격체들도, 생애에서 생애로, 그리고 구체에서 구체로, 점진적으로 옮겨감으로써 생애 계단을 계속 올라간다. 그리고 신비 관찰자를 받아들이는 자의 경우에, 그들이 영적으로 상승하고 우주에서 도달하는 높이에는 정말로 어떤 한계도 없다.
32:3.9 시간세계의 피조물이 마침내 완비됨을 성취했을 때, 그 완비됨은 전적으로 획득한 것이고 인격의 진정한 소유물이다. 은혜의 요소가 아낌없이 혼합되지만, 그럼에도 피조물이 달성한 것은, 개인이 노력하고 실제로 살아서 얻은 결과이고, 기존 환경에 인격이 반응한 결과다.
32:3.10 동물이 진화로 기원됐다는 사실은 우주의 견지에서 어떤 인격체에게도 오점{汚點}을 남기지 않는데, 이는 그것이 유한하고 지성적인, 의지를 지닌 두 가지 기본 유형의 피조물 가운데 하나를 산출하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이다. 완전성과 영원성이 절정에 도달할 때, 바닥부터 시작해서 즐겁게 인생의 사다리를 차례로 올라간 자들에게 더 큰 명예가 있으며, 영광의 극치에 도달했을 때, 그들은 바닥에서 꼭대기까지 모든 인생 국면에 관한 실제 지식을 몸에 지니는 체험을 몸소 겪었을 것이다.
32:3.11 이 모든 것에서 창조주들의 지혜가 나타난다. 모든 필사자를 완전한 존재로 만드는 것, 즉 자신의 신성한 말씀으로 완전성을 부여하는 것은, 만유의 아버지에게 아주 쉬운 일일 것이다. 그러나 그렇게 한다면, 오랫동안 점진적으로 내부를 향해서 올라가는 것과 관련된 모험과 훈련이라는 훌륭한 체험을 그들이 빼앗길 것인데, 아주 운이 좋아서 살아있는 실존의 맨 밑바닥에서 시작하는 자들만이 이 체험을 얻을 수 있다.
32:3.12 하보나 주위를 도는 여러 우주에 완전한 피조물이 제공되는데, 생명의 진화 단계를 올라가는 자들을 인도하기 위해 원형{原型} 교사 안내자들이 필요로 하는 숫자를 충족시킬 정도만 제공된다. 진화하는 인격체 유형의 체험적 본성은, 낙원_하보나 피조물의 항상_완전한 본성에 자연스러운, 시공우주{時空宇宙 cosmos} 보완물이다. 실제로는, 완전한 피조물과 완전하게 된 피조물 둘 다, 유한한 전체성을 고려할 때 미완성이다. 그러나 진화하는 우주에서 상승하는 체험으로 완전하게 된 완결성취자들과, 낙원_하보나 체계의 실존적으로 완전한 피조물이 상호 보완을 위해 연합하는 동안, 두 유형은 선천적 한계로부터 해방되며, 따라서 피조물 상태의 궁극성이라는 숭고한 절정에 도달하기를 공동으로 시도할 수 있다.
32:3.13 피조물의 이런 진행사항들은 칠중 신격 안에서 작용과 반작용이 우주에 미친 영향인데, 칠중 신격 안에서 낙원 삼위일체의 영원한 신성{神性}은, 지존하신 분이라는, 권능을_현실화하는 신격 안에서, 그분으로 인해서, 그리고 그분을 통해서, 시_공간 우주의 최상급 창조주들의 진화하는 신성과 결합된다.
32:3.14 신성하게 완전한 피조물과, 완전하게 된 진화 피조물은, 신성 잠재력의 정도에서 동일하지만, 그 종류는 다르다. 최상의 봉사를 달성하려면 각각 상대방에게 의존해야한다. 진화하는 연방우주는, 상승하는 시민에게 최종 훈련을 제공하기 위하여 완전한 하보나에 의존하지만, 완전한 중앙우주는, 하강하는 주민의 완전한 발전을 제공하기 위하여, 완전하게 돼가는 연방우주들이 그렇게 실존할 필요가 있다.
32:3.15 유한한 실체의 두 가지 주요 형태화, 즉 타고난 완비됨과 진화로 완비됨은, 인격체든지 우주든지, 대등하고 상호의존적이고 융화된다. 역할과 봉사와 운명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각각 상대방을 필요로 한다.
32:4.1 만유의 아버지가 자기 자신과 능력을 다른 존재들에게 그토록 많이 위임해오셨다고 해서, 동역관계의 신격 일원으로서 침묵하거나 활동하지 않는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인격 분야와 조율사 증여를 제외하면, 그는 자신의 영원한 목적 달성에서, 신격 협조자들과 아들들 그리고 수많은 피조 지성체로 하여금 그토록 많은 부분을 수행하도록 허락하면서, 낙원 신격들로서는 최소한으로 활동하시는 듯이 보인다. 그는 자신의 동격 동역자 또는 하위 동역자들이 할 수 없는 어떤 것을 해야 할 때를 제외하고는, 창조하는 세 분 중에서 침묵하는 일원이시다.
32:4.2 하나님은 각 지성체 피조물마다 역할과 체험을 위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충분히 이해하시며,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은, 모든 상황에서 우주의 운명 또는 피조물 가운데 가장 낮은 자의 복지를 고려하면서, 어떤 특정한 우주 상황 또는 창조적 사건과 자신 사이에 선천적으로 개재하는 피조물 무리와 창조주 인격체들에게 유익이 되도록 활동을 자제하신다. 그러나 이렇게 물러나 계심에도, 즉 무한한 협조를 이렇게 표현함에도, 하나님 편에서는 정해진 이 대리자와 인격체들에 의해서, 그리고 그들을 통해서, 이런 사건에 실제로 엄밀하게 몸소 참여하신다. 아버지는 광범한 모든 창조물의 복지를 위해, 이 모든 경로 속에서, 그리고 모든 경로를 통해서 일하신다.
32:4.3 지방우주의 방침과 운영과 경영을 고려할 때, 만유의 아버지는 창조주 아들의 인격자 안에서 행동하신다. 하나님의 아들들의 상호관계에서, 제3 근원 및 중심으로부터 기원된 인격체의 집단 연합체들에서, 또는 인간들 같은 어떤 다른 피조물 사이의 관계에서--그런 연합체들에 관하여는 만유의 아버지께서 결코 개입하지 않는다. 창조주 아들의 법, 즉 성좌 아버지들과 체계 주권자들 그리고 행성 왕자들의 통치가--곧 지방우주를 위해 정해진 방침과 과정이-- 항상 우선한다. 권세는 분할되지 않으며; 신의 권능과 목적이 어긋나는 일은 결코 있을 수 없다. 신격들은 완전하고 영원하게 일치하신다.
32:4.4 윤리적 관계에서, 즉 어느 피조물 계열과 다른 어느 피조물 계층의 관계, 또는 주어진 어느 집단 내에서 둘 이상의 개체들의 관계에서 생기는 모든 문제에서, 창조주 아들이 최상으로 다스리지만; 그런 계획이, 전체 창조계 전역에서 아무 개별 피조물에게든지, 그 개체의 현재 상태 또는 미래 전망에 대하여, 그리고 만유의 아버지의 영원한 계획과 무한한 목적에 관련하여, 아버지가 자신의 방법으로 개입하면 안 되고, 신성한 정신을 기쁘게 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하시면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32:4.5 의지를 지닌 필사 피조물 안에서 아버지는, 내주하는 조율사, 즉 자신의 인격이전 영 단편{斷片} 안에 실제로 현존하시며; 아버지는 또한 의지를 지닌 그런 필사 피조물 인격의 근원이기도 하다.
32:4.6 만유의 아버지가 증여한 이 사고 조율사들은 비교적 격리돼있으며; 인간 정신에 내주하지만, 지방 창조계의 윤리적 직무와는 확실한 관계를 갖지 않는다. 그들은 스랍의 봉사뿐 아니라, 체계, 성좌, 또는 지방우주의 경영과직접 조화되지 않고, 창조주 아들의 통치와도 직접 조화되지 않는데, 창조주 아들의 뜻이 그의 우주에서 최고의 법이다.
32:4.7 내주하는 조율사는, 사실상 무한한 창조로 말미암는 피조물과 접촉하는, 독립돼있지만 통합된 하나님의 방식 가운데 하나다. 필사적 사람에게 보이지 않으시는 하나님은, 자신의 현존을 그렇게 나타내고, 또한 그렇게 하실 수 있는데, 여전히 다른 방법으로도 우리에게 자신을 보여줄 수 있겠지만, 이보다 더한 계시{啓示}는 신{神}으로서 가능하지 않다.
32:4.8 관할하는 우주에 관한 상세하고 완성된 지식을 아들들이 어떻게 지니게 됐는지, 그 절차를 우리가 볼 수 있고 알 수 있지만; 하나님이 온갖 우주의 자세한 내용에 대해 그토록 충분하게 정통하고 친히 정통하신 방법에 대해서는 충분히 납득할 수 없는데, 그럼에도 최소한, 만유의 아버지가 자신의 거대한 창조물에 속한 존재들에 관한 정보를 받을 수 있고, 그들에게 자신의 현존을 나타내실 수 있는 수단을 인지할 수는 있다. 아버지는 전체 창조에서 모든 우주의 모든 체계에 있는 모든 존재의 생각과 행동 전체를, 인격 회로를 통해서 인지하신다--곧 친히 아신다. 하나님이 자기 자녀와 교류하시는 이 기법을 완전히 파악할 수는 없을지라도, “주{主}께서 자기 자녀를 아신다”는 확신과, “그는 우리가 어디서 태어났는지 주목하신다”는 우리 각자의 확신으로 우리는 강해질 수 있다.
32:4.9 너희의 우주에 그리고 너희의 마음 속에 만유의 아버지가 현존하시는데, 영적으로 말하면, 중앙 거주지에서 일곱 으뜸 영 가운데 한 분을 통하여, 그리고 특히, 필사 정신 깊은 곳에서 살고 일하며 기다리는 신성한 조율사를 통해서다.
32:4.10 하나님은 자기중심적인 인격체가 아니며; 아버지는 자신을 창조물과 피조물에게 아낌없이 분배하신다. 그는 신격들 안에서만 아니라, 그의 아들들 안에서도 살고 행동하시는데, 그들이 할 수 있도록 신성하게 가능한 모든 것을 행하라고 그들에게 위임하셨다. 만유의 아버지는, 다른 존재가 실행하기에 가능한 모든 역할을 정말로 벗어버리셨다. 그리고 이것은, 지방우주 본부에서 하나님 대신 통치하는 창조주 아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필사적 사람에게도 똑같이 해당된다. 우리는 그렇게 만유의 아버지의 이상적이고 무한한 사랑이 열매 맺는 과정을 바라본다.
32:4.11 우리는 이런 아버지의 보편적 증여에서, 그의 신성한 본성의 광대함과 관대함, 둘 다에 대한 풍성한 증거를 갖고 있다. 하나님이 우주를 창조할 때 자신의 무언가를 따로 남겨놓으셨더라도, 그 나머지 중에서, 그는 아낌없이 관대하게 그 영역의 필사자들에게 사고 조율사를 증여하고 계시며, 이 사고 조율사는 영원한 인생을 살 수 있는 인간 후보자들에게 아주 끈기 있게 내주하는, 한때의 신비 관찰자다.
32:4.12 이를테면, 만유의 아버지는, 모든 창조가 인격 소유와 잠재적인 영적 달성에서 풍성하게 되도록 자신을 쏟아 부었다.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처럼 될 수 있도록 자신을 우리에게 주셨으며, 사랑하는 것들을 유지하기에 필요한 능력과 영광만을 자신에게 남겨놓고, 그 외의 모든 것은 그 사랑 때문에 그렇게 벗어버리셨다.
32:5.1 공간을 지나가는 우주들의 행진에는 크고 영광스런 목적이 있다. 너희 모든 필사자의 투쟁은 헛되지 않다. 우리 모두는, 하나의 광대한 계획, 즉 거대한 계획사업의 일부분이며, 어떤 한 시대든지 그리고 어떤 한 생애 동안이든지, 그 이행업무의 매우 많은 부분을 보지 못하는 것은, 그것이 너무 방대하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는, 하나님들이 감독하고 열심히 작업하시는 영원한 기획의 한 부분이다. 신기하고 보편적인 전체 장치가, 위대한 제1 근원 및 중심의 무한한 사고{思考}와 영원한 목적의 박자로 이뤄진 음악에 맞춰 공간을 지나가면서 장엄하게 움직이고 있다.
32:5.2 영원한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은, 높은 영적 이상{理想}이다. 시간세계의 사건과 물질 실존의 투쟁은, 다른 편, 즉 영적 실체와 숭고한 실존의 약속된 땅에 이르도록 다리를 놓는 일시적 발판에 불과하다. 물론, 너희 필사자는 영원한 목적이라는 관념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며; 시작이 없고 끝도 없는 영원성이라는 것을, 아무리 생각해도 납득하기가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 너희에게 익숙한 모든 것에는 끝이 있다.
32:5.3 개별 인생, 어떤 영역의 지속기간, 또는 어떤 일련의 연결된 사건이든지 그 연대기{年代記}를 볼 때, 우리는 분리된 연속 시간과 씨름하고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며; 모든 것은 시작과 끝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일련의 그런 체험이나 인생이나 시대 또는 시기들이 연속으로 배열될 때, 하나의 일직선 도로, 즉 영원성의 무한한 표면을 순간적으로 번쩍 가로지르는, 시간세계의 독립된 사건처럼 보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무대 뒤편에서 이 모든 것을 바라보면, 더 포괄적인 조망과 더욱 완성된 이해로 말미암아, 그런 설명은 부적당하고 앞뒤가 맞지 않고 도저히 어울리지 않아서, 시간세계의 진행사항들을 적절히 설명할 수 없고, 숨겨있는 목적과 영원성의 근본적인 반응을 달리 상호 관련시킬 수 없음을 알게 된다.
32:5.4 필사 정신에게 설명할 목적에서, 영원성을 한 주기{週期}로, 그리고 영원한 목적을 끝없는 궤도{軌道}, 즉 어떤 면에서 순간적이고 물질적인 시간 주기와 동조된 영원성의 주기로 상상하는 것이, 나에게는 더 적당해 보인다. 영원성 주기의 일부분을 형성하고 그것과 관련된 시간의 부분을 볼 때, 우리는 덧없는 일시적 존재들이 태어나고 살다가 죽는 것과 똑같이, 그런 현세적인 시기들이 시작되고 계속되다가 끝나는 것으로 인식할 수밖에 없다. 대부분의 인간은 조율사와 융합하는 영 수준을 성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죽는데, 죽음으로 인한 변질은, 그들이 시간의 족쇄와 물질 창조의 굴레를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하게 가능한 과정이며, 그리하여 점진적인 영원성 행진에 영적 발걸음을 맞추게 된다. 너희는, 고통스러운 덧없는 인생과 물질 실존에서 생존함으로써, 영원한 시대라는 원궤도{圓軌道}를 둘러싼 공간 세계들과 함께 끊임없이 회전하는 영원성과 계속 접촉할 수 있고, 심지어 그 영원성의 일부분이 될 수도 있다.
32:5.5 시간의 구역들은 인격체가 일시적 형체를 입고 휙 지나감 같으며; 영원한 원궤도 주위를 끝없이 회전하는, 비교적 고상한 인생 속에 오직 새 연기자요 연속된 요소로서 다시 나타나기 위해, 한 시절 나타났다가, 인간의 눈앞에서 사라진다. 만유의 아버지의 중앙 거주지 처소 주위에서 어떤 방대하고 길쭉한 원궤도를 따라서 제한된 우주가 움직인다고 믿는 우리 관점에서 보면, 영원성을 도저히 직선 도로처럼 생각할 수 없다.
32:5.6 솔직히, 영원성은 덧없는 유한한 정신에게 납득될 수 없다. 너희는 영원성을 파악할 수 없을 뿐이며; 납득할 수 없다. 나는 영원성을 완벽하게 마음에 떠올릴 수 없으며, 또한 내가 그렇게 했더라도, 나의 개념을 인간 정신에게 옮기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그럼에도 나는 우리의 관점을 얼마간 묘사하려고, 영원한 것들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어느 정도 너희에게 이야기하려고 최선을 다해왔다. 나는 무한한 본성과 영원한 취지에 해당하는 이 가치에 관한 너희 생각을 구체화하는 일에서 너희를 도와주려고 애쓰고 있다.
32:5.7 하나님의 정신에는, 그의 방대한 영역 전체에 있는 모든 피조물을 포함하는 계획이 있고, 이 계획은 무한한 기회, 한없는 진보, 끝없는 생명을 주는 것이 영원한 목적이다. 그리고 수고함에 따라서, 그런 비길 데 없는 무한한 보물이 너희의 소유가 된다!
32:3.12 하보나 주위를 도는 여러 우주에 완전한 피조물이 제공되는데, 생명의 진화 단계를 올라가는 자들을 인도하기 위해 원형{原型} 교사 안내자들이 필요로 하는 숫자를 충족시킬 정도만 제공된다. 진화하는 인격체 유형의 체험적 본성은, 낙원_하보나 피조물의 항상_완전한 본성에 자연스러운, 시공우주{時空宇宙 cosmos} 보완물이다. 실제로는, 완전한 피조물과 완전하게 된 피조물 둘 다, 유한한 전체성을 고려할 때 미완성이다. 그러나 진화하는 우주에서 상승하는 체험으로 완전하게 된 완결성취자들과, 낙원_하보나 체계의 실존적으로 완전한 피조물이 상호 보완을 위해 연합하는 동안, 두 유형은 선천적 한계로부터 해방되며, 따라서 피조물 상태의 궁극성이라는 숭고한 절정에 도달하기를 공동으로 시도할 수 있다.
32:3.13 피조물의 이런 진행사항들은 칠중 신격 안에서 작용과 반작용이 우주에 미친 영향인데, 칠중 신격 안에서 낙원 삼위일체의 영원한 신성{神性}은, 지존하신 분이라는, 권능을_현실화하는 신격 안에서, 그분으로 인해서, 그리고 그분을 통해서, 시_공간 우주의 최상급 창조주들의 진화하는 신성과 결합된다.
32:3.14 신성하게 완전한 피조물과, 완전하게 된 진화 피조물은, 신성 잠재력의 정도에서 동일하지만, 그 종류는 다르다. 최상의 봉사를 달성하려면 각각 상대방에게 의존해야한다. 진화하는 연방우주는, 상승하는 시민에게 최종 훈련을 제공하기 위하여 완전한 하보나에 의존하지만, 완전한 중앙우주는, 하강하는 주민의 완전한 발전을 제공하기 위하여, 완전하게 돼가는 연방우주들이 그렇게 실존할 필요가 있다.
32:3.15 유한한 실체의 두 가지 주요 형태화, 즉 타고난 완비됨과 진화로 완비됨은, 인격체든지 우주든지, 대등하고 상호의존적이고 융화된다. 역할과 봉사와 운명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각각 상대방을 필요로 한다.
4. 하나님과 지방우주의 관계
32:4.1 만유의 아버지가 자기 자신과 능력을 다른 존재들에게 그토록 많이 위임해오셨다고 해서, 동역관계의 신격 일원으로서 침묵하거나 활동하지 않는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인격 분야와 조율사 증여를 제외하면, 그는 자신의 영원한 목적 달성에서, 신격 협조자들과 아들들 그리고 수많은 피조 지성체로 하여금 그토록 많은 부분을 수행하도록 허락하면서, 낙원 신격들로서는 최소한으로 활동하시는 듯이 보인다. 그는 자신의 동격 동역자 또는 하위 동역자들이 할 수 없는 어떤 것을 해야 할 때를 제외하고는, 창조하는 세 분 중에서 침묵하는 일원이시다.
32:4.2 하나님은 각 지성체 피조물마다 역할과 체험을 위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충분히 이해하시며,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은, 모든 상황에서 우주의 운명 또는 피조물 가운데 가장 낮은 자의 복지를 고려하면서, 어떤 특정한 우주 상황 또는 창조적 사건과 자신 사이에 선천적으로 개재하는 피조물 무리와 창조주 인격체들에게 유익이 되도록 활동을 자제하신다. 그러나 이렇게 물러나 계심에도, 즉 무한한 협조를 이렇게 표현함에도, 하나님 편에서는 정해진 이 대리자와 인격체들에 의해서, 그리고 그들을 통해서, 이런 사건에 실제로 엄밀하게 몸소 참여하신다. 아버지는 광범한 모든 창조물의 복지를 위해, 이 모든 경로 속에서, 그리고 모든 경로를 통해서 일하신다.
32:4.3 지방우주의 방침과 운영과 경영을 고려할 때, 만유의 아버지는 창조주 아들의 인격자 안에서 행동하신다. 하나님의 아들들의 상호관계에서, 제3 근원 및 중심으로부터 기원된 인격체의 집단 연합체들에서, 또는 인간들 같은 어떤 다른 피조물 사이의 관계에서--그런 연합체들에 관하여는 만유의 아버지께서 결코 개입하지 않는다. 창조주 아들의 법, 즉 성좌 아버지들과 체계 주권자들 그리고 행성 왕자들의 통치가--곧 지방우주를 위해 정해진 방침과 과정이-- 항상 우선한다. 권세는 분할되지 않으며; 신의 권능과 목적이 어긋나는 일은 결코 있을 수 없다. 신격들은 완전하고 영원하게 일치하신다.
32:4.4 윤리적 관계에서, 즉 어느 피조물 계열과 다른 어느 피조물 계층의 관계, 또는 주어진 어느 집단 내에서 둘 이상의 개체들의 관계에서 생기는 모든 문제에서, 창조주 아들이 최상으로 다스리지만; 그런 계획이, 전체 창조계 전역에서 아무 개별 피조물에게든지, 그 개체의 현재 상태 또는 미래 전망에 대하여, 그리고 만유의 아버지의 영원한 계획과 무한한 목적에 관련하여, 아버지가 자신의 방법으로 개입하면 안 되고, 신성한 정신을 기쁘게 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하시면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32:4.5 의지를 지닌 필사 피조물 안에서 아버지는, 내주하는 조율사, 즉 자신의 인격이전 영 단편{斷片} 안에 실제로 현존하시며; 아버지는 또한 의지를 지닌 그런 필사 피조물 인격의 근원이기도 하다.
32:4.6 만유의 아버지가 증여한 이 사고 조율사들은 비교적 격리돼있으며; 인간 정신에 내주하지만, 지방 창조계의 윤리적 직무와는 확실한 관계를 갖지 않는다. 그들은 스랍의 봉사뿐 아니라, 체계, 성좌, 또는 지방우주의 경영과직접 조화되지 않고, 창조주 아들의 통치와도 직접 조화되지 않는데, 창조주 아들의 뜻이 그의 우주에서 최고의 법이다.
32:4.7 내주하는 조율사는, 사실상 무한한 창조로 말미암는 피조물과 접촉하는, 독립돼있지만 통합된 하나님의 방식 가운데 하나다. 필사적 사람에게 보이지 않으시는 하나님은, 자신의 현존을 그렇게 나타내고, 또한 그렇게 하실 수 있는데, 여전히 다른 방법으로도 우리에게 자신을 보여줄 수 있겠지만, 이보다 더한 계시{啓示}는 신{神}으로서 가능하지 않다.
32:4.8 관할하는 우주에 관한 상세하고 완성된 지식을 아들들이 어떻게 지니게 됐는지, 그 절차를 우리가 볼 수 있고 알 수 있지만; 하나님이 온갖 우주의 자세한 내용에 대해 그토록 충분하게 정통하고 친히 정통하신 방법에 대해서는 충분히 납득할 수 없는데, 그럼에도 최소한, 만유의 아버지가 자신의 거대한 창조물에 속한 존재들에 관한 정보를 받을 수 있고, 그들에게 자신의 현존을 나타내실 수 있는 수단을 인지할 수는 있다. 아버지는 전체 창조에서 모든 우주의 모든 체계에 있는 모든 존재의 생각과 행동 전체를, 인격 회로를 통해서 인지하신다--곧 친히 아신다. 하나님이 자기 자녀와 교류하시는 이 기법을 완전히 파악할 수는 없을지라도, “주{主}께서 자기 자녀를 아신다”는 확신과, “그는 우리가 어디서 태어났는지 주목하신다”는 우리 각자의 확신으로 우리는 강해질 수 있다.
32:4.9 너희의 우주에 그리고 너희의 마음 속에 만유의 아버지가 현존하시는데, 영적으로 말하면, 중앙 거주지에서 일곱 으뜸 영 가운데 한 분을 통하여, 그리고 특히, 필사 정신 깊은 곳에서 살고 일하며 기다리는 신성한 조율사를 통해서다.
32:4.10 하나님은 자기중심적인 인격체가 아니며; 아버지는 자신을 창조물과 피조물에게 아낌없이 분배하신다. 그는 신격들 안에서만 아니라, 그의 아들들 안에서도 살고 행동하시는데, 그들이 할 수 있도록 신성하게 가능한 모든 것을 행하라고 그들에게 위임하셨다. 만유의 아버지는, 다른 존재가 실행하기에 가능한 모든 역할을 정말로 벗어버리셨다. 그리고 이것은, 지방우주 본부에서 하나님 대신 통치하는 창조주 아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필사적 사람에게도 똑같이 해당된다. 우리는 그렇게 만유의 아버지의 이상적이고 무한한 사랑이 열매 맺는 과정을 바라본다.
32:4.11 우리는 이런 아버지의 보편적 증여에서, 그의 신성한 본성의 광대함과 관대함, 둘 다에 대한 풍성한 증거를 갖고 있다. 하나님이 우주를 창조할 때 자신의 무언가를 따로 남겨놓으셨더라도, 그 나머지 중에서, 그는 아낌없이 관대하게 그 영역의 필사자들에게 사고 조율사를 증여하고 계시며, 이 사고 조율사는 영원한 인생을 살 수 있는 인간 후보자들에게 아주 끈기 있게 내주하는, 한때의 신비 관찰자다.
32:4.12 이를테면, 만유의 아버지는, 모든 창조가 인격 소유와 잠재적인 영적 달성에서 풍성하게 되도록 자신을 쏟아 부었다. 하나님은, 우리가 하나님처럼 될 수 있도록 자신을 우리에게 주셨으며, 사랑하는 것들을 유지하기에 필요한 능력과 영광만을 자신에게 남겨놓고, 그 외의 모든 것은 그 사랑 때문에 그렇게 벗어버리셨다.
5. 영원하고 신성한 목적
32:5.1 공간을 지나가는 우주들의 행진에는 크고 영광스런 목적이 있다. 너희 모든 필사자의 투쟁은 헛되지 않다. 우리 모두는, 하나의 광대한 계획, 즉 거대한 계획사업의 일부분이며, 어떤 한 시대든지 그리고 어떤 한 생애 동안이든지, 그 이행업무의 매우 많은 부분을 보지 못하는 것은, 그것이 너무 방대하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는, 하나님들이 감독하고 열심히 작업하시는 영원한 기획의 한 부분이다. 신기하고 보편적인 전체 장치가, 위대한 제1 근원 및 중심의 무한한 사고{思考}와 영원한 목적의 박자로 이뤄진 음악에 맞춰 공간을 지나가면서 장엄하게 움직이고 있다.
32:5.2 영원한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은, 높은 영적 이상{理想}이다. 시간세계의 사건과 물질 실존의 투쟁은, 다른 편, 즉 영적 실체와 숭고한 실존의 약속된 땅에 이르도록 다리를 놓는 일시적 발판에 불과하다. 물론, 너희 필사자는 영원한 목적이라는 관념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며; 시작이 없고 끝도 없는 영원성이라는 것을, 아무리 생각해도 납득하기가 실질적으로 불가능하다. 너희에게 익숙한 모든 것에는 끝이 있다.
32:5.3 개별 인생, 어떤 영역의 지속기간, 또는 어떤 일련의 연결된 사건이든지 그 연대기{年代記}를 볼 때, 우리는 분리된 연속 시간과 씨름하고 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으며; 모든 것은 시작과 끝이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리고 일련의 그런 체험이나 인생이나 시대 또는 시기들이 연속으로 배열될 때, 하나의 일직선 도로, 즉 영원성의 무한한 표면을 순간적으로 번쩍 가로지르는, 시간세계의 독립된 사건처럼 보일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무대 뒤편에서 이 모든 것을 바라보면, 더 포괄적인 조망과 더욱 완성된 이해로 말미암아, 그런 설명은 부적당하고 앞뒤가 맞지 않고 도저히 어울리지 않아서, 시간세계의 진행사항들을 적절히 설명할 수 없고, 숨겨있는 목적과 영원성의 근본적인 반응을 달리 상호 관련시킬 수 없음을 알게 된다.
32:5.4 필사 정신에게 설명할 목적에서, 영원성을 한 주기{週期}로, 그리고 영원한 목적을 끝없는 궤도{軌道}, 즉 어떤 면에서 순간적이고 물질적인 시간 주기와 동조된 영원성의 주기로 상상하는 것이, 나에게는 더 적당해 보인다. 영원성 주기의 일부분을 형성하고 그것과 관련된 시간의 부분을 볼 때, 우리는 덧없는 일시적 존재들이 태어나고 살다가 죽는 것과 똑같이, 그런 현세적인 시기들이 시작되고 계속되다가 끝나는 것으로 인식할 수밖에 없다. 대부분의 인간은 조율사와 융합하는 영 수준을 성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죽는데, 죽음으로 인한 변질은, 그들이 시간의 족쇄와 물질 창조의 굴레를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하게 가능한 과정이며, 그리하여 점진적인 영원성 행진에 영적 발걸음을 맞추게 된다. 너희는, 고통스러운 덧없는 인생과 물질 실존에서 생존함으로써, 영원한 시대라는 원궤도{圓軌道}를 둘러싼 공간 세계들과 함께 끊임없이 회전하는 영원성과 계속 접촉할 수 있고, 심지어 그 영원성의 일부분이 될 수도 있다.
32:5.5 시간의 구역들은 인격체가 일시적 형체를 입고 휙 지나감 같으며; 영원한 원궤도 주위를 끝없이 회전하는, 비교적 고상한 인생 속에 오직 새 연기자요 연속된 요소로서 다시 나타나기 위해, 한 시절 나타났다가, 인간의 눈앞에서 사라진다. 만유의 아버지의 중앙 거주지 처소 주위에서 어떤 방대하고 길쭉한 원궤도를 따라서 제한된 우주가 움직인다고 믿는 우리 관점에서 보면, 영원성을 도저히 직선 도로처럼 생각할 수 없다.
32:5.6 솔직히, 영원성은 덧없는 유한한 정신에게 납득될 수 없다. 너희는 영원성을 파악할 수 없을 뿐이며; 납득할 수 없다. 나는 영원성을 완벽하게 마음에 떠올릴 수 없으며, 또한 내가 그렇게 했더라도, 나의 개념을 인간 정신에게 옮기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그럼에도 나는 우리의 관점을 얼마간 묘사하려고, 영원한 것들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어느 정도 너희에게 이야기하려고 최선을 다해왔다. 나는 무한한 본성과 영원한 취지에 해당하는 이 가치에 관한 너희 생각을 구체화하는 일에서 너희를 도와주려고 애쓰고 있다.
32:5.7 하나님의 정신에는, 그의 방대한 영역 전체에 있는 모든 피조물을 포함하는 계획이 있고, 이 계획은 무한한 기회, 한없는 진보, 끝없는 생명을 주는 것이 영원한 목적이다. 그리고 수고함에 따라서, 그런 비길 데 없는 무한한 보물이 너희의 소유가 된다!
32:5.8 영원성의 결승점이 앞에 있다! 신성을 달성하는 모험이 너희 앞에 놓여있다! 완전성을 향한 경주가 진행되고 있다! 원하는 자는 누구든지 참여해도 되며, 모든 육체에게 아주 아낌없이 쏟아 부어져온, 내주하는 조율사의 인도와 우주 아들의 그 선한 영의 안내에 의지하면서 한 걸음씩 내딛는다면, 신앙과 신뢰의 경주를 달려가는 모든 인간마다, 그 수고에 확실한 승리의 면류관이 씌워질 것이다.
32:5.9 [네바돈의 최상급 위원회에 일시적으로 배속되고, 살빙톤의 가브리엘이 이 임무에 배정한, 한 강력한 사자가 제시했음]
32:5.9 [네바돈의 최상급 위원회에 일시적으로 배속되고, 살빙톤의 가브리엘이 이 임무에 배정한, 한 강력한 사자가 제시했음]
◀1부 제31편 완결성취 단체 ∥ 제33편 지방우주의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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